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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차
    • 1. 에릭 번의 생애
    • 2. 교류분석의 발달 및 역사
    • 3. 주요개념
    • 4. 상담기술과 과정
    • 5. 평가
  • 학습목표
    • 교류분석 이론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안다.
    • 교류분석의 상담목표와 상담기법에 대해서 안다.
    • "자신이 누구인지를 알고 자기 자신이 되어라" - 핀다(PINDAR) -
  • 1. 교류분석의 철학과 인간관
    • 교류분석에서는 [지금 이 순간(Here and Now)]라는 대원칙이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지금 이 순간]에 살고 있고 존재하고 있으므로 [과거의 어딘가?]에 있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 따라서 [지금 이 순간]을 대단히 중요하게 여기는 관점에서 "과거와 타인은 바뀌지 않는다. 바꿀 수 있는 것은 자신뿐이다" 라는 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 또한 교류분석에서는
      • * 사람은 누구나 둘도 없는 소중한 존재다.(OK이다) 
      • * 사람은 누구나 생각하는 능력을 갖는다. 
      • * 사람은 자신의 운명을 자신이 결정하고 그 결정은 바꿀 수 있다는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 2. 에릭 번의 생애
    • 1) 교류분석의 창시자인 에릭 번(Eric Berne)은 1910년 5월 10일 캐나다의 몬트리얼에서 의사였던 아버지 번스타인(David Hillel Bernstein)과 저술가였던 어머니 사라(Sarah Gordon Bernstein) 사이에서 태어났다. 
    • 2) 9살 되던 해에 아버지가 세상을 떠난 후 홀어머니 밑에서 성장했고, 25살이 되던 1935년에 의사가 되었다. 원래 이름이 ‘Eric Leonard Bernstein’이었던 그는 1939년 미국 시민권을 받으면서 이름을 바꾸었다.
    • 3) 1943년에서 1946년 사이에 군의관으로 2차 대전에 참여해서 집단 치료를 실시했으며, 전역한 뒤 1947년에는 에릭슨(Eric Erikson) 밑에서 정신분석훈련을 받았다.
    • 4) 에릭번은 1956년 샌프란시스코 정신분석학회로부터 아직도 미숙하다는 이유로 회원자격을 거절당했다. 이것을 계기로 번은 1950년대 초기부터 그가 정립해온 정신 치료이론을 발전시켜 교류분석을 창시하게 되었다.
  • 3. 교류분석이란?
    • 국제교류분석학회(ITAA)는 교류분석을 “개인의 성장과 개인의 변화를 위한 체계적인 심리치료법이며 성격이론이다”라고 정의한다.
    • 교류(Transaction)라는 말은 본래 ‘거래’, ‘흥정’ 등을 의미하는 경제적인 용어다. 라틴어 "transactio"에 유래한 이 단어는 로마 민법에서는 의견이나 견해를 달리하는 쌍방이 만들어낸 합의 사항이나 일치된 견해, 또는 이러한 일치에 도달하는 과정을 의미했다.
    • 교류분석(TA: Transactional Analysis)은 한마디로 인간관계교류를 분석하는 것으로 인간관계가 존재하는 모든 장면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이며 기법으로, 1957년 미국의 정신과 의사 에릭 번(Eric Berne : 1910~1970)에 의해 개발된 임상심리학에 기초를 둔 인간행동에 관한 분석체계 또는 이론체계이다.
  • 4. 교류분석의 발달 및 역사
    • 에릭 번에 의해 시작된 이후 교류분석은 많은 발전을 거듭하게 된다. 듀제이는 이런 교류분석의 발전을 네 단계로 나누어 설명한다.
      • 1) 제1기(1955-1962)는 구조분석이 발전한 시기다. 인간의 성격은 어버이, 어른, 어린이의 세 가지 자아 상태로 되어 있으며, 말, 행동, 얼굴표정 등과 같은 ‘지금 여기에서’의 현상을 통해 사람의 성격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 2) 제2기(1962-1966)는 두 사람 간에 일어나는 교류에 관심을 기울였던 시기다. 교류패턴에는 상보교류, 교차교류, 이면교류 등 세 가지가 있음을 발견했고, 게임을 분류하기 시작한 시기다.
