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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문학치료 이론
  • 2. 심리상담 이론
    • 1)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
      • 기본 가정
        • 인간은 합리적이고 발전적 방향으로 성장을 바라는 미래지향적 존재
        • 반사회적 정서(질투, 적개심, 분노 등)는 통제 되어야 하는 자발적 충동이 아니라, 오히려 보다 기본적 욕구(사랑, 소속감, 안정 등)가 좌절되어 나타난 반응
        • 인간은 자기실현 추구 동기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지님
        • 치료의 진행에 대한 책임은 내담자
      • 상담자의 태도
        • 상담자의 태도에 진실성,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 등의 특정한 조건이 존재한다면 내담자에게 성장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
          • 진실성
            •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진실하며, 그가 내적으로 경험하는 것과 내담자에게 외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일치
            •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느낀 감정과 태도를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함
            • 내담자가 표현하는 부정적 감정을 받아들일 수 있을 때, 내담자와의 솔직한 의사 및 감정의 교류가 가능함
          •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내담자를 한 인간으로 존중하며, 그의 감정, 사고, 행동을 평가하거나 판단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
          • 공감적 이해
            • 내담자의 경험과 감정을 내담자의 입장이 되어 주관적으로 이해하면서도, 결코 본연의 자세를 버리지 않는 것
      • 상담의 목표
        •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되도록 돕는 것
        •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 창조적으로 살아감
          • 개방적으로 체험
          • 자신의 느낌과 반응에 따라 충실하고 자유롭게 살아감
          • 자신의 선택에 따른 실존적인 삶 추구
    • 2) 융의 분석심리학
      • 주요 개념
        • 정신(psyche) : 마음(spirit), 영혼(soul), 관념(idea)의 조합
          • 인간의 정신은 의식적, 무의식적 내부과정의 합
          • 무의식 = 개인무의식 + 집단무의식
        • 개인 무의식
          • 프로이드의 무의식과 유사하나 그보다 더 광범위함
          • 개인의 체험 중 자아와 초자아가 수용할 수 없어서 억압된 것과 의식에서 일시적이거나 영구적으로 떨어져 나온 부분
        • 집단무의식
          • 개인적 특성과는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발견되는 보편적 내용
          • 인류가 공유하고 있는 정신자원
          • 환상, 꿈, 상징, 신화에서 반복되는 기본 주제로서 모든 사람들이 공유하고 있으나, 그들이 개인적으로 겪는 경험에 따라 변형됨
        • 원형
          • 인간이 태어날 때 이미 부여되어 있는, 인간으로 하여금 인간답게 하는 가장 기본적인 조건
          • 에너지의 역동적 중심
          • 집단무의식 내에는 인생의 전형적인 상황 만큼이나 많은 원형적 심상이 존재
          • 무수한 신화, 전설, 민담, 소설과 만화, 영화 같은 서사들의 뼈대가 됨
          • 예) 영웅적 탐구, 신성한 어린이, 현자 등
        • 대극의 합일
          • 인간의 정신에는 내향성과 외향성의 대극, 직관과 감각 등의 대극이 존재하고 이들은 하나를 이루며 의식 속에 실현되어야 함
          • 전체로서의 삶, 인간다운 삶 → 정신의 전체성
          • 마음에서 의식과 무의식이 조화를 이룰 때, 대극이 조화를 이룰 때 개인은 전체성을 향해서 성장
          • 문학심리상담의 지향점인 자아통합 개념과 연결
    • 3) 게슈탈트 이론
      • 기본 가정
        • 삶의 문제에 대한 이해 : 다양한 삶의 문제를 분리된 것으로 보지 않고, 전체적이고 유기적으로 관련되어 있다고 봄
        • 인간관 및 세계관 : 신체, 정신과 환경을 서로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통합적이고 유기적인 존재로 이해
        • 치료 관점 : 자신과 환경을 보다 선명하게 알아차림으로써 유기적 관계를 이해하고 시야를 확장함으로써 새롭고 창의적인 삶을 살게 함
      • 게슈탈트
        • ‘전체’, ‘형태’, ‘모습’이란 뜻의 독일어로 개체는 자극에 노출되면 하나하나 부분으로 보지 않고 자극을 하나의 의미 있는 전체(게슈탈트)로 지각하는 경향이 있음
          • 예) 영어 듣기, 수학문제풀이, 국어 노트정리 → 공부하다
      • 전경과 배경
        • 개인이 어떤 대상이나 사건을 인식할 때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부분을 부각(전경)시키는 반면 그 외 부분을 밀쳐내는 경향(배경)
        • 개체는 미해결된 상황을 완결 지으려는 경향
