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성적을 중시하는 한국
    • 성적으로 인한 불안지수가 높아지는 부모와 자녀들
      • 집중력이 떨어짐
      • 성격이 난폭해짐
      • 남을 배려하지 못함
      • 급한 성격이 됨
    • 시험 정답을 찾을 수 있는 지식을 얻는데 시간을 낭비하고 있음
      • 성적 : 평가 점수 - 실력을 평가하는 수많은 지표 중 하나
      • 실력 : 문제 해결 여부에 따라 결정
    • 전달식 암기식 교육 -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고를 가르치기 어려움!
  • 4차 산업혁명시대 요구되는 핵심역량(2015 개정교육과정)
    • 자기 관리 역량 : 자아정체성, 자신감, 자기주도력
    • 지식 정보 처리 역량 : 문제의 합리적 해결(지식, 정보)
    • 창의적 사고 역량 : 융합적으로 해결
    • 심미적 감성 역량 :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문화감수성
    • 의사 소통 역량 :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경청)
    • 공동체 역량 : 공동체 구성원 가치 태도(질서, 약속 등)
  • 실력을 중시하는 유대인
    • 팔방미인(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 아님)
      • 모든 것을 잘하는 사람을 뜻함 → 한 가지에 집중하기 어려움
      • 성공 - 목표를 가지고 그 목표를 향해 집중하는데서 시작함
      • 자신이 잘하는 영역을 극대화하여 자신에게 자신 있는 것을 찾아 가꿔가는 것이 중요함
    • 실력 있는 사람
      • 부족한 것을 있는 그대로 인정함
      • 자신의 약점을 보완함
      •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최대로 발휘
    • 유대인들의 대화와 토론
      • 자신이 잘하는 것을 스스로 발견
      • 자녀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자극과 격려
      • 부모는 자녀가 잘 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
    • 하브루타를 통한 탄탄한 실력을 가짐 → 대학 입학에서부터 실력을 발휘
    • 질문과 토론 중심의 수업을 하는 미국 대학(내 생각과 의견을 요구함!) VS 10년 동안 책만 보고 공부하는 한국 학생
    • 학생들의 고민
      • 중간고사 - 인생?
      • 기말고사 - 삶?
      • 대학입시 - 세상?
  • 남다른 생각의 중요성
    • 탈무드의 여러 관점들과 구별 되는 나만의 생각을 갖고 나만의 주장을 할 때 → 유대인의 긍지와 학문의 희열을 느낌
    • 하워드 가드너 - 기존 지능이론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고 반박하면서 자신만의 독특한 이론을 추구함
    • 다중지능 이론
      • 지능 - 소질, 적성
      • 음악지능 - 음악적성
      • 운동지능 - 운동소질
    • 같은 것이라도 무슨 논리로 어떻게 차별화하여 독특하게 만드느냐에 따라 완전히 새로워 보일 수 있다!
  • 남과 다른 생각의 중요성
    • 한국인의 교육 -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여 암기하고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둠
    • 유대인 교육 - 토론 논쟁을 통해 자기 의견을 정교하게 다듬어 감 → 세계 각계각층에서 활약하는 유대인들을 만듦
    • 노벨상의 1/3을 차지할 수 있었던 유대인의 저력 - 하브루타를 통해 갈고 닦음
      • 나만의 방법
      • 나만의 실험
      • 나만의 이론
      • 나만의 학설
      • 나만의 연주
      • 나만의 그림
      • 나만의 저작물을 추구
  • 남과 다른 생각의 중요성
    • 토론과 논쟁 교육을 통해 다양하고 깊이 있는 사고력을 유도하여 새로운 것을 찾아 내게 함
    • 질문 → 새로운 질문
    • 문제에 대해 모든 사람과 같이 매달림 → 문제에 대해 독자적으로 연구하여 창의력을 키움 → 자신만의 창의력을 배양하는 훈련을 지속함
  • 실력의 근원, 생각
    • 같은 것이라도 무슨 논리로 어떻게 차별화하여 독특하게 만드느냐에 따라 완전히 새로워 보일 수 있다.
    • 조금 다른 것을 전혀 달라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 토론과 논쟁
      • 남과 다른 나만의 생각
      • 남과 구별되는 새로운 관점을 고민
  • 남과 다른 나
    • '남과는 다르게 되라'고 가르침
      • 아이의 개성을 존중하고 그것이 빛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함 → 유대인 교육의 중요한 특징
    • 개성 : 남들과 다른 나만의 모습
    • 남보다 더 잘하길 원하지 않음 → 자신의 자녀가 성장하는 과정을 지켜봄
    • 유대인 부모가 다른 아이들과 똑같은 놀이와 공부를 하는 것을 바라지 않는 이유 → 남다른 개성을 가지고 자라는 것이 아이에게 훨씬 낫다고 생각하기 때문
    • 경쟁
      • 우열을 다투면 승자는 소수에 불과함
      • 각자의 특성을 존중하고 개성을 살리면 모두가 승자
    • 아인슈타인
      • 상대성의 원리 발견
      • "나는 천재가 아니다. 다만 호기심이 많았을 뿐이다."
    • 에드워드 솔크
      • 소아마비 백신 개발
      • "나는 어머니가 날마다 새로운 요리를 만들어주는 것을 보고 자랐기 때문에 왕성한 실험 정신을 갖게 됐다."
    • 아이디어를 실질적으로 실행하여 구체적인 형태의 성과로 이끌어내기
참고 영상

https://youtu.be/CQu5KoJGqnE

본 강의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수경 교수님을 통해 사사한 내용입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