      • 3) 제3기(1966-1070)는 인생각본이론과 이에 대한 분석이 발전한 시기다. 1970년 에릭 번이 심장마비로 사망한 이후 교류분석은
      • 4) 제4기(1970-현재)에 들어가게 되는데, 이 시기에는 이고그램이 각광을 받기 시작했다.
    • 제4기의 특징 중의 하나는 교류분석의 치료방법과 응용의 목표에 따라 세 가지 갈래로 나뉘어졌다는 점이다.
      • 1) 고전학파(The Classical School)다. 이 학파의 주요인물은 듀제이 (John Dusay), 카프만(Stephen B. Karpman), 스타이너(Claude Steiner), 제임스(Muriel James) 등이며, 집단치료를 선호한다.
      • 2) 커덱시스학파(Cathexis School)다. 이 학파의 주요인물은 쉬프(Jacqui Lee Schiff)와 그의 아들 아론 쉬프(Aaron Schiff)이며, 재육아(repaernting)라고 부르는 치료접근을 사용한다.
      • 3) 세 번째 학파는 재결단 학파(The Redecision School)다. 이 학파의 주요인물은 왓손스빌(Watsonsville)과 굴딩 부부(Rogert L. Goulding & Mary M. Goulding)다. 이들은 인간의 결단은 권위 있는 인물들의 행동이나 감정에 적응하기 위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치료의 초점을 어린이의 자아(꾀돌이)에 둔다.
  • 5. 주요개념
    • 교류분석은 4개의 분석이론과 3개의 욕구이론을 갖고 있다. 그리고 실제로 이 7가지의 이론이 교류분석의 핵심을 구성한다. 그러므로 이 7가지 이론을 이해하는 것은 교류분석의 핵심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1) 분석이론
      • 구조분석(Structural Analysis)
        • 구조분석이란 성격이나 일련의 교류에 대하여 자아상태 모델의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이다. 교류분석으로 상담을 받는 내담자는 자신의 자아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구조분석은 내담자가 어쩔 수 없다고 느끼는 행동 유형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자기 행동의 기초가 되는 자아 상태를 발견하게 해 준다. 성격 구조와 관련된 혼입과 배타의 문제는 구조분석으로 이해될 수 있다.
        • 구조분석에서 중요한 개념은 편향(Propensity), 오염(Contamination), 배제(Exclusion) 등이다.
        • 편향은 한 자아의 양이 다른 것에 비해 많은 것을 가리키는 것으로 P 편향, A 편향, C 편향의 세 가지 종류가 있다.
        • 오염은 어버이의 자아상태가 어른의 자아상태를 오염시키는 경우와 어린이의 자아상태가 어른의 자아상태를 오염시키는 경우가 있다.
        • 전자의 경우는 편견이 나타나며, 후자의 경우는 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이 두 가지 오염이 함께 나타나는 이중오염도 있다.
        • 배제는 하나 혹은 두 개의 자아상태만을 사용하고 다른 자아상태는 배제하는 것을 가리킨다. 여기에는 엄부형(일관된 P), 뉴스해설형(일관된 A), 피터팬형(일관된 C), 일중독형(일관된 PA)
        • 구조분석에서 한 가지 더 알아야 할 개념은 이고그램(Egogram)이다.
        • 이것은 듀제이(J. M. Dusay)가 창안한 것으로 각각의 자아상태가 방출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에너지의 양을 눈으로 보이는 기호를 써서 나타낸 것이다.
        • 듀세이는 처음에 직관을 사용하여 이고그램을 작성하는 것이 좋다고 보았으나 오늘날은 일반적으로 질문지법을 사용하고 있다.
        • 이고그램은 총 243가지의 유형이 존재하며, 특정한 사람들에게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특별한 유형이 있다.
      • 자아의 세 가지 상태
        • 자아 상태는 어버이 자아(P: parent ego), 어른 자아(A: adult ego), 어린이 자아(C: child ego)상태로 구성되어 있다.
