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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차
    • 1. Albert Ellis의 생애
    • 2. REBT의 인간관
    • 3. REBT의 이론적 기초
    • 4. 주요개념
    • 5. 상담과정
    • 6. 상담기법
    • 7. 평가
  • 학습목표
    • 1. 인간의 부정적 행동 또는 이상심리는 환경이나 무의식에 의해 유발되는 것이 아닌, 그 사람이 지니고 있는 사고 내지 신념이 비합리적이기 때문이다.
    • 2. 역기능적인 생각을 기능적인 생각으로, 비합리적인 신념을 합리적인 신념으로 바꾸는 것이다.
  • 1. Albert Ellis의 생애
    • 1913년 Pittsburgh에서 출생, 12세 때 작가가 되기로 결심
    • 유년기의 자신의 문제를 치료하기 위해 인지 행동적 기법 개발 : 여성거부공포, 28세 때 글쓰기 몰두(성, 사랑, 결혼)
    • 대학졸업 후 사범대학 임상심리학 프로그램(결혼, 가족, 성 치료 시작), 정신분석이 심리치료의 가장 심오한 형태라 믿음
    • 그 후 정신분석이 피상적이고 비과학적인 치료형태라고 생각하여 다른 체계 실험
    • 1954년 인본, 철학, 행동 치료를 결합하여 합리적 치료(RT) 영역 구축
    • 1961년 합리적 정서적 치료(RET)로 개칭
    • 1993년 이후 인지.정서.행동치료(REBT)로 개칭
  • 2. REBT의 인간관
    • 인간은 외부적 요인에 의해서 방해 받기 보다는 자기 자신에 의해서 방해 받는다.
    • 인간은 왜곡되게 생각하려는 생리적, 문화적 경향이 있으며 말할 필요도 없이 자신이 스스로를 방해한다.
    • 인간은 자신의 왜곡된 신념을 만드는 데 독특하며 자신의 문제에 대해 계속해서 방해 받도록 만드는 경향이 있다.
    • 인간은 자신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과정을 변화시키기 위한 역량을 지니고 있다
  • 3. REBT의 이론적 기초
    • 인지는 인간정서의 가장 중요한 핵심적 요소.
    • 역기능적 사고는 정서장애의 중요한 결정요인.
    • REBT의 기본 개념이 우리가 사고하는 것을 느끼는 것이기 때문에 사고의 분석부터 시작한다.
    • 비합리적 사고와 정신병리를 유도하는 원인적 요인들은 유전적이고, 환경적 영양을 포함하는 요소.
    • 행동에 대한 과거의 영향보다 현재에 초점.
    • 비록 쉽게 이루어지지는 않지만 신념은 변화한다고 믿는다.
  • 4. 주요개념
    • 1) 성격에 관한 기본 입장
      • 인간은 합리적일 수 있음과 마찬가지로 비합리적일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났다.
      • 비합리적 생각, 자기 파괴적 습관, 비현실적 욕망, 인내하지 못하는 경향은 인간 자신의 문화와 가족에 의하여 더욱 더 악화되고 있다.
      • 인간은 지각하고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것을 동시에 모두 할 수 있다.
      • 정서
        • 사고의 한 형식이며 또한 사고의 산물
        • 정서장애의 핵심 = 비난
        • 신경증, 정신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자신이나 타인을 비난 하지 말 것.
    • 2) 비합리적
      • 당위적 사고
        • 반드시 … 해야 한다.(과장, 자기 및 타인비하, 인내심 부족)
      • 과장
        • …하면 끔찍하다, …하면 큰 일이 난다.
      • 자기비하 또는 타인비하
        • 파멸적 사고
      • 인내심 부족
        • 좌절되는 상황을 견디지 못하는 경우
    • 3) 합리적 사고와 비합리적 사고
    • 4) Ellis가 제안한 비합리적 신념 체제
      • 모든 인간은 자기가 살고 있는 지역에 있는 거의 모든 중요한 사람으로부터 사랑받고 인정 받아야 가치 있는 사람이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끔찍한 일이다.
      • 자신이 가치 있다고 인정 받으려면 모든 영역에 대해 완벽한 능력이 있고 성공해야만 한다.
      • 어떤 사람들은 나쁘고 사악하며, 그들의 사악함은 반드시 비난 받고 처벌 받아야 한다.
      • 일이 뜻대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무시무시하고 끔찍한 일이다.
      • 불행이란 외부사건들 때문에 생기며 우리는 통제할 능력이 거의 또는 전혀 없다.
      • 만약 어떤 사람에게 위험하거나 두려운 일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면 그는 그 일에 대해 염려해야 하고, 그것이 일어날 가능성에 대해 늘 생각하고 있어야 한다.
      • 인생에서의 어려움에 부딪힐 때는 책임 있게 해결하기 보다는 피해가는 것이 편하다.
      • 다른 사람에게 의지해야 하고, 의지할 수 있는 누군가가 있어야 한다.
      • 한 개인의 과거사는 현재 행동을 경청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며, 그 일이 큰 영향을 주었기 때문에 이후로도 계속 유사한 영향을 끼칠 것이다.
