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뇌의 비율과 무게
    • 뇌는 몸에서 차지하는 비율에 따라 지능지수 결정
    • 몸에서 뇌가 차지하는 비율
      • 고래 1:2,000
      • 침팬지 1:100
      • 인간 : 1:50
    • 뇌의 무게는 1.5kg
    • 혈액량의 20%

  • 뇌 기능
    • 뇌의 양분된 반쪽은 각각 신체의 반대쪽을 통제
    • 좌뇌와 우뇌의 정보처리
      • 좌뇌 : 논리적(말하기, 논리, 독서, 수학, 추상적 개념)
      • 우뇌 : 직관적(정서, 창의성, 직관, 공간적 관계)

  • 능력의 토대 : 뇌

  • 지능의 개념
    • 고등정신 능력이다(Terman, 1916 ; Thurstone, 1941)
    • 학습하는 능력이다(Spearman, 1927 ; Guilford, 1959)
    • 적응 능력이다(Binet & Simon, 1905 ; Piaget)
    •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능력이다(Stoddred, 1943 ; Wechsler, 1944)
  • 지능의 의미
    • 지능은 기억력이다
      • 기억이란 정보를 저장, 인출하는 것
    • 지능은 사고력이다
      • 사고력이란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능력

  • IQ의 한계점
    • 일부 지적 능력만 측정(언어 능력, 논리수학적 능력 중심)
    • IQ 점수의 일관성 결여(일부 지능 요소만 측정)
      • 초등학생 A
        • 133(KIRBS)
        • 124(KPAI)
        • 119(KED-I)
        • 91(KEDI-G)
    • IQ 점수의 성공 예언도 낮음
      • 성적과 상관계수 : 3~7
      • 사회적 성공과의 상관계수 : 2이하
      • IQ 높으면 모든 것 잘한다는 것은 오해
    • 더욱더 큰 문제를 근거 없는 서열화
  • 새로운 개념의 지적 능력 대두
    • 전통적 개념에 대한 문제 의식
      • 과학자가 아닌 예술가의 능력은 지능이라고 볼 수 없는가?
      • 바보 똑똑이?
        • 중증 자폐아인 Nadia는 세계적 수준의 그림을 그려낸다
      • 지능 지수가 높으면 사회생활에서도 성공하는가?
  • 다중지능이란?
    • 한 가지 혹은 그 이상의 문화권에서 가치 있는 산물을 생산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 해결해야 할 문제를 발견하는 능력
    • 발견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 문화속에서 가치 있다고 인정되는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능력
  • 다중지능이론
    • 하워드 가드너
    • 하버드 대학 교육학과 대학원 교수
    • 보스턴 의대 신경학과 겸임교수
    • 저서
      • 마음의 틀
      • 다중지능이론의 이해와 적용
      • 다중지능(인간지능의 새로운 이해)
  • 남다른 생각의 중요성
    • 탈무드는 여러 관점들과 구별되는 나만의 생각을 갖고 나만의 주장을 할 때 유대인의 긍지와 학문의 희열을 느낌
    • 기존 지능 이론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고 반박하면서 자신만의 독특한 이론을 추구함
    • "당신이 주장하는 다중지능은 소질이나 적성과 별 차이가 없지 않습니까?
    • "음악적 소질이나 음악적 적성이라고 말했다면 내 이론을 쳐다보기나 했겠습니까? 내가 지능이라고 이름을 붙이니까 그제야 관심을 가졌지!"
  • 다중지능이론의 핵심
    • 인간은 누구나 8가지 지능을 갖음
    • 지능은 모두 동일한 중요성을 지님
    • 8개의 지능은 독립적, BUT 함께 작용
    • 개인마다 독특한 프로파일을 보임
    • 환경과 경험에 의해 발달 가능
    • 강점을 강화, 강점으로 약점 극복
  • 인공지능 시대의 다중지능

  • 8가지 지능

  • 언어지능
    • 음운, 어문, 의미
    • 문법과 어휘 인식력
    • 말을 통해 설득력 있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
    • 글로써 논리적 맥락을 부여하는 능력
    • 쓰기에 필요한 적절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글의 맥락과 논리적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
    • 글의 분위기를 파악하여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
    • 듣기에 필요한 요소 인식
    • 기존의 지식과 통합해 가며 논리적으로 들을 수 있는 능력
  • 논리수학지능
    • 숫자, 규칙, 명제
    • 수 계산
    • 수의 개념을 인식하고 부호화하는 능력
    • 각종 계산을 할 수 있는 능력
    • 논리적 사고
    • 인과 관계의 의미 인식력
    • 가설 검증 / 가설을 논리적으로 푸는 능력
    • 진술문 또는 명제 인식력
  • 자기성찰지능
    • 자아에 대한 상징(예를 들면 꿈과 예술 작품 등에서 나타나는 것들)을 인식하는 능력
    • 자기 감정에 대한 인식력
    • 자기 감정의 적절한 조절력
    •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인식력
    • 능력을 적절히 조절하고 계발하는 능력
    • 미래 계획, 자신의 미래에 대한 인식력
    • 미래를 위한 감정과 행동의 조절 및 준비
  • 인간친화지능
    • 사회적 단서(몸짓, 표정)
    • 타인을 인식하는 데 필요한 요소
    • 타인을 이해하고 적절히(외모, 목소리, 성향, 감정) 인식력
    • 타인을 다룰 수 있는 능력
    • 집단의 특성을 인식하는 데(집단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요소
    • 집단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리더십
  • 신체운동지능
    • 춤, 운동, 표정 연기, 악기 연주
    • 운동 힘, 리듬, 속도 등 운동에 필요한 요소 인식력
    • 운동을 할 때 필요한 요소들을 적절히 활용해 균형감 있게 적용할 수 있는 능력
    • 손의 기능과 적절한 사용법 인식력
    • 도구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신체 동작의 다양한 상징 인식력
    •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 음악지능
    • 가락, 리듬, 소리
    • 멜로디, 박자 등의 인식력
    • 부르기에 필요한 요소를 조화롭게 활용할 줄 아는 능력
    • 악기와 악보 인식력
    • 악기를 효과적으로 연주할 수 있는 능력
    • 작곡의 원리 인식력, 곡의 장르와 내용 인식력
    • 곡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
    • 상황에 적절한 곡 선택의 능력
  • 공간지능
    • 도형, 그림, 지도, 입체 설계
    • 공간 요소 관계
    • 원근, 방향, 길이 등 공간에 포함된 요소 인식력
    • 공간 관계를 잘 표현하는 능력
    • 평면 예술에서의 다양한 공간 요소 인식력
    • 평면에 공간적인 특징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
    • 공간 및 입체 예술 공간 속에 포함된 요소 인식력
    • 입체감 있게 구성할 수 있는 능력
  • 자연친화지능
    • 동식물과의 상호 작용에서 사용되는 것들
    • 식물, 광물에 대한 분류하고 특징을 잘 알아내는 능력
    • 동식물 등이 갖고 있는 문제를 인식 및 문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어떻게 성공적이면서도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까요?
    • 재능을 발견하는 것, 즉 자기가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을 발견해야 한다.
    • 365일 10시간을 계속해도 즐겁게 그 일에 열중할 수 있다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
    • 재능의 발견, 강점지능의 발견은 인생의 성공과 행복을위한 중요한 첫걸음이다.
참고 영상

https://youtu.be/Xtx9AT7KZ1o

 

본 강의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수경 교수님을 통해 사사한 내용입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