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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습목표
    • 1. 인간중심적 상담 개념을 안다.
    • 2. 상담관계에서 핵심이 되는 상담자의 세가지 성격특성과 태도를 안다.
    • 다른 사람들의 눈을 통해 공감하는 것은 세상을 자신의 눈에 비추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눈으로 보는 것이다.” - 칼 로저스
  • 상담이론의 개념
    • 1) 상담이론은 상담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찰할 수 있도록 해주며
    • 2) 상담자의 다양한 행동이나 태도와 관련하여 그 효율성을 평가할 수 있는 체제를 제공해준다.
    • 3) 상담이론은 지향하는 철학적 관점, 인간관, 성격이론, 심리적 문제를 보는 시각에 따라서 다양하다.
    • 4) 다양한 이론과 관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인간을 이해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다.
  • 1. 인간 중심적 상담이론
    • 1) Carl R. Rogers 생애
      • 1902년 1월 8일 미국 Oak  Park에서 출생
      • 1924년 대학교를 졸업 후, 유니온 신학교 2년간 공부, 콜럼비아 대학에서 임상과 교육심리학 박사과정을 마침. (콜럼비아 대학교에서 Jonh Dewey와 Freud 또한 Thorndike 에게서 영향을 많이 받음)
      • 1931년 박사학위 취득, 사회기관의 아동연구부서에서 심리학자로 12년 기간 동안 로저스는 사회사업가들을 통하여 Otto Rani의 사상에 접하여 로저스는 개인의 존엄성을 강조.
      • 1940년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임상심리학 교수되어, 이 대학에서 비지시적 상담을 발전시킴
      • 1942년 <상담과 심리치료>저서 발표
      • 1945년 시카고 대학으로 옮겨 상담센터 설립 및 왕성한 연구 활동
      • 1951년 <내담자 중심적 치료>저서 발표 이를 계기로 비지시적 상담이라 불리던 상담이론이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으로 불림
      • 1957년 위스콘신 대학으로 옮겨 심리학 및 정신과 교수
      • 1964년 라호야 서부행동과학연구소 연구원
      • 1968년 동료들과 함께 인간연구센터 창설
      • 1974년 내담자 중심 상담을 인간중심적 상담으로 고쳐 부름. 1987년 생애 마감
    • 2) 인간중심 상담의 개념
      • 인간중심적 상담은 내담자가 자기 자신의 중요한 일들을 스스로 결정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음을 강조, 인간을 대단히 긍정적인 시각에서 바라봄
      • 상담자는 상호신뢰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내담자가 거리낌없이 자기를 개방하도록 함으로써, 내담자 자신의 내면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문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움.
      • 내담자는 이러한 분위기 속 자신의 환경에 대한 왜곡된 지각을 수정하고 현실적 경험과 자아개념 간의 조화를 이루며 능력과 개성을 최대한 발휘하는 자아실현을 촉진하게 됨.
    • 3) 인간관
      • 인간을 합목적적, 전진적, 건설적, 긍정적, 독립적, 수용적, 현실적이며 동시에 신뢰할만한 선한 존재로 본다.
      • 자유로운 존재로, 즉 사회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존재이며 자아실현의 의지와 더불어 선한 마음을 갖고 태어난다고 봄
      • 능동적인 존재 ( 부적응 상태 극복하고 정신적 건강상태 되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고 보기 때문에 상담진행의 책임을 내담자에게 맡김)
    • 4) 주요 개념
      • 유기체
        • 유기체는 사람을 뜻하는데, 사고, 감정, 행동을 포함한 인간의 자기지각으로 이루어짐. 즉, 유기체란 각 개인의 사상, 행동 및 신체적 존재 모두를 포함하는 전체로서의 한 개인을 지칭하는 것.
        • 유기체의 일차적 목적은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행동하는 것이고, 늘 유기체 자신을 향상시키고 유지시키려는 동기를 가짐.
      • 현상학적인 장
        • 현상학적인 장은 유기체가 경험하는 모든 것을 말함.
        • 현상학은 사람마다 세상을 보는 관점이 다름을, 개인을 볼 때 그 사람의 입장에서 어떻게 보는지 초점을 보고 두는 것이다.
