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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탈무드 논쟁 원칙
    • 1. 파트너들은 토론을 할 때 서로 눈을 마주봄
    • 2. 파트너들은 서로의 말에 대해 경청함
    • 3. 파트너들은 그들 자신의 아이디어를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증거를 제시함
    • 4. 자신의 논리를 체계화하고 상대방의 논리에 반박하는데 중점을 둠
    • 5. 동의하지 않을 때는 왜 그런지 이유를 들어 말함
    • 6. 그들 자신의 아이디어가 가장 좋은 것이 되도록 서로 노력함
    • 7. 어떤 아이디어가 가장 좋은 것인지 확실히 하기 위해 토론하여 판단을 내림
  • 탈무드 논쟁의 일반적 과정
      • A가 본문을 크게 읽고, B가 같은 본문을 크게 읽음
      • A가 읽은 본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설명함
      • B는 설명을 듣고 대답하기 위해 깊게 생각함
      • B는 A의 설명에 동의 되는 부분과 안 되는 부분을 이야기함
      • B는 동의가 안 되는 부분에 대해 이유와 논리적 증거를 들어 반박함
      • A가 논리적으로 증명함
      • 설명, 반박, 증명을 반복함
      • A와 B가 입장을 바꾸어 논쟁을 계속함
      • 논의한 것을 정리함
  • 탈무드 논쟁 과정
    • 1. 진술(statement): 말하는 사람이 사실적으로 이야기한다. 사실을 있는 그대로 간략하게 언급한다.
    • 2. 질문(question) : 진술한 사람의 정보를 듣고 상대방이 그것에 대해 날카로운 질문을 한다.
    • 3. 대답(answer) : 진술한 사람이 질문에 대해 답변을 한다.
    • 4. 반박(contradiction) : 대답에 대해 반박하거나 반대의견을 댄다. 반박은 싸우는 것이다. 말다툼하는 것이다. 날카로운 반박일수록 좋다.
    • 5. 증거(proof) : 원래 말한 사람이 자신의 주장에 대해 논리적으로 증거를 대고 증명을 한다.
    • 6. 갈등(difficulty) : 다시 증거를 댄 것들에 대해 사실이나 진실이 아닌 것들을 현명하게 찾아내어 지적한다.
    • 7. 해결(resolution) : 결론을 짓는다. 원래 말한 사람이나 파트너가 함께 갈등 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면서 마무리를 짓는다. 이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탈무드 논쟁 과정 (예시)
    • “어떤 유대인 부인이 백화점에 들려 물건을 샀다. 집에 돌아와 짐 꾸러미를 풀어보니, 짐 속에는 자신이 사지 않는 것이 들어 있었다. 그것은 보석이었고, 매우 값이 비싼 듯 보였다. 부인이 백화점에서 구입한 것은 양복과 외투였다. 부인은 아들과 단둘이 살고 있어 생활의 여유 같은 것은 없었지만 보석이야기를 어린 아들에게 해주고, 랍비를 찾아가 의논했다.” 그들은 어떤 결정을 해야 할 것인가?
      • 1. 화자 (진술): 오늘 유대 부인이 백화점에 들려 양복을 샀다. 집에 와서 보니 그 양복에 비싼 다이아몬드가 있었다.
      • 2. 랍비 (질문): 양복에 있던 다이아몬드는 누구의 것인가?
      • 3. 화자 (대답) : 돈을 지불하고 샀으므로 유대부인의 것이다.
      • 4. 랍비 (반박) : 양복을 산 것이지 다이아몬드를 산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다이아몬드는 다른 사람의 것이다.
      • 5. 화자 (증거): 양복을 샀다는 의미는 양복 안에 포함된 모든 것 을 샀다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 6. 랍비 (갈등): 다른 사람이 양복에 실수로 다이아몬드를 떨어뜨렸다면 그것도 유대부인의 소유로 보아야 하는가?
      • 7. 화자와 랍비 (해결): 다이아몬드는 양복을 산 사람의 것일 수도 있다. 구매자는 양복에 포함된 모든 것을 샀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다른 사람이 실수로 다이아몬드를 떨어뜨렸다면 그 원 주인에게 돌려주어야 할 의무가 있다.
    • 질문 : 양복에 있던 다이아몬드는 누구의 것인가?
    • 대답 : 돈을 지불하고 샀으므로 유대 부인 것이다.
