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동기의 의미
    • 동기(Motive) : 어떤 일이나 행동을 일어나게 하는 계기를 말함
    • 외적 동기
      • 상벌, 성공이나 실패, 평가, 경쟁, 협동 등을 이용해 학습자의 의욕을 끌어냄
      • 순간적이고 즉흥적인 동기를 끌어낼 수 있음
    • 내적 동기
      • 그 자체로 즐거움으로 인해 발생되는 능동적으로 강한 동기를 끌어냄
      • 오래 지속되고 보람을 찾기 위해 필요
      • 학습에서 중시됨!
  • 동기 유발이 학습에 중요한 이유는?
    • 지능 지수가 높지만 공부에 의미를 찾지 못하거나 동기를 갖지 못하면? → 공부를 포기하거나 집중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음
    • 지능 지수에 의한 자제력 보다 동기 부여에 의한 자제력이 2배 이상 높다
    • 동기 부여에 강한 학생들의 성적이 더 높음
    • 강한 동기를 가질수록 일에 대한 집중도가 높고, 좌절을 잘 견디고 스트레스에 성숙하게 대처함
  • 동기 부여 방법
    • 아이들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의지를 심어주려고 노력함
    • BUT : 의지를 갖는 것은 아이 스스로 해야 함
    • 부모 : 부모가 원하는 방향으로 아이들이 움직이도록 교육함
    • 교사 : 외우게 하고, 주입하려고 함
    • 잠재력
      • 스스로 야망을 가졌을 때 발현됨
      • 부모나 교사를 위해 공부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이어지기 어려움
  • 동기 부여 방법
    • 격려(인정) - 두뇌발달, 사고력 발달에 도움
      • 잠재력은 조기교육용 장난감이나 도구들만으로 촉발되지 않음
      • 흔히 볼 수 있는 물건과 간단한 놀이로 잠재력 발현이 가능함
      • 부모나 교사가 아이에게 무엇을 하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착각임
      • 오히려 스스로 하려는 마음을 방해할 수 있음
    • 내적 동기
      • 가장 힘이 있고 지속 가능함
      • 동기 강화를 위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어야 한다
    •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선택권을 아이에게 많이 줄수록 동기는 강해진다.
  • 동기 부여 방법
    •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 할 기회를 주지 않음
      • 아이에게 해주는 문화임
      • 학습 방법, 자제, 동료 등 모든 것을 정해줌
    • 아이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고 결정한 것만이 아이를 진정으로 성장시킴
    • 사람은 선택과 책임을 통해 성장함
      • 선택 : 아이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격려함
      • 스스로 책임지고 수행 : 어떤 것을 선택해도 책임감을 느끼게 함
      • 삶의 건강한 자양분이 됨 : 일을 완수할 수 있게 도움
  • 동기 부여 방법
    • "잘했다. 그건 네가 직접 해야 하는 거야."
      • 자신감을 심어줌
      •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
      • 애정 어린 시선으로 지켜봄
      • 무엇인가 달성했을 때 칭찬을 아끼지 않음
      • 열린 마음으로 편하게 받아들임
      • 장점을 키워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줌
    • 스스로 달성 → 칭찬 → 성장
    • 아이는 독립적인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음!
  • 동기부여 방법
    • 지능
      • 단기간에는 기분이 좋음
      • 머리를 믿고 노력을 게을리 할 수 있음
    • 노력, 공부 전략
      •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 성과가 좋지 않을 때 → 노력을 더하고 개선된 전략을 사용하도록 격려해야 함
  • 교사 역할
    • 교사는 나머지 20%만 알려줌 → 내용을 잘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수긍함 → 교사의 전문성을 더 인정하게 됨
    • 교사의 지시적 수업 → 학생들은 수동적
    • 플립러닝 → 소그룹 토론 : 스스로 정답을 80% 찾음 
      • 사람들은 자신의 정보와 의견에 대해 잘 따지려 들지 않음
      • BUT - 다른 사람이 말하면 따지려는 특성이 있음

