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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차
    • 1. 주요개념
    • 2. 상담목표
    • 3. 상담과정
    • 4. 상담기법
    • 5. 평가
  • 학습목표
    • 개인심리학의 주요개념에 대해서 안다.
    • 개인심리학의 상담기법에 대해서 안다.
    • 아들러 학파의 상담자들은 “좌절”이 개인의 기능을 저해하는 근본 조건이며, “격려”가 그 해독제라고 믿는다.
    • 어떠한 경험도 성공이나 실패의 원인이 되지 않는다. 우리는 소위 트라우마라는 충격을 겪지 않는다. 그저 자신의 목적에 맞는 것을 만들어낼 뿐이다.
  • Alfred Adler (1820 ~ 1937)
    • 1820 - 오스트리아의 비엔나 근교에서 태어남 6남 2녀 중 셋째(차남) 어려서 매우 병약, 학업 성적도 좋지 못했음 이는 열등감을 느끼게 하는 근거가 됨
    • 대학시절 마르크스주의 학생모임에 가담 사회주의의 심리학적 철학적 측면에 대한 관심
    • 1898 - 안과의로 개업, 그 후 정신과 의사가 됨
    • 1902 - 프로이드와 함께 연구, 활동 일원
    • 1912 - 개인심리학회 창설
    • 1926 - 미국에서 강의
    • 1937 - 심장마비로 생을 마감
  • 1. 주요개념
    • 1) 인간관
      • 총체적 존재
        • 성격은 통합적이고 분리할 수 없는 전체
        • 통합된 성격구조 → 개인의 생활양식
        • 내담자는 사회체계의 통합된 부분 → 대인관계 중시
      • 사회적 관심
        • 개인이 인간사회의 일부라는 인식과 사회적 세계를 다루는 개인의 태도
          • 사회적 관심은 일체감이나 공감과 같다.
          • 행복과 성공은 사회적 유대와 관련
          • 소속되고자 하는 강한 욕구
          • 사회적 관심이 발달함에 따라 열등감과 소외감은 감소
      • 우월성(superiority)의 추구
        • 인간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적, 자기완성 혹은 자아실현이란 의미로 우월성을 사용
          • 인간의 기본동기
          • 모두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다.
          • 삶의 기초적인 사실로 모든 인간이 문제에 직면하였을 때 부족한 것은 보충하며, 낮은 것은 높이고, 미완성의 것은 완성하며, 무능한 것은 유능한 것으로 만드는 경향성.
          • 사회적 관심을 가진 바람직한 생활양식을 바탕으로 한 우월성 추구가 건강한 삶.
          • 개인으로서 완성을 위한 노력, 사회의 일원으로서 우리의 문화를 완성하기 위해 노력
      • 열등감과 보상
        • 개인은 신체의 열등감 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또는 사회적인 무능감으로부터 생기는 주관적인 열등의식도 보상하고자 한다.
        • 병적 열등감 : 과장, 건방지고, 자만, 이기주의적, 풍자적, 자기 수용력이 없고,
        • 남을 업신여김 : 대인관계 부적응
          • 신체적 열등감
          • 버릇이 나쁘거나 응석받이로 자란 아이들
          • 방임된 아이들
        • 과잉보상 :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한 건전한 노력이 과장된 것
      • 생활양식
        • 삶에 대한 기본적 지향, 성격
        •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을 중심으로 4가지 유형
      • 출생순위와 형제관계
        • 가족들의 성격유형, 정서적 거리, 나이차이, 출생순위, 상호지배 및 복종관계, 가족의 크기 등이 개인의 성격발달에 영향
        • 형제간 출생순위와 성격형성
          • 첫째 아이 : 첫아이로서 부모와 친지들의 ‘끊임없는 사랑과 관심’을 받다가 동생의 출생으로 인해 이런 생활을 전면적으로 변화한다(폐위된 왕)
            • 과거의 위치를 찾으려는 여러 노력에도 불구하고 실패  
            • 스스로 고립해서 적응해 나가며 다른 사람의 애정이나 인정을 얻고자 하는 욕구에 초연해서 혼자 생존해나가는 전략을 습득
          • 둘째 아이 : 처음부터 형이나 누나라는 속도 조절자를 지니고 있기에 그들의 장점을 능가하기 위한 자극과 도전을 받음. 이를 통해 첫째보다 둘째가 보다 빠르게 성장(ex. 말이나 걸음을 빨리 배움)(항상 전속력으로 달려 자기가 형보다 낫다는 것을 증명해야 하는 모습).
