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1. 문학심리상담사의 역할
- 1) 문학심리상담사
- 문학심리상담이 필요한 내담자에게 시, 동화, 소설 등 문학작품 자료를 통해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조력자
- 문학작품을 통해 내담자의 감정을 수용하고 명료화를 도움으로써 그들의 억압된 정서나 부적절하게 형성된 습관을 합리적이고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도움
- 말을 하는 쪽이 아닌 말을 잘 들어주는 사람
- 문학작품을 통해 내담자의 감정과 의사 전달을 돕는 사람
- 말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는 내담자에게는 시, 이야기, 글쓰기 등으로 감정 공유 및 라포 형성
- 자료 선택은 등장인물, 플롯, 주제, 배경, 시점, 문체, 어조 등 고려하고 문학의 작품성보다는 참여자를 도울 수 있는 작품 선택
- 2) 문학심리상담사의 기본 목표
-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욕구 및 감정을 이해하고 느낄 수 있는 환경 조성
- 문학심리상담을 통해 내담자가 바람직하고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내담자와 협력하여 앞으로의 방향 모색
- 내담자의 환경과 독서능력을 파악하고 현재 상황을 이해하여 실현 가능한 계획과 목표 설정
- 내담자의 현재 상황에 적절한 자료를 활용하여 내담자의 문제 해결을 도와줌으로써 삶의 만족도 높이기
- 목표 달성 후 종결하고 종결 후 추수상담 계획
- 3) 문학심리상담사의 기본 역할
- 문학심리상담에 필요한 지식과 자료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여 참여자의 성장 돕기
- 문학심리상담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 익히기
- 개인상담과 집단 상담에 필요한 이론과 기술
- 문학자료와 관련한 새로운 정보에 대한 지식 필요
- 시집, 저널, 동화, 소설, 그림책 등
- 특수집단을 위한 지식과 특수 치료기술 능력 필요
- 필요 시 심리검사 실시하여 평가와 해석
- 회기 종결 후 추수상담과 사후 관리
- 4) 문학심리상담사의 기술
- 내담자에 대한 이해
- 내 앞의 내담자는 어떤 상태인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 원인은 무엇인가,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
- 인간에 대한 이해
- 심리검사 도구 활용
- 내담자의 독서능력에 대한 평가
- 문학 자료에 대한 이해
- 문학심리상담 접근방법, 치료매체 특성 이해, 문학작품 숙지
- 글쓰기, 시 쓰기, 저널 쓰기, 문학작품 분석을 통한 치료적 발문 작성 등
- 내담자 특성에 맞는 자료 선정 및 접근 방법 결정
- 가독성, 책의 크기, 활자 크기, 분량, 주제의 난이도 등
- 내담자와 상담자 간 관계 이해
- 라포 형성
- 상담사와 내담자의 관계는 신뢰에서 시작
- 진실성,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존중
- 집단 상담 시 집단 이끄는 방법과 기술
- 발문 기술
- 경청, 공감, 직면 등 상담 기술
- 라포 형성
- 라포 형성을 위한 고려 사항
- 내담자를 위한 편안한 환경 조성
- 내담자의 문제 사정 및 공감 반응
- 내담자와 동맹관계 형성 및 통찰력 수준 파악
- 내담자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 상담 과정에 대한 이해
- 프로그램 구성 능력
- 상담 과정을 한편의 서사로 보고 흐름을 알 수 있는 감각 필요
- 시작과 중간, 끝이 있으며 상담에 방해가 되는 적대자와 갈등, 위기, 깨달음의 요소 있음
- 상담 윤리
- 비밀 보장
- 이중관계 및 성적 관계 금지
- 프로그램 구성 능력
- 내담자에 대한 이해
- 1) 문학심리상담사
- 2. 문학심리상담사의 자질
- 1) 자기 점검
- 자신의 생긴 모습(SHAPE) 그대로가 곧 상담의 자원
- 자기 (Self) : 자신의 객관적이고 사회적 모습, 국적과 나이, 성별, 사는 곳, 가족관계 등 대부분 자기 의지로 바꿀 수 없는 경우가 많고 그 자체로 중요한 자원
- 열정(Heart) : 마음의 에너지가 자연스럽게 흘러 가는 곳으로 나침반 역할 어떤 일을 누구와 어디서 할지 따라감
- 능력(Ability) :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점검, 글쓰기, 시 쓰기, 음악과 미술, 게임 등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으로 시작하여 능력 개발
- 성격(Personality) : 상담자와 참여자의 역동적 관계 점검에 중요한 지표
- 경험 (Experiences) : 사람을 성숙하게 하며 타인을 이해하는 준거로서 중요한 상담 자원 고통스러운 상처를 극복한 경험 등
- 자신의 생긴 모습(SHAPE) 그대로가 곧 상담의 자원
- 2) 기본 자질
- 진실성
-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공감적 이해
- 성숙
- 진정성에서 비롯되는 자신에 대한 태도, 정직함, 공감, 존중에 관한 전제조건
- 내담자의 비인격적 태도, 저항, 적개심, 갈등까지도 이해 및 수용
- 적응성
- ‘현재 이순간’에서의 적응성
- 카타르시스, 자기적응, 통합 등은 미리 계획 되어지지 않으며 작업 중 자연스럽게 나타남
- 예상하지 못한 저항에 적절한 전략 개입
- 내담자가 문학 자료의 메시지를 잘못 이해하는 것도 적응 필요
- 융통성
- 상담의 성패 여부에서 확신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음을 인정
- 문학 작품에 즉각적 반응이 없더라도 독특한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음을 이해
- 현재 순간에 반응적, 토론의 방향 최대한 이용
- 민감성
- 내담자의 감정에 민감
- 존엄성을 바탕으로 참여자의 감정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주의 깊게 경청하는 것
- 언어, 표현의 강도, 주저함, 억양, 표정, 자세, 복장 등을 통한 감정 이해 등
- 1) 자기 점검
참고 영상
728x90
반응형
LIST
'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 > 독서 지도사 입문 강의(수요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8강 문학심리상담의 자료 선정 (0) | 2023.02.18 |
---|---|
7강 문학심리상담의 절차와 단계 (0) | 2023.02.18 |
5강 문학심리상담의 주요 이론 2 (0) | 2023.02.16 |
4강 문학심리상담의 주요 이론 1 (0) | 2023.02.16 |
3강 문학심리상담의 특성과 유형 (0) | 2023.02.16 |
반응형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아래 한글
- 독서 지도사
- 입문 강의
- 입문 과정
- MBTI
- 파워포인트
- 기본 강의
- KWLC
- 도형심리상담사
- Base Camp
- 한글 엑셀
- 자격대비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 제작
- 가족심리상담사
- 문학심리상담사
- 기출문제 풀이
- 영상 편집
- 미술심리상담사
- 학습진로상담사
- 기본 과정
- 분노조절상담사
- itq
- 심리분석사
- 새벽독서
- 독서심리상담사
- 글쓰기
- 친절한 승민쌤
- 새깨독 1기
- 하브루타 지도사
- 심리상담사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