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질문중심 수업과정
    • 학생들이 본문을 읽고 질문을 만듦
    • 짝과 일대일 토론을 함
    • 둘이서 가장 좋은 질문을 뽑고 뽑힌 질문으로 모둠끼리 토론을 함(4~6명)
      • 토론하는 수업이 진행되는 도중에 다음 단계에 대한 안내를 미리 해줌
        • 미리 시간을 알려줌
        • 빔, 벨, 종소리 등으로 구분해주어 다음 단계로 나아가도록 함
    • 내용을 정리, 발표하고 교사가 정리해 줌
  • 질문중심 수업과정 프로세스
    • 질문만들기
    • 짝 토론
    • 모둠 토론
    • 발표
    • 쉬우르
  • 질문만들기
    • 교과서나 교재를 철저하게 읽고 질문을 만들어오게 함
    • 학생들의 수준이나 학년에 따라 두 개부터 스무 개 이상까지 다양하게 분량을 제시할 수 있음
      • 수업 시간이 충분하다면 개수를 늘리고 그렇지 않다면 학생당 2~3개씩 뽑아와도 상관없음
    • 어느 정도 훈련이 되어 있다면 질문, 심화, 적용, 메타 등으로 구분해오게 함
    • 포스트잇으로 붙이며 진행할 경우, 질문을 포스트잇에 하나씩 따로 적어오게 함
      • 필요에 따라 질문들을 유형별로 구분할 수도 있고, 질문은 하브루타의 순서에 따라 내용, 심화, 적용, 메타로 구분하여 붙여둠
  • 짝 토론
    • 만들어온 질문으로 둘씩 짝을 지어 질문, 대답, 반박을 주고 받으며 하브루타함
      • 서로 번갈아 가며 함
      • 한 사람이 끝까지 하고 다른 사람이 질문함
    • '질문이, 지킴이' 등으로 명찰을 만들어 진행함
    • 역할을 바꾸거나 반반씩 나누어 진행할 수 있음
    • 어느 정도 마무리 되면 질문 중 가장 좋은 질문 하나 뽑음
    • 좋은 질문은 다른 사람이 생각하기 어렵고, 독특하고, 논쟁이 치열하며, 다양하게 상상할 수 있는 질문이다.
  • 모둠 토론
    • 모둠 토론은 4명~6명 정도가 적당함
      • 4명 - 좋은 질문이 두 개 나옴
      • 6명 - 좋은 질문이 세 개 나옴
    • 각각 짝 토론을 통해 뽑은 좋은 질문을 가지고 모둠끼리 자유롭게 토론함
      • 돌아가며 한 질문씩 제시하고 서로 답변, 반박, 재질문을 하며 자유롭게 토론함
    • 뽑힌 질문 중 가장 좋은 질문을 다시 하나 선정하여 토론을 진행함
      • 필요한 경우에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검색을 해도 무방함
    • 토론이 완료된 후 뽑힌 최고의 질문과 그 질문을 가지고 토론한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여 정리하고 발표를 준비함
  • 발표
    • 모둠 별로 뽑은 최고의 질문과 토론 내용을 한 사람이 발표함
    • 각 모둠 별로 발표하여 다른 모둠의 질문을 나눔
    • 교사는 학생들의 발표를 들으면서 학생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부분에서 미흡한지, 추가 설명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생각함
  • 쉬우르
    • 예시바에서 짝끼리 탈무드 논쟁을 한 내용을 랍비가 전체 학생과 질문과 토론을 통해 나누는 시간
    • 교사는 설명보다 질문을 통해 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하고 학생들에게서 답이 나오도록 이끎
    • 학생들이 뽑은 질문, 해결하지 못한 질문을 듣고 다시 질문하여 학생들이 자유롭게 생각한 것을 이야기하도록 이끎
      • 학생들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들에 대해 질문하여 학생들이 말을 하며 정리하도록 함
  • 질문중심 하브루타 실제
    • '미술감상, 영상미술, 전통미술'
      • 수업모형
        • 질문중심 하브루타
      • 학습목표
        • 짝과 함께 전통 미술 작품을 감상하고, 이야기 주제를 정해서 이어지는 장면을 상상하여 만화로 재미있게 나타낼 수 있다
      • 창의·인성 요소
        • 심미성, 독창성, 합목적성, 열정, 몰입, 논리분석적사고, 배려, 공감
    • 미술 작품 이해 및 감상 → 미적 특징 발견을 위한 시각 문화 체험 활동 → 여러 가지 표현의 특징과 방법 이해를 통해 효과적으로 표현
    • 학생 중심의 협력적 배움을 위한 질문 중심 하브루타
      • 친구와 협력하여 생각, 마음, 정보를 나누며 탐색함
      • 호기심을 가지고 질문과 답변하며 친구의 생각을 이해함
      • 나의 생각이 더욱 커지게 됨
    • 우리 그림을 살펴보며 하는 질문 중심 하브루타
      • 서로 묻고 답하며 표현 방법과 내용을 이해·체험·감상
