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비교중심 하브루타
    • 비교 대상을 정하고 비교 대상에 대해 조사하여 질문을 만들고, 그 질문을 바탕으로 짝 토론과 모둠 토론을 거치는 과정을 말함
    • 우리나라는 비교에 매우 약함
      • 유사한 소설 내용
      • 유사한 작품
      • 동일 주제
    • 비교 대상을 잘 선정하면 학생들의 사고는 매우 촉진되고 호기심을 갖게 됨
      • 서양과 동양의 초상화의 유사점과 차이점 비교
      • 유사한 내용의 동화를 나라별로 조사하여 비교
  • 비교중심 하브루타 방법
    • 비교를 통한 토론은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의하고 대조하며 다양하게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움
      • 교과서나 교재 등에서 비교할 대상을 정함
      • 그것에 대해 자세하게 조사하고 질문을 뽑아옴
      • 질문을 중심으로 다양하게 하브루타 함
    • '남보다 뛰어난 것보다 남과는 다르게 되어라!'
      • 아이의 개성을 최대한 존중하고 그것을 더욱 신장시키기 위해 '비교'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음!!!
  • 비교중심 하브루타 수업과정
    • 비교대상 정하기
    • 조사하고 질문 만들기
    • 짝토론
    • 모둠토론
    • 발표
    • 쉬우르
  • 비교 대상 정하기
    • 비교 대상을 정함
      • 비교가 가능한 대상을 찾음
      • 유사점과 차이점을 잘 찾아내기 쉬운 비교 대상을 먼저 정함
    • 비교 대상 예시
      • 내용이 유사한 동화 두 가지
      • 동일 시대에 각 나라별로 일어난 사건
      • 유사 인물 비교
      • 유사한 사건을 비교함
      • 같은 내용이 신문사별로 어떻게 다르게 서술되는지 비교함
  • 조사하고 질문만들기
    • 정해진 비교 대상에 대해 철저하게 분석하고 조사함
      • 어려울 경우 수업 시간에
      • 집에서 정리해 오는 것이 일반적
    • 학생들이 익숙한 것을 비교할수록 수업효과가 높아짐
      • 콩쥐팥쥐와 신데렐라 이야기를 비교하여 하브루타 질문에 맞게 준비함
  • 짝토론
    • 주로 질문과 반박을 하며 공격을 함
    • 논리와 증거를 대면서 방어를 함
    • 질문은 서로 번갈아 가면서 하거나 한 사람이 끝까지 하고, 다른 사람이 질문하는 방법이 있음
      • 대답을 듣고 후속 질문을 하여 한 질문을 가지고 길게 하브루타하는 것이 좋음
    • 만들어온 질문 중에서 둘이 합의하여 가장 좋은 질문을 하나 뽑음
  • 모둠토론
    • 좋은 질문 두세 개를 뽑아 자유롭게 토론함
    • 돌아가며 한 질문씩 제시하고 그 질문에 대해 서로 답변, 반박, 재질문하며 자유롭게 토론함
    • 토론을 진행하다 뽑힌 질문 중에서 가장 좋은 질문을 다시 하나 선정하여 토론함
    • 최고의 질문을 뽑고 그 질문을 가지고 토론을 진행한 다음 토론 내용을 정리함
    • 최고의 질문과 그 질문에 대한 토론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 정리하여 발표를 준비함
  • 발표
    • 다른 모둠에서 어떤 질문으로 토론이 오갔는지 나눔
    • 교사는 학생들의 발표를 들으면서 학생들의 생각을 듣고 토론의 미흡한 점을 체크하고 어떤 설명이 필요할지 고민함
  • 쉬우르
    • 교사가 전체 학생과 짝을 이뤄 토론을 통해 학습을 마무리 함
      • 설명 X
      • 정해진 답 X
    • 질문을 해서 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하고 학생들에게서 답이 나오도록 유도함
    • 교사는 열린 질문으로 학생들의 상상력을 열어주고, 더 많은 해답이 나오도록 함
  • 비교중심 하브루타 예시
    • 비교를 통해 명확하게 개념 설정이 가능함
    • 차이점을 발견하여 이해를 돕고 개념도 정리됨
    • 비교중심 하브루타 적용 1
      • 신데렐라 VS 콩쥐팥쥐
        • 다른 점은 무엇인가?
        • 동서양의 차이?
        • 동서양의 문화?
    • 비교중심 하브루타 적용 2
      • 통일 신라 VS 발해의 문화
        •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서로 조사함
        • 서로 비교하며 가르침
    • 비교중심 하브루타 적용 3
      • 고려의 대외 무역 국가
        • 무역 국가별로 나누어 조사
        • 서로 교차하여 발표
  • 콩쥐팥쥐와 신데렐라 비교 질문 만들기
    • 콩쥐팥쥐 사실 확인 질문
      • 콩쥐 부모가 이름을 콩쥐라고 지은 이유는 무엇인가?
