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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성의 의미
    • 성이란 인간은 성적인 존재로서 성을 경험하고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것을 포한한다. 진정한 성이란 생물학적 성(SEX)과 사회 심리적, 행동적, 문화적 차원을 포함한 성(Gender)의 의미가 결함된 성(Sexuality)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 성과 관련된 용어
      • 성(SEX) : 보통 생리학적인 면에서 남녀를 구분할 경우 사용되며, 개인이 태어나면서부터 구분된 선천적이고 생물학적인 성별을 뜻한다.
      • 성(Gender) : 사회, 문화적인 성별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신적인 측면에서 남녀를 구분하는 용어다. 개인이 출생한 이후에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 환경에 의해 학습된 후천적으로 주어진 남녀의 특성을 의미한다.
      • 성(Sexuality) : 성적인 행위, 성적 욕망, 성에 관한 생각과 의미, 성에 관련된 사회적 관행을 포괄하는 용어로 생물학적인 성과 후천적으로 학습되는 성뿐만 아니라 계급, 인종, 연령, 성적 선호, 규범, 제도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되는 유동적이고 다원적인 성을 의미한다.
      • 성적 자기결정권(Sex autonomy) : 다양한 선택 상황에서 자신의 결정 하에 이루어지는 성적 결정권을 뜻한다. 생식적인 욕구뿐만 아니라 일상적이고 지속적인 성적 욕구, 성적인 즐거움과 감각을 느낄 수 있는 몸, 성적인 관계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감정적으로 가까워지고 싶은 능력과 욕구를 통해 자신의 몸과 마음을 사랑하는 능력을 말한다.
      • 성역할(Sex-role) : 남녀를 구분하는 특징에 대한 사람들 사이의 신념으로 남녀의 생물학적인 차이에 근거해 남성과 여성에게 적합한 작업과제, 활동, 성격 특성 등을 규정하는 것을 말한다. 여성성 또는 남성성으로 지칭된다.
      • 성역할 고정관념(Sex-role stereotype) : 어떤 행동이 남성과 여성과 관련된 행동이라고 받아들이고자 하는 욕구 또는 그 행동을 남성적, 여성적 행동에 적합하게 간주하려는 신념들을 의미한다.
      • 양성성(Androgyny) : '남성과 여성'이라는 그리스어의 합성으로 남성성과 여성성의 균형과 통합을 의미한다. 심리적으로 남성과 여성의 바람직한 특성을 함께 지는 것을 의미한다.
      • 성폭력 : 성을 매개로 하여 상대방의 의사에 반하여 강제적으로 이루어지는 행위를 말한다. 강간, 강도 강간, 윤간, 윤락행위 강요, 성추행, 성희롱, 성기노출, 음란 통신, 음란물 보이기 등의 모든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 폭력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 성희롱 : 강간 등 강력한 성폭력 행동은 아니지만 시각적, 신체적, 언어적, 성적 행동이 가해졌을 때 피해자가 성적 수치심과 굴욕감을 느끼게 되는 행위이다.
  • 2. 성교육과 성상담의 특징
    • 1) 성교육의 목표
      • 성장과 발달 과정에서 관련된 정확한 정보 전달을 통해 개인의 성 개념을 건전하게 발달시켜 그 개인의 존재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또한 성상담의 목표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성문제에 통찰력을 갖고 적절히 해결해 갈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 성교육은 일반적인 성 지식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맞춘 반면, 성상담은 정보제공보다 성과 관련된 여러 가지 고민과 심리적 특성을 대화적인 방법으로 풀어가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성과 관련된 고민에 빠졌거나 성적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성상담과 성교육은 방법적인 측면이 다를 뿐 성문제를 다룬다는 점에서 비슷하다.
    • 2) 성상담과 성교육
      • 성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
        • 성상담에서는 내담자의 행동이나 가치관이 비윤리적인 경우 성문제의 해결뿐만 아니라 성에 대한 올바른 의식을 갖도록 하면서 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특히 청소년들은 성에 대한 호기심이나 성적 충동이 많아지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성에 대한 정확한 정보나 성에 대한 가치관, 성 욕구를 건강하게 해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상황 대처 능력의 강화
        • 내담자가 청소년인 경우 성 지식을 접하는 공식적인 방식은 성교육이나 관련 교과서를 통해서다. 청소년이 실제 상황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정확하고 구체적인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현실 대체 능력을 더욱 키우도록 해야 한다.
