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네 생각은 어때(마따호세프)?
- 아이의 의견을 묻고 들어주는 것 → 아이는 자신이 존중받는다고 느낌
- 상대방의 의견을 묻는 것은 그 사람을 가장 존중하는 태도임
-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속에 있는 말을 하고 싶어함
- 누군가를 안다는 것은 그 사람의 마음과 생각을 알아준다는 것을 의미함
- 다른 사람의 생각을 알기 위해서는 그 사람의 생각을 먼저 물어야 함
- 질문을 통해 스스로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면 이는 자신의 생각이 됨
- 어른들이 주로 말하고 학생들이 듣는 것
- 우리는 문화나 가치관을 위해 많은 이야기를 해줌
- 과거 조상들의 문화나 가치관을 전수하는데 실패함
- 오히려 보호해야 되는 지경에 이름
- 어른들이 질문을 하고 학생들이 생각을 말하게 하는 것
- 자녀나 학생들의 생각을 질문을 통해 답하게 함
- 1800년 동안 동일한 가치관 문화를 공유함
- 어른들이 주로 말하고 학생들이 듣는 것
- 아이의 의견을 묻고 들어주는 것 → 아이는 자신이 존중받는다고 느낌
-
- 서로 다른 도서관
- 유대인
- 시끄렇고 질문이 많음, 적극적이다 못해 도전적임
-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계속해서 질문을 유도함
- 선생님의 가르침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끊임없이 질문을 통해 확인함
- 수업 시간에 생긴 의문을 바로 바로 해결해야 한다고 믿음
- 유대인
- 서로 다른 도서관
-
-
- 한국인
- 조용한 도서관
- 한국인
-
- 하브루타 질문하는 법
-
- 틀렸어, 다섯 개잖아. 여섯 개가 아니야, 다시 생각해봐.
- 아이로 하여금 생각하지 못하게 막아버리게 됨
- 왜 여섯 개라고 생각하니?
- 아이가 스스로 한 말과 행동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함
- 아이가 답변에 대해 돌아보고 스스로 잘못된 것을 파악하게 함
- 틀렸어, 다섯 개잖아. 여섯 개가 아니야, 다시 생각해봐.
- '왜'라고 질문하기
- '왜'라고 질문하는 것을 중시함
- 어떤 질문에 대한 대답이 일리가 있더라도 만족하지 않음
- 더 나아가 '왜'라고 생각해야 함을 강조함
- Why → 그들의 상상력과 탐구심이 길러지게 했으며 창의적인 생각을 가져오게 함
- '왜'라고 질문하는 것을 중시함
- 몸을 움직이며 공부하기
- 운동이 학습을 하는데 필요한 모든 주요 뇌 기능을 도와 학습 효과를 높임
- 시냅스의 가소성을 높임
- 시냅스 구조에 직접적 영향
- 시냅스 강도를 높임
- 기본 시스템을 강화함
- 시냅스의 가소성을 높임
- 운동이 학습을 하는데 필요한 모든 주요 뇌 기능을 도와 학습 효과를 높임
-
- 학습향상을 위한 최적의 상황
- 운동 : 뇌를 학습하기 위한 최적의 조건으로 만들어 줌!
- 뉴런이나 시냅스 수가 증가될 때
- 기억을 형성하는 해마에서 신경발생의 수준이 높아질 때
- 뉴런과 시냅스의 생산을 촉진하는 BDNF의 생산이 증가할 때
- 운동 : 뇌를 학습하기 위한 최적의 조건으로 만들어 줌!
- 다양한 형태의 놀이와 게임 → 학습으로 이어짐
- 학습향상을 위한 최적의 상황
-
-
- 놀이 - 뚜렷한 목표에 구애되지 않고 편안한 상태에서 혼자나 그룹을 이루어 운동 능력을 탐색하는 과정
- 놀이를 할 때는 다양한 움직임을 펼치는 과정에서 즐거움과 재미를 느낌
- 발달 과정 중 어느 순간이 되면 자신의 운동 능력이나 의사결정 능력을 다른 아이들과 비교 하고 싶어함
- 게임이 등장!!
- 게임 - 여러 개인이나 팀이 뚜렷하게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좀 더 조직적으로 활동하고 점수화하는 과정을 말함 → 이 과정에서 특정한 기량을 비교하고 경쟁함
- 게임의 승패의 관건
- 행동을 계획하는 능력
- 움직임을 조절하는 능력
- 움직임을 예측하는 능력
- 게임의 승패의 관건
- 아이들은 몸을 움직이는 과정을 통해 뇌를 발달시키고 성장시킬 수 있음
- 심장이 요동치고
- 폐가 수축하고 팽창하길 반복함
- 영양분이 소화기관을 따라 움직임
- 신경 충동은 빠른 속도로 뇌를 드나듦
- 바이러스, 박테이라는 인체 면역체계에 감시 당하며 돌아다님
- 놀이 - 뚜렷한 목표에 구애되지 않고 편안한 상태에서 혼자나 그룹을 이루어 운동 능력을 탐색하는 과정
-
- 능동적인 학습의 장점
- 시카고 대학 연구
-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학생의 교실
- 반복과 연습에 의존하는 학생의 교실
- 아이오와 기초학력검사에서 읽기와 수학 점수가 크게 향상됨
- 시카고 대학 연구
- 몸을 움직이며 공부하는 방법
- 이동 토론
- 토론 주제를 배정함
- 15~20분간 걸으면서 배정된 주제에 대해 토론하게 함
- 자리에 돌아와 발견한 것을 기록하고 구성원들과 공유함
- 앉아서 이야기하는 것보다 걸으면서 말하게 하는 것이 좋음
- 걸으면서 비평함
- 칠판이나 신문용지에 쓰여 있는 문제나 질의 응답 문제에 답하게 함
- 답들을 교실 벽에 게시하게 함
- 교실을 돌아다니며 답을 비평하고 추가 의견을 달거나 수정함
- 토론회를 열어 최선의 답을 결정함
- 주의산만해질 때 자리에게 일어나 스트레칭을 하게 함
- 몸을 움직이며 뇌를 깨우칠 수 있음
- 이동 토론
- 우리나라의 조용한 공부
-
-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 : 평균 3분 안에 문제를 풂
- 하버드 학생 : 10분을 씨름하고도 풀지 못함
- 어려운 수학 문제를 푼 한국 고등학생들이 하버드 학생보다 뛰어난가?