      • 콩쥐의 친어머니는 어떻게 되었는가?
      • 콩쥐 아버지는 누구를 새어머니로 맞이했는가?
      • 팥쥐 어머니의 구박은 언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는가?
      • 콩쥐는 나무 호미로 무슨 밭의 풀을 뽑고, 팥쥐는 쇠호미로 무슨 밭의 풀을 뽑았는가?
      • 콩쥐가 밭의 풀을 뽑는 데 누가 도와주었는가?
      • 잔칫날 새어머니가 시킨 세 가지 일을 무엇인가?
      • 물을 부어도 물이 채워지지 않은 이유는 무엇이었는가?
      • 깨진 항아리 밑을 누가 막았는가?
      • 선녀는 무엇을 도와주웠는가?
      • 벼를 쪼아 껍질을 벗긴 동물은 무엇인가?
      • 콩쥐가 다리를 건널 때 꽃신을 빠뜨린 것은 무엇 때문인가?
      • 원님의 신하들이 꽃신의 주인을 찾은 이유는 무엇인가?
      • 팥쥐 엄마와 팥쥐의 발에 꽃신이 맞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 콩쥐는 결국 누구와 결혼하게 되는가?
    • 신데렐라 사실 확인 질문
      • 신데렐라의 이름은 무슨 뜻일까?
      • 신데렐라의 원작자는 누구인가?
      • 신데렐라의 어머니는 왜 돌아가셨을까?
      • 신데렐라의 새 어머니는 누구와 함께 왔는가?
      • 신데렐라의 새 어머니와 언니들은 신데렐라를 어떻게 구박하는가?
      • 신데렐라의 좋은 친구는 누구인가?
      • 신데렐라는 하루 일이 끝나면 어디서 쉬었을까?
      • 왕자님이 신부를 찾기 위해 연 것은 무엇인가?
      • 새 어머니가 재 속에 뿌린 것은 무엇일까?
      • 재 속의 콩을 줍는데 누가 도와주었는가?
      • 신데렐라가 무도회에 갈 수 있는 방법을 일러 준 사람은 누구인가?
      • 요정 할머니가 신데렐라에게 가져오라고 한 세 가지는 무엇일까?
      • 마차로 변한 것은 무엇인가?
      • 생쥐는 무엇으로 변했는가?
      • 도마뱀은 무엇으로 변하였는가?
      • 요정 할머니의 요술이 몇 시가 되면 풀린다고 하였는가?
      • 유리구두가 벗겨진 이유는 무엇인가?
      • 왕자와 신하들이 유리 구두의 주인을 찾아다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신데렐라는 결국 누구와 결혼하게 되는가?
    • 콩쥐팥쥐와 신데렐라 상상자극 질문
      • 신데렐라와 콩쥐 중에 누가 더 고생했다고 생각하는가?
      • 콩쥐팥쥐와 신데렐라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 콩쥐팥쥐와 신데렐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 콩쥐와 신데렐라 중에 누가 더 좋은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 선녀는 콩쥐를 도와주기 위해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았는데 요정은 신데렐라를 도와주기 위해 여러 가지를 가져오라고 한 이유는 무엇일까?
      • 콩쥐와 신데렐라가 착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 행동들은 무엇인가?
      • 콩쥐와 신데렐라가 했던 집안일의 종류에서 차이점은 무엇인가?
      • 신데렐라 콤플렉스란 무엇인가? 콩쥐 콤플렉스라는 말도 있는가?
      • 깨진 항아리를 막은 것이 왜 하필 두꺼비 일까? 두꺼비가 막은 항아리의 물은 더럽지 않을까?
      • 유리 구두를 신을 수 있을까? 깨지지 않을까? 왜 하필 유리 구두일까?
      • 현재 나에게 있어 선녀와 요정은 무엇인가?
      • 원님과 결혼한 콩쥐는 행복했을까?
      • 만일 동화가 왕자와 신데렐라가 결혼한 것으로 이야기가 시작된다면 어떻게 될까?
      • 콩쥐팥쥐나 신데렐라 이야기는 현대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이야기인가?
      • 콩쥐팥쥐나 신데렐라 이야기를 비판한다면?
  • 모둠 별로 뽑은 좋은 질문의 예(종합)
    • 신데렐라와 콩쥐 중에 누가 더 고생했다고 생각하는가?
    • 유리 구두를 신을 수 있을까? 깨지지 않을까? 왜 하필 유리 구두일까?
    • 유리 구두와 꽃신 중에 어떤 것이 더 이쁠까? 왜 유리구두와 꽃신이 소재로 쓰였는가?
    • 만일 동화가 왕자와 신데렐라가 결혼한 것으로 이야기가 시작된다면 어떻게 될까?
참고 영상

https://youtu.be/5t149J8NSrM

본 강의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수경 교수님을 통해 사사한 내용입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