      • 정확한 성 지식의 점검
        • 청소년들은 성에 대해 주관적으로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정확한 지식을 갖고 있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들에게 성 지식을 제공해 준 후 그들이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점검해 본다. 성교육은 자칫 흥미와 오락거리로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현실적인 문제를 교육적 차원에서 해결해 주는 것이어야 한다.
      • 성에 대한 부정적 감정 및 상처의 치유
        • 인간은 성욕을 다른 형태로 변형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강하다. 성적 충동을 두통, 과식, 강박증 등으로 바꾸기도 하고 성욕을 운동 이나 예술 등으로 승화시키기도 한다. 그러나 역으로 인간은 그 자신의 정서적인 문제도 여러 형태의 성적인 문제로 바꾸어서 표현하기도 한다. 즉 사랑 또는 미움 같은 정서적 긴장이나 갈등이 성적으로 발산되기도 한다. 이를 치료하기 위하여 부정적 경험에 대한 재인지화 작업과 부정적인 정서표출, 자기수용 등의 상담과정이 필요하다.
  • 3. 성상담자의 자세와 태도
    • 1) 성에 관한 상담자 자신의 태도 인식
      • 상담자는 내담자들의 성문제를 다루기 전에 먼저 성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자각하고 있어야 한다. 여기서는 성적 만족도, 성행동의 특징 등이 포함된다. 또한 사회와 가정의 기대와 성장과정에서의 학습과 경험을 통해 개개인의 이성관과 성적 욕구에 대한 반응양식이 형성된다. 여기서 말하는 성적 욕구에 대한 반응 양식은 도덕관, 성역할, 성행동, 거부와 수용, 절제와 인내, 타인의 성적 접근 등을 포함하는 것이다.
    • 2) 개방적인 의사소통
      • 상담자는 내담자의 성에 관계된 불안이 더 이상 증가하지 않도록 하고, 그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생각과 언어 사용에 있어 융통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성문제에 관한 효과적인 상담은 개방성, 침착성, 솔직성 등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성에 관한 용어의 사용에서 전혀 거리낌이 없어야 하고, 성에 관한 한 개방적인 의논이 가장 바람직하다는 것을 내담자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 3) 내담자의 성지식에 관한 가정
      • 상담자는 일단 내담자가 성과 성적 욕구 특히 이성의 성에 대해서는 거의 모르고 있다고 가정하는 것이 안전하다.
    • 4) 상담자의 기본적인 성지식
      • 상담자는 인간의 성에 관한 올바르고 기본적인 성지식을 가져야 한다. 내담자들은 직업 선택과 진로, 정서적 문제, 대인관계 문제 등에 대해 상담자가 잘 알고 있기를 기대하듯이 성문제도 잘 알고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상담자에게 필요한 성지식에는 남성과 여성의 성기관의 해부학적 구조 및 성반응의 차이, 피임법, 여러 형태의 성행위 등과 같은 구체적인 내용들이 포함된다.
    • 5) 전문가에게 의뢰
      • 상담자는 성에 관한 상담과정에서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고 그 한계를 넘는 상담을 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성문제 상담에는 기술적이고 전문적인 훈련을 요하는 영역들이 있다.
    • 6) 내담자의 회피적인 태도의 처리
      • 상담자는 내담자의 위장적인 태도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성문제에 관한 도움을 청하는 내담자들은 자신의 주된 관심사를 숨기고 간접적인 질문을 통해 상담자의 능력이나 태도를 시험하는 경우가 많다.
  • 3. 성교육과 성상담의 실제
    • 1) 성상담의 과정 - 성폭행 피해자의 상담과정의 예시
      • 내담자들이 가지고 오는 성문제는 자위행위에서부터 성폭행에 이르기까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한다. 또한 단순한 정보를 제공하면 해결되는 문제가 있는 반면, 심리적 문제가 동반되어 있어 오랫동안 상담을 받아야 하는 심각한 문제도 있다.
