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1. 집단 독서심리상담 계획
- 1) 독서심리상담 계획시 반영사항
- 참가 대상, 필요성과 목적, 집단 크기, 모임 장소, 집단 일정(회기수/시간), 상담자, 집단 프로그램 내용(독서 자료와 활동 포함) 등
- 2) 독서심리상담 계획
- 독서심리상담 참가 대상
- 참여자의 사회, 정서적 스트레스 수준
- 참여자의 연령 범위
- 프로그램에 대한 흥미
-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집단원
- 비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경우, 개별 면담을 통해 참여에 대한 감정이나 생각을 탐색하도록 함
- 프로그램 수립의 목적
- 주제별, 문제에 따른 목적 구분
- 같은 연령대의 참여자라도 그들이 지닌 문제가 다르므로 연령 및 문제에 따라 적절한 치료 계획과 활동이 수립되어야 함
- 필요시 정신건강 전문가가 프로그램을 계획 및 지도
- 물리적 환경 구성
- 시간 구성
- 규칙적이고 계획된 시간적 간격 유지
- 참여자의 특성에 맞추어 회기 수와 시간 정하기
- 유아/어린이, 불안장애 등 정신질환 집단 등은 30~40분, 청소년 50분, 성인은 90분 내외(가급적 2시간은 넘기지 말 것)
- 공간 구성
- 수용적인 분위기이면서 기대감을 느낄 수 있는 장소
- 편안하고 매력적인 장소
- 무기력한 참여자에겐 자신의 생활 공간을 벗어나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음
- 시간 구성
- 집단 크기
- 모든 집단원이 원만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커야 하고 동시에 모든 집단원이 정서적으로 집단 활동에 관여하여 집단감정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작아야 함
- 4~12명 내외로 7~8명 이상적
- 프로그램 운영자 결정
- 발달적 독서 치료
- 발달심리학, 인지심리학에 대한 훈련
- 해당 주제의 도서나 교재에 대한 전문 지식 및 치료 목표와 대상에 따른 적절한 자료 제공 및 대응 기술 필요
- 임상적 독서 치료
- 정신건강 전문가의 참여 필요
- 독서심리상담 토의에 (공동) 지도자로 참여하여 상처 받기 쉬운 참여자의 특성에 맞추어 적절한 치료 활용
- 발달적 독서 치료
- 매체 선정
- 주제와 플롯, 성격 묘사, 문체 등 책이 갖고 있는 특성에 대한 포괄적 조사 및 이해 필요
- 독서심리상담사는 적절한 도서와 영화 등 매체 선정 능력 필요
- 활동계획
- 프로그램 목표에 맞는 활동 계획
- 참여자의 발달 수준에 맞는 활동 계획
- 매력과 창의성이 있는 활동 계획(색다름)
- 비구조적/반구조적/구조적 프로그램
- 평가
- 프로그램의 목표 성취도 평가
- 평가를 통해 얻은 자료를 통해 프로그램 수정 및 보완에 활용하여 참여자에게 제공할 서비스 발전에 활용
- 매 회기 중 평가, 프로그램 마지막 회기 평가
- 비용
- 대상, 회기 수, 내용, 활동 내용 등에 따라 비용 결정
- 기관 등에서 진행하는 경우 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결정
- 프로그램 홍보
- 기관 등에서 의뢰하여 진행하는 경우 의뢰된 내용에 맞추어 프로그램 계획
- 상담자가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기관, 학교 등에 홍보하여 참여자 모집
- 교회, 도서관, 학교 등 지역사회 기관 프로그램 안내 게시판 등에 홍보 및 소개
- 기본 목표와 절차, 참여 방법, 시간, 횟수, 비용 등 전달
- 참여자 이름, 주소, 전화번호, 등 수집하여 인터뷰
- 독서심리상담 참가 대상
- 1) 독서심리상담 계획시 반영사항
- 2. 집단 독서심리상담 계획시 고려사항
- 1) 독서심리상담 집단 구성
- 대상별 특성에 맞는 집단 구성
- 대상별 구성 방법
- 아동은 남아/여아 따로 모집하는 동성 집단이 효과적
- 중학생은 혼성집단보다는 동성 집단이 바람직
- 고등학생/대학생의 경우 남녀 혼성 집단이 효과적
- 성인의 경우 서로의 경험을 교환할 수 있는 다양한 연령층 효과적