            • 경쟁심이 강하고 대단한 야망을 가진 성격
          • 막내 : 동생에게 자리를 뺏기는 충격을 경험하지 않고 가족의 귀여움을 독차지하여 응석받이로 자라거나, 경제적으로 어려운 경우, 자기 것은 없고 늘 다른 가족들로부터 물려받아야 하는 ‘늘 귀찮게 붙어 다니는 아이’일 수 도 있고, 아니면 자기보다 크고 힘이 센 형제자매로 둘러싸여 독립심의 부족과 함께 강한 열등감을 경험할 수 있다.
            • cf. 위의 형들을 능가하려는 강한 동기유발 - 혁명가.
  • 2. 상담목표
    • 기본목표
      • Dreikurs
        • 내담자의 소속감을 발전시키고, 공동체감과 사회적 관심이라는 특징을 가진 행동과 과정을 받아들이도록 돕는다.
      • Mosak
        • 사회적 관심의 증진(재교육의 목표)
        • 개인의 사회적 관심을 증대
        • 열등감을 극복
        • 내담자의 생활방식을 바꿈
        • 사회구성원으로서 기여
  • 3. 상담과정
    • 1) 좋은 상담관계 형성
      • 상담자와 내담자는 협동적 관계(인간 대 인간의 만남)
      • “나한테서 당신에 대해 알고 싶은 것이 무엇입니까?” 라고 물으면서 면접 시작
      • 주요 상담기법 : 경청하기, 반응하기, 목표를 이해하고 변화를 추구하는 내담자의 능력에 대한 존경을 드러내기, 신뢰, 희망, 돌봄을 표현하기 등
    • 2) 내담자의 생활양식 조사
      • 주관적 면접
        • 내담자 삶에서 패턴을 이끌어내서, 이 사람에게 어떤 작동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가설을 세워서 내담자의 삶에서 다양한 문제를 무엇으로 설명할지를 밝혀야 한다.
        • 공감적 경청과 반응을 사용
        • “이 증상이나 문제가 없다면 당신의 삶은 어떻게 변하고, 당신은 어떻게 다르게 행동하겠습니까?”
      • 객관적 면접
        • 내담자의 삶에서 문제가 시작된 방식
        • 촉진하는 사상
        • 과거와 현재의 심리상담/치료를 포함한 병력
        • 사회경력
        • 내담자가 이 시기에 심리상담/치료를 선택한 이유
        • 삶의 과제에 대한 내담자의 대처방식
        • 생활양식 평가 등에 대한 정보를 알아낸다.
        • 상담자 = 생활양식 탐색자
      • 생활양식 평가
        • 가족구성 : 내담자가 어렸을 때의 가족에게 전반적으로 있던 환경에 대한 내담자의 평가, 출생순서, 부모자식 관계, 가족 가치관, 친척과 문화 등에 대한 탐색
          • * 귀여움을 받은 아이는 누구였는가?
          • * 이 아이와 아버지와의 관계는 어떠했는가? 어떤 면에서 닮았는가?
          • * 형제들 중 당신과 가장 다른 사람은 누구였는가?
          • * 어렸을 때 당신은 어떤 아이였나?
          • * 부모의 부부관계는 어떠했는가? 두 사람이 어떤점에서 의견이 같았나?
          • * 의견이 같지 않으면 어떻게 했는가?
          • * 자녀들은 어떻게 교육시켰는가?
        • 초기 기억 : 내담자가 생생하게 기억하는 단일 사건
          • “나는 당신의 어렸을 적 일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당신이 기억할 수 있는 가장 어렸을 때로 돌아가 생각해 보세요. 당신한테 일어난 일에 대해 말하세요.”
          • “어느 부분이 가장 선명하나요? 전체기억이 영화처럼 일어나다가 그 장에서 멈춘다면 무슨 일이 일어날 것 같나요? 그 순간에 어떻게 느끼고 있나요?” 등
        • 통합과 요약 : 내담자의 주관적 면접과 객관적 면접으로 자료들의 통합된 요약을 만든다.
          • 다섯 가지 기본적 오류(Mosak)
            • (1) 과잉일반화
            • (2) 잘못되었거나 불가능한 목표
            • (3) 삶과 삶의 요구에 대한 잘못된 지각
            • (4) 자신의 기본적 가치에 대한 부정
            • (5) 잘못된 가치관
    • 3) 자기이해와 통찰
      • 내담자가 논의하는 문제에 귀를 기울이고 가족구도와 초기회상을 탐색하고, 상담장면 안팎에서 내담자의 행동을 관찰 드러내기와 시기 적절한 해석을 사용
      • 해석상 주의사항
        • * 분류를 피하고 행동의 목적을 탐색하라.