    • 반박 : 양복을 산 것이지 다이아몬드를 산 것이 아니므로 부인의 것이 아니다.
    • 증명 : 양복을 샀다는 의미는 양복 안에 포함된 모든 것을 샀다는 것과 같다.
    • 최종 결론 : 다이아몬드는 양복을 산 사람의 것일 수도 있으나 다른 사람이 실수로 다이아몬드를 떨어뜨렸다면 원 주인에게 돌려줄 의무가 있다.
  • 하브루타 일반적인 과정
    • 도입(동기) 하브루타 : 여러 가지 게임이나 놀이로 학생들의 뇌를 깨우기
    • 내용(사실) 하브루타 : 텍스트를 읽고 사실적 내용 이해하기
    • 심화(상상) 하브루타 : 상상을 자극하는 질문을 통해 마음껏 상상하기
    • 적용(실천) 하브루타 : 실생활에서 실천하고 적용하기
    • 메타(종합) 하브루타 : 종합하고 정리하거나 선생님이 되어 정리해 가르치기, 또는 사고 확장하기
  • 도입(동기) 하브루타
    • 뇌를 깨우는 재미있는 게임이나 문제를 냄
      • 교사가 제시한 낱말에 이어 끝말을 이어가는 끝말잇기
      • 교사가 생각한 것을 아동이 질문을 통해 알아가는 스무고개
      • 상관이 없어 보이는 두 낱말을 교사가 제시하고 아이가 그 두 낱말을 연결하여 문장이나 이야기를 만들고 설명하는 두 낱말 논리 게임
    • 생각과 상상을 자극하는 놀이일수록 좋음
  • 내용(사실) 하브루타
    • 객관적인 사실을 확인함
      • 공주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 공주의 병을 고칠 수 없자 왕은 어떤 포고령을 내렸는가?
      • 의원들은 왜 공주의 병을 고칠 수 없었는가?
      • 먼 나라 왕자는 몇 명 이었나?
      • 왕자들이 가진 보물은 무엇이었는가?
      • 왕자들은 자신들이 가진 보물로 무엇을 했는가?
      • 공주가 병이 나은 이유가 무엇인가?
      • 왕자들이 다툰 이유는 무엇인가?
    • 이야기를 떠올리며 내용을 정리함
  • 심화(상상) 하브루타
    • 마음껏 상상함
      • 임금은 왜 공주를 살려주는 사람에게 왕위도 물려준다고 했을까?
      • 세 왕자의 말을 듣고 있던 왕은 누구를 공주와 결혼시켰을까?
      • 세 왕자의 보물은 현재 각각 어떻게 되었을까?
      • 망원경과 양탄자, 사과의 차이는 무엇인가?
      • 각 보물들의 단점은 무엇인가?
      • 만일 셋째가 사위가 되고 왕위를 이어 받았다면 왕의 자격이 있는가?
      • 사위가 왕 역할을 잘하도록 왕은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가?
      • 만약 공주가 셋째와 결혼하는 것을 싫어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 공주에게 이미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여러 가지 상황을 상상하여 이야기를 해 볼 수 있음
  • 적용(실천) 하브루타
    • 실생활에서 실천하고 적용함
      • 공주를 살려야 하는데 아주 친한 친구 한 명이 죽어가고 있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 만일 부모가 죽어가면 어떻게 할 것인가?
      • 공주를 살려주는 사람에게 왕위까지 물려주는 것은 적절한 보상인가?
      • 임금은 삼형제 중 한 사람을 사위로 삼아야 할 때 왕으로서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무엇을 요구할 것으로 생각되는가?
      • 내가 왕자고 다음에 왕이 된다면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
      • 나에게 가장 귀한 것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 나의 희생이 꼭 필요한 때가 온다면 아낌없이 줄 수 있는가?
