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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문학심리상담의 일반적 절차
    • 1) 접수 면접 및 면담
      • 초기 상담관계의 형성 및 준비
        • 내담자를 만날 때 첫 과제는 신뢰감을 바탕으로 한 ‘상담관계’ 형성
        • 기법 적용보다 수용적이고 온화한 태도로 관심 표현
        • 내담자가 자신의 관심사를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편안하고 수용적인 분위기 조성
      • 탐색할 내용
        • 내담자 인적 사항
        • 내담자가 호소하는 주요 문제
        • 내담자 문제의 발달과정
        • 가족관계 및 성장배경
        • 내담자 행동 특성 및 현재 상태에 대한 평가
      • 내담자 요인평가
        • 신체적 평가
        • 심리적 평가
        • 지적 기능 및 발달 수준의 평가
        • 정서적 상태의 평가
        • 자아개념
        • 대인관계 특성
        • cf. 필요 시 심리검사 실시
    • 2) 목표 설정 및 프로그램 계획
      • 내담자 문제 평가
      • 목표와 전략, 기간 설정
      • 문학(독서)치료 프로그램 계획
        • 회기별 필요한 자료 선정 및 활동 계획 수립
    • 3) 프로그램 실시 및 보완
      • 프로그램을 통한 내담자 치료 실시
      • 필요 시 회기별 세부목표 및 선정자료, 활동 등 수정 및 보완
    • 4) 평가 및 추수상담
      • 상담 종료 후 프로그램 평가 받기
      • 상담 후에도 내담자가 잘 적응하며 있는지 확인
      • 필요 시 상담을 다시 진행할 수 있음
  • 2. 문학심리상담의 단계
    • 1) Doll&Doll의 단계
      • 준비 단계
        • 내담자의 신뢰관계 형성
        • 내담자의 문제 명료화하여 문제의 정도와 특성 파악
        • 필요한 경우 심리검사 등 부가적 평가 실시
      • 자료 선택
        • 내담자의 관심과 수준에 맞는 양질의 책 선택
        • 준비단계에서 밝혀진 내담자의 문제의 성격에 적합한 책
        • 내담자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을 제공하는 책 선택
      • 자료 제시
        • 내담자의 흥미를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자료 제시
        • 참여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계획된 활동을 중간에 끼워 넣을 수 있음
        • 책에 대해 정서적으로 건강하지 않은 반응을 보이면 조정하고 완화
      • 이해 돕기
        • 책의 주요 등장인물이나 문제를 탐구하게 함
        • 등장인물들이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이끄는 동기에 특히 관심을 갖도록 돕기
        • 책에서 시도되는 문제들과 해결책, 그 외 다른 해결책의 과정을 찾아내도록 돕기
        • 책의 등장인물이 지닌 문제와 내담자가 지닌 문제 사이의 비슷한 점을 볼 수 있도록 돕기
      • 추후 활동과 평가
        • 내담자가 위의 읽기 단계를 통해 깨달은 바를 실제 행동에 옮길 수 있도록 격려하기
        • 내담자가 성공 가능한 합리적인 계획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기
        • 자신이 결심한 바를 실제 행동에 옮겼는지 모니터링 하기
        • 행동 계획의 효과를 보기 위해 필요한 만큼 자주 바꾸고 재시도하기
    • 2) 하인즈&하인즈 베리의 단계
      • 인식
        • 인식은 독서자료에 내포되어 있는 의미를 내담자가 지각하는 것으로 인식반응은 자연스럽게 유발
        •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인물과 사건, 배경들에 대한 주목으로부터 자신의 모습으로 시각을 돌리는 행위
        • 인식반응의 방식은 각각 다르게 나타나며 문학자료의 도움, 혹은 집단 내 다른 구성원의 의견에 자극 받을 수도 있음
        • 때로 한 사람이 열 권의 책을 읽는 것보다 한권의 책을 읽고 열 사람이 나누는 것이 훨씬 효과적
        • 인식반응은 대화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자료는 토의를 시작하는 촉매로서 중요
          • 작품에 관해 의견을 나누는 대화가 실질적 촉매 역할
        • 문학심리상담에서 자료가 정화를 유발시키는 중요요인이지만 궁극적으로 내담자가 작품에 반응을 책임감 있게 표출해 주어야 가능
      • 고찰
        • 고찰은 독자가 인식한 감정에 대한 반응이 실 제로 그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지 탐색하는 과정으로 인식단계가 강화된 것
        • 인식 단계의 독서가 어느 정도 수동적이고 작품이 나에게 다가오도록 허용하는 읽기라면 고찰의 단계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탐구활동
        • 문학심리상담사의 깊이 있는 질문이 고찰이 일어나도록 촉진
        • 발문기법을 통해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에 대해 탐색
