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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문학심리상담의 특징
- 문학심리상담의 장점
- 1) 치료적 관점
- 누구에게나 적용할 수 있으며 접근이 용이한 치료 기술
- 자기 방어가 다른 치료에 비해 적음
- 책을 읽고 스스로 자기 정화를 통해 자신의 문제를 통찰함으로써 자가치유적 성격이 강함
- 심리치료로서만이 아니라 생활지도 기술로서 비행의 예방대책, 문제아 지도, 성교육 등에서 효과적이며 폭넓게 적용
- 2) 문학적 관점(아펠)
- 인간 행위의 심리학과 생리학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자신을 더 잘 이해하게 됨
- 관심을 넓혀 주변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함
- 주인공과의 동일시를 통해 보상을 체험하게 됨
- 무의식적 고통으로부터 해방시켜 줌
- 자신의 문제를 알고 자신의 행위에 대해 통찰 할 수 있게 함
- 3) 상담적 관점(클레버)
- 문제 해결을 위한 현실적인 태도 변화 유발
- 감동을 시켜 인격을 조정하고 변화시킴
- 감정과 체험의 결과를 표현하도록 유도
- 자신의 특성과 행동양식을 인식시킴
- 새로운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유도
- 인성을 강화하거나 제한
- 치료사와 참여자의 관계를 원할히 함
- 사회적, 문화적 행동양식을 제공함
- 대리만족의 기회 제공
- 1) 치료적 관점
- 문학심리상담의 심리학적 주요 기제
- 1) 공감
- 인격이 부여된 상상적 행위자에게 동류의식을 느끼고 제삼자로서 그의 고민을 동정하고 불쌍히 여기는 과정
- 상대공감과 자기공감으로 분류
- 2) 상대 공감
- 내잠자 또는 상담자와 문학 작품 속 대상들과의 공감
-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공감으로 공감적 이해를 의미, 상대의 마음에 함께 머물러 그 마음을 함께 누리고 나누는 것
- 외로움과 소외감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하는 힘
- 내담자의 자아존중감 증진
- 3) 자기 공감
- 자신의 마음과 함께 머물러 있는 것으로 자신의 마음을 있는 그대로 볼 때, 용기있게 들여다 볼 때 일어날 수 있는 감정
- 자신이 외면해 왔던 삶과 더 잘 직면하게 하고 문제적 상황을 폭넓게 성찰할 수 있게 하며 자신에 대한 희망과 용기를 줌
- 4) 동일시
- 한 자아가 다른 자아에 동화되는 것, 즉 한 자아가 다른 자아와 닮아가는 것을 말함
- 다른 사람에 대한 애착의 형태로 일반적으로 부모와의 관계에서 먼저 나타남
- 주로 사랑의 대상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며 자신의 욕구를 실현시킬 수 있거나 자신에게 결핍된 것을 충족한 이들과의 관계에서 발생
- 문학작품에서는 내담자와 작품과의 관계에서 동일시가 일어남
- 5) 대상화
- 자기의 주관 안에 있는 것을 객관적인 대상으로 구체화하여 밖에 있는 것으로 다루는 것
- 즉, 자신의 심리, 정신적 갈등과 문제적 상황에 대한 생각과 마음, 감정을 드러내어 객관적인 대상으로 구체화하는 과정
- 6) 자아성찰
- 자신의 내면을 살피고 들여다보는 것으로 자신을 관찰하고 비판함으로써 자아를 통합해 가는 과정
- 참자아, 중심자아, 주변자아에 대한 지속적인 성찰의 과정
- 7) 자아통합
- 참자아, 중심자아, 주변자아의 통합을 의미하여 자아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과정
- 자신의 인생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으로 자신의 혐오스럽고 절망스러운 삶을 용서하는 과정이며 화해하는 것
- 후회와 바람, 좌절과 절망에서 자유로와지는 것
- 문학작품을 통해 인간의 삶 속에 존재하는 적응적, 부정응적 삶의 방식을 이해하고 통합하도록 도움
- 8) 승화
- 무의식적 성적 에너지가 예술활동이나 종교활동과 같이 사회적으로 가치있는 일로 치환되는 것
- 문학심리상담에서는 내담자와 문학, 상담자 간 상호작용 속에서 이뤄낸 다양한 예술적, 종교적 활동과 그 결과물
- 창작 활동을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심리적, 정신적 갈등을 완화시키고 충족감을 경험
- 상담 초기에는 문제적 상황을 드러내고 대상화 하여 성찰하는 과정
- 1) 공감
- 문학심리상담의 장점
- 2. 문학심리상담의 유형
- 문학치료의 대상 영역(루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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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학치료의 대상 영역(루빈)
시설적 | 임상적 | 발달적 | |
양식 | 개인이나 그룹, 보통 수동적 | 집단 활성화, 자발적 또는 비자발적 | 집단 활성화, 자발적 |
참여자 | 중증 정신질환, 마약 중독 등 | 정서장애, 행동장애 | (위기 상황의) 정상인 |
계약자 | 사회 | 사회 또는 개인 | 개인 |
치료사 | 의사, 임상치료사 | 의사, 심리상담사, 문학치료사 등 | 문학치료(상담)사 |
재료 | 지시 | 실제 체험, 허구적 문학 | 허구적 문학 |
기술 | 단순한 글에 대한 대화 | 참여자의 반응과 통찰을 고려한 텍스트를 통한 대화 | |
세팅 | 시설, 제도 | 시설, 상담센터 등 | 학교, 상담센터 등 |
목표 | 안전한 상황 유지 | 통찰을 통한 행동 변화 | 자아 강화, 자기계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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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학심리상담의 방식, 유형
- 1) 읽기를 통한 문학심리상담
- 정보 제공형 문학치료라고도 하며 텍스트와 내담자의 상호작용을 강조
- 치료 가능성이 있는 독서 자료를 제공해 주는 처방적 역할 중요
- 특정 문제에 적절한 책들을 목록화, 치료적 질문 중요
- 도서관 사서에 의해 발전되어 왔으며 자료 목록 개발하여 배포
- 2) 상호역동적 문학심리상담
- 문학적 텍스트를 거울로 삼아 내담자 및 참여자가 자신의 모습을 먼저 비추어 보고, 상담사와의 만남을 통해 상호작용함으로써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는 것
- 3) 표현중심 문학심리상담
- 자신의 내면을 표현해 내는 것으로 글쓰기 치료와 시 치료가 대표적
- 자신에게 상처로 남아 있는 과거의 경험을 글과 시로 표현해 냄으로써 통찰을 꾀하고자 돕는 방법
- 4) 집단 문학심리상담
- 비슷한 문제를 지닌 참여자들이 모여 시, 소설, 그림책 등의 인쇄된 글이나 시청각 자료를 읽거나 시청 후 토론 등 상호 작용 활동을 하는 형태
- 개인치료보다 집단치료가 경제적이며 효율적으로 문학심리상담에서는 집단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음
- 발달적 문학심리상담에서 집단의 효과성 연구 결과 나타남
- 5) 개인 문학심리상담
- 심리적 문제를 지니고 있는 개인을 대상으로 진행
- 특히, 자기방어를 많이 하는 내담자에게 유용
-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을 통해 자기치유 효과
- 1) 읽기를 통한 문학심리상담
- 문학심리상담의 방식, 유형
참고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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