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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비행청소년 상담의 필요성과 정의
- 1) 정의
- 비행은 지켜야 할 법률적·관습적 가치규범을 어기는 행동이다. 비행에 관한 개념을 토대로 비행청소년상담을 정의하면 청소년이 지켜야 할 법률적·관습적 가치규범을 어기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적응력 향상, 인격적 성장의 촉진, 비행 원인의 탐색 및 해결, 바람직한 의사결정력 배양 등을 목적으로 하는 상담이다.
- 2) 필요성
- 비행청소년이 더 이상 비행을 하지 않고 정상적인 발달을 이루어 갈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서는 상담을 통해 비행을 하게 된 심리적인 문제를 탐색하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인 문제 해결을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학생 개인의 측면에서 비행 경험은 올바른 자아정체감 형성에 부정적 영향을 주기 때문에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할 수 있게 하여 다음 비행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비행청소년 상담은 심각한 비행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예방 차원의 상담이 더욱 중요하다.
- 1) 정의
- 2. 청소년 비행의 원인
- 1) 사회학적 관점
- 아노미이론 : 아노미란 무규범 또는 규칙 붕괴의 상태를 말한다. 사회 규범이 무너진 경우에 인간의 사회적 욕망은 규제할 수 있는 도덕적 힘이 그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우리나라 청소년의 경우 좋은 성적, 좋은 학교입학, 사회적 성공 등과 같은 문화적 목표를 달성할 수 없게 될 때 아노미 상황에 빠지게 되고 이것이 개인에게 불안과 불만을 증가시킴으로 일탈행동을 유발할 가능성이 커진다.
- 사회통제 이론 : 비행을 사회의 규범을 어긴 행위로 규정한다. 개인에게는 누구나 규범을 어기고 싶은 충동이 있으나 사회 통제의 결과로 사회와 유대를 지닌 개인은 사회의 규범을 어기지 못한다. 사회 통제력이 약화되어 개인에게 미치지 못하게 될 때 그 개인은 거의 자동적으로 규범을 위반하게 된다. 비행행위란 비행행위를 강력하게 반대하거나 억제하는 그러한 규범이 부족한 경우이다.
- 하위문화 이론 : 노동자 계급에서 성장한 아이들은 학교에 다니면서 상류 계급과 상이한 문화적 차이를 접하면서 적응 문제에 부딪히게 된다. 그들은 끼리끼리 어울리며 그들만의 집단문화를 형성하고 자신들이 자존심을 공동으로 방어하는 수단으로 비행을 일으킨다.
- 2) 심리학적 관점
- 정신분석학적 관점 : 원초아에 의해 야기된 반사회적 충동을 자아와 초자아가 통제하지 못함으로써 발생한다고 본다. 쾌락의 원칙에 입각하여 본능적·즉각적으로 요구를 충족하려는 행동은 현실의 원칙에 따라 욕구 충족을 지연하면서 행동하는 능력을 터득해야 하는데 이를 터득하지 못한 경우 비행행위를 하게 된다.
- 인지이론적 관점 : 지능이 낮은 사람이 범죄나 비행을 저지르는 경향이 높다고 본다. 대체적으로 지능이 낮은 사람은 학교교육을 끝까지 마치지 못해서 성인이 되어서도 직업이나 사회생활을 성공적으로 하지 못하기 때문에 범죄인이 될 확률이 높다고 말한다.
- 사회심리적 이론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비행의 원인을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여 모방함으로써 학습한 것으로 보고 있다.
- 3) 가족학적 관점
- 결손가정, 빈곤가족, 계부모가족 등 실제 범죄자의 대부분과 비행청소년은 사회경제적인 하층에 속하고 결손가족 출신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중산층 이상의 가정이나 양 부모를 둔 가정에서도 비행이나 범죄에 가담하는 청소년이 많아지고 있다.
