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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 1) 기본 관점
      • "우리를 당항하게 하는 것은 우리에게 일어난 사건이 결코 아니다. 이 사건을 보는 우리의 관점이다." - 앨버트 엘리스
      • 인간의 감정과 문제는 대부분 비합리적 사고로부터 생겨남
    • 2) 주요 개념
      • 비합리적 신념 11가지
        • 인정의 욕구, 과대한 자기기대감, 비난경향성, 파국화, 정서적 무책임, 과잉 불안, 문제 회피, 의존성, 무력감, 지나친 타인 염려, 완전 무결주의
      • 비합리적 신념의 뿌리는 3가지 당위성에서 나옴
        • 자신에 대한 당위성
        • 타인에 대한 당위성
        • 조건에 대한 당위성
    • 3) 상담원리(합리적 신념의 특징)
      • 논리적 일치성 : 합리적 신념은 논리적으로 일치
      • 경험적 현실과 일치 : 인정받지 않아도 행복할 수 있음
      • 실용성 : 인간의 삶을 생산적으로 이끄는데 도움
      • 융통성 : 개인의 선호, 소망을 반영하지만 절대적 아님
      • 적절한 정서와 적응적 행동 유발
    • 4) 주요 기법
      • 합리적 정서 상상하기
        • 주요 내용
          • 내담자들이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자신을 상상하도록 하는 기법
        • 독서 치료 장면에서의 활용
          • 등장인물의 비합리적인 사고를 발견하며 내 안의 비합리적인 사고는 없는지 살펴볼 수 있음
      • A-B-C 이론 교육 및 분석
        • 주요 내용
          • A - 선행사건(Activating Event)
          • B - 비합리적 신념(Belief)
          • C - 결과(Consequence)
          • D - 논박(Dispute)
          • E - 효과(Effect)
        • 독서 치료 장면에서의 활용
          • 등장인물의 비합리적 사고에 대해 A-B-C 이론을 활용하여 분석
          • 사고, 토론, 설득, 해석, 설명 등 활용
      • 비합리적 신념 논박하기
        • 주요 내용
          • '해야 한다' 등 비합리적 신념을 떨쳐 내기 위해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적극적으로 논박하고 스스로를 받아들이도록 하는 과정
        • 독서 치료 장면에서의 활용
          • 등장 인물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찾아보고 합리적으로 논박하기
          • 일상의 문제 ABCDE 이론 적용
      • 자기진술문 쓰기
        • 주요 내용
          • 자기파괴적 진술(비합리적 신념)을 대안 진술문으로 대체시키는 작업(합리적 신념 카드 작성 등)
        • 독서 치료 장면에서의 활동
          • 책의 문장 중 자신의 마음에 드는 구절 쓰기, 문장을 자기가 쓰고 싶은 말로 바꾸기
      • 역할연기와 역할 바꾸기
        • 주요 내용
          • 내담자에게 문제 행동과 관련된 불쾌감의 밑바탕이 되는 비합리적 생각을 알도록 그 장면의 행동을 시도하게 함
        • 독서 치료 장면에서의 활용
          • 작품의 인물이 되어 역할연기 등 활용
      • 모델 학습
        • 주요 내용
          • 내담자가 문제를 겪고 있는 내용에 대해 내담자와 다르게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사람들의 인지, 정서, 행동 모방 경험
        • 독서 치료 장면에서의 활용
          • 나와 유사한 문제를 다르게 대처한 등장 인물에 대한 책 소개(직면과 모델링)
  • 2. 인지치료
    • 1) 기본 관점
      • 인간이 상황을 구조화하는 방식에 따라 자신이 행동하고 느끼는 방식이 결정됨
      • 인간은 핵심 신념에 대한 자동적 사고로 세상을 바라봄
    • 2) 주요 개념
      • 자동적 사고
        • 어떤 사건이 일어났을 때 즉각적으로 떠오르며 스쳐가는 생각이나 이미지
        • 특별히 집중하지 않는 한 자각하지 못하는 사고
        • 역기능적 인지도식으로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 활성화
      • 인지도식
        • 개인이 살아가는 과정에서 삶에 대한 이해의 틀을 형성한 것으로 대게 경험에 의해 형성
        • 동일한 생활사건의 의미를 사람마다 다르게 해석하는 이유가 됨
        • 청소년기 이전부터 형성되어 쉽게 바뀌지 않음
      • 역기능적 인지도식
        • 개인이 과거의 경험에 따라 기존의 인지도식에 부합되는 정보들에만 선택적으로 관심을 기울이는 편향된 정보처리로서의 역기능적 인지도식
        • 인지치료는 역기능적 인지도식과 연결되어 있는 부정적 자동적 사고를 표적으로 함
        • 자동적 사고와 행동의 변화가 인지도식의 변화를 이끌어 냄
      • 인지 왜곡
        • 주변의 사건이나 상황의 의미를 해석하는 정보처리 과정에서 나타나는 체계적 오류로서 '부정적 자동적 사고'라고 불림
      • 인지 왜곡 유형
        • 이분법적 사고, 임의적 추론, 과잉 일반화, 개인화, 극대화 혹은 극소화, 잘못된 명명 등
    • 3) 상담 원리
      • 내담자의 부정적 자동적 사고 변화
        • 문제를 발생시키는 부정적 자동적 사고를 포착하고 이를 인식하게 함
        • 부정적 자동적 사고의 현실성, 합리성, 유용성 스스로 평가
        • 왜곡된 인지를 현실적인 해석으로 대체
    • 4) 주요 기법
      • 인지 재구조화를 위한 사고기록지 작성
        • 주요 내용
          • 자신의 자동적 사고를 기록 및 관찰하기
            • 상황, 사건 기록 - 취업 시험에서 떨어짐
            • 자동적 사고 기록 - 나는 낙오자
            • 일어난 감정 기록 - 우울, 좌절, 실망, 고통
            • 인지 왜곡의 종류 찾아 기록 - 과잉 일반화
            • 합리적 사고로 바꾸기 - 문제점을 파악하고 다른 회사에 취업시험을 보면 취업할 수 있을 것이다.
        • 독서 치료 장면에서의 활용
          • 독서치료 자료 속 인물에 대한 연습으로 활용
      • 소크라테스식 질문
        • 주요 내용
          • 질문을 통해 내담자 스스로 생각해 답을 찾아내도록 유도
          •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그 상황을 달리 설명할 수는 없는가 등 질문
        • 독서 치료 장면에서의 활용
          • 독서 치료 자료 속 인물에 대한 연습으로 활용
      • 자기교시 훈련
        • 주요 내용
          • 인지왜곡으로 부정적인 표현 방식이 고정되어 있는 내담자가 자발적으로 긍정적이고 합리적으로 말하는 훈련
        • 독서 치료 장면에서의 활용
          • 등장 인물의 부정적 표현방식 찾아보기
          • 이를 긍정적 언어 표현으로 바꾸어 보기
      • 노출 기법
        • 주요 내용
          • 불안을 유발하는 특정 단서에 의도적으로 접촉하여 그 상황이 예상했던 결과보다 안전하다는 것을 깨닫고 합리적인 생각을 하도록 유도
        • 독서 치료 장면에서의 활용
          • 상상 노출 기법을 적용하는 역할극, 과거와 미래의 경험을 상상하며 긍정적 자기지시 언어 표현 훈련
참고 영상

https://youtu.be/a1iIAadE2A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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