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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이야기 치료의 이해
    • 1) 이야기 치료의 전제
      • 이야기치료는 인간을 개인의 서사를 지닌 서사적 존재로 보며 사람들은 자기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말하고 싶은 욕구를 지님
      • 이야기는 치유적 힘을 지니고 있으며 사람들은 이야기를 할 때 감정의 구속에서 억압된 사건에서 자유를 얻음
      • 이야기가 삶에서 이런 역할을 할 수 없을 때 병들게 되고 삶의 목적과 의미 상실
    • 2) 이야기 치료의 개념
      • 이야기치료는 치료사가 내담자의 은유적 이야기나 일상생활 사건에 관한 이야기에 반응하는 의사소통 과정에서 내담자가 자신과 문제를 분리하여 대안적인 이야기를 개발함으로써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재구성하는 심리 치료 기법
      • 이야기치료는 자신과 자신의 삶에 대해 잘못되고 왜곡되게 쓴 이야기를 다시 새로운 이야기로 써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작업
    • 3) 이야기 치료의 기본 가정
      • 사람들은 저마다 자기 삶의 전문가이며 상담자는 내담자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촉진자로서 역할
      • 사람들은 자신의 서사의 주인공으로 그 각본은 얼마든지 개인이 바꿀 수 있음
      • 내담자는 문제가 되는 핵심 이야기로 사건을 해석하며 문제 이야기를 구성하는 경향 때문에 그 문제 사건과 반대되는 창조적이고 긍정적 사건이 가려짐
      • 한 사람의 삶에서 문제의 영향력은 100%를 차지하지 못하며 이것은 지배적 문제 이야기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대안적 이야기 개발의 이론적 기초가 됨
    • 4) 이야기 치료의 특징
      • 이야기치료에서는 사람을 문제로 보는 것이 아니라 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문제로 삼음
      • 이야기는 인간의 시간적 경험이며 자신에게 일어난 모든 일을 이야기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시간 속에서 경험한 다양한 사건을 의미있게 배열한 것
        • 관점에 따라 다르게 엮을 수 있음
      • 이야기 세계에서 중요한 질문은 ‘그 의미는 무엇인가?’라는 해석 중요
        • 해석은 어떻게 사람들이 자기의 경험을 이해하고 그 경험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를 말함
  • 2. 이야기 치료의 과정과 기법
    • 1) 이야기 치료의 기본 과정
      • 1단계 : 지배적 이야기 탐색
        • 지배적 이야기는 내담자 문제를 중심으로 내담자의 현실에서 굳혀간 삶의 주제
        • 형성된 지배적 이야기는 내담자의 삶을 결정하는 힘이 있어 계속해서 그 이야기에 맞는 사건을 골라내고 선택하게 함
        • 빈약한 서술
      • 2단계 : 문제의 외재화
        • 내담자가 문제를 가진 것이 아니라 문제가 내담자를 괴롭힌다는 ‘표출대화’를 통해 문제를 객관화하거나 의인화
        • 사람보다는 문제를 객관화시키는 대화로 구성되며 문제에 의해 지배되는 이야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문제를 의인화시킴
          • 남편이 거짓말을 해서 당신이 괴롭군요.
          • 남편의 거짓말이 두 사람 사이에 갈등을 일으키게 만들었나 보군요.
        • 문제의 외재화를 통해 사람으로 하여금 문제가 모든 것을 표현하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함으로써 그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희망을 줄 수 있음
        • 시각적 외재화 활동
          • 문제에 이름 붙이기, 고무찰흙으로 문제 모습 형상화하기, 문제 관찰일지 작성 등
      • 3단계 : 문제의 내력과 영향력 탐색
        • 입장지도를 통해 문제의 내력과 영향력 평가
          • 입장지도는 상담자가 상담 중 택할 수 있는 질문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질문 지침으로 이름 붙이기, 영향력 찾아보기, 영향력 평가하기, 입장 취하기의 4단계
        • 문제가 처음 발생한 시기, 더 나빠지거나 좋아졌는지 경과, 문제가 원하는 것, 문제의 전략 등 문제 내력 탐색
        • 문제의 영향력 탐색
          • 내담자의 가정, 학교, 친구 관계, 스스로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등 문제의 영향력 탐색
          • 문제의 영향력이 부정적인지, 긍정적인지 스스로 판단하게 하며 앞으로 문제와의 관계를 어떻게 만들어 나갈지 선택하도록 돕기
      • 4단계 : 독특한 결과(예외적 경험)의 탐색
        • 문제 이야기와 상반되는 독특한 성과 찾아내기(예외적 경험 주목)
          • 이야기 속에 빠진 사건과 행위와 사고방식을 찾아내므로 새로운 대안으로써의 삶의 이야기를 써 가는 작업을 가능하게 해 줌
          • 남편에 대한 분노가 치밀어 오를 때(당신을 지배하려 할 때)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했던 때를 기억할 수 있나요?