- 따라서 이제는 가족의 구조보다 가족의 기능이 청소년 비행에 더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즉 부모-자녀 관계 및 부부관계의 질, 가족체계의 특성, 부모의 자녀양육 방식 등 가족 구성원 간 관계의 질과 부모의 음주, 재혼, 경제 문제 등 가정의 환경적 요인 등이 청소년 비행과 밀접하게 작용한다.
- 1) 사회학적 관점
- 3. 비행청소년 상담의 개입 전략
- 청소년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가족, 친구, 학교 요인이 지역사회 환경 상황에 따라 그 영향력을 달리하고 있기 때문에 비행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 개인은 물론 가족, 친구집단, 학교, 지역사회를 포괄하는 광범위한 지원망을 구축하여 통합적으로 운용되어야 한다.
- 1) 개인 및 가족 측면
- 비행청소년은 성장하면서 부모나 가족, 타인과 신뢰 있는 관계를 맺지 못하였거나 관계의 상실을 경험한 경우가 많다. 그렇기에 비행청소년상담에서는 정서적 유대감의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상담자는 상담 초기는 물론 과정 내내 비행청소년과 신뢰 있고 효과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담자는 내담자를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마음을 열 수 있도록 하고, 상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내담자의 책임감을 강조하면서 상호 협력해 나가야 한다. 또한 부모나 형제와 갈등관계를 해소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가는 것도 중요하다.
- 2) 학교 측면
- 학교폭력 등의 문제에 비추어 볼 때, 비행청소년은 행동에 대한 자기 책임감, 타인의 감정이나 권리의 존중, 타인에 대한 배려, 시간 엄수, 학교 규칙 준수 등 학교 및 사회생활을 하기 위한 기본적인 태도와 행동을 습득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 또 학업이나 성적, 친구관계, 교사와의 관계 등과 관련된 스트레스 상황에 많이 부딪히게 된다.
- 상담과정에서는 다른 사람과 함께하는 공동체적 삶 속에서 지켜야 할 다양한 규칙과 대화기술, 갈등해결기술 등과 같은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도록 훈련시킨다.
- 3) 또래 친구 측면
- 또래의 유혹을 거절할 수 있도록 자기주장이나 자기통제 능력의 훈련이 필요하며, 친구들과의 건정한 또래문화를 형성하는 방법을 모색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친구들끼리 서로 고민을 많이 나누고 있기에 친구가 되어 주고 도와줄 수 있는 능력의 개발도 필요하다. 또래와 학교를 중심으로 한 개입 접근에서는 집단상담을 통한 학습훈련과 또래상담자 운영이 효과적일 수 있다.
- 4) 지역사회 측면
- 사회적 지지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교 중퇴 청소년이든, 부모의 애정을 충분히 받지 못한 청소년이든, 친구나 또래집단에 속하지 못한 청소년이든 모두가 그들의 사회적 지지망에서 상실을 경험한 사람들이다.
- 그러므로 그들에 대한 상담 개입은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을 제공할 수 있는 사회적 지지망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사회적 지지망은 청소년이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용기와 힘을 제공한다.
- 4. 청소년 비행의 유형별 상담
- 1) 약물(담배, 본드 등)
- 약물에 대한 이해
- 청소년들은 성인보다 더 많이 또래집단의 유혹에 노출되어 있고 정체성이 확립되어 가는 불완전한 시기이기 때문에 쉽게 감정적으로 약물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청소년들은 약물을 남용하였을 경우 재활이 아닌 새로운 사회화가 필요하다.
- 약물중독 단계
- 1단계 사용 : 약물로 인한 감정변화의 경험
- 2단계 사용 : 약물로 인한 감정변화의 추구
- 3단계 남용 : 약물로 인한 파괴적인 감정 변화에 돌입, 후유증으로 신체적·정신적 고통 겪음
- 4단계 중독 : 약물로 인한 파괴적 감정에 머물러 의존
- 약물중독 단계
- 청소년들은 성인보다 더 많이 또래집단의 유혹에 노출되어 있고 정체성이 확립되어 가는 불완전한 시기이기 때문에 쉽게 감정적으로 약물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청소년들은 약물을 남용하였을 경우 재활이 아닌 새로운 사회화가 필요하다.
