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1. 시 치료의 개념
    • 시 치료의 개념
      • 1) 시 치료의 정의
        • 시 치료 (Poetry Therapy) : Poetry + therapeia
        • 도움이 필요한 내담자가 상담자와의 치료적 대면관계에서 시를 매개로 한 상호작용을 통해 마음의 치유와 성장을 도모하여 정신건강을 회복하고 자기 삶의 주인이 되는 주체로서 살 수 있도록 돕는 과정
      • 2) 시 치료에 활용되는 시
        • 시가 지닌 문학적 완성도보다는 시 텍스트를 활용하는 내담자가 겪는 정서적 체험에 가치를 둠
          • 내담자의 주관적 정서적 체험에 대한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 촉진제 역할을 하는 시
        • 시의 리듬감과 반복, 은유, 상징 등을 통해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는데 매우 강력한 매체
        • 무의식적 핵심감정과 문제들을 의식으로 올려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게 함
      • 3) 시 치료의 범위
        • 시를 활용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생각하기, 시적 활동하기 영역
        • 노래, 음악 자료, 미술 자료, 동작, 드라마, 영화 등 다양한 자료를 이용한 활동 포함
          • 편지 쓰고 읽기, 독서하기, 이야기하기, 그리기, 만들기, 노래 만들기, 노래 부르기, 퍼포먼스, 의식행위 등 내담자의 감각, 정서, 인지, 행동을 일깨울 수 있는 은유적이며 창조적인 방법 등
      • 4) 시 치료의 목적
        • 자각과 표현능력 향상
          • 자신의 심리적 상태에 대한 자각 명료화
        • 통합된 건강한 자아형성
          •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며 치유 시작
        • 상생하는 대인관계 형성
          • 나와 타자의 느낌과 욕구를 인식하며 상대방을 공감하면 연결감과 유대감 생김
        • 자유롭고 풍요로운 삶 가꾸기
          • 관점 변화를 통한 변화와 성장
      • 5) 시 치료의 전략
        • 시 치료는 표현 중심의 치료법으로 마중물의 성격
          • 시를 읽는 목적이 직접 정보 제공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의 내면 깊은 곳의 정서를 이끌어 내는데 목적이 있음
        • 시라는 장르가 지닌 리듬, 은유, 이미지, 상징 등의 특징 때문에 서술적 글쓰기에서 표현할 수 없는 것들을 통합적이고 함축적 언어로 표현 가능
    • 시 치료의 원리
      • 1) 시 치료의 기본 원리
        • 예술적, 심리적 쾌락, 즐거움의 원리
          • 시의 본질과 정서적 가치에 역점을 둠
          • 시를 체험하면서 얻는 즐거움
          • 공감과 통찰을 해 나가는 과정에서의 즐거움
        • 시적 공간에 머물기의 원리
          • 시적 공간에서 내담자가 치료사와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여 내담자의 불안하고 우울한 감정과 부정적이고 고통스런 생각을 보호하고 함께 견디는 것
      • 2) 해닝거의 시의 치료적 기능
        • 정신 치료적 환기 방법과 카타르시스의 원리
          • 시 치료를 통해 마음 깊숙한 곳에 자리한 감정과 생각을 표출하여 환기 경험
          • 시를 통해 수용되지 않는 것들을 수용하고 감정적 독액을 배출하여 속이 후련함
        • 무의식의 심층 내면을 직면하고 통찰하는 치료적 탐구과정
          • 시 치료는 자신도 느끼지 못했던 무의식 세계와 문제와 갈등을 표출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모습을 직면하여 깨닫고 갈등에 대해 명료하게 알게 하는 통찰력을 갖게 함
          • 시어의 표면적 의미와 이면적 의미를 살펴보고 그 이면적 의미를 더 깊이 탐구할 때 시를 통해 치료를 향해 나아가는 탐구 과정이 됨
