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1. 문학심리상담의 발문 이해
  • 2. 문학심리상담의 발문 유형
    • 1) (치료적) 심리 역동에 기초한 발문
    • 2) 텍스트 중심 발문
      • 원문적 생각, 해석적 생각, 비평적 생각, 창의적 생각을 촉진하는 발문으로 구별
        • 원문적 질문 촉진 발문은 본문 내용 이해를 위한 발문
          • 본문 내용 이해를 위한 발문으로 작품의 내용상 특정한 사항들을 기억하도록 도와주는 문답
          • 인물, 사건, 배경에 관한 발문
          • 심리역동에 기초한 발문 중 동일시 촉진 발문 해당
          • (예시) 문학작품 ‘어린 왕자(생텍쥐페리)’
            • 인물 : 어린 왕자에게는 어떤 습관이 있습니까? 어린 왕자의 성격을 묘사해 보세요.
            • 사건 : 어린 왕자가 별을 떠나 돌아오는 과정을 요약해 보세요.
            • 배경 : 어린 왕자가 살고 있는 별에 대해 묘사해 보세요.
        • 해석적인 질문 촉진 발문은 텍스트의 행간을 읽어내도록 촉진하는 발문으로 주로 “왜”나 “어떻게”에 관련으로 동일시의 발문 활용
          • 작품 속의 인물들의 행동과 말, 관계, 사건 등을 맥락 속에서 짚어보는 발문
          • 해석적인 질문 촉진 발문은 텍스트의 행간을 읽어내도록 촉진하는 발문으로 주로 “왜”나 “어떻게”에 관련으로 동일시의 발문 활용
          • 심리역동에 기초한 발문 가운데 카타르시스를 촉진하는 발문 해당
          • (예시) 문학작품 ‘어린 왕자(생텍쥐페리)’
            • 어린 왕자가 떠났을 때 장미의 심정은 어땠을까요?
            • 어린 왕자는 왜 장미를 떠났을까요?
        • 비평적 생각촉진 발문은 등장 인물들의 문제 해결 방법, 관계 방식 등 평가
          • 등장인물들의 행동이나 습관, 동기, 문제 해결책, 관계방식 등을 평가하고 효과성을 따져보는 발문
          • 내담자(독자)가 자기들이 읽은 것을 판단하고 평가할 수 있게 고무하는 문답으로 독자 자신의 가치판단과 창의성이 개입
          • 심리 역동에 기초한 발문 중 통찰을 촉진하는 발문 해당
          • (예시) 문학작품 ‘어린 왕자(생텍쥐페리)’
            • 어린 왕자가 장미를 사랑하는 방법은 무엇이었나요?
            • 그것이 효과적일 때와 비효과적인 때는 어떤 때일까요?
        • 창의적 생각 촉진 발문은 작품을 읽고 분석 후 내담자가 자신의 삶에 창의적으로 적용하는 단계의 질문
          • 앞 단계들을 거치며 분석한 본문을 근거로 하여 깨달은 것들을 자신에게 적용하고 표현하는 단계
          • 카타르시스 촉진 발문 또는 문제해결을 돕기 위해 통찰발문 활용 가능
          • 내담자의 정서적, 지적, 의지적, 행동적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촉진적 발문
          • 연극, 이야기, 시, 토론 등을 통하여 보다 높은 수준의 창의성을 고무하는 문답들로 실제적인 상호작용 활동 가운데 이루어지는 문답
          • (예시 ) 문학작품 ‘어린 왕자(생텍쥐페리)’
            • 어린 왕자가 지구에서 장미의 관계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인가요?
            • 어린 왕자가 다시 자신의 별로 돌아가 장미를 만나면 무슨 이야기를 할까요?
    • 3) 텍스트와 독자의 관계 중심 발문
      • 내담자가 텍스트와 상호 작용하는 단계에따라 발문들을 재배열
        • 인식
          • 인식은 내담자가 텍스트에 있는 이야기에 감응되는 현상
          • 텍스트에 등장하는 인물과 사건, 배경을 중심으로 질문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내담자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도록 질문의 방향을 전환
          • 텍스트 수준의 동일시 발문과 내담자 수준의 동일시 발문, 텍스트 수준의 카타르시스 발문과 내담자 수준의 동일시 발문 기법 활용
          • (예시) 문학작품 ‘어린 왕자(생텍쥐페리)’
            • 어린 왕자가 방문한 별들은 어디였나요?
        • 고찰
          • 이야기의 안쪽을 들여다보는 적극적인 독서 행위를 돕는 발문
          • 누가 누구에게 어떤 관계에서 말을 하는지, 시간과 공간, 시대적 배경 속에서 작품을 해석하는 행위
          • 상담자의 깊이 있는 질문이 내담자에게 작품을 새롭게 보고 통찰을 주는 촉매가 될 수 있음
          • 심리 역동에 기초한 발문 중 통찰 촉진 발문이나 본문 이해의 수준에 기초한 발문 유형 중 비평적 사고와 해석적 사고 촉진 발문 활용
          • (예시) 문학작품 ‘어린 왕자(생텍쥐페리)’
            • 장미에게 어린 왕자는 어떤 존재였을까요?
            • 어린 왕자에게 장미는 어떤 존재였을까요?
        • 병치
          • 고찰의 단계를 통해서 얻게 된 새로운 인상을 첫 인식과 대조해 보도록 촉진
            • 독자가 작품을 읽을 때 처음에 감지한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과 작품을 심사숙고하면서 추가적으로 얻게 된 인상을 나란히 비교
          • 텍스트 수준에서 등장인물들의 태도나 습관, 행동, 문제를 대처하는 전략 등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거기에 자신의 것을 대조하여 평가
          • 심리역동에 기초한 발문 유형 중 통찰을 촉진하는 발문 활용
          • (예시) 문학작품 ‘어린 왕자(생텍쥐페리)’
            • 지금까지 토론을 통해서 당신 자신의 감정, 행동패턴, 습관, 상황에 대한 새로운 깨달음이 있었습니까
            • 그것에 대해서 지금 어떤 느낌이나 생각을 하십니까?
        • 자기적용
          • 새로 깨달은 통찰들을 자신의 인격과 삶에 통합해 내는 작업
          • 글쓰기, 음악이나 미술, 역할극, 공작활동 등 다양한 매체들과 결합시키면 효과적임
          • (예시) 문학작품 ‘어린 왕자(생텍쥐페리)’
            • 패러디 역할극
            • ‘장미꽃에 물주기’에 해당하는 노력 10가지 적어보기
            • ’나의 장미’ 그림 그리기 /식물 가꾸기
            • 시 쓰기/편지 쓰기 등
    • 4) 발문의 활용
      • 참여자의 연령 및 특성과 문제를 고려하여 적절한 발문 유형 선택
      • 발문 토의 과정 후 연결되는 미술, 연극, 글쓰기 활동 등을 통해 치료 효과 극대화
      • 발문 연습을 통해 상담자의 통찰력과 발문 능력 향상
참고 영상

https://youtu.be/-RaZDyC5bAk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