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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문학치료 이론
    • 1) 문학심리상담과 문학
      • 문학과 인간의 삶
        • 인간은 문학적 존재이며 인간의 삶이 곧 문학
          • 인간은 이야기 속에서 태어나고 살아가다 생을 마감하면서 이야기를 끝맺음
        • 문학은 인간을 문학적 존재로서 문학 속에서 살게 하고 문학으로써 서로에게 긍정적 영향을 주어 스스로 인격적 성숙에 이르게 하고 세계와의 관계와 의미에 대해 통찰할 수 있도록 함
    • 2) 문학치료와 독자반응이론
      • 독자반응이론
        • 독자는 독서 체험의 과정을 거쳐 단순히 작품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독특한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해석하고 반응을 이끌어 냄으로써 텍스트의 의미 구조를 새롭게 형성
        • 독자는 수동적 이해자가 아니라 능동적 참여자
          • 텍스트는 하나지만 작품은 여러 개
          • 독자의 정서적 반응을 일으키는 심리적 독서 격려
      • 로젠블레트의 독자관점이론(1980년대)
        • 문학에 대한 독자의 반응 중시
        • 독자가 텍스트에 갖는 태도는 심미적 관점과 정보추출적 관점의 연속선상에 있음
          • 심미적 관점
            • 이야기와 관련된 자유로운 상상, 감정이입, 가상놀이가 가능
            • 단어가 주는 추상적 개념 뿐 아니라 그 대상이 불러일으키는 개인적 느낌, 아이디어, 태도 등의 광범위한 요소 경험
          • 정보추출적 관점
            • 독서의 산물에 관심을 두어 정보를 얻거나 문제의 논리적 해석과 행동 수행 등에 관심을 갖게 됨
            • 이야기에 대한 몰입보다는 이야기를 통해 교훈을 얻거나 해결책을 찾으려 하며 평가할 수 있는 지적 반응을 경험
      • 문학작품을 활용한 치료적 접근에서는 심미적 관점을 강조해야 함
        • 독자는 이야기의 세계에 몰입하여 개인적이고 자유로운 생각을 표현하게 되고 이것을 단서로 상담자는 독자의 문제에 접근하여 상담 진행
  • 2. 심리상담 이론
    •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 기본 가정
        • 심적결정론
          • 우연한 것으로 보이는 인간의 어떠한 행동도 특정 동기와 이유를 가지고 있음(어른의 행동은 이미 어린 시절의 경험에 의해 그 동기가 결정됨)
        • 무의식
          • 인간의 행동, 느낌, 사고의 원인은 대개 무의식에 잠재
          • 의식하는 것은 빙산의 일각
          • 의식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추동적인 자극과 흥분, 상상, 혹은 적개심, 수치스러운 체험 같은 것이 무의식으로 추방
          • 무의식은 일상생활에서 꿈, 실수, 실언, 농담, 위트, 백일몽, 환상, 전이, 방어, 저항, 다양한 심리신체적 증상, 신경증적 증상으로 나타남
        • 의식의 수준
      • 성격구조이론
        • 원초아(Id) : 심리적 에너지(리비도)의 원천
          • 본능적이고 무의식적
          • ‘쾌락의 원리’를 따르며 즉각적으로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비논리적, 맹목적으로 작용
        • 자아(ego) : 원초아의 본능과 현실세계 중재
          • ‘현실의 원리’에 따라 현실적, 논리적으로 사고 및 환경에 적응
          • 주관적 욕구와 외부의 현실을 구별하는 현실 검증 능력을 담당
        • 초자아 (superego) : 완전함, 이상적인 것 추구
          • 부모로부터 영향 받은 전통적 가치관과 사회적 이상이 자리함
          • ‘도덕적 원리’에 따라 원초아의 충동을 억제하며 자아의 현실 목표를 도덕적이고 이상적 목표로 유도하려 함
      • 방어 기제
        • 인간이 불안을 경험할 때 여러 가지 심리적 기제를 동원하여 자아를 보호하려고 하는 것
        • 방어기제는 반드시 부적응적인 것은 아니며, 오히려 인간의 생존과 발달을 위해 필요
          • 다만 더 이상 적합하지 않은 현재 상황에도 과거 특정 시점에서 불안을 극복하거나 피하기 위해 형성했던 방어기제를 경직되고 부적응적으로 사용할 때 문제가 되며 개선의 대상이 됨
        • 방어 기제의 종류
          • 부인(denial) : 가장 보편적
            • 의식하여 감당할 수 없는 생각, 욕구, 충동, 현실적 존재를 무의식적으로 부정하는 것
            • 예) 당뇨병 진단받고도 괜찮다며 병원 가기 거부
            • 예) 정말 외로우면서도 ‘외롭지 않다’고 주장
          • 억압(repression) : 가장 흔히 쓰는 방어로 의식에서 용납하기 힘든 생각, 욕망, 충동들을 무의식 속으로 눌러 넣어 버리는 것
            • 예) 죄의식, 창피, 자존심을 손상시켰던 경험들
          • 동일시(identification)
            • 중요한 인물들의 태도와 행동을 닮는 것
            • 예)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극복 과정 : 아버지와 동일시로 갈등 극복
          • 합리화(rationalization)
            • 인식하지 못한 동기에서 나온 행동을 지적으로 그럴듯하게 이치에 닿는 이유를 내세우는 것
            • 예) 여우와 신 포도
          • 투사 (projection)
            • 개인이 자신의 용납할 수 없는 감정이나 충동, 사고 등을 부당하게 타인의 탓으로 돌림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 스트레스를 처리
            • 예) 피해의식으로 사로 잡혀 불안에 떠는 사람, 타인에 대한 적대감 → 타인이 나에게 적대감 보인다고 함
          • 승화(sublimation)
            • 본능적 욕구나 참아내기 어려운 충동을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형태로 돌리는 것
            • 예) 운동하기, 봉사활동 열심히 하는 것
          • 유머(humor)
            • 갈등이나 스트레스 요인의 유쾌한 측면이나 역설적인 측면을 강조함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
      • 치료 개념
        • 전이
          • 과거의 의미 있는 대상과의 관계에서 일어났던 무의식적 소망과 기대 혹은 좌절 등이 현재 여기의 대상(예>분석가)과의 관계에서 활성화되면서 반복되는 현상
          • 내담자가 자신의 과거나 현재의 중요한 인물에 대해 가진 감정이 분석가에게 쉽게 투사되어 나타남
        • 해석
          • 내담자의 통찰을 이끌어 내기 위한 과정으로 직면 –명료화 – 해석 – 훈습의 과정을 거침
          • 직면 : 내담자를 어떤 특정 사실이나 체험과 대면
          • 명료화 : 직면한 사실이나 사건, 의미 등을 더 날카롭게 초점을 잡아서 명료화하는 것
          • 해석 : 좁은 의미의 해석
          • 훈습 : 분석 과정에서 해석된 것을 통합하고 저항 극복
    • 2) 문학심리상담의 장점
      • 문학심리상담에서의 활용
        • 참여자가 문학작품을 읽은 후 일어나는 동일시, 전이, 카타르시스, 통찰의 개념의 근거 제시
        • 문학작품은 인간의 억압된 정서의 상징적 표현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작품을 읽음으로써 독자가 카타르시스 경험
참고 영상

https://youtu.be/7erZUbkq_v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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