- 약물남용의 주요 요인
- 개인적 요인 : 청소년기의 급격한 신체적·심리적·사회적 변화에 대한 부적응, 개인 내적인 심리적 고통
- 가정 환경적 요인 : 부모의 낮은 교육 수준, 낮은 직업 수준, 낮은 경제 수준, 부정적인 부모-자녀 관계, 부모의 약물 남용
- 사회 환경적 요인 : 급격한 사회화와 도시화로 인한 가치관의 혼란, 향락 중심의 문화
- 약물남용으로 나타나는 심리적 특성
- 신체적·심리적 중독 현상으로 약물을 사용하여야만 삶을 영위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되고 부정, 합리화, 투사, 원망, 맹신적 사고 등으로 약물남용에 따른 사실적 결과를 회피한다.
- 약물남용 청소년에 대한 상담접근 방법
- 상담 시작 전에 종합적인 진단을 한 다음 그에 따른 효율적인 치료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약물 남용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감정을 다루어 줄 필요가 있으며, 솔직하고 편견 없는 방식으로 교육하고 약물남용에 의한 정신장애 문제를 적절하게 다루거나 의뢰해야 한다.
- 약물남용 청소년의 내면의 문제(자존감 결여, 분노, 자기연민, 두려움, 죄의식 등)도 적절히 다루어 주어야 한다. 그리고 약물남용 청소년이 자신의 문제에 직면하도록 하고 치료계획을 함께 세우며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가족과 친구들을 적절히 포함시키는 것도 좋다.
- 구체적인 상담 접근방법으로는 생활기술 상담으로 감정처리기술, 의사결정기술, 긍정적 행동을 확립하는 기술, 기분 유지기술, 의사소통 기술 등이 효과적이며 부모상담을 병행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 약물에 대한 이해
- 2) 가출
- 가출에 대한 이해
- 청소년 가출이란 자신 및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불만이나 갈등에 대한 반발로 집이나 양육기관을 이탈하여 하룻밤 이상 무단으로 나가 돌아오지 않는 충동적이거나 계획적인 일탈행동이다.
- 가출이 장기화될수록 기본적인 생활 유지를 위한 돈이 필요하게 되고 따라서 쉽게 성매매, 도벽, 폭력 등 각종 범죄 상황에 빠지기 쉽다. 가출은 폭력, 도벽, 매매춘, 임신, 약물 오·남용 등 다양한 비행의 한 원인이 되고 있다.
- 가출 청소년을 위한 상담
- 청소년들의 가출 충동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자세를 가지며, 가출 동기와 목적, 가출 가능성을 평가한다. 가출 후의 어려움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상담자의 중요한 과제가 된다. 그리고 가출하게 만든 어려움에 대한 해결방안도 함께 모색한다.
- 청소년들의 가출은 직·간접적으로 부모와의 갈등이나 가족 내 갈등이 주된 원인이기 때문에 협조를 얻는 일이 중요하다. 부모를 상담하는 과정에서 상담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은 먼저 청소년과 상관없는 부모가 내담자이어야 한다. 청소년의 입장에서 부모의 잘못된 양육 방식을 무리하게 변화시키려 하기보다 중립적 자세를 유지하면서 각각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가출에 대한 이해
- 3) 폭력
- 폭력에 대한 이해
- 폭력은 청소년 사이에서 일어나는 신체적·언어적 폭력을 의미하며 구타, 물건 파손, 물건 갈취 등 신체적·물리적 폭력은 물론 위협, 따롤림 등 심리적 공격 행동 모두 포함된다.
- 폭력의 원인
- 사회의 가치 기준이 혼란스러워 개인의 자기통제를 위한 사회의 도덕적 힘이 약화된 것이 폭력의 주된 원인이 되고 있다. 사회의 폭력 문화가 청소년 폭력을 더욱 부추기고, 성적 위주의 입시 제도는 학교를 과도한 경쟁체제로 만들며, 이로 인해 아이들은 심각한 좌절감을 느끼게 된다.