- 한국 고등학생들이 푸는 수학문제는 단지 시험문제일 뿐임
- 유형에 대한 탐구, 정답을 찾기 위한 과정을 암기하고 주입식으로 배운 것임!
- 왜 이렇게 힘들게 밤 늦게까지 공부하는가?
- 돈을 많이 버는 직업을 갖기 위해서
- 좋은 배우자를 만나기 위해서
- 한국 학생들은 현실적인 대학과 직업의 문제만 앎
- 자신의 가치관과 철학의 문제는 생각 자체를 못하고 있음
- 하버드 학생들은 공부의 수준이 높으면 창의적은 사고를 억압하고 개개인의 개성과 취향을 무시하고 있다고 이야기함
- 소통없는 혼자 고립된 형태의 공부 → 문제를 기계처럼 풀어내는데 익숙해짐
- 수학 문제를 풀어서 답이 맞아야 함
- 수학 공식을 암기해야 함
- 비슷한 유형을 틀리지 않기 위해 많은 문제를 품
- BUT 자료를 찾고 조사를 해야 하는 형태의 공부에는 익숙하지 않음
- 떠드는 공부
-
-
- 중국 하남성 장원마을
- 책상위에 책을 잔뜩 쌓아놓고 말을 크게 하며 공부함
- 공부하는 소리로 시끄러운 모습이 유대인 공부법과 유사함
- BUT 중국은 홀로, 유대인은 친구와 떠들며 공부하는 차이를 보임
-
-
-
- 모두 소리를 내어 크게 읽으면서 공부함
- 리듬을 타고 소리의 고저를 달리하며 노래 부르듯 합창하며 공부함
- 소리를 내면서 공부하는 것은 몸의 감각을 이용하기 때문에 효과적이고 지루하지 않음
- 몸을 움직이지 않고 책만 보면서 소리 없이 하는 공부는 신체를 일찍 지치게 함
- 고등사고력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둘 씩 짝지어 토론하면서 공부하는 것
- 하브루타 → 두 명이나 그 이상의 그룹이 텍스트의 의미를 현재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함께 논의하고 토론하면서 이해하는 과정을 말함
- 텍스트를 연구하고 그 진의에 도달하기 위해 대화를 활용함 → 텍스트에 대한 친밀감을 형성하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생각함
- 누군가의 지식을 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도 이용됨
- 각자의 텍스트를 어떻게 이해하는지 대화하고 질문함 → 자신의 관점을 주장하고 방어하며 비판적으로 접근함 → 주어진 텍스트와 관련된 다양한 주장을 교환함
- 하브루타 → 두 명이나 그 이상의 그룹이 텍스트의 의미를 현재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함께 논의하고 토론하면서 이해하는 과정을 말함
-
- 하브루타의 목적
- 해답보다 토론 자체의 과정에 집중함
- 토론 결과보다 토론 과정이 더 중요함
- 비판적이고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사고하는 능력을 가다듬어 줌
- 하브루타 참여자들이 다른 사람에게 텍스트의 내용과 의미를 가르쳐야함
- 하브루타의 모든 참여자들이 우수한 학생이자 스승으로 발전하게 됨
- 남의 정보를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비판적으로 생각하게 함
- 해답보다 토론 자체의 과정에 집중함
참고 영상
본 강의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수경 교수님을 통해 사사한 내용입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LIST
'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 > 하브루타독서코칭지도사 입문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18강 질문중심 하브루타 (1) | 2022.12.17 |
---|---|
17강 하브루타 방법, 질문 만들기 (1) | 2022.12.06 |
15강 하브루타 가정교육 (0) | 2022.12.05 |
14강 유대인의 교육과 문화 (1) | 2022.11.30 |
13강 학습과 뇌의 비밀 (2) | 2022.11.30 |
반응형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입문 과정
- 한글 엑셀
- 독서심리상담사
- 기본 강의
- 글쓰기
- 문학심리상담사
- 학습진로상담사
- 미술심리상담사
- MBTI
- 분노조절상담사
- 새깨독 1기
- itq
- 도형심리상담사
- 심리분석사
- 파워포인트
- 아래 한글
- KWLC
- 기본 과정
- 가족심리상담사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 제작
- 영상 편집
- 독서 지도사
- 자격대비
- 새벽독서
- 하브루타 지도사
- 기출문제 풀이
- 심리상담사
- 입문 강의
- 친절한 승민쌤
- Base Camp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