        • * 내담자가 상담자의 관찰내용을 다듬고 수정 하도록 격려하라.
        • * 지금-여기의 행동과 감정을 알아차려라.
        • * 격려하는 분위기를 만들어라.
    • 4) 재정립(재교육)
      • 활동-지향된 단계, 통찰을 실제로 실행
      • 내담자가 변화를 시도하고자 하는 열망이 얼마나 강한가에 달려있다.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사회적 접촉을 시범으로 보여주고 내담자가 이를 다른 사람에게도 실시해 보도록 격려
  • 4. 상담기법
    • 상담의 기법과 적용 : 후학들이 아들러의 이론에 기초하여 구체적 상담기술을 발달시킴
      • 내담자의 스프에 침 뱉기 : spitting in the client's soup는 상담자가 내담자의 부정적인 행동이 전체적으로 자신에게 손해 되는 행동이라는 사실을 내담자에게 분명하게 지적함으로써 내담자가 더 이상 손해 되는 게임을 하지 못하도록 하거나 계속해서 부정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 그 책임은 내담자에게 책임을 지도록 하는 것이다.
      • 초인종 누르기 : 내담자가 유쾌한 경험과 유쾌하지 않은 경험을 번갈아 가면서 생각하도록 하고 각 경험과 관련된 감정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는 것
      • 마이더스의 기법 : 내담자의 신경증적 요구를 과장하는 것
      • 저질 아이 피하기 : 내담자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자기패배적인 행동유형을 상담상황에 가져오는 것으로 상담자는 그런 덫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그런 오래된 행동유형을 계속 지키려는 내담자의 행동을 강화하지 않도록 주의
      • 스스로 억제하기 : 내담자가 원하지 않는 행동을 하고 있는 순간에 자신의 모습이나 행동을 억제하게 하는 방법
      • 단추누르기 기법 : 자신이 원하는 장면을 자의적으로 상상해 보면 그에 따라 원하는 정서를 스스로 만들 수 있음을 알게 됨
      • 과제설정하기 : 바람직한 행동, 목표를 설정하여 꾸준히 반복하고 실천하는 방법
      • 자기포착하기 : 원하지 않는 행동을 시작하는 순간을 포착하는 것임
      • 격려(encouragement)는 칭찬과 같은 사회적 강화인 보다 효과적인 기법으로서 Adler상담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주요한 기법이다.
      • 즉시성(immediacy)은 지금-여기(here and now)에서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다루는 기법으로서 상담과정에서 일어나는 것이 자신의 생활양식임을 깨닫게 한다. 이는 내담자들이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의사소통 하는 것을 알도록 도와주는 데 사용된다. 건강한 사람들은 일치적인 의사소통, 즉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것과 실제로 말하는 내용이 일치한다.
      • 역설적 의도(paradoxical intention)는 내담자가 두려워하는 행동이나 사고를 의도적으로 과장하여 행동하도록 하는 기법이다.
      • 마치 ~인 것처럼 행동하기(acting as if)는 “만약 내가 ~할 수 있을 때에만”이라는 구실을 붙이는 내담자에게 사용하는 행동지향적인 과정이다.
  • 5. 평가
    • 1) 공헌점
      • (1) 신경증적 문제가 있는 사람들을 “낙담한 사람”이라고 봄으로써 공동선과 사회적인 이상을 실현하는데 도움
      • (2) 상담치료에서 개인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고자 함으로써 건전한 자아정체감을 획득하는데 기여
      • (3) 신경증을 경험과 행동의 자아중심성을 보편적인 특성으로 지니고 있는 사회적인 부적응의 총합이라고 봄
    • 2) 제한점
      • (1) 가족구도의 해석에 있어서 출생순위에 의한 고정관념에 사로잡히기 쉽다.
      • (2) 해석을 통한 통찰을 강조, 따라서 지능이 평균보다 떨어져 있는 사람에 대해서는 내담자로서 제한이 있다.
      • (3) 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를 갖고 있는 내담자들은 자신의 아동기, 초기기억, 가족 내의 역동을 탐색하는데 관심이 없을 수도 있다.
  • 6. 마무리
    •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이론은 성격형성에 있어 사회적 관심개념과 같은 사회적인 측면을 강조하였다. 아울러 누구나에게 보편적으로 주어지는 열등감을 수용, 인정하고 그에 대한 적절한 우월추구를 할 때 인생의 의미가 주어진다고 보았다.
    • 결론적으로 말해 아들러는 개인의 열등감 극복을 통해 사회적 안녕에 기여할 때 가장 심리적으로 건강한 삶의 태도라고 보았다.
참고 영상

https://youtu.be/Wz0_NDzJb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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