- 여러 가지 엄격한 교칙과 가족의 자녀양육 기능의 약화, 부부간의 불화도 청소년 비행의 주된 원인이 되기도 한다.
- 폭력에 대한 상담접근 방법
- 성격적인 원인으로 인해 폭력 행동을 하는 청소년은 지속적으로 무분별하고 무책임한 반사회적 행동을 하기 때문에 치료적인 접근이 쉽지 않다. 그러나 개인적인 친밀감과 타인에 대한 관심을 증진시키는 것이 상담의 핵심이다. 상담에서는 그들이 내면적인 갈등의 원인을 통찰하게 하고 부정적인 감정의 해소를 돕고 새로운 행동 전략을 수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 정신병적 비행의 경우 유전적인 소인과 기질적 손상 그리고 염색체 이상으로 폭력 행동을 하는 경우로 지지적인 관계 형성과 구체적인 문제해결 방안의 제시가 필요하다.
- 폭력에 대한 이해
- 4) 도벽
- 도벽에 대한 이해
- 훔치는 행동인 도벽은 초등학교와 중학교 과정에서 나타나는 일과성 비행 중 흔히 볼 수 있다.아이들은 호기심에서 시작되는 데 의지와 감각적인 욕구 사이의 갈등에서 의지가 약해진 경우 습관화되기 쉽다. 청소년들에게 나타나는 도벽도 습관화되고 누적된 욕구 불만의 표시로 나타난다. 정서적 불안정과 인격 발달의 미성숙 등 심리적 원인이 행동으로 옮겨진 현상이며 일종의 왜곡된 자기표현 양식이다.
- 도벽행위는 발생하고 나면 반복되고 습관화된다. 특히 청소년 비행 중 가장 일반적이고 흔히 있을 수 있는 행위로서 우발적이고 기회적이며 다른 비행과 복합되어 나타날 수 있다.
- 도벽에 대한 상담접근 방법
- 도벽 청소년 상담 시에는 정확하고 냉정한 관찰을 통해 그 원인을 찾아내고 주위 구성원의 생활 자세의 영향을 받음으로 유의해야 하며 소유개념을 교육하고 취미나 흥미를 개발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 [상담과정에서 부모가 지켜야 할 사항]
- 정확하고 냉정한 관찰을 통해 도벽의 원인을 찾아낸다.
- 가족 구성원, 학급 구성원의 생활 자세가 중요하다.
- 적절한 소유 개념을 이해시키고 가르쳐 줘야 한다.
- 취미나 흥미를 개발해준다.
- 부모와 교사의 인내와 노력이 필요하다.
- 도벽에 대한 이해
- 5) 성비행
- 성비행에 대한 이해
- 성폭력과 더블어 청소년 성매매, 특히 원조교제의 문제가 사회적으로 커다란 관심을 야기하고 있다. 성매매를 당연시하는 풍토, 놀라울 정도로 확산되는 성 상품화 현상, 급증하는 향락산업 등이 인터넷과 휴대전화 등 정보사회의 첨단 매개체와 접목되고 있다.
- 성비행의 원인
- 공격성이 높고 충동 절제와 자기 통제력이 형성되지 못한 경우, 성에 대한 부정적 태도와 영성에 대한 분노, 적개심이 큰 경우 성비행을 하기 쉽다. 또 유아기의 애정적 접촉의 부족이나 아동학대의 증가, 양육방법의 혼돈, 이혼율의 증가 등은 성에 대한 긍정적 사고를 할 기회가 없기 때문에 성비행을 초래한다.
- 성 지식이 많아서, 성에 대한 호기심이 생겨서, 성 지식의 결여로 인한 무분별한 성 태도에서 성비행이 시작될 수 있다.
- 성비행에 대한 상담접근 방법
- 성비행 청소년을 상담할 때는 그들을 범죄자로 낙인찍지 말아야 한다. 그들도 역시 대중매체의 무분별한 상업성과 기성세대의 무책임한 행동의 피해자다.
