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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문학심리상담의 목적
- 조수아와 디메나의 견해
- 정보 제공
- 문제에 대한 토의 격려
- 통찰 증진
- 새로운 가치와 태도 나누기
- 다른 사람도 비슷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 인식
- 문제에 대한 현실적 해결책 제시
- 돌&돌의 견해
- 책을 읽는 참여자에 대한 통찰과 자기이해 증진
- 정서적인 카타르시스를 경험하기 위한 것
- 일상적으로 당면한 문제 해결을 도와주는 것
- 어떤 특별한 문제에 봉착했을 때 정보를 제공해 주기 위한 것
- 다른 사람에게 하는 행동이나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기 위한 것
- 다른 사람과의 효율적이고 만족스러운 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한 것
- 작품을 읽는 동안 즐거움을 주기 위한 것
- 하인즈와 하인즈 베리의 견해
- 1) 문학심리상담 자료, 자기의 삶에 대해 반응하는 능력 향상
- 주의를 집중할 초점 제공
- 생각하도록 하고 상상력을 자극하기
- 아름다움이 주는 자유롭게 하는 특성 경험하기
-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하기
- 2) 자신에 대한 이해 증진
- 단순한 반응들에 의해 자아를 확인
- 과거를 회상함으로써 자아를 확인
- 자신의 의견을 표현함으로써 자아 확인
- 3) 개인적인 대인관계를 명료화
- 참여자가 외부 현실과 관계를 맺도록 도와 줌
- 사회, 심리, 정서적 현실들과 관련시키기(실존적 문제에 직면하도록 도움)
- 4) 현실을 보는 견해를 넓혀 줌
- 1) 문학심리상담 자료, 자기의 삶에 대해 반응하는 능력 향상
- 조수아와 디메나의 견해
- 2. 문학심리상담의 치유원리
- 상담적 관점
- 1) 상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지금 여기'에서의 감정의 소통
- 2) 내담자와 치료적 관계 맺기
- 타인에게 깊이 이해받았다는 느낌, 타인이 나를 느꼈다는 생각이 들 때 치유 효과
- 상담자가 내담자의 경험을 조건없이 받아들일 때 내담자의 성장 촉진
- 독서행위론적 관점
- 1) 책을 읽는다는 것은 인간의 총체적 정신 능력 사용
- 감각적, 지각적, 연속적, 사고적, 학습적, 결합적, 정서적 측면이 함께 작용
-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글을 분석, 종합, 추론, 판단하며 정신 능력 사용
- 정신 능력 사용 과정에서 성숙해짐
- 1) 책을 읽는다는 것은 인간의 총체적 정신 능력 사용
- 쓰기행위론적 관점
- 1) 인지적, 정서적, 영적 영역의 탐구 가능
- 글쓰기를 통해서가 아니면 표현할 수 없는 요소들을 표현하게 함
- 2)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무엇인가를 페이지 위에 만들어 놓는 창조적 행위
- 자신감, 자기 가치, 삶에 대한 동기부여 등
- 3) 바람직한 의사소통 형태
- 자신과의 의사소통, 상담사 등 타인과의 의사소통 등
- 1) 인지적, 정서적, 영적 영역의 탐구 가능
- 두뇌생리학적 관점
- 1) 글렌 도만 박사는 읽기를 가르치는 것이 뇌 장애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음을 연구
- 인간의 감각경로(시각, 청각, 촉각) 및 운동 경로(운동, 말하기, 손을 사용하기)는 두뇌의 발달과 서로 밀접한 상관관계에 있음
- 1) 글렌 도만 박사는 읽기를 가르치는 것이 뇌 장애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음을 연구
- 정신분석적 관점
- 1) 동일시의 원리
- 동일시는 다른 사람에게 애정을 느껴 자기와 다른 사람과를 일체로 생각하도록 하는 자아의 자각과정(손정표)
- 작품 속 등장인물의 성격, 태도, 감정, 행동을 마치 자기 자신의 체험처럼 느끼고 그 태도와 감정, 행동을 자기 것으로 받아들여 그와 같은 감정을 증대시키는 무의식적 과정
- 2) 카타르시스(정화)의 원리
- 카타르시스란 대상자의 내면에 쌓여 있는 욕구 불만이나 심리적 갈등을 언어나 행동으로 표출시켜 충동적 정서나 소극적 감정을 발산
- 책 속 등장인물의 감정, 사고, 성격, 태도에 대한 감상을 문장이나 말로 표현하며 일어남
- 슬픔 정화, 감사 고백, 대리 만족 등
- 3) 통찰의 원리
- 카타르시스를 경험하면 부정적 감정에서 해방되어 통찰이 가능해짐
- 자신과 비슷한 문제에 봉착한 책 속 인물의 문제 해결과정을 보며 스스로 깨달음
- 1) 동일시의 원리
- 서사적 관점
- 1) 서사란 이야기를 기술하는 행위와 내용, 행위에 의해 쓰인 작품을 통칭하는 것으로 서사가 갖고 있는 치료의 힘을 발견하고 임상에 적용(이야기 치료)
- 2) 문학작품은 다양한 문제에 직면한 다양한 성격의 인물들이 있어 심리 정서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들에게 훌륭한 모델이 됨
- 3) 문학작품 속 인물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생산적이고 긍정적으로 구성해 가는지 관찰함으로써 자신의 이야기를 다시 쓸 수 있는 가능성 발견
- 상담적 관점
참고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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