        • 어버이 자아(P) : 프로이드의 초자아와 유사한 개념으로서 5세 이전에 부모를 포함한 의미있는 연장자들의 말이나 행동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여 내면화시킨 것이다. 학습된 생활개념
        • 어른 자아(A) : 프로이드가 말하는 자아와 유사한 개념으로 생후 10월경부터 자신에 대한 자각과 독창적 사고가 가능해지면서부터 점진적으로 나타난다. 어른 자아는 객관적, 합리적, 분석적, 지성적, 논리적, 사실 평가적, 정보처리적이어서 일종의 컴퓨터와 같은 기능을 한다. 즉, 객관적으로 현실을 파악하고자 하는 속성이 있다. 사고적 생활개념
        • 어린이 자아(C) : 인간 내에서 생득적으로 자연히 일어나는 모든 충동과 감정, 그리고 5세 이전의 경험, 특히 부모와의 관계에서 경험한 감정과 그에 대한 반응 양식이 내면화된 것으로 프로이드의 원초아의 개념에 해당된다. 감정적 생활개념
      • 기능 분석
        • 기능분석이란, 그 사람의 자아 상태가 실제로 어떻게 기능하는가를 알기 위한 방법이다. 기능분석은 구조분석을 기능적으로 세분화하여 나눈다.
          • 어버이 자아
            • 비판적 어버이 자아(CP) : 부모의 윤리, 도덕, 가치판단의 기준을 그대로 내면화시킨 것으로서 다른 사람의 권리를 고려하지 않고 배타적이고 강압적이 며 교훈적인 방식으로 기능한다. 이 자아가 강한 사람은 타인에 대한 윤리적 판단이 강하고 유머감이 없으며 타인을 불안 하게 하기도 한다. 이 자아가 자기 자신에게 작용하는 경우로는 ‘나는 항상 이 모양이야!’, ‘난 역시 안 돼!’ 등을 들 수 있다.
            • 양육적 어버이 자아(NP) : 부모가 자녀를 사랑하고 돌보는 등 자녀를 양육하는 말이나 행동이 그대로 내면화된 자아로 동정적이며 온화하고 부드러워서 매우 수용적이고 보호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 이 자아는 타인을 배려하고 격려하는 기능을 한다. 자기 자신에게 인정 자극을 제공하는 기능을 하는 경우로는 어떤 일을 성취한 후, 스스로에게 “잘했어!”라고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인정자극이 심하면 과보호적이 될 수도 있다.
          • 어른자아 : 어른 자아가 어버이 자아의 자료나 어린이 자아의 감정을 평가하는 것은 이들을 폐기하기 위한 것이 아니고, 이들 자료를 자유롭게 검토하여 어버이 자아 나 어린이 자아에 의한 기능장애를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어른 자아가 기능하는 정도에 따라 그 개인의 기능 정도가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 어린이 자아
            • 자유로운 어린이 자아(FC) : 부모나 어른들의 반응에 구애됨이 없이 내면에서 자연스레 일어나고 느끼는 그대로 언어나 비언어를 통해 표현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윤리나 도덕에 별로 구애됨이 없이 즐거움을 구하고 불쾌한 것을 피하며 본능적, 직관적, 감정적, 행동적이다.
            • 적응적 어린이 자아(AC) : 부모나 권위자의 관심을 얻기 위해 자연적 충동의 적응기능을 가진 자아상태이다. 이 자아는 부모나 권위자에 의해 훈련된 것으로 순응적, 소극적, 의존적, 반항적 특징을 보인다. 이 자아는 타인에게 지나치게 의식하여 죄의식, 두려움, 부끄러움 등으로 특징 지워지는 순응적 어린이 자아와 때에 따라서는 타인에 대해 화를 내는 것과 같은 행동을 보이는 반항적 어린이 자아의 모습으로 나뉜다
    • 2) 교류패턴분석(Transactional Analysis)
      • 교류패턴분석이란, 구조분석에 의해서 명확하게 된 자아 상태, 즉 어버이 자아, 어른 자아, 어린이 자아 상태의 이해를 바탕으로하여 일상생활에서 주고받는 말, 태도, 행동 등을 분석하는 것이다.