        • 어제는 어제이고, 오늘은 오늘이다. 오늘의 나, 즉 현재의 나를 결정짓는 것은 어제 가졌었던 비관적인 생각들이 아니라 바로 지금 가지고 있는 나와 세상에 대한 희망이다.
      • 자아(self)
        • 자기란 현재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개념, 즉 자신의 자아상을 말한다. 여기에는 ‘현재의 나’라는 존재를 인식하는 것, 그리고 ‘내가 할 수 있는 것’, 즉 기능을 인식하는 것을 포함한다.
        • 타인과의 다양한 관계 속에서 자기 자신을 지각하게 되는데 이것이 자기이다.
      • 적응과 부적응
        • 적응이란 자아와 유기체의 경험 간의 일치, 즉 경험에 개방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충분히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상태
        • 부적응이란 자아와 유기체의 경험 간의 불일치를 의미 방어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음.
      • 자기 실현 경향성
        • 인간뿐 아니라 우주 내의 모든 유기체는 좀 더 나은 방향으로 형성되고자 하는 경향성을 가진다. 모든 사람들은 이미 태어나는 순간부터 자신이 되고자 하는 그 무엇도 될 수 있는 가능성과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 이 타고난 잠재력은 자아를 유지하고 향상시키고 실현화시키며, 건설적인 방향으로 인간을 나아가게 한다. 이는 욕구의 감소뿐 아니라 성장동기를 통합하고 있으며 죽을 때까지 계속된다.
      • 긍정적 존중에의 욕구와 자기 개념
        • 자기 개념은 어느 날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경험해나가는 과정에서 서서히, 그리고 점차적으로 확립되어 나간다. 즉, 자기에 관해 긍정적인 생각을 하려는 욕구가 있다는 것이다.
        • 자기 개념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것은 자신을 대하는 다른 사람들의 태도인 셈이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긍정적으로 대하면 자기 개념 또한 긍정적일 수 있고, 반면에 다른 사람들로부터 계속 부정적인 평가를 받게 되면 자기 개념은 부정적인 쪽으로 형성된다.
      • 가치 조건
        • 가치의 조건(conditions of worth)이란 가치가 있고 없음을 규정짓는 외적인 조건들을 말한다. 외적으로 규정된 조건들에 들어맞을 때 가치가 있는 것이며, 반대로 그러한 조건들에 부합되지 않으면 가치가 없다. 어렸을 때 의미 있는 대상으로부터 주입된 ~행동을 하면 나쁜 아이, ~행동을 하면 착한 아이와 같은 판단이 가치의 조건화가 된다.
        • 보통 인간은 유아기의 경험을 통해 가치를 형성하게 되는데, 아이들이 스스로에 대한 가치(즉, 자기 개념)를 발달시켜 나가는 과정에서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은 바로 어른들에 의해 부여된 가치의 조건들이다. 아이들은 자신도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 이런 가치 조건들에 길들여지는 것이다.
      • 자기경험과의 불일치
        • 사람들의 자기 개념은 부모들이 부여한 가치 조건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즉,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부모의 가치 조건들을 부여하게 되면 아이는 그러한 가치 조건에 맞는 자기 개념을 발달시킨다는 것이다.
        • 그러나 외적으로 부여된 가치 조건에 따라 살아가게 되면 자기 개념과 경험간에 불일치가 생기기 쉽다. ‘여기와 지금’에서 경험되는 것들(예를 들어, 그림에 대한 흥미)은 자기 개념(예를 들어, 판·검사가 되어 부모를 기쁘게 해주는 데서 자신의 의미를 찾으려고 하는 것)과 불일치하고 따라서 부정된다.
      •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 현재 진행되는 자신의 자아를 완전히 지각하는 사람으로 자기성장을 이루고 타인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만드는 건강하고 창의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 로저스는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은 최적의 심리적 적응, 최적의 심리적 성숙, 완전한 일치, 경험에 완전히 개방되어있는 사람이다. 계속적으로 변화하는 사람으로 과정 중에 있는 사람이다.”라고 지적하였다.   
        • 로저스가 말하는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란? 완전하게 기능하는 사람.
          • 첫째, 경험에 대해 개방적이다.
