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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학심리상담사 자격증 활용 범위
- 자기 치유 효과
- 가족(자녀) 및 지인 치유 효과
- 도서관 문학심리상담 프로그램 강사
- 방과 후 교사(문학심리상담 프로그램 운영)
- 청소년기관, 문화센터, 복지관 등 문학심리상담 프로그램 강사
- 문학심리상담사 자격증 활용 대상
- 1. 주요 대상 : 모든 연령층의 일반인
- 초등, 중, 고등학생
- 성인(대학생, 직장인, 중년, 노년 등)
- 1. 주요 대상 : 모든 연령층의 일반인
- 문학심리상담사 전망
- 1. 정신건강의 중요성 확대
- 심리적 스트레스 높은 사회
- 힐링, 치유에 대한 관심 증가
- 예술 치료 등 상담 영역 확대
- 2. 도서관을 중심으로 한 인프라 확대
- 공공도서관의 영향력 확대
- 마을마다 작은 도서관 건립
- 3. 인성 교육 강화
- 인성교육진흥법 제정
- 인성교육을 위한 유용한 활동 프로그램
- 1. 정신건강의 중요성 확대
- 문학심리상담사 과정 안내
- 1강 문학심리상담의 이해
- 2강 문학심리상담의 목적과 치유원리
- 3강 문학심리상담의 특성과 유형
- 4강 문학심리상담의 주요 이론 01
- 5강 문학심리상담의 주요 이론 02
- 6강 문학심리상담사의 역할과 자질
- 7강 문학심리상담의 절차와 단계
- 8강 문학심리상담의 자료 선정
- 9강 문학심리상담의 발문 기법 01
- 10강 문학심리상담의 발문 기법 02
- 11강 시 치료 이해
- 12강 이야기치료의 활용
- 13강 치료적 글쓰기와 저널 기법
- 14강 상담 기법의 이해
- 15강 집단 문학심리상담
- 16강 아동을 위한 문학심리상담
- 17강 청소년을 위한 문학심리상담
- 18강 대학생을 위한 문학심리상담
- 19강 성인을 위한 문학심리상담
- 20강 노인을 위한 문학심리상담
- 21강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심리상담
- 22강 시를 활용한 문학심리상담
- 23강 전래동화를 활용한 문학심리상담
- 24강 소설을 활용한 문학심리상담
- 25강 영상을 활용한 문학심리상담
- 1. 문학심리상담의 개념
- 문학 치료의 정의
- 문학치료란 문학을 이용하여 심리적 장애를 치료하는 것(정운채, 2002)
- 읽기 위주의 독서치료와 쓰기 위주의 글쓰기 치료를 통합하고, 말하기, 읽기, 쓰기 뿐 아니라 미술, 음악, 동작, 이야기 등의 다양한 치료적 매체들을 함께 활용하여 치료적 효과를 극대화하는 심리상담(변학수, 채연숙, 김춘경, 2009)
- 유사 개념
- 독서 치료
-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 해결을 위해 상담자가 책을 활용하여 도움을 주는 치료 활동
- 내담자가 다양한 문학작품을 매개로 하여 상담자와 미술적, 음악적, 연극적, 문학적 상호 작용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물론 적응과 성장을 위해 능력향상을 하는 것
- 글쓰기 치료
- 표현재료의 하나로 글을 쓰고 성찰하는 행위를 치료에 사용하는 것
- 자신의 감정에 대해 글로 쓰는 것이 점차 고통을 약화시키며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는 것을 전제로 함
- 이야기 치료
- 이야기치료는 해석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으며, 이야기를 도구적으로 사용하였던 기존의 상담과는 달리 이야기가 가지는 치료적 기능을 극대화하는 상담 방식
- 어떻게 사람들이 자기의 경험을 이해하고 그 경험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를 중요시하며 대안적 이야기를 재구성하며 긍정적 자아상 재정립
- 시 치료
- 내담자가 치료사와의 치료적 관계에서 시를 통한 상호작용으로 안정적인 심리, 정서 상태를 유지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하기 위해 손상되고 미숙한 자아를 보다 건강한 자아로 회복되도록 돕는 것
- 시 읽기, 시에 대해 토의 하기, 시 쓰기 등
- Poetry therapy라고 불리며 협의의 시 뿐 아니라 문학, 저널 / 글쓰기 등 포함
- 독서 치료
- 문학 치료의 정의
- 2. 문학심리상담의 역사
- 문학심리상담의 어원
- Bibliotherapy
- biblion + therapeia 합성어
- biblion 그리스어에서 책, 문학 의미
- therapeia 병을 고쳐주다, 의학적으로 돕다
- 문학을 사용하여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고 심리적 도움을 줌
- 문학이 치료적 특징을 가졌다는 기본 가정에서 출발함
- Bibliotherapy
- 문학의 치료적 역사
- 고대 그리스인
- 기원적 1000년 경 고대 그리스의 도시 '테베' 도서관 현판 '영혼을 치유하는 곳'
- 기원적 300년 경 고대 그리스 도서관 입구 '영혼을 위한 약'
- 치료법으로서의 읽기와 쓰기는 약제와 외과 의학과 함께 중요한 치료 영역
- 위로편지, 신앙고백, 명상록 등을 통해 영혼 정화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 "비극은 드라마적 장식을 취하고 ... 연민과 공포를 환기시키는 사건에 의해 그 감정의 카타르시스(정화)를 행한다."
- 분노와 공포, 열광적 감정 등이 우리 내부에 너무 과다하게 차 있을 경우 이것을 적당히 평정상태로 지속하기 위해 음악이나 비극, 기타 적절한 방법으로 카타르시스해야 함
- 중세 시대
- 중세 스위스 St.Gall 수도원 도서관 '영혼을 위한 약 상자'
- 1세기 로마의 내과 의사 소라누스는 우울증 환자에게는 희극, 조증 환자에게는 비극 처방
- 1272년 알 만수어 병원은 코란의 낭독을 치료의 일부로서 권함
- 16세기 프랑스 의사 라블레는 환자에게 항상 문학책을 함께 처방
- 현대적 의미로 문학치료
- 미국 벤자민 러쉬가 1751년 펜실베니아에 병원을 세우고 정신질환자 대상 읽기, 쓰기 치료 도입
- 프랑스에서 1800년경 사드후작이 텍스트와 연극을 통해 치료 효과를 거둠
- 독일에서는 1803년에 라일(Reil)이 정신질환자들에게 텍스트 치료 실시
- 미국 E. 캐선린 존스는 사서로서 1904년 워버린 맥린 병원에 도서관을 설립하고 심리적으로 힘든 환자를 대상으로 전문적으로 책을 치료에 활용
- 1909년 일예네의 연극 치료 도입
- 1929년 파로우 '자아 분석으로서의 글쓰기' 개발
- 1930년대 모레노사이코 드라마 도입
- 1959년 뉴욕의 심리학자 리디 '시치료' 개발
- 1970년대 아서 러너 문학치료연구소 개설
- 1980년대 (시)문학치료학회 설립
- 우리나라 문학치료 역사
- 1970년대 처음 소개됨
- 2002년에 이론 과정 최초 생김
- 공공도서관, 재활원, 복지관, 학교, 병원, 지역아동센터, 쉼터, 교도소, 군부대 등에서 주로 활동
- 고대 그리스인
- 문학심리상담의 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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