      • 의사거래는 두 사람간의 스트로크가 상호 교환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스트로크란 피부 접촉, 표정, 태도, 감정, 언어, 기타 여러 형태의 행동을 통해 상대방에 대한 반응을 알리는 인간 인식의 기본단위다.
      • 스트로크는 비언어적 또는 언어적, 긍정적 또는 부정적, 조건적 또는 무조건적 스트로크 등으로 나뉜다.
      • 어릴 때 스트로크를 어떻게 주고받는가는 성격과 성품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슈나이터에 의하면, 사람은 어렸을 때 부모가 강조한 다섯 가지 스트로크 제한 규칙의 영향을 어른이 되어서까지도 받는다. 이러한 다섯 가지 제한 규칙을 ‘스트로크 경제’ 라고 한다. 스트로크 경제 규칙은 자아 상태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또 자아 상태에 의한 교류를 통하여 그 경제 규칙을 따르게 된다.
      • 교류분석에서는 의사소통을 ‘교류’라는 말로 표현한다. 두 사람이 교류를 할 때 자극과 반응을 어떻게 주고받는가에 따라 상보교류, 교차교류, 이면교류로 나눌 수 있다.
        • 상보교류: 의사거래의 자극과 반응이 각 자아상태로부터 평행을 이루는 교류로서 갈등을 일으키지 않는 교류이다.
        • 교차교류: 상보 교류와는 달리 의사소통의 방향이 서로 어긋날 때, 즉 의사교류의 자극과 반응이 각 자아상태로부터 교차될 때 이루어지는 교류이다. 따라서 교차적 의사교류에서는 교류가 서로 어긋나는 현상 때문에 갈등을 일으킬 수 있다.
        • 이면교류: 의사거래에 관계된 자아상태 중 겉으로 표현되어 나타나는 사회적 자아와 실제로 내면에서 기능하는 심리적 자아가 서로 다르면서 동시에 일어나는 교류형태이다.
    • 3) 게임분석(Game Analysis)
      • 이면에 다른 속셈이 깔려 있는 교류로서 한쪽 또는 양쪽 모두에게 불쾌한 라켓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을 의미한다. 게임은 인간관계에서 심각한 손상을 초래하고 자기 성장과 발달에 심각한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 에누리에서 시작되는 게임
        • 드라마 삼각형 게임
          • 무대에서 배우의 교체가 있는 것처럼 게임에서도 연출자간에 극적인 역할 교대가 일어난다. 이것을 역삼각형으로 도식화하여 ‘드라마 삼각형’이라고 부른다. 드라마 삼각형은 박해자, 희생자, 구원자의 세 가지 역할로 구성되어 있다.
            • ① 박해자: 지배적인 힘을 가지고 상대의 행동을 억압하거나 지시하는 역할을 연기하며 주로 비판적 어버이 자아가 관여한다.
            • ② 희생자: 이용당하거나 인내를 강요당하는 역할을 연기하며, 주로 순응적인 어린이 자아가 관여한다.
            • ③ 구원자: 희생자를 돕거나 박해자를 지지하는 역할로서 중개를 하거나 관대한 태도를 보여 상대를 자기에게 의존하게 하려는 보호적인 역할을 연기한다. 주로 양육적 어버이 자아가 관여한다.
    • 4) 각본분석(Scripts Analysis)
      • 각본은 어릴 때부터 형성하기 시작하는 무의식적인 인생계획이다. 각본치료란 통찰과 어른 자아(A)의 활성화를 촉진하여 재 결단을 통해 근본적으로 어린이 자아(C) 상태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각본의 종류는 여러 가지 관점에서 분류될 수 있지만 어린 시절의 결단에 의해 분류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승리자 각본 : 스스로 자신의 인생목표를 정하고 전력을 다해 이를 성취하며 양육적 어버이 자아의 가치관에 따라 살아가고자 하는 각본.
        • 비승리자 각본 : 남과 같은 수준에 이르면 그것으로 만족하며 비판적 어버이 자아의 지시 에 충실히 따르는 각본.