          • 둘째, 매 순간 현재에 충실하게 사는 것이다.
          • 셋째, 가장 만족스러운 행동에 도달하는 방법으로 자신을 신뢰한다.
          • 넷째, 자유로움이다.
          • 다섯째, 창조성이다.
  • 2. 인간의 성격과 행동
    • 인간은 가치를 지닌 독특하고 유일한 존재
    • 인간의 자기확충을 향한 적극적인 성장력을 지님
    •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하며, 이성적이고 믿을 수 있는 존재
    • 각 개인을 알기 위해서 개인의 주관적 생활에 초점을 맞출 것, 그 이유는 개인이 세상을 지각하듯 그의 세계를 지각 해야 한다는 것 의미
    • 각 개인이 의사결정을 내릴 권리와 장래에 대한 선택 권리를 가짐.
    • 각 개인은 결정하고 계획하고 훌륭한 사람이 되는데 유용한 내적 자원을 가지고 있다. 왜곡된 지각, 갈등 그리고 문제와 같은 심리적 장애는 이러한 자원의 활용을 방해함
    • 상담목표는 각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를 수용하고, 심리적 장애를 제거하려는 자기통찰을 통하여 전인적인 기능을 발휘하도록 하는 것.
  • 3. 인간중심 상담의 발전단계
    • 초기단계 : 비지시적인 접근(1940~1950)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허용적이며 비간섭적인 분위기를 제공해 주는 것을 강조함.
      • 수용과 명료화가 주요 상담기술.
      • 내담자는 자신에 대한 통찰력을 얻게 됨.
    • 2단계 : 반영적 접근 (1950~1957)
      • 상담자는 주로 내담자의 감정을 반영해주고, 상담 관계에서 오는 위협을 피함.
      • 내담자는 반영적 상담을 통해 이상적 자아와 실제적 자아 사이에 조화를 이루어 감.
    • 3단계 : 경험적 접근 (1957 ~1970)
      •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느끼는 자기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강조됨.
      • 초기보다 적극성을 띄고 융통성도 커져 점차적으로 상담자의 인격과 성격특성이 상담의 주요요인으로 부각
    • 4단계 : 공감적 접근 (1970~)
      • 상담자의 솔직함, 긍정적인 존중이나 배려, 심층적인 이해를 포함하면서도 상담관계에서의 공감적 과정을 가장 중요시함. 즉, 어떤 유형의 상담에서든 상담자의 공감적 태도가 내담자의 변화와 성장의 기본요인으로 봄
  • 4. 인간중심 상담의 특징
    • 상담자 중심이 아닌 내담자 중심의 상담 즉, 문제해결을 위한 최종적인 선택을 내담자에게 부여함
    • 내담자의 문제를 중요시하기보다는 개인 그 자체를 중요시 함.
    • 지적인 면보다는 정의적인 면을 강조
    • 공감이 기본이 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마음상태를 이해해야 함.
    • 내담자가 상담자보다 문제의 해결방법을 더 잘 알 수도 있음.
    • 개인의 과거경험보다는 현재상태를 중요시함.
    • 진단을 중요시하지 않고 배제한다.
  • 5. 인간중심 상담의 목표
    • 상담자는 상호 신뢰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내담자가 거리낌없이 자기를 개방하도록 함으로써, 내담자 자신의 내면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문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 내담자는 자신의 환경에 대한 왜곡된 지각을 수정하고, 현실적 경험과 자아개념 간의 조화를 이루며 능력과 개성을 최대한 발휘하는 자아실현을 촉진하게 된다.
  • 6. 상담자의 태도
    • 인간중심적 상담은 진단과 처방의 기술보다는 상담자의 태도가 더욱 중시되는데, 즉,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중요시하며, 내담자가 상담자를 인간 대 인간으로 받아들이도록, 내담자가 자신의 방어적 태도를 버리고 솔직해질 수 있는 허용적 분위기를 상담자가 만들어야 함.
    • 상담관계에서 핵심이 되는 상담자의 세가지 성격특성과 태도
      • 일치성 혹은 진실성
        •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순간순간 경험하는 자신의 감정이나 태도를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인정하고, 경우에 따라 솔직하게 표현하는 태도.