          •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었나요?
        • 삶의 지배적인 이야기 안에 숨겨진 대안적 이야기 찾도록 질문
          • 당신은 문제가 당신의 생각에 영향을 주지 않았던 어떤 짧은 순간을 생각해 낼 수 있나요?
          • 문제에 의해 지배 받지 않았던 삶의 어떤 순간이 있었나요?
        • 특별한 자원과 잊혀진 자신의 능력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는 믿음을 발전시켜 나가야 함
      • 5단계 : 대안적 이야기 만들기
        • 지배적 이야기에 가려져 있던 독특한 결과들이 우연한 일회성 사건이 아니며 비슷하거나 그것을 가능하게 해준 이전의 다른 사건들과 연결되어 의미를 가진 이야기라고 엮는 과정
        • 행위영역의 질문과 정체성 영역의 질문 사용
        • 주요 활동
          • 문학작품 이야기에서 대안적 이야기를 찾는 활동으로 대안적 이야기 찾는 연습 및 문제 매뉴얼을 만들며 문제와의 대화 시도
      • 6단계 : 대안적 정체성 굳히기
        • 새로운 이야기의 실행에 청중 역할 초대
        • ‘회원 재구성 대화’를 통해 내담자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준 사람을 찾아내 그 사람의 눈으로 본 내담자의 정체성을 밝히고 그것을 새로운 이야기 안에 넣어두기
        • 인정의식 활용
          • 외부 증인이라는 청중이 내담자의 대안적 이야기를 목격하고 그 이야기를 인증하고 널리 알리도록 기여
    • 2) 이야기 치료의 주요 기법
      • 재진술을 통한 이야기의 풍부화
        • 진술과 재진술, 그리고 재진술에 대한 재진술이 긍정적 자아정체감에 대한 결론을내릴 수 있도록 돕기
          • (예) 5명의 가족 중 3명이 면담하고 2명이 듣고, 이후 2명이 들은 내용을 재진술하고, 나머지 3명이 들은 내용을 다시 재진술
        • 같은 사건이라도 다양한 방식으로 이야기됨을 경험하고 사고의 전환 촉진
      • 은유의 치료적 기능
        • 이야기를 끌어낼 수 있는 원초적 자원을 공급해주고 내담자의 심층부의 이야기를 변화시킬 수 있는 특별한 힘을 발휘하기도 함
          • 도전에 부딪힐 때
            • 물에 빠져 허우적거리고 있다 VS 성공의 사다리를 오르고 있다
          • 고난이 닥칠 때
            • 추락의 길 VS 인생의 항해
        •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의사소통을 활발하게 하고 협력적 관계 촉진
        • 상담자는 내담자의 독특한 은유를 사용함으로써 내담자의 언어세계와 주관적 경험 이해
        •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확장시키며 막연한 감정을 언어적으로 표현
      • 상담에서 이야기를 끌어들이는 방식
        • 어떤 등장인물이 가장 좋은가?
        • 그 사람은 문제 해결을 위해 무엇을 했는가?
        • 누가 문제 해결에 가장 도움이 되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가?
        • 만약 네가 같은 입장이면 무엇을 했을까?
        • 그 밖에 어떤 것이 도움이 될까?
        • 모든 일이 잘 해결되었을 때 주인공이 어떻게 느꼈을까?
      • 치료적 이야기 찾을 때 고려할 문제
        • 대상의 연령 고려
          • 유아 : 산타클로스나 동화 속 인물
          • 초등 저학년 : 동물 이야기
          • 초등 고학년 : 만화나 게임 주인공 등
        • 성별 및 개성, 문화 고려
        • 대안적 이야기를 찾을 수 있는 작품
      • 내담자의 자원과 가능성 탐색 질문
        • 어떤 일을 가장 즐기고 재미있어 하는가?
        • 언제 행복하다고 느끼는가?
        • 어떤 취미 활동을 즐기는가?
        • 어떤 운동을 좋아하는가?
        • 어떤 책과 영화를 좋아하는가?
        • 누구와 가장 친한가?
      • 이야기를 역할극으로 표현하기
        • 성공적 대처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역할 모델 찾기
        • 배역을 정해 줄 때 기대하는 결과에 이르도록 문제를 해결해 가는 역을 맡기는 것이 중요
        • 역할극 이후 이야기가 끝나는 지점과 결과 찾기
        • 주인공이 결과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 탐색
        • 이야기의 위기와 갈등 시작 지점 찾기
        • 이야기가 주는 메시지와 가장 비슷한 인물 찾기
참고 영상

https://youtu.be/4GLsvudSrx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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