      • 학생들이 이어지는 장면을 상상하고 만화로 표현
    • 질문 상황 연출하기
      • 짝과 마주보고 오늘의 기분을 나누며 수업에 대한 긴장과 부담을 내려 놓음
      • 마음, 생각을 열 수 있는 가벼운 질문을 나눔
    • 내용 이해하기
      • 내용을 잘 알고 있음
      • 이해가 잘 되고 공부가 쉽고 재미있음
      • 숨은 뜻까지 생각하여 질문도 잘 하게 됨
      • But 무턱대고 반복학습을 할 수는 없음
        • 반복하는 느낌이 들지 않도록 반복학습
        • 훑어보기, 질문 만들기, 질문 나누기, 발표 단계로 진행
        • 점진적인 내용 이해 및 창의적 생각이 가능
      • 훑어보기 - 서당(김홍도) 그림을 관찰하고 발견한 것을 낱말로 쓰기
        • 한 사람 당 하나씩 발표하기
        • 반 전체 구성원의 발표로 정보를 공유하여 간접 심화 관찰의 효과
      • 질문 만들기 -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질문 만들기
        • 학생의 능력에 따라 3~5개 정도 만들기
        • 능력이 된다면 더 많이 만들어도 허용
      • 질문 나누기 - 만든 질문으로 짝 활동하기
        • 서로 질문 읽기
          • 같은 질문에는 동그라미, 생각할 거리가 많은 질문에는 별표
          • 한 사람씩 번갈아 가면서 진행
        • 질문 주고 받기
          • 교사가 먼저 시범 보이기
          • 답변 내용에서 다시 질문거리를 찾아 질문하기
      • 발표 - 최종적으로 알게 된 것을 객관화 및 종합하기
        • 사고의 추론과 논리의 비약이 일어남
      • 생각 엮기(쉬우르) - 교사가 전체 학생들과 질문하고 토론하는 시간!
        • 어려웠거나 이해되지 않았던 것을 질문으로 파악함 → 교사가 전체를 향해 질문을 던지면서 문제를 풀어나감
          • 학생의 발표를 주의 깊게 들음
          • 발표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갈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줌
          • 보다 높은 차원의 생각이 열림
    • 질문중심 하브루타 프로세스 요약
      • 도입 : 마음 열기 및 생각 열기
      • 내용 짝 하브루타 : 서당 그림과 관계된 질문 만들고 짝과 공유하며 좋은 질문 선정하기
      • 심화 짝 하브루타 : 선정된 좋은 질문에 대해 짝과 묻고 답하며 생각하기
      • 발표 : 그림의 내용을 문장으로 정리하기
      • 쉬우르 : 이야기 주제를 정해 이어지는 장면 상상하여 만화로 나타내기
  • 질문중심 하브루타 예시
    • 메밀꽃 필 무렵
      • 학습목표
        • 메밀꽃 필 무렵을 읽고 질문을 만들 수 있으며 짝토론과 모둠토론에서 적절한 근거를 들어가며 자신의 의견을 발표할 수 있다
      • 수업모형
        • 질문 중심 하브루타
    • 도입 → 1단계 애니메이션 시청 → 2단계 질문 만들기 → 3단계 짝 토론 → 4단계 모둠 토론 → 5단계 최종 질문 선택 → 발표, 정리
    • 두 개의 질문을 선정하여 짝과 하브루타하기
      • 각자 10개 정도의 질문에서 2개씩을 뽑은 후 짝과 하브루타를 함
      • '왜 이질문이 다른 질문보다 좋을까?'라는 질문을 던지면 좋은 질문에 대한 기준도 세워진다.
    • 모둠원들의 질문 중에서 최고의 질문을 뽑은 후 모둠 토론하기
      • 짝 토론으로 선정된 질문으로 모둠이 돌아가면서 하브루타를 한 후 모둠 최고의 질문을 선정한다
      • 선정된 질문은 앞에 게시함
    • 전체 하브루타를 할 최종 질문 선택하기
      • 최종적으로 선정된 질문을 가지고 각 모둠의 대표가 최고의 질문으로 선정한 이유를 발표
      • 우리 질문은 이래서 좋다는 이유를 밝히는 질문, 광고하기 활동으로 전개할 수 있음
    • 다양한 질문 만들기
      • 사실 확인과 사고확장 및 적용질문을 통해 내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서로의 생각과 의견을 나누어 볼 수 있음
    • 짝과 생각을 나눈 후 문제해결하기
      • 이해력이 부족한 학생도 친구의 도움을 얻어 과제해결을 하면 자신감이 상승됨
      • 정해진 답이 아니라 자신의 언어로 문제에 대한 답과 의견을 쓸 수 있는 기회가 됨
참고 영상

https://youtu.be/_CTq5YSQ4qU

본 강의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수경 교수님을 통해 사사한 내용입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