        • 소통하며 위로하는 지지적 원리
          • 숨겨왔던 내면의 문제들이 자신만의 문제가 아니라 인간 본연의 보편적인 문제임을 자각하고 나와 비슷한 타인의 경험을 통해 자신감 회복
          • 시를 통해 자기 생각과 감정을 타인과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됨
        • 정서 조절 및 통제의 원리
          • 시 작품 속 시적 화자의 상황이나 감정 등을 읽는 내담자가 동일시하는 과정
          • 시어는 혼란스러운 것을 정리해 주고 정서적으로 견디기 어려운 것을 직면하도록 도와 줌
          • 언어를 사용하여 감정을 전환시키거나 가라앉히며 감정 조절하는 힘을 키워 줌
          • 부인하고 억제한 감정을 시를 통해 표현하여 수용하고 치료자의 도움으로 자기 감정 체험
        • 공감과 이해의 원리
          • 시를 읽으며 작가의 감정과 상황을 이해하게 되면 내담자는 이를 자기 내면화시키게 되는데 이 과정 속에서 공감을 하고 자기 이해를 도울 수 있음
          • 시 세계에 표현된 시인의 세계관이 내담자에게 전달됨으로써 시라는 치료매개를 통해 자기 인식 촉진
        • 비난이나 평가 받지 않고 표현할 수 있는 안전의 원리
          • 시라는 장막을 통해 받아들이기 어려운 생각이나 감정을 안전한 분위기 속에서 표출
          • 거칠거나 역동적인 자신의 내면세계를 시라는 미적인 방법으로 안전하게 표현하며 비난이나 평가, 수치심을 받지 않고 소망 표현
          • 상징과 은유 활용
  • 2. 시 치료의 방법
    • 시 치료의 방법
      • 1) 수용과 처방으로 시 활용
        • 기존의 문학작품을 활용하여 개인 또는 집단에게 시를 읽어주거나 직접 낭독하게 함으로써 반응을 이끌어내고자 하는 방법
        • 시 읽어주기, 선택하게 하기, 낭송하기, 노래 부르기 방법들로 내담자의 무의식을 드러내게 하는 자극제, 촉진제의 역할 담당
      • 2) 표현과 창조적으로 시 활용하기
        • 창조적 시 쓰기, 이야기쓰기, 일기, 일지 사용 등
        • 불편한 감정들과 마주할 수 있고 역동적인 내면을 은유적 방법으로 수치심 없이 안전하게 감정을 표현
        • 내담자의 시적 결과물을 보고 구체적인 감정상태를 알 수 있고 적절한 처치를 할 수 있는 단서를 얻게 됨
        • 시를 쓰는 과정에서 내면의 감정이입이 일어나 자신을 제대로 보고 인식
    • 시 치료의 실제
      • 1) 창조적 쓰기
        • 자유연상 글쓰기
          • 내담자가 아직 해결되지 않은 어떤 핵심 감정적 상태에 있는 일에 대해 이미지를 자유 연상(사람, 장소, 감정, 물건, 색깔, 감각, 기억)하여 의식으로 떠올리게 한 것을 쓰도록 하는 것
        • 구조화된 지시어
          • ‘내가 바라는 것은 00이다’, ‘나는 지금 00을 느낀다. 왜냐하면 지금 나는 00을 원하기 때문이다‘ 등 자신이 자각하고 느끼며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인식하도록 돕는 지시어 제시
      • 2) 체베나 시 쓰기
        • 지금 여기에 집중하기 활동
        • 네덜란드의 7행시로 지금-여기의 정서 표현
        • 시 쓰기 방식
          • 1행: 장소 (~에서)
          • 2행: 행위가 들어 있는 ‘나’로 시작하는 문장(나는 ~한다)
          • 3행: 질문 (왜 그러는 걸까?)
          • 4행: 앞의 내용 구체화/이유 말하기 (~이기 때문)
          • 5행: 4행의 내용 확장
          • 6행: 1행 반복 / 7행: 2행 반복
        • 예시)
          • 열정이 가득한 대흥동 캠퍼스 강의실에서
          • 나는 문학심리치료 무료특강을 들었다.
          • 책으로 사람의 마음이 치유될 수 있을까?
          • 그렇지.. 내 마음에 맞는 책이라면..
          • 내 마음에 맞는 책이라면 내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거야...
          • 열정이 가득한 강의실에서
          • 나는 문학심리치료 무료특강을 들었다.