        • 패배자 각본 : 과거의 실패에 얽매여 있으며 어린이 자아의 금지령에 의해 인생이 지배되는 각본.
    • 5) 욕구이론
      • 욕구이론은 교류의 동기와 관련된 이론이다. 즉 교류의 동기에는 자극 욕구, 구조화 욕구, 태도 욕구 등 세 가지가 있는데, 이 욕구들이 형성하는 각각의 중요한 개념이 바로 스트로크, 시간의 구조화, 인생태도 등이다.
        • 스트로크
          • 스트로크는 인정자극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은 누구나 자극의 요구를 갖는데, 이 욕구를 채워줌으로써 존재를 승인하도록 해주는 것이 스트로크이기 때문이다.
          • 스트로크는 크게 부정적 스트로크와 긍정적 스트로크로 나뉜다.
          • 무조건적 긍적적 스트로크는 인간 상호간에 신뢰감을 형성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최대로 제공하는 것이 좋으며, 조건부 긍정적 스트로크는 구체적으로 적절히 타이밍을 맞추어 풍부하게 제공하는 것이 좋다.
        • 시간의 구조화
          • 사람들은 진정한 스트로크가 얻어지지 않을 때, 사회적 상황을 만들어 시간을 구조화하려는 욕구를 갖는다. 이렇게 시간을 구조화하려는 욕구는 자극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보다 복잡한 의식이며, 스트로크를 얻기 위한 구체적인 수단이 된다. 인간은 스트로크를 얻기 위해 다음과 같은 6가지의 구체적인 수단을 사용한다.
            • 첫 번째는 움추리기(Withdrawal)다. 이것은 타인으로부터의 스트로크를 포기하고 자기애의 껍질 속에 처박히는 것을 말한다. 즉 스트로크를 자기 속에서만 추구하는 것이다.
            • 두 번째는 의식(Ritual)이다. 이것은 인관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최소한의 스트로크를 교환하는 것으로 상호존재는 승인하지만 친해지는 일 없이 정형화된 시간을 보내는 것을 말한다.
            • 세 번째는 활동(Activity)이다. 이것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서 어떤 재료, 도구, 아이디어 등을 매개로 하여 스트로크를 얻는 데 특색이 있다.
            • 네 번째는 잡담(Pastime)이다. 이것은 누군가 대상을 골라서 일상의 사건에 대해서 의견을 교환하거나 서로의 취미에 대해서 소개하는 등 무난한 화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교류를 가리킨다.
            • 다섯 번째는 게임(Game)이다. 이것은 긍정적인 교류가 이루어지지 않아 부정적 스트로크를 교환하는 것이다.
            • 여섯번째는 친밀성(Intimacy)은 시간을 이상적으로 구조화하는 방법으로 긍정적 스트로크를 교환하는 것을 가리킨다.
        • 인생태도
          • 인간은 자신과 타인에 대해 기본적으로 지니고 있는 태도에 대한 정당성을 평생에 걸쳐서 입증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 아동은 어릴 때(3살 정도) 세상에 대한 생활 자세를 결정한다. 생활 자세는 아동이 욕구와 감정을 최초로 표현하였을 때 부모의 반응양식에 대한 아동의 반응이자 그 반응에 따른 결정의 결과이다.
          • 교류분석은 여기서 말하는 태도를 'OK' 또는 'not OK'라는 말로 표현한다. 이것을 자신과 타인에게 적용시켜보면 인생태도는 크게 네 가지로 분류된다.
            • ① 자기긍정, 타인긍정 : 아동의 정서적, 신체적 욕구가 애정적이고 수용적인 방식으로 충족(I'm OK, You're OK) 되면서 성장한 아동은 이러한 자세를 유지하고 승리자의 각본을 가지게 된다.
            • ② 자기긍정, 타인부정 : 이 생활 자세는 투사적 입장이다. 이러한 자세를 가진 사람은 세(I'm OK, You're not OK) 상에 대해 비난하고 불신하고 좌절과 분노로 반응한다.
