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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문학심리상담사의 역할
    • 1) 문학심리상담사
      • 문학심리상담이 필요한 내담자에게 시, 동화, 소설 등 문학작품 자료를 통해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조력자
      • 문학작품을 통해 내담자의 감정을 수용하고 명료화를 도움으로써 그들의 억압된 정서나 부적절하게 형성된 습관을 합리적이고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도움
        • 말을 하는 쪽이 아닌 말을 잘 들어주는 사람
        • 문학작품을 통해 내담자의 감정과 의사 전달을 돕는 사람
        • 말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는 내담자에게는 시, 이야기, 글쓰기 등으로 감정 공유 및 라포 형성
        • 자료 선택은 등장인물, 플롯, 주제, 배경, 시점, 문체, 어조 등 고려하고 문학의 작품성보다는 참여자를 도울 수 있는 작품 선택
    • 2) 문학심리상담사의 기본 목표
      •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욕구 및 감정을 이해하고 느낄 수 있는 환경 조성
      • 문학심리상담을 통해 내담자가 바람직하고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내담자와 협력하여 앞으로의 방향 모색
      • 내담자의 환경과 독서능력을 파악하고 현재 상황을 이해하여 실현 가능한 계획과 목표 설정
      • 내담자의 현재 상황에 적절한 자료를 활용하여 내담자의 문제 해결을 도와줌으로써 삶의 만족도 높이기
      • 목표 달성 후 종결하고 종결 후 추수상담 계획
    • 3) 문학심리상담사의 기본 역할
      • 문학심리상담에 필요한 지식과 자료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여 참여자의 성장 돕기
      • 문학심리상담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 익히기
        • 개인상담과 집단 상담에 필요한 이론과 기술
      • 문학자료와 관련한 새로운 정보에 대한 지식 필요
        • 시집, 저널, 동화, 소설, 그림책 등
      • 특수집단을 위한 지식과 특수 치료기술 능력 필요
      • 필요 시 심리검사 실시하여 평가와 해석
      • 회기 종결 후 추수상담과 사후 관리
    • 4) 문학심리상담사의 기술
      • 내담자에 대한 이해
        • 내 앞의 내담자는 어떤 상태인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 원인은 무엇인가,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
        • 인간에 대한 이해
        • 심리검사 도구 활용
        • 내담자의 독서능력에 대한 평가
      • 문학 자료에 대한 이해
        • 문학심리상담 접근방법, 치료매체 특성 이해, 문학작품 숙지
        • 글쓰기, 시 쓰기, 저널 쓰기, 문학작품 분석을 통한 치료적 발문 작성 등
        • 내담자 특성에 맞는 자료 선정 및 접근 방법 결정
          • 가독성, 책의 크기, 활자 크기, 분량, 주제의 난이도 등
      • 내담자와 상담자 간 관계 이해
        • 라포 형성
          • 상담사와 내담자의 관계는 신뢰에서 시작
          • 진실성,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존중
        • 집단 상담 시 집단 이끄는 방법과 기술
        • 발문 기술
        • 경청, 공감, 직면 등 상담 기술
      • 라포 형성을 위한 고려 사항
        • 내담자를 위한 편안한 환경 조성
        • 내담자의 문제 사정 및 공감 반응
        • 내담자와 동맹관계 형성 및 통찰력 수준 파악
        • 내담자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 상담 과정에 대한 이해
        • 프로그램 구성 능력
          • 상담 과정을 한편의 서사로 보고 흐름을 알 수 있는 감각 필요
          • 시작과 중간, 끝이 있으며 상담에 방해가 되는 적대자와 갈등, 위기, 깨달음의 요소 있음
        • 상담 윤리
          • 비밀 보장
          • 이중관계 및 성적 관계 금지
  • 2. 문학심리상담사의 자질
    • 1) 자기 점검
      • 자신의 생긴 모습(SHAPE) 그대로가 곧 상담의 자원
        • 자기 (Self) : 자신의 객관적이고 사회적 모습, 국적과 나이, 성별, 사는 곳, 가족관계 등 대부분 자기 의지로 바꿀 수 없는 경우가 많고 그 자체로 중요한 자원
        • 열정(Heart) : 마음의 에너지가 자연스럽게 흘러 가는 곳으로 나침반 역할 어떤 일을 누구와 어디서 할지 따라감
        • 능력(Ability) :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점검, 글쓰기, 시 쓰기, 음악과 미술, 게임 등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으로 시작하여 능력 개발
        • 성격(Personality) : 상담자와 참여자의 역동적 관계 점검에 중요한 지표
        • 경험 (Experiences) : 사람을 성숙하게 하며 타인을 이해하는 준거로서 중요한 상담 자원 고통스러운 상처를 극복한 경험 등
    • 2) 기본 자질
      • 진실성
      •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공감적 이해
      • 성숙
        • 진정성에서 비롯되는 자신에 대한 태도, 정직함, 공감, 존중에 관한 전제조건
        • 내담자의 비인격적 태도, 저항, 적개심, 갈등까지도 이해 및 수용
      • 적응성
        • ‘현재 이순간’에서의 적응성
        • 카타르시스, 자기적응, 통합 등은 미리 계획 되어지지 않으며 작업 중 자연스럽게 나타남
        • 예상하지 못한 저항에 적절한 전략 개입
        • 내담자가 문학 자료의 메시지를 잘못 이해하는 것도 적응 필요
      • 융통성
        • 상담의 성패 여부에서 확신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음을 인정
        • 문학 작품에 즉각적 반응이 없더라도 독특한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음을 이해
        • 현재 순간에 반응적, 토론의 방향 최대한 이용
      • 민감성
        • 내담자의 감정에 민감
        • 존엄성을 바탕으로 참여자의 감정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주의 깊게 경청하는 것
        • 언어, 표현의 강도, 주저함, 억양, 표정, 자세, 복장 등을 통한 감정 이해 등
참고 영상

https://youtu.be/hJGu2L982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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