        • 초기 단계
          • 초기 단계에서는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상담관계를 형성하고 비밀보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성폭력을 당한 내담자들은 상담을 받아야겠다는 결심을 하기까지가 쉽지 않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가질 수 있는 불안, 망설임, 수치심, 양가감정 등을 다루고 받아 주고 내담자에게 성폭력 피해가 장기적으로 미치게 될 심리적 영향에 대해 이야기하여 상담을 적극 권장해 주어야 한다.
          • 내담자와 관계를 형성하면서 내담자가 가진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게 되면 상담자는 내담자와 함께 상담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구체화하게 된다. 내담자가 해결하고 싶어 하는 구체화된 문제가 바로 상담 목표가 된다. 상담자는 상담 목표를 설정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상담 전략을 세우게 된다.
        • 중기 단계
          • 중기 단계에서는 상담자는 내담자와 합의한 상담 목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시도를 한다. 내담자에게 질문을 할 때는 가능하면 간결하고 정확해야 하며 질문의 내용도 대답하기 쉬운 것부터 정도를 높여 가며 체계적으로 차근차근해 나가야 한다. 성 피해 사실에 대하여 조심스럽게 접근하면서 성폭력 당한 장면을 구체적으로 연상하는 단계로 나아가게 된다. 내담자는 점차로 이야기를 해나가는 과정에서 내담자는 그 동안 말할 수 없어 혼자서 감당해 왔던 가슴에 한이 맺혀 있는 폭발적인 감정을 한꺼번에 터트리기도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가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성 피해 사실에 대해 가지고 있는 수치심이나 죄책감이 내담자 자신의 잘못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전적으로 가해자 때문에 발생한 것임을 확신시켜 주고 지지해 주어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에 대해서나 성폭력을 당한 사실에 대해서 잘못된 생각을 말한다면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왜곡된 생각을 확인하여 수정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특히 성과 관련된 왜곡된 생각을 수정해 주는 것은 내담자의 잘못된 죄의식을 바로잡아 주고 자기존중감을 높여 주게 된다.
        • 종결 단계
          • 상담 초기에 세운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다고 판단되면 상담을 종결할 계획을 세우게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내담자가 상담자와 의존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으며 상담관계가 종결된다고 생각할 경우 상담자에게 버림받는다는 느낌, 상실감 등을 가지기 쉽기 때문에 종결작업은 매우 조심스럽다.
          • 상담예후가 좋으면 1개월 전에 종결 계획을 세우고 점차 간격을 넓혀서 상담을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기고 온 성 문제에 대한 정서, 사고, 행동의 변화를 나누고, 상담효과를 내담자의 노력과 공으로 여기고 격려와 지지를 보내야 한다. 상담 종결로 인한 내담자의 심리적 불안이나 아쉬운 등을 충분히 받아주고 상담은 종결되지만 상담자와 완전히 결별하는 것이 아니라 어려울 때는 언제든지 다시 상담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시켜 준다.
    • 2) 다양한 성교육과 성상담의 방법
      • 성문제 진단에 따른 차별적 상담
        • 성상담은 시작 단계에서 성문제의 유형을 분류해 보고 그에 따른 상담방법과 상담 전략을 결정한다. 예를 들면 발달 단계상 충동 처리가 잘 안 되는 수준인지, 성격 문제나 정서 문제가 있어서 그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나는 성문제 인지, 성기능이나 성행동 자체에 문제가 있는지 등을 일차적으로 점검하고 유형에 따른 상담 전략을 세워본다.
      • 체험적 접근
        • 청소년들은 공식적인 방법보다는 매체와 같은 비공식적인 방법을 통하여 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성상담자는 청소년들과 성에 관하여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개방적이고 깊이 있는 토론을 하는 것이 상담관계, 상담내용을 효율화 하는데 도움이 된다.