- 집단 성폭력의 경우
- 함께함으로 소속감이나 동질의식을 높일 수 있고 죄책감과 불안보다 영웅심이나 승리감을 고취시켜주며 소외되지 않고 자부심이 생겨서 동조한다고 한다. 이 경우 소속감과 성취감을 높이는 운동이나 기술 습득 등의 대체 행동을 권한다.
- 별다른 의식없이 성폭행하는 경우
- 가해자의 잘못된 생각이나 태도를 바로잡을 수 있도록 자신의 행동 결과가 가져올 파장을 예상해 보게 하거나 법적으로 어떤 처벌을 받게 되며 얼마나 중범죄인지를 알려주는 성인지 교육이 필요하다
- 성적 욕구 조절 능력이 약화되어 상습적으로 성폭행을 하는 경우
- 전문치료기관에 의뢰해서 장기적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재발을 막아야 한다.
- 성비행에 대한 이해
- 6) 자살
- 자살에 대한 이해
- 청소년 자살 또는 자살행동이란 어떤 청소년이 스스로 죽기 위해 행하는 자발적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자살행동의 목적은 반드시 자신의 생명을 끊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다. 자살행동을 통해 자신의 절망이나 희망의 상실, 분노 등의 감정을 표현하려는 목적을 갖기도 한다.
- 자살의 주요요인
- 생물심리학적 요인과 사회경제적 요인이 각각 또는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우울증 및 충동이라는 정신건강 상태를 거쳐 이루어 진다고 할 수 있다. 자살 사망자의 80% 정도는 임상적 우울증 상태를 거쳐 자살을 시도하며, 20% 정도는 뚜렷한 우울증 없이 충동적으로 시도한다고 알려져 있다
- 대개 청소년의 자살은 가정의 구조적 결손(부모의 사망, 질병, 이혼, 별거)이나 부모의 무관심, 부모와 자녀 간의 대화 부족과 같은 가정불화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 집단 따돌림 및 괴롭힘이나 친구와의 결별과 같은 또래 관련 사건도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지나친 경쟁과 입시 위주의 교육환경으로 인한 스트레스, 낮은 학교 성적과 학교생활의 부적응, 시험 실패와 성적 부진으로 인한 갈등과 좌절감 등 학교 관련 원인이 작용하기도 한다.
- 청소년 자살의 징후들
- 과거에 자살 시도를 한 경력이 있는 경우, 특히 자살시도를 한 후 1년 이해
- 극도로 우울해하고 불안해하면서 지쳐 있을 때
- 자살을 시도할 수 있는 도구나 여건이 마련되어 있을 때
- 자신의 죽음이 가족에게 미칠 영향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할 때
- 자살할 생각이 있다고 자주 말할 때
- 많이 초조해하고 불안해하다가 갑자기 차분해지고 편안해 할 때
- 최근 가족의 죽음이나 건강의 상실 등 삶의 어려운 일을 당하였을 때
- 가족 중 자살하여 죽은 사람이 있을 때
- 죽은 가족에 대한 죄의식이나 재결합과 관련된 표현이 많이 나올 때
- 자신의 삶의 무가치성을 강조하며 의기소침해 할 때
- 자신의 죄에 대하여 벌 받기를 강력하게 원할 때
- 생물학적 욕구(음식, 성, 수면, 일반 활동)가 현저하게 줄어들었을 때
- 알코올 중독 상태일 때
- 타인의 도움받기를 거절 할 때
- 혼자 살고 있을 때(부모의 별거, 이혼으로 보호자 부재)
- 자살에 대한 상담 접근 방법
- 자살의 위험성이 확인되고 나면 청소년이 자살 사고를 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직접 탐색해야 한다. '자살에 대해 생각해 본적이 있는가?'의 질문을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하고 청소년의 감정에 초점을 맞추며 현재 내담자의 심리적 고통을 표현하게 한다.