        • 전경으로 떠올랐던 게슈탈트가 해소되면 다시 배경으로 물러남
      • 미해결 과제
        • 완결되지 않은, 해소되지 않은 게슈탈트
        • 분노, 원망, 고통, 불안, 죄의식 등 해결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있는 무의식적 정서나 욕구
        • 계속 완결을 요구하며 전경으로 떠오르려 하므로 다른 게슈탈트가 선명하게 형성되는 것을 방해
      • 지금 여기에 초점 맞추기
        • 회고적 성격
          • 과거에 매달리는 성격으로 과거에 상처받았던 기억을 잊을 수 없어 계속 그 상처를 끌어안고 분노하거나 슬퍼하는 성향
        • 전망적 성격
          • 미래의 장밋빛 목적을 위해 현재의 모든 것을 희생하는 성격
          • 회고나 전망이 아닌 지금 여기에서 나의 감정과 욕구 자각하며 충실히 살아가기
      • 심리극
        • 빈 의자 기법
          • 현재 상담 장면에 없는 사람과 상호작용할 필요가 있는 경우, 빈 의자에 앉아 있다고 상상하고 대화 유도
          • 책 속 등장인물과의 대화
        • 역할연기
          • 작품 속 상황 재현 및 현실의 인물과 작품 속 인물 만남 등
    • 4)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핵심 원리
        • 인간은 다른 사람을 관찰하면서 학습
          • 학습은 내적 과정이며 행동을 변화시킬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음
          • 강화와 처벌은 행동과 학습 모두에 어떤 영향을 줄지 예측 불가능하며, 간접적인 영향을 끼침
        • 인간의 습관은 다른 사람을 관찰하고 모방하면서 배우는 것이며 이러한 사회학습 경험이 성격 형성
        • 아이들은 어른이 수행하는 도덕적 가치를 포함하여 모든 행동들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지역사회의 생활방식으로 사회화
      • 모델링
        • 모델링은 따라 하는 것으로 관찰자와 모델이 유사하거나 관찰자보다 지위와 신분이 높을 때, 모델의 수가 많을 때 더 많이 모방하는 경향이 있음
          • 유사성, 매력, 빈도 수
        • 문학심리상담에서는 작품 속의 인물을 통해 모델링
      • 관찰학습
        • 주의집중과정 → 보존과정 → 운동재생과정 → 동기화 과정
        • 주의집중과정
          • 무엇을 선택적으로 관찰할지 결정
          • 모델의 행위를 주의 집중하는 단계
        • 보존과정
          • 관찰할 내용이 기억되는 과정
        • 운동재생과정
          • 모델을 모방하기 위해 심상 및 언어로 기호화된 표상을 외형적 행동으로 전환하는 단계
        • 동기과정
          • 강화를 통해 행동의 동기를 높여주는 단계
          • 동기는 행동을 수행할 가능성을 높이며 학습 후 그 행동을 수행할 여부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함
    • 5) 인지행동 이론
      • 인간에 대한 관점
        • 인간은 합리성 잠재성과 비합리적 잠재성을 같이 가지고 태어남
        • 비합리적 사고 경향이나 자기파괴적 습관 등은 문화와 가족 등에 의해 영향을 받음
      • 인지적 오류
        • 흑백논리적 사고(이분법적 사고)
          • 좋은 것 아니면 나쁜 것, 성공 아니면 실패, 내 편 아니면 적
          • 예) 나에게 안 좋은 말을 했어. → 나를 좋아하지 않는 거니까 나를 싫어하는 거야.
        • 과잉일반화
          • 한두 번의 사건에 근거하여 일반적 결론을 내리고 무관한 상황에서도 그 결론을 적용하는 것 ‘항상’, ‘어떤 상황에서나’
          • 예) 소개팅 나가서 외모 때문에 거절당함 → 모든 여자들은 나를 싫어해
        • 정신과적 여과
          • 상황의 주된 내용은 무시하고 특정한 일부의 정보에만 주의를 기울여 전체의 의미를 해석하는 오류
            • 예) 열 마디 칭찬은 그냥 넘기고, 한마디 부정적인 내용에 근거하여 ‘나를 비판했어.’, ‘그애는 나를 좋아하지 않는 거야.’
        • 의미확대, 의미축소
          • 사건의 중요성이나 의미를 지나치게 확대하거나 축소하는 오류로서 부정적인 의미는 크게 확대하고 긍정적인 의미는 축소
          • 예) 상대가 한 칭찬의 중요성은 축소하여 ‘별것 아냐’라고 생각하고, 비판(단점, 약점)의 의미와 중요성을 확대하여 받아들이는 것
          • ‘그 애가 나에 대해서 안 좋게 생각하고 있는거야’
        • 개인화
          • 자신과 무관한 사건을 자신과 관련된 것으로 잘못 해석
          • 예) 누군가 웃고 있는 것을 보고, ‘나를 비웃고 있는 거야’
        • 임의적 추론
          • 충분한 근거 없이 막연히 느껴지는 감정에 근거하여 결론을 내리는 것
          • 예) ‘내가 그렇게 느껴지는 걸 보니까 사실임에 틀림없어.’, ‘친구들이 나를 피하는 것 같아. 나는 외톨이야’
        • 잘못된 명명
          • 사람의 특성이나 행위를 기술할 때 과장되거나 부적절한 명칭을 사용하여 기술하는 것
          • 예) ‘나는 실패자다’, ‘난 인간쓰레기야’
        • 독심술적 사고
          • 충분한 근거 없이 다른 사람의 마음을 마음대로 추측하고 단정하는 것
          • 예) ‘표정이 어두운 것을 보니, 내게 싫증이 난 것이 분명해.’
참고 영상

https://youtu.be/FwAR76h_uf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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