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성적을 중시하는 한국
- 성적으로 인한 불안지수가 높아지는 부모와 자녀들
- 집중력이 떨어짐
- 성격이 난폭해짐
- 남을 배려하지 못함
- 급한 성격이 됨
- 시험 정답을 찾을 수 있는 지식을 얻는데 시간을 낭비하고 있음
- 성적 : 평가 점수 - 실력을 평가하는 수많은 지표 중 하나
- 실력 : 문제 해결 여부에 따라 결정
- 전달식 암기식 교육 -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고를 가르치기 어려움!
- 성적으로 인한 불안지수가 높아지는 부모와 자녀들
- 4차 산업혁명시대 요구되는 핵심역량(2015 개정교육과정)
- 자기 관리 역량 : 자아정체성, 자신감, 자기주도력
- 지식 정보 처리 역량 : 문제의 합리적 해결(지식, 정보)
- 창의적 사고 역량 : 융합적으로 해결
- 심미적 감성 역량 :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문화감수성
- 의사 소통 역량 :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경청)
- 공동체 역량 : 공동체 구성원 가치 태도(질서, 약속 등)
- 실력을 중시하는 유대인
- 팔방미인(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 아님)
- 모든 것을 잘하는 사람을 뜻함 → 한 가지에 집중하기 어려움
- 성공 - 목표를 가지고 그 목표를 향해 집중하는데서 시작함
- 자신이 잘하는 영역을 극대화하여 자신에게 자신 있는 것을 찾아 가꿔가는 것이 중요함
- 실력 있는 사람
- 부족한 것을 있는 그대로 인정함
- 자신의 약점을 보완함
-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최대로 발휘
- 유대인들의 대화와 토론
- 자신이 잘하는 것을 스스로 발견
- 자녀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자극과 격려
- 부모는 자녀가 잘 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
- 하브루타를 통한 탄탄한 실력을 가짐 → 대학 입학에서부터 실력을 발휘
- 질문과 토론 중심의 수업을 하는 미국 대학(내 생각과 의견을 요구함!) VS 10년 동안 책만 보고 공부하는 한국 학생
- 학생들의 고민
- 중간고사 - 인생?
- 기말고사 - 삶?
- 대학입시 - 세상?
- 팔방미인(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 아님)
- 남다른 생각의 중요성
- 탈무드의 여러 관점들과 구별 되는 나만의 생각을 갖고 나만의 주장을 할 때 → 유대인의 긍지와 학문의 희열을 느낌
- 하워드 가드너 - 기존 지능이론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고 반박하면서 자신만의 독특한 이론을 추구함
- 다중지능 이론
- 지능 - 소질, 적성
- 음악지능 - 음악적성
- 운동지능 - 운동소질
- 같은 것이라도 무슨 논리로 어떻게 차별화하여 독특하게 만드느냐에 따라 완전히 새로워 보일 수 있다!
- 남과 다른 생각의 중요성
- 한국인의 교육 -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여 암기하고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둠
- 유대인 교육 - 토론 논쟁을 통해 자기 의견을 정교하게 다듬어 감 → 세계 각계각층에서 활약하는 유대인들을 만듦
- 노벨상의 1/3을 차지할 수 있었던 유대인의 저력 - 하브루타를 통해 갈고 닦음
- 나만의 방법
- 나만의 실험
- 나만의 이론
- 나만의 학설
- 나만의 연주
- 나만의 그림
- 나만의 저작물을 추구
- 남과 다른 생각의 중요성
- 토론과 논쟁 교육을 통해 다양하고 깊이 있는 사고력을 유도하여 새로운 것을 찾아 내게 함
- 질문 → 새로운 질문
- 문제에 대해 모든 사람과 같이 매달림 → 문제에 대해 독자적으로 연구하여 창의력을 키움 → 자신만의 창의력을 배양하는 훈련을 지속함
- 실력의 근원, 생각
- 같은 것이라도 무슨 논리로 어떻게 차별화하여 독특하게 만드느냐에 따라 완전히 새로워 보일 수 있다.
- 조금 다른 것을 전혀 달라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 토론과 논쟁
- 남과 다른 나만의 생각
- 남과 구별되는 새로운 관점을 고민
- 남과 다른 나
- '남과는 다르게 되라'고 가르침
- 아이의 개성을 존중하고 그것이 빛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함 → 유대인 교육의 중요한 특징
- 개성 : 남들과 다른 나만의 모습
- 남보다 더 잘하길 원하지 않음 → 자신의 자녀가 성장하는 과정을 지켜봄
- 유대인 부모가 다른 아이들과 똑같은 놀이와 공부를 하는 것을 바라지 않는 이유 → 남다른 개성을 가지고 자라는 것이 아이에게 훨씬 낫다고 생각하기 때문
- 경쟁
- 우열을 다투면 승자는 소수에 불과함
- 각자의 특성을 존중하고 개성을 살리면 모두가 승자
- 아인슈타인
- 상대성의 원리 발견
- "나는 천재가 아니다. 다만 호기심이 많았을 뿐이다."
- 에드워드 솔크
- 소아마비 백신 개발
- "나는 어머니가 날마다 새로운 요리를 만들어주는 것을 보고 자랐기 때문에 왕성한 실험 정신을 갖게 됐다."
- 아이디어를 실질적으로 실행하여 구체적인 형태의 성과로 이끌어내기
- '남과는 다르게 되라'고 가르침
참고 영상
본 강의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수경 교수님을 통해 사사한 내용입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LIST
'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 > 하브루타독서코칭지도사 입문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강 뇌와 다중지능 이해 (0) | 2022.11.30 |
---|---|
11강 동기의 중요성 (0) | 2022.11.29 |
9강 질문의 가치 (0) | 2022.11.29 |
8강 하브루타의 과정과 모형 (0) | 2022.11.29 |
7강 하브루타의 원리 (0) | 2022.11.29 |
반응형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입문 강의
- MBTI
- 문학심리상담사
- 아래 한글
- 친절한 승민쌤
- Base Camp
- 심리분석사
- 한글 엑셀
- 기본 강의
- 자격대비
- KWLC
- 학습진로상담사
- 하브루타 지도사
- 도형심리상담사
- 영상 편집
- itq
- 기본 과정
- 독서심리상담사
- 새깨독 1기
- 분노조절상담사
- 독서 지도사
- 기출문제 풀이
- 글쓰기
- 새벽독서
- 가족심리상담사
- 미술심리상담사
- 입문 과정
- 파워포인트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 제작
- 심리상담사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