- 어느 정도의 이질성은 집단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노년층 속 젊은이, 남성집단 속 여성 등 극단적 이질자는 적합하지 않음
- 2) 집단 상담 회기 계획
- 집단의 특성을 이해하고 회기 시간, 에너지 수준을 고려하여 회기당 활동 계획
- 어린이/청소년/성인 등 특성 고려
- 내담자 특성에 맞추어 독서 자료 분량 고려
- 초기 집단의 상담 구조화
- 참여자에게 집단의 성격과 목적, 집단 규칙, 지켜야 할 기본 행동 규준, 지도자의 역할과 참여자의 역할 안내
- 특히, 연령이 낮은 집단일수록 집단의 목적과 진행과정, 절차 등에 대해 알려주어야 함
- 집단의 특성을 이해하고 회기 시간, 에너지 수준을 고려하여 회기당 활동 계획
- 3) 대상별 프로그램 고려사항
- 어린이 프로그램
- 책을 읽지 못하는 어린이들에게 스토리텔링이나 소리내어 읽기가 사용
- 어린이는 집중 시간이 짧으므로 짧은 이야기가 적절
- 1회기 모임 시간은 30분 이내가 적절하며 나이든 어린이라도 1시간은 넘지 않도록 함
- 그림책의 삽화는 중요한 역할을 함
- 어린이들이 책을 흡수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여러번 반복해서 읽혀질 필요가 있음
- 동물이야기나 판타지는 어린이를 공상의 나라로 이끌 수 있음
- 어린이와 독서치료 이론, 목적에 대해 토론하지 않음
- 청소년 프로그램
- 청소년의 관심과 기호를 반영하여 지루하지 않는 프로그램 운영
- 비자발적인 경우 집단에 억지로 참여하게 된 것에 대한 솔직한 감정 표현
- 집단원이 수용받는 경험을 하게 하는 것 중요
- 적극적인 참여의 중요성과 함께 침묵할 자유와 권리가 있음을 알려 줌
- 성인 집단 프로그램에 비해 상담자의 적극적 역할과 자세가 요구되며 청소년 언어와 문화에 대해 이해와 감수성 필요
- 성인 프로그램
- 프로그램 계획 전 상황(환경), 내담자와 프로그램 목적 결정
- 독서치료자는 자신의 능력과 인격이 수반된 리더십의 방법과 스타일을 결정하는데 자기 스스로를 솔직하게 인정
- 독서치료를 위해 다양한 치료 기술 도입 가능
- 독서자료 선택 기술, 발문 기술, 독서 활동 운영 기술, 상담 기술, 집단 운영 기술 등
- 치료자는 모임에서 자료를 읽을 지, 모임 전에 자료를 읽어 올것인지 미리 결정
- 선택된 절차는 내담자에게 편안해야 함
- 프로그램 동안이나 이후에라도 글쓰기 장려
- 내담자는 지적이고 인격적 자극을 받아야 함
- 상호작용 기술이 독서치료 집단 내에서 사용되어야 함
- 적절한 집단 크기는 6~12명 정도
- 적절한 시간은 1시간 반 내외
- 어린이 프로그램
- 1) 독서심리상담 집단 구성
참고 영상
728x90
반응형
LIST
'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 > 독서 지도사 입문 강의(수요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17강 독서심리상담의 내담자 이해 (0) | 2023.01.27 |
---|---|
16강 독서심리상담의 전략 (0) | 2023.01.27 |
14강 독서심리상담의 발문 2 (1) | 2023.01.26 |
13강 독서심리상담의 발문 1 (0) | 2023.01.26 |
12강 독서심리상담의 과정 (1) | 2023.01.17 |
반응형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미술심리상담사
- 가족심리상담사
- 입문 과정
- 심리분석사
- 자격대비
- 학습진로상담사
- 한글 엑셀
- 기본 과정
- 새깨독 1기
- itq
- 입문 강의
- 아래 한글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 제작
- 독서심리상담사
- KWLC
- 친절한 승민쌤
- Base Camp
- 문학심리상담사
- 기본 강의
- 하브루타 지도사
- 심리상담사
- 분노조절상담사
- MBTI
- 도형심리상담사
- 새벽독서
- 영상 편집
- 글쓰기
- 파워포인트
- 기출문제 풀이
- 독서 지도사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