          • 마지막으로 ‘왜’라는 질문을 통해 자신이 왜 그런 느낌을 갖는지, 그런 반응을 보이는지 생각하게 됨
        • 치료자는 작품을 토의할 때 문제 영역을 정확하고 바르게 분석하며 내담자에 대한 감정이입을 선행해야 함
        • 내담자의 마음에 자신의 초기 반응에 대한 추가적인 인상이 생겨나기를 기대
      • 병치
        • 내담자가 대상이나 경험에 대한 두 가지 인상을 나란히 놓고 비교 및 대조하는 것을 병치라고 함
        • 내담자가 작품에 대한 자신의 인식(반응)을 고찰하게 되면 그 주제에 대한 추가적인 인상이 생겨나는데 이는 내담자가 처음의 반응에 수정과 변화를 가져오는 요인
        • 추가적 인상은 상담자의 심도 있는 질문, 다른 참여자들의 반응을 들고 깊이 생각해 봄으로써 형성
        • 참여자가 독서치료 과정에서 새롭게 일어나는 인상에 비추어 처음에 가졌던 반응을 돌이켜보게 되는데 예전의 것과 비교하여 그 안의 문제를 더 깊이 고찰할 기회를 가짐
        • 문학심리상담은 외부자극과 이전에 고수하던 태도나 감정 간에 새로운 연관을 찾도록 격려하는 환경을 제공하고 외부 자극 그 자체를 제공
        • 자신의 가치, 상황, 개념, 태도, 느낌, 습관, 관계 등 포함
      • 자기 적용
        • 문학심리상담은 평가와 통합의 과정을 통해 완성
          • 평가가 인식하고 고찰하여 병치를 이끌어 내는 과정이라면 통합은 자기적용의 과정을 의미
        • 작품을 통해 인식되고 고찰되고 병치되었던 문제를 자신의 문제에 적용하여 현실에서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것
    • 3) 변학수의 단계
      • 도입 단계(상징화 단계)
        • 참여 배경, 자기 소개, 불안감 및 바라는 점 등 확인
        • 문학 자료를 읽거나 글 쓰게 하고 일주일 후 개별 면담 및 집단에서 나누기 활동
        • 음악, 영화 등 자료 활용 가능
      • 작업 단계
        • 문학 자료를 읽거나 듣고 가장 인상 깊은 내용 물어보며 대화 시도
        • 영화나 연극, 그림 등 보여주거나 이야기 들려주며 주의 환기
        • 무엇인가 표현하도록 유도
          • 탑 다운 접근법 : 문학 작품을 토대로 자신의 이야기를 써 내려가는 것
          • 바텀 업 접근법 : 자신의 산문적 이야기를 토대로 시나 동화 같은 상징적 이야기 만들기
      • 통합 단계
        • 문학작품에 대한 최초의 인식과 이후의 인식 비교 등
        •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
          • 미술, 음악 등 통한 은유와 상징 등 포함
      • 새 방향 설정 단계
        • 지금까지 힘들게 했던 감정, 적개심, 욕망 등이 빠져 나간 자리를 채울 수 있는 새로운 방향 설정 및 계획 수립
          • 필요 시 부모, 의사 등 협의
    • 4) 이금희&장만식의 단계
      • 진단과 평가 단계
        • 심리 검사 등을 통해 심리·정신적 건강 상태 점검
        • 내담자 심리평가 및 상담
        • 내담자와의 친밀감 형성
      • 자신에 대해 다시 이해 및 재발견
        • 사랑의 체험 과정
        • 정서적 체험 과정
          • 문학 작품을 통한 활동과 체험에서의 감정 활성화
        • 자아존중감 회복
        • 내적 힘을 회복하는 과정
          • 강점 찾기, 단점의 강점화, 자신감 회복
      • 이전 삶에 대한 재인식
        • 표현 및 직면의 과정
          • 자신의 내면의 상처들과 만나는 과정
          • 두려움, 고통, 창피함 등 용기 있게 직면
        • 대상화 및 성찰
          • 자신의 내면의 상처들과 대화 및 성찰
        • 일반화
          • 내담자의 갈등과 문제적 상황으로 인한 상처가 자신만의 것이 아니라는 것 인식
          • 성장과 발달 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
      • 이전 삶에 대한 통합
        • 명료화
          • 자신의 갈등과 문제 상황 대상화하여 직면
        • 이해와 수용의 과정
          • 자신의 갈등과 문제 상황 성찰 및 이해를 통해 긍정적, 부정적 삶 모두 받아들이는 과정
        • 용서와 화해의 과정
          • 자신의 긍정적, 부정적 삶 모두 자신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선물임을 인식하고 용서 및 화해
        • 감사
          • 자신의 삶을 둘러싼 모든 것에 감사
      • 새로운 삶에 대한 모색
        • 자신의 새롭게 변화된 신념을 바탕으로 새로운 삶을 설계하는 과정
        • 새로운 삶에 대한 다짐과 계획
        • 희망과 용기 고취의 과정
      • 종결 및 추수상담
        • 내담자가 새로운 삶에 대한 계획을 실천하는 과정을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과정
        • 지속적인 격려와 지지의 과정
          • 내담자가 새로운 삶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는 과정에서 희망과 용기를 북돋는 과정
참고 영상

https://youtu.be/VnzqPnoEt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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