- 그리고 어떻게 자살할 지 생각한 적이 있는지, 그리고 어느 정도 구체적인 준비를 하고 있는지를 질문함으로써 자살 준비의 위험 정도를 확인해야 한다. 실제로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면 청소년의 자살은 매우 임박한 것이 될 수 있으므로 그에 대한 긴급조치가 필요하다.
- 가족 및 책임 있는 다른 사람에게 내담자의 자살사고에 관한 보고 여부를 결정하고, 상담 이후 자살하고 싶은 생각이 들때 무엇을 할 것인지 의논하여 약속한다. 이 때 자살시도를 막을 수 있도록 청소년과 구체적인 수준에서 합의를 해야 하며 위험을 막기 위한 실제적 방안을 강구하여 내담자의 동의를 구한 후 그에 대한 약속을 한다.
- 마지막으로 자살 의도 유보 기간 동안 내담자의 강점과 자원을 탐색한다. 청소년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강점과 자원을 평가하고 그들의 인생에서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것들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이용 가능한 가족 및 친지의 지지 자원을 탐색하고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하도록 돕는다.
- 자살에 대한 이해
- 1) 약물(담배, 본드 등)
- 5. 비행청소년에 대한 바람직한 자세
- 1) 부모의 자세
- 있는 그대로 수용하기
- 진심으로 믿어주기(결과가 아닌 과정에 초점을 두고 노력에 대해 인정하기)
- 기다려주기(올바른 방법으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기다려주기)
- 함께하기(함께 고민하고 노력하는 자세로 임하기)
- 모범보이기(자신의 문제와 청소년의 문제에 대해 개방적으로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에 대해 솔직하며 실수를 인정하고 바람직한 해결방안을 찾는 등)
- 문제행동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기(청소년이 지킬 수 있을 정도의 합의된 수준에서의 명확한 규칙준수 등)
- 2) 비행 상담의 일반지침
- 비행에 대한 자신의 모습을 점검한다. 자신의 욕구에 대한 일치되고 바람직한 해결방법인지 점검한다
- 심리적·환경적 이유를 탐색한다. 공동체의 규칙과 대화기술, 갈등해결 기술 등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도록 훈련한다. 유혹을 거절하기 위한 자기주장, 자기통제 훈련을 한다. 또래 상담자 운영이 효과적이다.
-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생산적 방법을 개발한다.
- 구체적 문제해결 계획을 세우고 실천한다. 정보제공과 교육, 의사소통, 유희적인 면의 도움이 필요하다.
- 지역사회와 가족 모두가 이해 받고 지지 받도록 도움 받는다.
- 1) 부모의 자세
- 6. 비행 청소년 상담의 유의점
- 비행에 대한 상담자의 태도 인식은 융통적인 언어의 사용과 개방성, 침착성, 솔직성이 필요하다. 경우에 따라 대처 단어를 사용할 수 도 있다.
- 내담자의 비행에 대한 교육은 내담자가 비행에 대해 모르고 있다고 가정하는 것이 안전하다.
- 전문가 또는 전문기관과 연계는 상담자의 한계를 넘어설 때 사법기관, 의료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 회피적이지 않고 해결능력을 기르도록 해야 한다. 내담자 책임감을 강조, 올바른 적응을 위해 지지적이어야 한다. 내담자의 회피적인 태도처리는 내담자가 가해자이건, 피해자이건 존중하며 회피와 방어적인 태도로 상담의 주제를 피하는 것에 대처해야 한다.
- 예를들어, 가해자인 내담자가 자신의 비행에 대해 인정하지 않거나 오히려 반동적인 태도로 상담자를 공격하는 모습 등 스스로를 방어할 수도 있다. 이런 내담자의 경우, 문제에 대해 인정하는 것이 상담의 목표가 될 수 있다. 반대로 피해자인 내담자가 오히려 가해자를 보호하거나 두둔할 수도 있다. 이런 경우 상담자는 내담자의 이면의 감정과 생각을 파악하고 내담자 입장을 존중하며 상담에 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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