            • ③ 자기부정, 타인긍정 : 이 생활 자세는 자신에 대한 무력감을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I'm not OK, You're OK) 주된 감정으로 느끼게 된다. 이런 자세를 가진 사람은 공통적으로 죄의식, 우울증, 부적절감 및 공포를 경험한다.
            • ④ 자기부정, 타인부정: 아동이 성장하면서 스트로크가 심각하게 결핍되었거나 극도로 부정적일 경우(I'm not OK), 그 아동은 자기부정-타인 부정이라는 결정을 할(You're not OK) 수 있다.
  • 6. 상담기술과 과정
    • 1) 심리적 문제의 발생 : 아동 자신의 욕구 충족과 부모의 욕구 충족 사이에서 학습된 인생 각본이 패배자의 각본인 경우 부적응 상태에 놓이게 되며 정신병리를 나타내게 된다.
    • 2) 교류분석상담의 기본 목표는 내담자가 그의 현재 행동과 삶의 방향에 대하여 새로운 결정을 내리는 것을 돕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내담자의 자율성의 성취, 통합된 어른 자아의 확립, 새로운 결단 수행 등이다.
    • 3) 상담자의 역할
      • 상담자의 역할은 주로 교훈적이고 인지적인 문제에 관심.
      • 내담자가 자신의 변화에 필요한 것을 얻도록 돕는 것.
      • 상담자와 내담자가 서로 동등한 관계를 강조(스타이너).
      •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상담자가 안전하고도 효과적으로 계약 목적을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줄 기술을 소유하고 있다는 확고한 믿음을 가지게 하여야 한다.
      • 상담자의 역할을 교사, 훈련가, 그리고 깊이 관여하는 정보 제공자(해리스)
    • 4) 상담과정
      • 교류분석 상담의 과정은 계약, 구조분석, 교류패턴분석, 게임분석, 각본분석, 재결단의 6가지 단계를 거치게 된다.
    • 5) 상담기술
      • 상담분위기 조성기술과 상담의 조작기술이 있다.
      • 상담분위기 조성기술은 허용(permission), 보호(protection), 능력(potency)
      • 허용은 내담자가 부정적인 금지와 명령의 굴레를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고,
      • 보호는 내담자의 어린이 자아를 지지해 주는 것.
      • 능력은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상담자의 능력을 가리킨다.
      • 이 세 가지는 고전학파가 주로 사용하는 것이다.
  • 7. 평가
    • 1) 공헌점
      • 교류분석은 그 이론이나 기법이 간단하고 분명하여 손쉽게 학습할 수 있고, 실제로 활용하기도 쉽다는 것이다. 교류분석은 각각의 분석을 하나씩 배워가면서 곧바로 임상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이고그램과 오케이그램을 통해서 성격경향이나 대인관계 양식을 도식화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해줌으로서 단순히 진단, 평가에 머무르지 않고 구체적으로 자신의 어디를 어떻게 수정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도 알려주기 때문에 실생활의 프로그램을 세우는데도 유용하다.
    • 2) 제한점
      • 교류분석이 인간의 자율성을 전제하지만, 실제로는 그러한 자율성을 갖지 못한 사람들이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 교류분석의 주요개념들은 주로 인지적이기 때문에 지적 능력이 낮은 사람들에게는 적용하기 어려운 점이 있으며, 창의적이고 추상적인 부분 때문에 실제적인 적용이 어려울 때가 많고, 주요개념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있기는 하지만 아직 과학적으로 입증되었다고 보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 8. 마무리
    • 교류분석의 기본철학은 인간은 자율적인 존재로서 변화가능하고 긍정성을 소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교류분석은 인간의 자율성을 회복하는데 최고의 목표를 두며, 상담자와 내담자는 기본적으로 동등하게 본다.
    • 내담자의 종속성을 완전히 부인할 수는 없다. 이런 교류분석 상담은 집단상담을 중심으로 개인상담에까지 사용되고 있으며, 산업현장이나 교육현장을 중심으로 결혼 상담, 리더십, 의사소통, 부모와 자녀의 관계, 학교 상담 등의 분야에도 활용되고 있다.
참고 영상

https://youtu.be/k0n6tmF4f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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