      • 3) 가나다 시 짓기
        • 한 가지 주제를 정해 ‘가나다~하'를 첫 글자로 하여 주제대로 써 내려감
        • 큰 고민 없이 떠오르는 대로 써 내려감
        • 마지막에 시의 제목을 정함
      • 4) 모방 시 쓰기
        • 특정 시의 운율, 어조, 표현법 등을 내담자가 모방해서 쓰는 것
          • 원래의 시와 ‘주제'면에서 다르고 형식 면에서 흡사한 형태의 시
        • 처음부터 자신의 시를 창작하기 어려운 내담자에게 동일시, 카타르시스, 통찰을 얻을 수 있는 시를 먼저 만나본 후 비로소 자신의 심리 정서가 담긴 시를 쓰도록 유도
      • 5) 이미지 형상화
        • 한 가지 시를 읽게 하고 떠오르는 이미지를 신문이나 호일, 점토 등을 활용해 어떤 형태로 만들어 보기
      • 6) 콜라주 시 쓰기
        • 방법 머리 속에 떠오르는 이미지를 신문이나 잡지 등을 활용해 도화지에 풀로 붙이기
        • 표현된 콜라주 작업을 보고 떠오르는 단어를 추출해 내어 한 편의 시로 연결 짓기
          • 떠오른 단어, 단어의 함축적 의미, 단어에 대한 나의 감정, 단어에 대한 나의 욕구
        • 작품을 만들고 이야기해 나가는 과정 자체가 치료의 효과가 있으며 작품에 나타난 내용, 화면 색채, 구도, 이야기 등을 통해 내담자 이해 및 치료에 활용
      • 7) 시 고쳐 쓰기
        • 시 제시하고 함께 읽기
        • 감상 나누기
        • 그 시에서 일부 감정과 관련된 표현을 빈 칸으로 채워 내담자의 감정을 드러내도록 쓰게 하기
          • 상처에 대하여(복효근)
            • 오래 전 입은 누이의
            • 화상은 아무래도 꽃을 닮아간다
            • 젊은 날 내내 속 썩어쌓더니
            • 누이의 눈매에선
            • 꽃 향기가 난다
            • 요즈음 보니
            • 모든 상처는 꽃을
            • 꽃의 빛깔을 닮았다
            • 하다못해 상처라면
            • 아이들의 여드름마저도
            • 초여름 고마리 꽃을 닮았다
            • 오래 피가 멎지 않던
            • 상처일수록 꽃 향기가 괸다
            • 오래된 누이의 화상을 보니 알겠다
            • 향기가 배어나는 사람의 가슴속엔
            • 커다란 상처 하나 있다는 것
            • 잘 익은 상처에선
            • 꽃 향기가 난다
          • 상처에 대하여(복효근)
            • 오래 전 입은 ( )의
            • 화상은 아무래도 ( )을 닮아간다
            • 모든 상처는 ( )을
            • 닮았다
            • 하다못해 상처라면
            • ( )마저도
            • ( )을 닮았다
            • 오래 피가 멎지 않던
            • 상처일수록 ( )가 괸다
            • 오래된 ( ) 의 화상을 보니 알겠다
            • ( )가 배어나는 사람의 가슴속엔
            • 커다란 상처 하나 있다는 것
            • 잘 익은 상처에선
            • ( )가 난다
      • 8) 짜깁기 시 쓰기
        • 읽었던 시(여러 편) 프린트하여 나누어 주기
        • 그 시에서 마음에 와 닿는 표현들을 오려서 나만의 시 만들기
          • 시 속에 나온 단어와 내가 쓴 표현을 엮어서 한 편의 시 완성
      • 9) 협동 시 쓰기
        • 집단원들과 적합한 내용의 시 골라 함께 읽기
        • 주제와 관련하여 A4 용지에 첫 사람이 시의 첫 줄 쓰기
        • 옆 사람에게 넘겨 한 줄씩 시 쓰기
        • 마지막에 제목 정하기
        • 낭독하고 느낌 나누기
        • 자아존중 뿐 아니라 자아개념과 집단 유대 함께 고양
      • 10) 대중가요 노랫말 낭송 후 이야기 나누기
        • 노래듣기
        • 대중가요 노래가사 나눠주기
        • 가장 인상 깊은 구절 줄긋기
        • 노래듣기
        • 구절 선택 이유 나누기
        • 감정/생각 나누기 등
참고 영상

https://youtu.be/hPtaOWC2fI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