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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각의 힘을 기른다
- 하브루타 → 통찰력 비판적 사고력
-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 답을 찾게함
- 수많은 토론은 결과적으로 비판적 사고력을 길러주기 때문
- '한 번 길을 잘못 찾는 것보다 열 번 길을 묻는 것이 낮다'
- 교육에서 중요한 것 → 사고 방법
- 질문이 핵심이다
유대인 | 한국인 |
오늘 선생님에게 무슨 질문을 했니? | 오늘 선생님 말씀 잘 들었니? |
선생님께 질문을 많이 해라 | 떠들지 말고 선생님 말씀 잘 들어라 |
많이 떠들고 오라는 의미 | 공부란 선생님 말을 잘 듣고 이해하는 것 |
- 질문을 중요시함
- 아버지가 자녀들의 선생님 역할을 함
- 어려서부터 스스로 질문을 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음
- 좋은 질문 → 생각을 날카롭게 함 → 토론이 제대로 이루어짐
- 의문을 가짐 → 질문이 늘어남 → 성장 동기가 부여됨
- 호기심을 자극하여 창의적인 사고의 틀을 형성함
- 유대인 부모가 질문의 내용을 물어보는 이유
- 스스로 생각하지 않으면 질문할 수 없음
- 질문을 하면 자연스럽게 생각하는 습관이 몸에 베게 됨
- 더 좋은 질문이 더 좋은 해답을 얻어냄
- 뇌가 긴장함과 동시에 호기심이 생기면서 좋은 해답을 만들어 냄
- 생각지 못했던 질문을 받고 놀람
- 호기심은 자발적으로 사람을 움직이게 하여 질문을 많이 하게 만듦
- 내용을 충분히 알게 한다
- 토론할 내용에 대해 집에서 충분하게 공부를 해옴
-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알게 됨
- 자신의 이론을 정교화 시킴
- 한 주제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익혀감
- 충분하게 공부해오지 않으면 적극적으로 토론하거나 논쟁에 끼어들기 어려움
- 둘씩 짝을 지어 토론을 하므로 누군가가 준비하지 않으면 토론이 이루어지지 않음
- 자기주도학습 가능
- 토론할 내용에 대해 집에서 충분하게 공부를 해옴
-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게 한다
- 유대인과 우리나라 교육의 가장 큰 차이 → 판단의 주체
- 유대인과 우리나라 교육의 가장 큰 차이 → 판단의 주체
한국 | 유대인 |
교사나 부모가 생각하고 판단해서 아이에게 가르칠 것을 결정함 |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고 결정하고 행동하도록 이끎 |
필요성을 모른 채 무조건 배우게 됨 | 부모는 자극과 격려 및 여건을 마련해 주는 역할 |
결국 듣고 외우기만 하는 공부가 됨 | 잘하는 것을 스스로 발견하여 지향하게 됨 |
- 상대의 눈을 보고, 대답을 모두 수용한다
-
- 말을 많이 하지 않고 학생의 말을 경청함
- 학생이 생각을 스스로 정리해내도록 질문을 던짐
- 스스로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도움
- 학생은 스스로 자신이 하는 말을 통해 결론에 이르도록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게 됨
-
- 구체적인 근거를 들어 칭찬한다
- 칭찬의 조건
- 구체성을 띄어야 하며, 진실한 것에 기초해야 함
- 학생의 실제적인 노력에 대한 칭찬을 해 주어야 함
- 노력에 대해 칭찬을 받은 학생을 어려운 과제에 대해 더욱 끈기 있게 매달리게 됨
- 칭찬의 조건
- 남과 다르게 생각하도록 격려한다
- 능력을 부여하는 교육으로 변하고 있음
- 답을 빨리 아는 것이 아닌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는 질문과 토론이 중심이 되어야 함
- 답을 빨리 아는 것이 아닌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는 질문과 토론이 중심이 되어야 함
- 능력을 부여하는 교육으로 변하고 있음
정답 | 해답 |
정해진 옳은 답 | 풀어낸 답 |
1개 | 다양함 |
맞고 틀림 | 최선책, 차선책 |
- 모르는 것은 스스로 찾아보게 한다
- 질문을 했을 때 그냥 정답만 알려주어서는 안 됨
- 다른 사람이 알려주는 것은 진정한 내 것이 되지 않음
- 학생이 질문을 하면 질문으로 답해 깊은 생각을 통해 스스로 답을 찾게 함
- 질문에 자기동기가 담겨 있기 때문
- 책을 찾아보거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답을 알게 함
- 행동 자체가 공부하는 방법이 될 수 있음
- 질문을 했을 때 그냥 정답만 알려주어서는 안 됨
- 쟁점을 만들어 토론과 논쟁으로 끌고 간다
-
- 마주보고 앉아 하브루타를 할 수 있는 책상 구조
- 큰 소리로 책을 읽고 서로에게 질문하고 답변함
- 상대방의 이야기를 집중해서 듣고, 논리와 사고에 집중함
- 자신의 논리를 펴고, 생각과 의견을 이야기함
-
- 하브루타의 기본 원리
- 1. 하브루타는 질문이 핵심이다.
- 아이에게 지시나 요구, 설명을 하기보다는 질문을 많이 하세요.
- 2. 틀린 답을 말해도 정답을 알려주지 않고 다시 질문으로 답한다.
- 3. 하브루타를 하기 전에 충분히 내용에 대해 알게 한다.
- 4. 아이가 생각하고 판단하고 결정하고 행동하게 한다.
- 5. 하브루타는 사고력 신장이 목적이다.
- 뭔가를 외워서 알게 하는 것보다 뇌를 자극해 사고력을 높여 안목과 통찰력, 비판적 사고력을 길러주는 것이 목적이다.
- 6. 질문하고 대화할 때는 집중해서 눈을 보고, 그 어떤 대답도 막지 않고 수용한다.
- 7. 대답에서 구체적인 근거를 들어 칭찬한다.
- 8. 남과 다르게 생각하도록 격려한다.
- 9. 모르는 것은 책을 다시 보거나 인터넷을 검색하는 등 스스로 찾아보게 한다.
- 10. 많은 내용을 하브루타 하기보다는 하나의 내용을 깊이 있고 길게 하브루타 하는 것이다.
- 11.다소 어려운 내용도 쉬운 용어를 사용하여 질문함으로써 스스로 생각하게 하는 것이 좋다.
- 12.모든 일상 속에서 하브루타를 하되 시간을 정해서 정기적으로 한다.
- 13.쟁점을 만들어 토론과 논쟁으로 끌고 가는 것이 뇌를 계발하는 방법이다.
- 14.꼭 가르쳐야 하는 원칙이나 가치관은 대화를 통해 분명하게 인지하도록 한다.
- 1. 하브루타는 질문이 핵심이다.
- 하브루타 기본원칙
- 1. 서로 눈을 마주보며 토론한다.
- 2. 서로의 말을 경청한다.
- 3. 모든 생각은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증거와 함께 제시한다.
- 4. 합의 보다는 상대방의 논리에 반박하도록 한다.
- 5. 상대의견을 반박할 때는 반드시 이유를 들어 주장한다.
- 6. 서로의 주장에 대해 최선을 다해 설득하고 말한다.
- 7. 토론의 말미에는 논리적 근거에 의해 판단을 내린다.
참고 영상
본 강의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수경 교수님을 통해 사사한 내용입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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