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1. 해결중심 단기치료
    • 1) 기본 관점
      • 핵심은 내담자를 보는 관점
        •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에 있어 전문가이며 이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갖고 있음
        • 내담자의 문제점보다는 강점과 장점을 활용하고 문제의 원인 분석보다는 문제 해결에 초점
    • 2) 주요 개념
      • 치료자의 자세와 태도
        • 경청 : 내담자의 주체적 대화 이끌어내기
        • 알지 못함의 자세 : 내담자 문제의 전문가는 내담자이며 치료자는 협력자로 내담자 이해를 위한 진실한 호기심 전달
      • 강점 관점의 주요 개념
        • 임파워먼트 : 내담자의 강점과 역량 강화
        • 소속감 : 가족과 지역사회의 구성원 인식 중요
        • 레질리언스 : 회복 탄력성으로 심각한 문제에 직면하고서도 다시 일어날 수 있는 인간의 능력
    • 3) 상담 원리
      • 기본 원리
        • 병리적인 것 대신 건강한 것에 초점 맞추기
        • 내담자의 강점과 자원, 증상까지 치료에 활용
        • 문제 접근 위한 다양한 해결책 존재
        • 탈이론적, 탈규범적으로 내담자의 견해 존중
        • 간단하고 단순한 방법 일차적으로 사용
        • 변화는 불가피하며 계속적으로 일어나므로 변화 자체를 치료를 위한 해결책으로 활용
        • 현재에 초점을 맞추며 미래 지향적
        • 내담자와의 협력 관계 중시
      • 치료 목표 설정의 원칙
        • 내담자에게 중요하며 유익한 것을 목표로 삼기
        • 생활에서 현실적이고 성취가능한 목표 삼기
        • 구체적이고 명확하며 행동적인 것을 목표로 하기
        • 지금-여기에서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 원하는 긍정적인 행동의 시작에 관심 두기
    • 4) 주요 기법(치료적 질문 기법)
      • 면담 전 변화에 대한 질문
        • 주요 내용
          • 내담자가 상담 약속 후 상담실에 오기까지 조금이나마 변화된 모습을 가정하고 변화 점검 및 확대
          • 예) 지난 상담 이후 조금이라도 나아진 점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 예외 질문
        • 주요 내용
          • 문제가 일어나지 않은 예외상황을 찾아 자신이 잘하고 있는 점을 발견함으로써 문제의 해결 시도
          • 예) 지난 일주일 동안 학교가 지루하지 않았던 때는 언제니?
        • 독서치료 장면에서의 활용
          • 책에 등장하는 문제 인물에 대한 예외상황 생각해보기
      • 기적 질문
        • 주요 내용
          • '만약 기적이 일어나 문제가 해결된다면?'이라는 가정을 통해 내담자의 문제와 바람을 생각해 보도록 하는 방법
          • 예) 만약 기적이 일어나 학교가는 것이 즐거워졌다면 기적이 일어난 걸 어떻게 알 수 있을까?
          • 충분한 신뢰 관계를 쌓은 후에 해야 내담자의 냉소적 반응을 피할 수 있음
        • 독서치료 장면에서의 활용
          • 독서치료에서는 책 속 인물 등을 통해 기적질문을 먼저 시도한 후 내담자의 문제에도 적용해 볼 수 있음
      • 척도 질문
        • 주요 내용
          • 내담자가 모호하고 막연한 생각을 표현할 때 0부터 10까지의 숫자 등을 통해 구체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마음을 보다 분명히 이해하게 됨
        • 독서치료 장면에서의 활용
          • 책 속 인물에 대한 상태나 공감 등을 표현할 때 활용 가능
      • 대처 질문
        • 주요 내용
          • 내담자의 비관적 견해를 바꾸기 위해 작은 진보나 과거 및 현재의 성공 경험에 대해 질문하는 것
          • 예) 학교가기 싫었을 텐데 어떻게 그렇게 잘 다닐 수 있었니?
        • 독서치료 장면에서의 활용
          • 독서치료에서도 문제가 있는 아이에게 대처질문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을 찾도록 도와줄 수 있음
      • 관계성 질문
        • 주요 내용
          • 내담자에게 중요한 타인이 갖고 있는 느낌과 생각, 의견에 대한 질문을 통해 해결의 실마리를 찾음
          • 예) 엄마는 네가 학교에 잘 다니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니?
        • 독서치료 장면에서의 활용
          • 부모, 가족, 친구 등과 관련된 관계성 질문을 통해 해결하고 싶은 욕구를 증폭시킬 수 있음
      • 간접 칭찬의 질문
        • 주요 내용
          • 내담자의 강점에 대해 직접 칭찬이 아닌 간접 칭찬을 통해 칭찬의 힘 극대화하여 자신감 강화
          • 예) 어떻게 그렇게 엄마를 도와드렸어?
        • 독서치료 장면에서의 활용
          • 독서치료에서 내담자 및 부모에게 모두 적용 가능
참고 영상

https://youtu.be/p9e9Ch6on7E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