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1. 이야기 치료의 이해
- 1) 이야기 치료의 전제
- 이야기치료는 인간을 개인의 서사를 지닌 서사적 존재로 보며 사람들은 자기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말하고 싶은 욕구를 지님
- 이야기는 치유적 힘을 지니고 있으며 사람들은 이야기를 할 때 감정의 구속에서 억압된 사건에서 자유를 얻음
- 이야기가 삶에서 이런 역할을 할 수 없을 때 병들게 되고 삶의 목적과 의미 상실
- 2) 이야기 치료의 개념
- 이야기치료는 치료사가 내담자의 은유적 이야기나 일상생활 사건에 관한 이야기에 반응하는 의사소통 과정에서 내담자가 자신과 문제를 분리하여 대안적인 이야기를 개발함으로써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재구성하는 심리 치료 기법
- 이야기치료는 자신과 자신의 삶에 대해 잘못되고 왜곡되게 쓴 이야기를 다시 새로운 이야기로 써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작업
- 3) 이야기 치료의 기본 가정
- 사람들은 저마다 자기 삶의 전문가이며 상담자는 내담자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촉진자로서 역할
- 사람들은 자신의 서사의 주인공으로 그 각본은 얼마든지 개인이 바꿀 수 있음
- 내담자는 문제가 되는 핵심 이야기로 사건을 해석하며 문제 이야기를 구성하는 경향 때문에 그 문제 사건과 반대되는 창조적이고 긍정적 사건이 가려짐
- 한 사람의 삶에서 문제의 영향력은 100%를 차지하지 못하며 이것은 지배적 문제 이야기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대안적 이야기 개발의 이론적 기초가 됨
- 4) 이야기 치료의 특징
- 이야기치료에서는 사람을 문제로 보는 것이 아니라 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문제로 삼음
- 이야기는 인간의 시간적 경험이며 자신에게 일어난 모든 일을 이야기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시간 속에서 경험한 다양한 사건을 의미있게 배열한 것
- 관점에 따라 다르게 엮을 수 있음
- 이야기 세계에서 중요한 질문은 ‘그 의미는 무엇인가?’라는 해석 중요
- 해석은 어떻게 사람들이 자기의 경험을 이해하고 그 경험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를 말함
- 1) 이야기 치료의 전제
- 2. 이야기 치료의 과정과 기법
- 1) 이야기 치료의 기본 과정
- 1단계 : 지배적 이야기 탐색
- 지배적 이야기는 내담자 문제를 중심으로 내담자의 현실에서 굳혀간 삶의 주제
- 형성된 지배적 이야기는 내담자의 삶을 결정하는 힘이 있어 계속해서 그 이야기에 맞는 사건을 골라내고 선택하게 함
- 빈약한 서술
- 2단계 : 문제의 외재화
- 내담자가 문제를 가진 것이 아니라 문제가 내담자를 괴롭힌다는 ‘표출대화’를 통해 문제를 객관화하거나 의인화
- 사람보다는 문제를 객관화시키는 대화로 구성되며 문제에 의해 지배되는 이야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문제를 의인화시킴
- 남편이 거짓말을 해서 당신이 괴롭군요.
- 남편의 거짓말이 두 사람 사이에 갈등을 일으키게 만들었나 보군요.
- 문제의 외재화를 통해 사람으로 하여금 문제가 모든 것을 표현하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함으로써 그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희망을 줄 수 있음
- 시각적 외재화 활동
- 문제에 이름 붙이기, 고무찰흙으로 문제 모습 형상화하기, 문제 관찰일지 작성 등
- 3단계 : 문제의 내력과 영향력 탐색
- 입장지도를 통해 문제의 내력과 영향력 평가
- 입장지도는 상담자가 상담 중 택할 수 있는 질문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질문 지침으로 이름 붙이기, 영향력 찾아보기, 영향력 평가하기, 입장 취하기의 4단계
- 문제가 처음 발생한 시기, 더 나빠지거나 좋아졌는지 경과, 문제가 원하는 것, 문제의 전략 등 문제 내력 탐색
- 문제의 영향력 탐색
- 내담자의 가정, 학교, 친구 관계, 스스로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등 문제의 영향력 탐색
- 문제의 영향력이 부정적인지, 긍정적인지 스스로 판단하게 하며 앞으로 문제와의 관계를 어떻게 만들어 나갈지 선택하도록 돕기
- 입장지도를 통해 문제의 내력과 영향력 평가
- 4단계 : 독특한 결과(예외적 경험)의 탐색
- 문제 이야기와 상반되는 독특한 성과 찾아내기(예외적 경험 주목)
- 이야기 속에 빠진 사건과 행위와 사고방식을 찾아내므로 새로운 대안으로써의 삶의 이야기를 써 가는 작업을 가능하게 해 줌
- 남편에 대한 분노가 치밀어 오를 때(당신을 지배하려 할 때)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했던 때를 기억할 수 있나요?
-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었나요?
- 삶의 지배적인 이야기 안에 숨겨진 대안적 이야기 찾도록 질문
- 당신은 문제가 당신의 생각에 영향을 주지 않았던 어떤 짧은 순간을 생각해 낼 수 있나요?
- 문제에 의해 지배 받지 않았던 삶의 어떤 순간이 있었나요?