    • 이야기의 주제나 내용을 바탕으로 현실의 상황을 가정하고 이야기함
  • 메타(종합) 하브루타
    • 상대가 되어 정리하고 가르쳐 봄
      • 내가 왕이라면 누구랑 결혼 시킬 것인지 물어봄
      • 그 이유는 무엇인지 물어봄
      • 세 왕자 중에 한 사람을 나로 하여 이야기를 전혀 다르게 꾸며 이야기하게 해봄
      • 이야기를 간략하게 요약하도록 함
      • 느낀 점은 무엇인지 이야기하도록 함
      • 가장 크게 드는 질문은 무엇인지 정리하게 함
    • 내용을 정리하여 마무리 하도록 하게 함
  • 소크라테스 질문법과의 차이
    • 하브루타와 소크라테스의 질문법은 유사하다
      • 질문을 통해 인생에 관한 진리를 추구하고자 함
        • 상대의 무지를 스스로 깨닫게 하는 반문법
        • 무지의 자각에서 진리를 파악하게 하는 산파법
      • 질문과 응답의 형식을 통해 개념을 규정함
        • 상대방의 질문에 솔직하고 간결하게 답함
        • 질문된 사항에만 대답하여 논점을 흐리지 않음
  • 소크라테스 질문법과의 차이
교사의 질문 ↔ 학생의 대답 학생끼리 ↔ 질문하고 답함
1명에게만 집중 모두 집중 가능함
교사가 알고 있는 해답을 알려주기 위해 질문법을 사용함 학생이 토론하는 과정에 집중함
독자적으로 생각하기보다 교사에게 의존하게 됨  
  • 소크라테스의 질문법과의 차이
    • 전통적인 논쟁
      • 두 사람이 동의하지 않는다면 잘못한 것임
      • 정확한 해답이나 결론이 도출되면 그 과정이 끝남
    • 하브루타 논쟁
      • 민주적인 과정을 통해 진행됨
        • 개별적인 해결이 모색되고 하나의 정답이 찾아지더라도 논쟁과 탐색을 끝내지 않고 지속시킬 수 있음
      • 탐색의 과정에 학생을 몰두시키는 형태와 학생 중심 학습 방법임
        • 짝을 지어 텍스트를 연구하고 가장 좋은 해답과 관련 질문을 토론하여 해결함
        • 대화의 한 형태이고 협동학습의 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음
      • 학생들이 학습에 몰두하지 않으면 학습이 불가능함
    • 하브루타는 생각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춤
  • 토론 수업과의 차이
    • 토론 수업
      • 이미 가르칠 내용이 정해짐
      • 수업 목표가 있음
      •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토론이 진행됨
    • 하브루타 수업
      • 교사가 답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비판적 사고를 통해 얻는 것
  • 디베이트와의 차이
    • 디베이트 수업 : 서로 다른 의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논제에 대해 격식을 갖춰 논의하는 것
    • 구체적인 논제가 있는 토론들
    • 분명한 형식을 갖추고 벌이는 토론
      •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주제를 선택함
      • 참가자들이 둘로 나뉘어 정해진 순서와 시간에 맞춰 토론함
      • 발언 순서, 발언 시간, 팀 구성에 대한 규정을 사전에 정해 놓고 토론을 진행함
      • 공정한 토론과 함께 참가 학생들의 기량을 정확하게 비교할 수 있음
  • 하브루타와 기존 질문법, 토론 수업의 차이 정리
하브루타 수업 소크라테스 질문법과의 차이
학생끼리 질문하고 대답함 교사의 질문에 학생은 답함
모두 집중 가능함 교사가 한명에게 질문하면 다른 학생은 지켜만 보고 있어야 함
토론하는 과정에 집중함  
하브루타 수업 디베이트 수업
토론의 범위가 광범위 함 논제에 대하여 격식을 갖춰 논의하는 것
모든 학생들이 토론의 과정에 참여함 시간이 정해져 있어 다양하게 변형하거나 융통성 있는 적용이 어려움
서로에게 도움이 되고 상생하기 위해 소통함


참여하는 학생들이 소수임
상대를 논리적으로 이기는 것을 목적으로 함
하브루타 수업 기존 토론 수업
교사가 답을 알려 주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비판적 사고를 통해 얻는 것
토론과 논쟁은 텍스트에 대한 각 개인이 이해를 추구하고 확장시켜 줌(공부의 과정에 초점을 맞춤)
  • 선생님의 역할
    • 옳은 정답이 아닌 반대 의견도 중시해 줄 수 있어야 함
    • 완벽한 정답은 없으므로 각각의 주체적 의견을 중시해줘야 함
    • 아이들의 창의성을 믿고 토론을 이끄는 주제가 될 수 있어야 함
참고 영상

https://youtu.be/eme6Kzon2-A

본 강의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수경 교수님을 통해 사사한 내용입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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