  • 교사 역할
    • 자신이 찾아서 스스로 말하게 하면 논쟁이 대상이 아니라 사실이 됨
    • 교사를 학생들이 찾지 못한 몇 가지만 알려주면 됨
      • 아이디어, 개념, 기술을 참가자 스스로 찾아보게 함
      • 자신이 찾은 방법을 다른 사람에게 발표하게 함
      • 발표 내용은 이미 정보가 아니라 자기의 것이 되어 버림
  • 뇌의 특징
    • 자발적인 활동성을 가지고 있음
      • 생각하지 않기 위해 생각을 억누를 때 그 생각을 더 자주함
      • 뇌의 활동과정에서 억압에 저항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
      • 뇌는 자유를 좋아하고 자발적으로 활성화되고 싶어함
      • 자발성이 창조적 사고를 가져옴
    • 뇌에 생각거리가 없어 다소 지루한 느낌이 들 때 → 뇌는 자발적인 활동을 시작함 → 번뜩이는 창조적 아이디어가 나옴
  • 동기부여 요소
    • 집중력이든 창의력이든 그 동안 축적해 놓은 지식의 창고로부터 나옴!
    • 창의적인 활동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 긴장을 푼 상태에서 집중력을 발휘할 때 가능함
      • 집중할 수 있는 고요한 시간이 필요함
    • 동기부여의 중요 요소는 의지!
      • 아이가 자신만의 시간을 가지고 몰두할 때 끼어들지 않아야 함
      • 책을 읽을 때 / 그림을 그릴 때 / 글을 쓸 때 / 생각에 잠겨 있을 때
      • 스스로 부여한 동기는 열정을 갖게 하고 성공으로 가는 길로 이끌어 줌
      • 아이에게 충분한 보상을 해 주어야 함
  • 하브루타적인 동기부여 방법
    • 좋은 질문을 통해 동기를 부여할 수 있음
      • 자네 생각은 어떤가?
      • 자네 의견을 듣고 싶다.
    • 학생은 존재를 인정해주는 것으로 느낌
    • 학생의 자존감을 높여줌
    • 창조적인 생각이 가능해짐
      • 어떻게 대답해야 하지?
  • 한국교육의 비효율성
    • 학습 시간당 성적을 보면 최상위권인 한국이 최하위로 밀려남
    • 점수를 따기 위해 투자한 시간이 길었음을 의미함
    • 일주일을 기준으로 핀란드 학생보다 7시간 더 공부에 투자함!
      • 핀란드 학생은 공부를 적은 시간만하고도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한 우리나라보다 좋은 결과를 낸다
      • 우리나라 학생들이 핀란드보다 비효율적으로 공부하며 1시간씩 허비하고 있음

  • 내적 동기의 발현
    • 핀란드 교육
      • 학생들의 학력격차를 좁히는 평등교육으로 우월성과 형평성을 모두 갖춤
      • 경쟁중심이 아닌 팀별 학습을 강조함
      • 팀별 학습을 통해 수준이 다양한 아이들의 학업성취도를 고르게 높여줌
      • 다양한 답을 도출해 낼 수 있음 → 창의성에 연결됨!
      • ? + ? = 9
    • 한국 교육
      • 하나의 답변이 나옴
      • 2 + 7 = ?
    • 한국의 부모나 교사들은 대부분 눈앞에 보이는 결과나 성적에 관심을 가짐
      • 어느 대회에서 1등을 했는가?
      • 중간고사와 기발고사에 좋은 점수를 받았는가?
      • 학교에서 몇 등을 하고 있는가?
    • 자랑 거리가 되고 교육적 성과로 비춰짐
    • 단기간의 보상으로 학생들의 성과를 끌어내려 함!
얼마나 잘 치는가
얼마나 어려운 곡을 골라 연습하는가
대회에서 몇 등을 하는가
음악을 좋아하고 즐기는가
음악적 감성과 감상 능력이 있는가
자신의 감정을 얼마나 실어 연주하는가
어떻게 해석하는가
  • 내적 동기의 발현
    • 학생들의 선택과 판단을 존중하는 하브루타 교육
    • 자기주도적인 삶을 만들 수 있도록 지켜 봄
      • 관찰함, 격려함, 자극을 줌
      • 자녀가 스스로 돌아보고 생각할 수 있도록 함
      • 질문에 대해 성심껏 답변해 줌
    • 아인슈타인, 마크주커버그
      • 내적 동기에 의해 끊임없이 노력함
      • 자신만의 자질과 시작을 깨달음
      • 자기 반성을 통해 열정을 불태울 대상을 발견함
      • 어린 시절 가졌던 호기심에 대한 질문을 가짐
  • 내적 동기의 중요성
    • 정신의 역동적인 힘을 깨닫고 창의성을 발견하는 과정에서 기쁨을 느낀다
    • 학문의 명예 같은 외적 보상에 매달리기보다 배움의 기쁨, 창의적 인간으로서의 성장, 사회참여를 추구하여 성공을 거둠
    • 삶의 의미와 목적을 찾고 자신만의 가치관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
    • 의미 있는 삶을 만들어 줄 장소와 사고방식을 찾는 것임
참고 영상

https://youtu.be/wTM23Q3Cfr4

 

본 강의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수경 교수님을 통해 사사한 내용입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