- 특별한 자원과 잊혀진 자신의 능력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는 믿음을 발전시켜 나가야 함
- 문제 이야기와 상반되는 독특한 성과 찾아내기(예외적 경험 주목)
- 5단계 : 대안적 이야기 만들기
- 지배적 이야기에 가려져 있던 독특한 결과들이 우연한 일회성 사건이 아니며 비슷하거나 그것을 가능하게 해준 이전의 다른 사건들과 연결되어 의미를 가진 이야기라고 엮는 과정
- 행위영역의 질문과 정체성 영역의 질문 사용
- 주요 활동
- 문학작품 이야기에서 대안적 이야기를 찾는 활동으로 대안적 이야기 찾는 연습 및 문제 매뉴얼을 만들며 문제와의 대화 시도
- 6단계 : 대안적 정체성 굳히기
- 새로운 이야기의 실행에 청중 역할 초대
- ‘회원 재구성 대화’를 통해 내담자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준 사람을 찾아내 그 사람의 눈으로 본 내담자의 정체성을 밝히고 그것을 새로운 이야기 안에 넣어두기
- 인정의식 활용
- 외부 증인이라는 청중이 내담자의 대안적 이야기를 목격하고 그 이야기를 인증하고 널리 알리도록 기여
- 1단계 : 지배적 이야기 탐색
- 2) 이야기 치료의 주요 기법
- 재진술을 통한 이야기의 풍부화
- 진술과 재진술, 그리고 재진술에 대한 재진술이 긍정적 자아정체감에 대한 결론을내릴 수 있도록 돕기
- (예) 5명의 가족 중 3명이 면담하고 2명이 듣고, 이후 2명이 들은 내용을 재진술하고, 나머지 3명이 들은 내용을 다시 재진술
- 같은 사건이라도 다양한 방식으로 이야기됨을 경험하고 사고의 전환 촉진
- 진술과 재진술, 그리고 재진술에 대한 재진술이 긍정적 자아정체감에 대한 결론을내릴 수 있도록 돕기
- 은유의 치료적 기능
- 이야기를 끌어낼 수 있는 원초적 자원을 공급해주고 내담자의 심층부의 이야기를 변화시킬 수 있는 특별한 힘을 발휘하기도 함
- 도전에 부딪힐 때
- 물에 빠져 허우적거리고 있다 VS 성공의 사다리를 오르고 있다
- 고난이 닥칠 때
- 추락의 길 VS 인생의 항해
- 도전에 부딪힐 때
-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의사소통을 활발하게 하고 협력적 관계 촉진
- 상담자는 내담자의 독특한 은유를 사용함으로써 내담자의 언어세계와 주관적 경험 이해
-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확장시키며 막연한 감정을 언어적으로 표현
- 이야기를 끌어낼 수 있는 원초적 자원을 공급해주고 내담자의 심층부의 이야기를 변화시킬 수 있는 특별한 힘을 발휘하기도 함
- 상담에서 이야기를 끌어들이는 방식
- 어떤 등장인물이 가장 좋은가?
- 그 사람은 문제 해결을 위해 무엇을 했는가?
- 누가 문제 해결에 가장 도움이 되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가?
- 만약 네가 같은 입장이면 무엇을 했을까?
- 그 밖에 어떤 것이 도움이 될까?
- 모든 일이 잘 해결되었을 때 주인공이 어떻게 느꼈을까?
- 치료적 이야기 찾을 때 고려할 문제
- 대상의 연령 고려
- 유아 : 산타클로스나 동화 속 인물
- 초등 저학년 : 동물 이야기
- 초등 고학년 : 만화나 게임 주인공 등
- 성별 및 개성, 문화 고려
- 대안적 이야기를 찾을 수 있는 작품
- 대상의 연령 고려
- 내담자의 자원과 가능성 탐색 질문
- 어떤 일을 가장 즐기고 재미있어 하는가?
- 언제 행복하다고 느끼는가?
- 어떤 취미 활동을 즐기는가?
- 어떤 운동을 좋아하는가?
- 어떤 책과 영화를 좋아하는가?
- 누구와 가장 친한가?
- 이야기를 역할극으로 표현하기
- 성공적 대처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역할 모델 찾기
- 배역을 정해 줄 때 기대하는 결과에 이르도록 문제를 해결해 가는 역을 맡기는 것이 중요
- 역할극 이후 이야기가 끝나는 지점과 결과 찾기
- 주인공이 결과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 탐색
- 이야기의 위기와 갈등 시작 지점 찾기
- 이야기가 주는 메시지와 가장 비슷한 인물 찾기
- 재진술을 통한 이야기의 풍부화
- 1) 이야기 치료의 기본 과정
참고 영상
728x90
반응형
LIST
'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 > 독서 지도사 입문 강의(수요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14강 상담 기법의 이해 (0) | 2023.02.22 |
---|---|
13강 치료적 글쓰기와 저널 기법 (0) | 2023.02.22 |
11강 시 치료의 이해 (0) | 2023.02.20 |
10강 문학심리상담의 발문 기법 2 (0) | 2023.02.19 |
9강 문학심리상담의 발문 기법 1 (1) | 2023.02.18 |
반응형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하브루타 지도사
- 파워포인트
- 친절한 승민쌤
- 영상 편집
- 심리상담사
- 심리분석사
- MBTI
- 입문 과정
- 가족심리상담사
- 한글 엑셀
- KWLC
- 학습진로상담사
- 분노조절상담사
- 입문 강의
- Base Camp
- 미술심리상담사
- 독서 지도사
- 기본 강의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 제작
- 기본 과정
- 글쓰기
- 도형심리상담사
- itq
- 독서심리상담사
- 문학심리상담사
- 기출문제 풀이
- 자격대비
- 아래 한글
- 새벽독서
- 새깨독 1기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