        • 상담자의 진실한 태도는 내담자와 순수한 만남을 가능하게하고 내담자의 개방적인 자기탐색을 촉진, 격려하게 된다.
        • 즉, 상담자가 부정적 감정 표현 뿐 아니라 내담자의 감정 역시 받아 들일 때 진실한 감정교류가 가능함.
      •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상담관계에서 상담자가 내담자를 구별하거나 비교하거나 선택하는 과정으로 내담자를 평가, 판단하지 않고 내담자가 나타내는 감정이나 그 밖의 행동 특성들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여, 소중히 여기고 존중하는 상담자의 태도
        • 상담자가 이러한 태도를 마음과 행동으로 보여줄 때 내담자는 자유롭게 자신의 감정을 경험하고 표현할 수 있음.
      • 공감적 이해
        • 상담과정에서 상담자와 내담자가 상호작용하는 동안에 발생하는 내담자의 경험과 감정들이 그 순간 순간에 내담자에게 미치는 영향과 의미를 상담자가 민감하고 정확하게 이해하는 노력을 말함.
        • 공감은 동정이나 동일시와는 다르며, 내담자의 입장이 되어 내담자를 깊이 있게 주관적으로 이해하면서도 자기본연의 자세를 버리지 않는 것
  • 7. 상담의 결과
    • 내담자는 불일치의 경험이 더욱 감소되고, 자신의 경험에 개방적이며 방어도 덜하게 된다.
    • 내담자는 현실적이고, 객관적이며, 자기지각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외부중심적으로 변한다.
    • 내담자는 문제해결에 있어서 보다 더 능률적이 된다.
    • 심리적 적응에 있어서 이전보다 훨씬 더 적절한 반응을 보이게 되며, 최선의 상태를 지향하게 된다.
    • 내담자가 심리적 적응을 잘하게 되고 위협이 감소되었기 때문에 자아는 그의 이상적 자아와 좀 더 일치감이 더해질 수 있다.
    • 내담자는 근본적 자아지각의 정도가 높아진다.
    • 내담자가 불일치를 제거하고 보다 더 현실적으로 되기 때문에 타인을 좀 더 현실적으로 보게 되며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 타인을 좀 더 잘 수용할 수 있게 된다.
  • 8. 상담의 평가
    • 공헌점
      • 내담자를 비지시적인 상황에서 로봇처럼 생각하여 해석하고, 진단하지 않음
      • 내담자의 말을 경청, 내담자는 자기의 감정 표현, 평가되고 판단되지 않아 내담자는 본래의 자기 자신이 될 수 있다.
      •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관계의 중요성 강조.
      • 내담자를 중요한 결정을 스스로 할 수 있는 인격체로 인정.
      • 상담에서 기술보다는 상담자의 태도와 정서와 감정의 역할의 중요함을 인식
    • 비판점
      • 지나치게 소박한 현상학에 근거하여 인간에 의하여 지각되고 있는 경험의 장, 즉 현상학적인 장을 개인의 실제 세계로 보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표현되는 것은 신뢰하는 대신 무의식의 요인에 대해서는 다소 무시한다는 것.
      • 내담자의 내면세계, 즉 감정의 표현을 강조함으로써 정서적이고, 감정적인 요인을 중시함에 반해 지적이고, 인지적인 요인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 내담자 중심을 강조함으로써 상담자는 가치 중립적이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상담자 또한 인간이므로 전적으로 가치를 배제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다.
      • 상담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누구나 인간중심적 상담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할 만큼 쉽고, 단순하다고 오해 받을 수 있다.
      • 내담자는 인간중심적 상담방법이 자신의 문제를 꼬집어 주지 않기 때문에 상담자가 무엇을 지향하고 있는지를 이해하지 못하여 성급히 물러서는 경우가 생긴다.
      • 인간중심적 상담은 상담자의 인격과 소양이 중요시 되기 때문에 상담자에게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게 된다.
  • 9. 마무리
    • 상담관계에서 핵심이 되는 상담자의 세 가지 성격특성과 태도
      • 일치성 혹은 진실성
      •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공감적 이해
참고 영상

https://youtu.be/oySffEOSDU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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