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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라켓과 라켓 감정
    • 라켓은 각본에 따른 행동으로 자기도 모르게 환경을 조작하는 수단으로 사용되며 라켓 감정을 경험하게 함
    • 라켓 감정은 진정한 감정과 대비되는 개념으로서, 유년기 금지된 감정을 대신하여 대체된 감정으로 어린 시절 가족의 부추김으로 학습됨
    • 각본 행동을 할 때 필연적으로 갖게 되는 특정 감정으로, 실제로 느꼈거나 경험한 감정이 있지만 이를 감추거나 나타내지 않고 다른 감정으로 위장한 것
      • 대체된 감정, 거짓 감정, 위장된 감정
      • 어른으로서 문제 해결에 부적응적인 정서로 스트레스 상황에서 잘 일어남
      • 라켓 감정을 느낄 때마다 낡은 아동기의 전략 재연
      • (예시) 부모가 자신에게 무관심할 때 슬픈 감정이 생기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을 때 화를 내면 관심을 보임, 무관심하다고 느낄 때마다 화를 냄
  • 라켓 감정과 진정한 감정
    • C안의 어린 교수가 자신이 원하는 얻기 위한 방안으로 찾아낸 감정으로 아동기에 금지된 감정과 대체된 감정
    • 지금 여기에서 현재 순간에 적절한 감정을 느끼는 것이 진정한 감정이며 어릴 때 금지당하기 이전에 느꼈던 감정
    • 진정한 감정은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지만 라켓 감정은 상황을 미해결 사태로 그대로 남겨둠
      • 화 → 현재의 문제 해결
      • 슬픔 → 과거의 고통 극복에 도움
      • 겁 → 미래의 위험 예방
      • 기쁨
  • 라켓 티어링
    • 라켓 감정의 표현을 통해 스트로크를 얻으려는 수단으로 사용하는 교류 양식
    • 라켓 티어는 라켓 감정을 표현하여 이 감정에 대한 스트로크를 얻기 위해 타인을 교류에 끌어들이는 사람
    • 라켓티어링은 상보교류이지만 상대방이 원하는 스트로크를 주지 않거나 교차교류를 하면 중지가 됨
    • 라켓 티어링은 일종의 잡담(소일)로서 계속하다 보면 상보교류에서 게임으로 바뀌기 쉬움
  • 라켓 티어링 유형
    • 2개의 유형 모두 P와 C간의 상보교류가 일어남
    • <유형 1: I – a 예시>
      • 라켓티어 : 오늘 기분이 안 좋아.
      • 동료 : 무슨 일인데?
      • 라켓티어 : 남편이랑 크게 싸웠어.
      • 동료 : 아이고.. 속상하겠다.
    • <유형 1: I – b 예시>
      • 라켓티어 : 당신은 도움돼는 게 하나도 없어.
      • 남편: 뭐라고? 친구문제는 당신이 알아서 해.
      • 라켓티어: 그 친구가 시비거는데 내가 어떻게 해?
      • 남편 : 그건 그 친구한테 가서 따져.
    • <유형 2:Ⅱ-a예시>
      • 라켓티어 : 당신 위해 3시간 동안 요리했어요.
      • 남편 : 맛있게 먹었어요. 고마워.
      • 라켓티어 : 이거 하느라고 정말 힘들었어요.
      • 동료 : 고생했어요. 고마워요.
    • <유형 2:Ⅱ- b 예시>
      • 라켓티어 : 당신 오늘도 또 늦었어.
      • 남편 : 미안해. 여보
      • 라켓티어 : 미안하다고? 당신 대체 이번주에 몇번째야?
  • 스탬프
    • 라켓 감정을 경험할 때 감정을 표현하지 않고 저장하는 것을 스탬프를 모은다고 함
    • 스탬프를 모으는 이유는 스탬프를 모았다가 사용함으로써 각본 결말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
      • 예시) 오해 스탬프 → 다툼
        • 우울 스탬프 → 자살
        • 분노 스탬프 → 해고
참고 영상

https://youtu.be/Kg4xPKyaFx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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