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1. 문학심리상담의 자료
    • 1) 자료의 범위
      • 시, 소설, 그림책, 동화, 에세이 등 문학작품
      • 신문이나 잡지 기사 등 인쇄된 글
      • 자서전과 편지, 일기, 사진, 그림 등
      • 대중가요, 영화, CF, 유튜브 방송 등 시청각 자료
    • 2) 자료의 특성
      • 문학심리 상담 자료는 독자의 내면에 정서적 반응을 일으켜 실제 현실에서의 경험과 상호 작용을 하도록 도와 줌
        • 진실성, 현실성, 공감력 지닌 자료
      • 장르와 미디어의 모든 범위를 두루 포괄하나 모든 문학심리 상담 자료는 언어를 포함해야하며 내적인 일관성이 있어야 함
    • 3) 촉매로서의 역할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바로 직면하지 않고 자료에 반응하면서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 줌
      • 좋은 자료는 다양한 종류의 의미와 수준을 내포하며 내담자가 자료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자유롭게 표현하고 반응할 수 있도록 반응의 폭을 넓혀 줌
      • 자료는 개인의 반응을 자연스럽게 자극하여 자료를 매개로 자신을 반영하는 자발적인 반응이 더욱 깊어질 수 있도록 도움
    • 4) 자료선정의 원칙
      • 자료의 수준이 내담자의 독서 능력과 맞아야 함
      • 내담자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에 적용 가능해야 함
      • 상담자가 잘 알고 있는 친숙한 자료 선정
      • 내담자가 느끼는 감정이나 분위기를 표현
      • 도덕적 판단이나 작품의 예술성보다는 양질의 유머가 포함되며 다양한 해결책이 제시되는 책이나 자료
    • 5) 문학 작품 선정 기준
      • 주제
        • 보편적 주제 : 동일시할만한 주제, 일상적 주제
        • 영향력 있는 주제 : 개별적으로 의미 부여 가능한 주제
        • 이해될 만한 주제 : 모호하지 않은 주제
        • 긍정적 주제 : 희망과 자신감을 담으면서도 현실감을 갖춘 자료
      • 문체
        • 리듬 : 진부하거나 단조롭지 않은 리듬
        • 이미지 : 구체적이고 강렬한 이미지
        • 언어 : 이해하기 쉬운 어휘, 구문, 문법
        • 복잡성 : 글의 길이와 문장구조 간결
      • 그 외 판단 기준
        • 목표 : 종합목표와 회기별 세부 목표 고려
        • 나이와 교육 수준 : 문학 작품 읽어내는 능력 고려
        • 신체, 정신, 정서적 상태 고려
    • 6) 자료 선정 방식
      • 상담자가 자료 선택하는 경우
        • 내담자의 요구에 맞추어 문제가 고려되어야 함
        • 상담자에게 친숙한 책으로 분량 알고 있어야 함
        • 내담자의 독서능력과 정서적·신체적 연령 고려
        • 독서선호도 고려
        • 내담자가 느끼는 것과 똑같은 감정이나 분위기를 표현하는 책 선택
        • 시청각 자료 보조 자료로 활용
      • 내담자가 자료 선택하는 경우
        • 상담자가 자료를 가지고 와서 먼저 자료를 소개 후 내담자가 선택
          • 상담자는 관심 주제에 관한 자료를 미리 준비
          • 충분한 시간을 주고 편안하게 선택하도록 함
        • 내담자가 외부에서 자료를 선택
          • 선택 과정에서의 감정, 생각, 선택 이유들을 검토
          • 변수 대비하여 예비 자료 준비
    • 7) 자료 제시 방법
      • 읽기 자료
        • 내담자가 상담 전 미리 읽어오도록 제안
        • 상담 장면에서 직접 읽어 주거나 함께 읽는 방법
          • 참여자가 흥미를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 사용
          • 책의 제목, 그림책의 경우 표지나 삽화 통해 흥미 유도
          • 개방된 질문이나 언급으로 토론 시작
        • 문학심리상담사가 자료 읽기 : 참여자가 읽게 할 수도 있음
      • 시청각자료 사용
        • 장비 구축
      • 보충 자료 활용
        • 시각, 실물, 청각, 미술 보충자료
      • 내담자가 쓴 글
  • 2. 발달 단계별 자료 선정 기준
    • 1) 아동의 자료
      • 주제와 소재
        • 명확하고 단일한 주제, 새로운 발견과 이해, 기쁨을 제공하는 흡인력 있는 이야기, 환상과 모험 등 아동의 내적 세계에서부터 가족, 학교 등 사회적 문제
      • 플롯
        • 단순하지만 신선하여 머릿속에 줄거리가 떠오르는 이야기,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구성, 유머 포함 등
      • 등장인물
        • 쉽게 동일시되는 어린이다운 성격의 생생한 인물, 아동이 머리에 그리는 인물 구체화, 전형적 인물보다는 생동감 있는 주인공, 역할모델
      • 문체
        • 적당히 도전적인 문체, 언어 경험 확장, 그림책의 경우 내적인 리듬감과 음율을 살린 언어 사용
    • 2) 청소년의 자료
      • 자기객관화와 자기수용(동일시)에 도움이 되는 자료
      • 내담자의 의지로 선택된 자료
      • 긍정적 주제와 문학적 완결성 있는 자료
      • 내담자가 쉽게 몰입될 만한 인물, 사건, 배경의 자료
      • 현실과 이상 실현을 포함하는 자료
      • 오픈 마인드 주인공 등장하는 자료
    • 3) 성인의 자료
      • 문제해결에 도움되는 대체방안의 정보 제공 자료
      • 내담자의 관심과 흥미에 적합한 자료
      • 인간에 대한 이해(자신과 타인)를 돕는 자료
      • 그간 표출되지 않았던 내면을 글쓰기, 그림 그리기, 역할극 등 으로 표출하도록 유도하는 자료
참고 영상

https://youtu.be/gPlPWall-Ro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