      • 청소년의 사회, 심리적 특징의 활용
        • 청소년기의 최대 관심은 '나'에 대한 정체감 형성이다. 그런데 나를 찾는 과정에서 타인의 반응에 민감하고 또래집단에게 많은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또래 성교육 집단상담을 통하여 성에 대하여 자유롭게 토론하고 합리적인 문제 해결 방안을 찾도록 도울 수 있다.
      • 사이버 공간의 활용
        • 컴퓨터를 긍정적으로 활용하면 성상담을 위한 유용한 접근매체로 사용할 수 있다. 가상공간에서는 면대면 상담보다는 훨씬 직접적이고 노골적인 성과 관련된 대화가 오갈 수 있다. 이유는 면대면 에서는 긴장과 불안, 비밀보장의 의심 등이 발생할 수 있지만 가상공간에서는 익명성으로 인해 좀 더 솔직하고 자유롭게 자신의 문제를 노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보다 문제의 핵심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이점이 될 수 있다.
      • 인지적 접근 방식
        • 청소년들은 논리적으로 생각하거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 하는 능력이 성인에 비해 약하여 충동적이고 감정적이며 자기중심적인 경우가 많다. 청소년들은 성문제에 대하여 억압하기 쉽고 충동적으로 표출되기 쉽기 때문에 성문제가 더욱 확대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성문제를 객관적으로 사고하고 문제를 인식하도록 돕는 인지상담기법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성문제에 대한 인지적 접근은 청소년들이 성문제에 대해 갖는 불안이나 수치감 및 죄의식을 덜어주는 데도 효과적일 수 있다.
    • 3) 성폭력에 대한 이해
      •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통념
        • 우리 사회에서는 성폭력을 부추기는 잘못된 통념들이 많다. 성폭력상담소에 접수된 사건들을 토대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 성폭력은 나에게는 일어날 수 없다.
        • 성폭력은 낯선 사람에 의해 발생한다.
        • 성폭력은 젊은 여성들에게만 일어난다.
        • 여자들은 강간당하기를 바라고 있다.
        • 끝까지 저항하면 강간은 불가능하다.
        • 강간범은 정신병자다.
        • 강간은 폭력이 아니고 조금 난폭한 성관계이다.
      • 성폭력 피해자의 후유증
        • 충격과 혼란의 단계
          • 피해자는 성폭력의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우선 아무도 믿을 수 없다는 불신감이 강하게 생긴다.
        • 부정의 단계
          • 피해자는 '나는 강간당한 적이 없이, 이것은 다 꿈에 불과해' 등으로 자신의 성폭력 피해를 부정하고 싶어 한다.
        • 우울과 죄책감의 단계
          • 피해자는 수치스러워 하거나 스스로를 비난하거나 자신에게 잘못된 분노를 표출시키면서 절망감을 느끼게 된다.
        • 공포와 불안감의 단계
          • 피해자는 앞으로 건강하게 살지 못 할까 봐 불안해하며 악몽을 꾸기도 한다. 또한 자신이 큰 약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여 다른 사람들을 만나지 않으려고 한다.
        • 분노의 단계
          • 피해자는 가해자뿐만 아니라 때로 자기 자신, 전문가, 상담자, 주변 사람에게 분노를 느낀다.
        • 자신을 재수용하는 단계
          • 자신의 성폭력 피해 경험을 재조명하는 시간으로 피해자는 성폭력이 자신의 잘못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정하게 된다.
      • 성폭력 피해자 상담의 원리
        • 상담자는 우선 자신이 성폭력 피해에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부터 점검해야 한다.
        • 지지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인내심을 가지고 경청해야 한다.
        • 공감적 이해의 태도를 보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피해자의 책임이 아니며 이로 인한 상처는 반드시 치유가 가능하고, 이로 인해 피해자의 가치가 저해되지 않는다는 점을 확신시켜 주어야 한다.
        • 피해자의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적절하게 지원하여야 한다.
        • 감정을 충분히 표현 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어야 한다.
        • 상담자 자신의 입장과 능력을 충분히 고려하여 다른 상담자나 전문의에게 의뢰하는 것을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
참고 영상

https://youtu.be/SBHg-rl5-J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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