      • 사람은 다른 사람의 문제와 어려움에 대해 함께 괴로워하고 속상해 해야 한다.
      • 문제의 해결책을 발견할 수 없다면 이는 끔찍한 일이다.
      • 세상은 반드시 공평해야 하며, 정의는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
      • 항상 고통 없이 편안해야 한다.
      • 나는 아마 미쳐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미쳐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그것을 견딜 수 없기 때문이다.
    • 5) 비합리적 신념체제의 결과
      • 높은 수준의 대인관계 장애
      • 일상의 문제에 대해 감정을 쉽사리 드러내는 버릇
      • 가질 수 없거나 가망이 없는 것에 대한 염려.
      • 스스로 가치 없다고 보려는 경향.
      • 계속해서 타인에게 의존적인 채로 남아 있다.
      • 자기, 타인에게 완전할 것을 요구.
      • 비합리적인 두려움.
      • 지나친 분노.
  • 5. 상담과정
    • ABCDE 이론
      • A (Activation Event) – 선행사건
      • B (Belief System) – 신념체제
      • C (Consequence) – 결과
      • D (Dispute) – 논박
      • E (Effect) - 효과
    • 예시
      • A = 나는 수학 시험에 실패했다.
      • B 비합리적 메시지 – 나는 시험에 실패했으므로, 한 인간으로서 총체적인 실패자이다. / 합리적 메시지 – 나는 시험에 실패했다. 이것은 불쾌하고 불편한 일이지만 그럴 수도 있다. 다음 시험을 위해 좀 더 효율적으로 공부해야겠다.
      • C = B단계의 자기 메시지로부터 도출되는 결과나 감정을 나타낸다.
      • D = B단계에서 드러난 비합리적인 자기 메시지를 공략하기 위해 사용하는 논박이다.
      • E = B에서 자기 메시지의 합리성과 관련된 의문에 대해서 당신이 개발한 대답들을 나타낸다.
    • 구체적인 상담과정
      • 내담자의 문제점 질문
      • 문제점 규명
      • 부적절한 부정적 감정을 알아본다.
      • 선행사건(A)를 찾아내고 평가한다.
      • 이차적 정서문제를 규명한다.
      • 비합리적 신념(B)과 결과(C)의 연관성을 가르쳐 준다.
      • 비합리적 신념(B)을 평가하고 확인한다.
      • 비합리적 신념(B)와 결과(C)를 연관시켜 비합리적 신념을 확인시키고,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한다.
      • 합리적 신념체제를 내담자가 학습하고 강화하고 새로 학습된 신념체제를 실천에 옮기도록 격려.
      • 합리적 인생관 확립
    • 비합리적 신념 간파하기
      • 과일반화를 찾아라.
      • 왜곡을 찾아라.
      • 삭제를 찾아라
      • 파국화 현상을 찾아라
      • 절대적인 명령을 찾아라
      • 비난하는 진수를 찾아라
      • 길흉 점치기나 미래 예측을 찾아라
  • 6. 상담기법
    • 인지적 기법
      • 암시, 자기 방어의 최소화, 대안의 제시
      • 기분전환 시키기, 인지적 과제, 정확한 언어 사용, 유추기법, 유머사용.
    • 정서적 기법
      • 합리적 정서 상상, 수치심 제거 연습, 역할 연기, 감정적 언어 사용
    • 행동적, 적극적 지시 기법
      • 강화기법, 과제 부과, 자극 통제, 위험 무릅쓰기 연습, 그곳에 머물러 있기 활동.
  • 7. 평가
    • 공헌점
      • 인간의 부적응에는 신념체제 내지는 사고방식이 깔려 있다는 것을 Ellis가 체계화하여 제시하였다.
      • 상담과정을 통하여 얻은 통찰을 실천할 것을 강조하여 행동적 측면을 치료과정의 결정적인 부분이라고 간주한다.
      • 치료자의 직접적인 중재전략이 없이도 내담자 스스로가 능동적으로 변화하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다.
    • 제한점
      • 첫째, 심리적 장애의 생성과 심리적 장애의 치료에 있어서 인지를 강하게 강조.
      • 둘째, 정서장애 모델을 강조
      • 셋째, 변화의 지속을 촉진하기 위하여 철학적 변화를 강조
      • 넷째, 심리적 장애를 다루는 자기조력적 접근의 중요성을 강조
      • 다섯째, 상담자의 적극적이며 지시적인 위치를 강조
      • 여섯째,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에 관한 요소를 강조
  • 8. 마무리
    • 모든 내담자에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 지적수준이 낮은 내담자, 현실감이 거의 없는 내담자, 사고가 경직되거나 편견을 가진 내담자에게는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 상담자의 가치나 철학이 내담자에게 강요될 수 있다.
    • 상담자는 논박하는 과정에서 맞닥뜨림의 기회를 이성적, 논리적으로 이끌어가기가 어렵고 내담자의 인생철학 내지 신념에 대한 논박이 되기 때문에 내담자의 감정을 건드릴 가능성도 있다.
참고 영상

https://youtu.be/-bWBommru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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