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1. 독서심리상담 기본 기술
- 1) 경청하기
- 내담자의 말을 귀담아 들어주는 것
- 말, 몸짓, 표정, 음성에서의 섬세한 변화 주의
- 내담자의 감정의 반응에 집중하고 있음을 표시
- 청취, 이해, 기억, 반응
- 2) 반영하기
- 내담자의 말과 행동에서 표현되는 감정, 생각, 태도를 상담자가 다른 참신한 말로 대신하는 기술
- 내담자의 내면을 파악하여 거울에 비추듯 되돌려 말해주는 것
- 3) 명료화
- 내담자의 말 중 모호한 점이나 모순된 점이 발견될 때 이를 명확히 이해하고 넘어가기 위해 상담자가 다시 질문을 하는 등 분명히 해 주는 기술
-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도 필요하고, 내담자가 스스로의 의사와 감정을 구체화하도록 돕기 위해서도 중요
- 4) 요약
- 내담자의 생각이나 감정, 말을 전체적으로 묶어 간략하게 정리하는 것
- 한 집단원이 길게 이야기하는 경우, 다른 주제로 넘어가기 전 앞의 주제에 대해 요약하여 집단원의 이해도를 높이기 등
- 5) 직면
- 내담자의 말이나 행동이 일치하지 않거나 모순점이 있을 때 그것을 지적해 주는 기술
- 내담자가 통찰의 순간을 경험하도록 하는 직접적이고 모험적인 자기대면의 방법
- 평가나 판단이 아닌 사실을 있는 그대로 진술
- 변화를 강요해서는 안되며 적시성 중요
- 6) 해석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이해하도록 행동, 사고, 감정에 대해 새롭게 설명하는 것
- 단정적 해석을 금하고 신중하게 사용
- 내담자의 통찰을 촉진하고 감정을 확인하고 경험하는데 목적이 있음
- 7) 강화
- 집단원의 말과 행동에 대해 집단상담자가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어 특정 행동 조장하도록 유도
- 정적 행동 유도하고 집단원 간 원만한 관계 형성 노력
- 8) 연결짓기
- 한 집단원의 말과 행동을 다른 집단원의 관심과 연결하고 관련짓는 기술
- 공통의 관심사 공유하고 집단 응집력 증가
- 집단원은 자기 문제를 다른 각도에서 보거나 미처 의식하지 못했던 문제의 진정한 원인이나 해결책을 찾는데 도움
- 9) 피드백 주고 받기
- 타인의 행동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솔직하게 이야기해 주는 과정
- 사실적 진술하되 가치판단이나 평가하지 않음
- 구체적으로 관찰 가능한 행동에 대해 행동이 일어난 직후 하는 것이 효과적
- 변화 가능한 행동에 대해 피드백
- 10) 촉진하기
- 집단원 간 의사소통의 방해요소 제거
- 안전하고 수용적 분위기 조성으로 개방적 환경 제공
- 집단원에게 느낌을 솔직하게 말하도록 돕기
- 집단원이 개인적 문제를 탐색하거나 새로운 행동을 실험해 보고자 할 때 격려와 지지하기
- 11) 초점 맞추기
- 내담자의 표현이 혼돈되거나 산만하고 내용이 모호할 떄 내담자의 논의 속에 감추어진 개념을 드러나도록 도와주는 기법
- 지금-여기에 감정, 행동 등 초점 맞추기
- 12) 자기노출
- 집단원에게 자신의 감정, 태도, 경험을 공개하는 것
- 유사성과 친근감 전달 및 이해 발달
- 지금-여기에서의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노출, 과거 경험 노출
- 1) 경청하기
- 2. 집단 과정에서의 상담기술 적용
- 1) 집단 상담의 기본 조건
- 적극적 참여(나에게 초점 맞추기)
- 대화중심 의사소통
- 지금-여기에 집중하기
- 피드백 주고받기
- 허용적 분위기 조성
- 2) 집단 상담의 단계
- 집단 도입단계
- 집단 상담의 목적과 성격에 관한 오리엔테이션
- 상담자와 그룹 특성에 대한 간단한 소개
- 집단 규칙 소개(시간 엄수, 정기적 출석, 진행 절차, 기본적 행동 규준, 능동적 참여 등)
- 비밀 엄수
- 집단의 분위기 조성
- 참여자 인사 및 개인적 목표 나누기
- 중점 기술 : 구조화, 신뢰로운 분위기 조성, 자신에게 초점 맞추기, 연결짓기 등
- 집단 상담의 목적과 성격에 관한 오리엔테이션
- 집단 준비단계
- 안정되고 신뢰적인 집단 분위기 조성
- 집단 상담자 의존성 → 반응의 방향을 집단으로 돌리기
- 적대감이나 저항, 힘겨루기, 갈등, 부정적 감정 표출 등 나타남
- 공감 및 수용을 통해 갈등을 피하지 않고 생산적으로 처리
- 중점 기술 : 저항 다루기, 자기 개방, 집단 응집력을 높이는 집단원의 반응과 행동 강화(격려 등), 경청, 반영 등
- 안정되고 신뢰적인 집단 분위기 조성
- 집단 작업단계
- 집단 활동 및 상호 작용 촉진 단계로서 가장 핵심이 되는 단계
- 집단원 간 자기 노출, 감정 정화, 피드백 등을 통한 문제 탐구 및 정서체험, 통찰 경험
- 중점 기술 : 직면, 해석, 피드백 주고받기, 촉진하기, 강화(격려), 자기개방 등
- 집단 종결단계
- 집단 과정 중에 습득한 것을 실제 생활환경에서 적용하는 방법 논의
- 생활 계획 및 다짐 작성
- 종결 느낌 나누기, 목표 달성 점검 등
- 집단 토의, 소감문 쓰기 등
- 중점 기술 : 요약, 피드백 제공, 강화(용기 주기) 등
- 집단 과정 중에 습득한 것을 실제 생활환경에서 적용하는 방법 논의
- 집단 도입단계
- 1) 집단 상담의 기본 조건
참고 영상
728x90
반응형
LIST
'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 > 독서 지도사 입문 강의(수요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강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적용 (0) | 2023.02.07 |
---|---|
19강 인지행동치료의 적용 (0) | 2023.02.07 |
17강 독서심리상담의 내담자 이해 (0) | 2023.01.27 |
16강 독서심리상담의 전략 (0) | 2023.01.27 |
15강 집단 독서심리상담의 계획 (0) | 2023.01.27 |
반응형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Base Camp
- 아래 한글
- 자격대비
- 글쓰기
- 영상 편집
- 독서심리상담사
- 파워포인트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 제작
- KWLC
- 도형심리상담사
- 미술심리상담사
- 분노조절상담사
- 기본 과정
- 독서 지도사
- 친절한 승민쌤
- 새벽독서
- 새깨독 1기
- 입문 과정
- MBTI
- 하브루타 지도사
- 문학심리상담사
- 기본 강의
- 입문 강의
- 학습진로상담사
- 기출문제 풀이
- 한글 엑셀
- itq
- 심리상담사
- 심리분석사
- 가족심리상담사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