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1. 문학심리상담의 자료
- 1) 자료의 범위
- 시, 소설, 그림책, 동화, 에세이 등 문학작품
- 신문이나 잡지 기사 등 인쇄된 글
- 자서전과 편지, 일기, 사진, 그림 등
- 대중가요, 영화, CF, 유튜브 방송 등 시청각 자료
- 2) 자료의 특성
- 문학심리 상담 자료는 독자의 내면에 정서적 반응을 일으켜 실제 현실에서의 경험과 상호 작용을 하도록 도와 줌
- 진실성, 현실성, 공감력 지닌 자료
- 장르와 미디어의 모든 범위를 두루 포괄하나 모든 문학심리 상담 자료는 언어를 포함해야하며 내적인 일관성이 있어야 함
- 문학심리 상담 자료는 독자의 내면에 정서적 반응을 일으켜 실제 현실에서의 경험과 상호 작용을 하도록 도와 줌
- 3) 촉매로서의 역할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바로 직면하지 않고 자료에 반응하면서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 줌
- 좋은 자료는 다양한 종류의 의미와 수준을 내포하며 내담자가 자료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자유롭게 표현하고 반응할 수 있도록 반응의 폭을 넓혀 줌
- 자료는 개인의 반응을 자연스럽게 자극하여 자료를 매개로 자신을 반영하는 자발적인 반응이 더욱 깊어질 수 있도록 도움
- 4) 자료선정의 원칙
- 자료의 수준이 내담자의 독서 능력과 맞아야 함
- 내담자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에 적용 가능해야 함
- 상담자가 잘 알고 있는 친숙한 자료 선정
- 내담자가 느끼는 감정이나 분위기를 표현
- 도덕적 판단이나 작품의 예술성보다는 양질의 유머가 포함되며 다양한 해결책이 제시되는 책이나 자료
- 5) 문학 작품 선정 기준
- 주제
- 보편적 주제 : 동일시할만한 주제, 일상적 주제
- 영향력 있는 주제 : 개별적으로 의미 부여 가능한 주제
- 이해될 만한 주제 : 모호하지 않은 주제
- 긍정적 주제 : 희망과 자신감을 담으면서도 현실감을 갖춘 자료
- 문체
- 리듬 : 진부하거나 단조롭지 않은 리듬
- 이미지 : 구체적이고 강렬한 이미지
- 언어 : 이해하기 쉬운 어휘, 구문, 문법
- 복잡성 : 글의 길이와 문장구조 간결
- 그 외 판단 기준
- 목표 : 종합목표와 회기별 세부 목표 고려
- 나이와 교육 수준 : 문학 작품 읽어내는 능력 고려
- 신체, 정신, 정서적 상태 고려
- 주제
- 6) 자료 선정 방식
- 상담자가 자료 선택하는 경우
- 내담자의 요구에 맞추어 문제가 고려되어야 함
- 상담자에게 친숙한 책으로 분량 알고 있어야 함
- 내담자의 독서능력과 정서적·신체적 연령 고려
- 독서선호도 고려
- 내담자가 느끼는 것과 똑같은 감정이나 분위기를 표현하는 책 선택
- 시청각 자료 보조 자료로 활용
- 내담자가 자료 선택하는 경우
- 상담자가 자료를 가지고 와서 먼저 자료를 소개 후 내담자가 선택
- 상담자는 관심 주제에 관한 자료를 미리 준비
- 충분한 시간을 주고 편안하게 선택하도록 함
- 내담자가 외부에서 자료를 선택
- 선택 과정에서의 감정, 생각, 선택 이유들을 검토
- 변수 대비하여 예비 자료 준비
- 상담자가 자료를 가지고 와서 먼저 자료를 소개 후 내담자가 선택
- 상담자가 자료 선택하는 경우
- 7) 자료 제시 방법
- 읽기 자료
- 내담자가 상담 전 미리 읽어오도록 제안
- 상담 장면에서 직접 읽어 주거나 함께 읽는 방법
- 참여자가 흥미를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 사용
- 책의 제목, 그림책의 경우 표지나 삽화 통해 흥미 유도
- 개방된 질문이나 언급으로 토론 시작
- 문학심리상담사가 자료 읽기 : 참여자가 읽게 할 수도 있음
- 시청각자료 사용
- 장비 구축
- 보충 자료 활용
- 시각, 실물, 청각, 미술 보충자료
- 내담자가 쓴 글
- 읽기 자료
- 1) 자료의 범위
- 2. 발달 단계별 자료 선정 기준
- 1) 아동의 자료
- 주제와 소재
- 명확하고 단일한 주제, 새로운 발견과 이해, 기쁨을 제공하는 흡인력 있는 이야기, 환상과 모험 등 아동의 내적 세계에서부터 가족, 학교 등 사회적 문제
- 플롯
- 단순하지만 신선하여 머릿속에 줄거리가 떠오르는 이야기,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구성, 유머 포함 등
- 등장인물
- 쉽게 동일시되는 어린이다운 성격의 생생한 인물, 아동이 머리에 그리는 인물 구체화, 전형적 인물보다는 생동감 있는 주인공, 역할모델
- 문체
- 적당히 도전적인 문체, 언어 경험 확장, 그림책의 경우 내적인 리듬감과 음율을 살린 언어 사용
- 주제와 소재
- 2) 청소년의 자료
- 자기객관화와 자기수용(동일시)에 도움이 되는 자료
- 내담자의 의지로 선택된 자료
- 긍정적 주제와 문학적 완결성 있는 자료
- 내담자가 쉽게 몰입될 만한 인물, 사건, 배경의 자료
- 현실과 이상 실현을 포함하는 자료
- 오픈 마인드 주인공 등장하는 자료
- 3) 성인의 자료
- 문제해결에 도움되는 대체방안의 정보 제공 자료
- 내담자의 관심과 흥미에 적합한 자료
- 인간에 대한 이해(자신과 타인)를 돕는 자료
- 그간 표출되지 않았던 내면을 글쓰기, 그림 그리기, 역할극 등 으로 표출하도록 유도하는 자료
- 1) 아동의 자료
참고 영상
728x90
반응형
LIST
'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 > 독서 지도사 입문 강의(수요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강 문학심리상담의 발문 기법 2 (0) | 2023.02.19 |
---|---|
9강 문학심리상담의 발문 기법 1 (1) | 2023.02.18 |
7강 문학심리상담의 절차와 단계 (0) | 2023.02.18 |
6강 문학심리상담사의 역할과 자질 (0) | 2023.02.16 |
5강 문학심리상담의 주요 이론 2 (0) | 2023.02.16 |
반응형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한글 엑셀
- 미술심리상담사
- 입문 과정
- 하브루타 지도사
- 새벽독서
- 기본 과정
- 학습진로상담사
- 아래 한글
- 입문 강의
- 문학심리상담사
- 분노조절상담사
- 심리분석사
- 독서심리상담사
- 새깨독 1기
- 파워포인트
- MBTI
- 가족심리상담사
- 심리상담사
- 기본 강의
- 기출문제 풀이
- itq
- 독서 지도사
- 자격대비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 제작
- KWLC
- Base Camp
- 도형심리상담사
- 글쓰기
- 영상 편집
- 친절한 승민쌤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