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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문학심리상담의 발문 이해
    • 1) 발문의 정의
      • 발문이란 상담자가 이미 다 알고 있는 사실에 대해서 어떤 목적을 가지고 내담자에게 묻는 것
      • 모르는 사실에 대해 물어보는 ‘질문’과 구별되며, 묻는 대상이 뚜렷하다는 점에서 막연한 의구심을 품는 ‘의문’과도 구별됨
      • 단순히 느낀 점이나 좋았던 것을 나누는 데서 그치지 않고 상담자와 상호작용을 위한 활동이 이루어져야 함
    • 2) 발문의 필요성
      • 발문은 내담자가 서사의 세계로 들어가는 문이며 작품으로 내담자를 이끄는 관문 역할을 함
        • 내담자가 작품 속 등장인물을 탐구하고 주요 인물의 동기와 해결책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
        • 주인공이 지닌 문제와 내담자가 지닌 문제 사이의 유사성을 직시
      • 발문은 문학심리상담에서 내담자의 이해를 돕고 반응을 확인하는 토론 과정에서 필요한 토론의 핵심 자료
    • 3) 발문의 효과
      • 책 내용을 잘 이해하도록 하고 독자의 사고력을 확산
      • 치유에 필요한 인지적, 정의적 영역의 사고에 도달하도록 도와 치유 효과 확대
    • 4) 효과적인 발문
      • 핵심이 명확하고 간결한 발문
      • 다양한 사고활동이 기대되는 확산적 발문
      • 내담자의 능력이나 경험에 맞춘 발문
      • 문제 해결의 단서가 되는 발문
      • 허용적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는 발문
    • 5) 발문 시 유의사항
      • 내담자의 독서 능력과 반응에 따라 발문을 통한 상담자의 개입 정도 판단
      • 지나친 개입은 내담자의 솔직한 반응과 표현을 왜곡하거나 독서 부담 가중
      • 작품 이해도나 사고력이 떨어지는 내담자의 경우 효과적 발문 반드시 필요
      • 치유목적에 따라 의도적이고 섬세하게 구성
  • 2. 문학심리상담의 발문 유형
    • 1) (치료적) 심리 역동에 기초한 발문
      • 동일시, 정화(카타르시스), 통찰 기대
        • 동일시 촉진 발문 특징
          • 책 속의 등장인물과 자신을 비교해 보도록 촉진하는 질문
          • 등장인물의 성격, 감정, 행동, 태도를 자기 내면에 받아들여 만들게 됨
          • 내담자는 내가 왜 이 등장인물을 좋아하는지 또는 혐오하는지 돌아봄으로써 자신도 모르게 작품 속의 등장인물들에게 전이했던 무의식적 과정을 의식화
          • 자신의 문제를 객관화하여 직면
          • 텍스트 수준의 동일시 촉진 발문
            •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에게 주목하도록 촉진하는 발문 유형
            • (예시) 문학작품 ‘어린 왕자(생텍쥐페리)’
              • 어린 왕자에게는 어떤 습관이 있습니까?
              • 어린 왕자의 성격을 묘사해 보세요.
          • 내담자 수준의 동일시 촉진 발문
            • 텍스트에서 관찰한 인물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내담자 자신의 경험이나 등장인물에 대한 좋고 싫음을 묻는 질문
            • 심도 있는 동일시 질문을 통하여 무의식적 동일시인 전이 차원까지 분석
            • (예시) 문학작품 ‘어린 왕자(생텍쥐페리)’
              • 당신은 어린 왕자와 장미의 입장에서 누구에게 더 동정이 갑니까?
              • 당신도 어린 왕자가 장미를 돌보듯 애정을 쏟았던 대상이 있나요?
        • 카타르시스 촉진 발문 특징
          • 책 속의 등장인물의 감정, 사고, 성격, 태도에 대한 감상을 표현하는 것으로 내담자 자신의 내면적인 정서나 사고, 성격, 태도의 투영
          • 카타르시스를 경험하면 주관적 감정에서 해방되면서 통찰이 가능
          • 텍스트 수준의 카타르시스 촉진 발문
            • 등장인물들이 느낄법한 희로애락의 감정을 묻는 것
            • (형식) “~가 ~했을 때”라는 구체적 상황을 주고 “어떻게 느꼈을까요?”
            • (예시) 문학작품 ‘어린 왕자(생텍쥐페리)’
              • 어린 왕자가 떠났을 때 장미의 심정은 어땠을까요?
          • 내담자 수준의 카타르시스 촉진 질문
            • 이야기를 거울로 하여 내담자 자신의 감정을 살펴볼 수 있도록 질문
            • 가정법을 활용하는 것이 내담자의 저항을 극소화
            • (형식) “당신이 만약 ~와 같은 상황이라면 어떻게 느꼈을까요?”
            • (예시) 문학작품 ‘어린 왕자(생텍쥐페리)’
              • 당신도 장미처럼 홀연히 남겨진 적이 있었나요?
        • 통찰 촉진 발문
          • 등장인물들이 느끼는 느낌을 함께 느끼도록 촉진하는 한편 자신의 느낌을 알아차리도록 촉진하는 질문
          • 통찰은 동일시와 카타르시스의 다음에 오는 심리적 과정으로 간주
          • 자신의 문제에 대해 새로운 시각이나 깨달음을 촉진하는 질문
          • 새로운 시각은 이제까지의 내담자를 묶고 있던 현실의 제약이나 스스로의 사고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하므로 치료의 열쇠
          • 텍스트 수준의 통찰 촉진 발문
            • 내담자는 등장인물들의 효과적인 문제 해결 과정과 비효과적인 과정을 관찰함으로써 자신의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을 수 있음
            • (예시) 문학작품 ‘어린 왕자(생텍쥐페리)’
              • 어린 왕자가 장미를 사랑하는 방법은 무엇이었나요?
              • 그것이 효과적일 때와 비효과적인 때는 어떤 때일까요?
          • 내담자 수준의 통찰 촉진 발문
            • 내담자 수준의 통찰을 촉진하는 발문이야말로 상담의 열매를 향해 가는 중요한 단계
            • 자신의 문제 해결을 위해서 스스로 깨달은 것을 말과 글, 기타 그림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직접 질문이나 가정법 질문
            • (예시) 문학작품 ‘어린 왕자(생텍쥐페리)’
              • 당신은 누군가와 애정을 나눌 때 어떻게 표현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나요?
      • 문학적 텍스트를 다룰 때 효과적
      • 텍스트 수준의 발문 / 내담자 수준의 발문
        • 텍스트 수준의 발문 : 상담관계 형성, 내담자의 자기 개방 준비
        • 내담자 수준의 발문 : 보다 직접적인 치료 역동 발생
    • 2) 텍스트 중심 발문
    • 3) 텍스트와 독자의 관계 중심 발문
참고 영상

https://youtu.be/Vnr-n9mWqW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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