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문제 만들기 하브루타
    • 문제를 출제하면서 실질적으로 배우며 문제를 보는 안목을 기르는 수업
  • 문제 만들기 하브루타 프로세스
    • 문제 유형과 분량 선정
    • 문제 만들기
    • 짝과 문제 다듬기
    • 모둠과 문제 다듬기
    • 발표
    • 쉬우르
  • 문제 만들기 하브루타 수업과정
    • 문제 유형과 분량 선정
      • 문제 형식과 분량을 교사가 정해줌
    • 문제 만들기
      • 각자 5지 선다형 문제 2개, 서술식 문제 1개를 만듦
    • 짝과 문제 다듬기
      • 짝과 토론하여 5지 선다형 2개, 서술식 문제 중에서 1개를 만듦
    • 모둠과 문제 다듬기
      • 모둠끼리 다시 선다형 2개, 서술식 문제 1개를 선정함
    • 발표
      • 출제 의도를 정리하여 발표함
    • 쉬우르
  • 문제 만들기 1
    • 범위와 문제 유형, 개수를 정확하게 정해줌
      • 시험보기 얼마 전에 실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임
    • 학생들이 만들어 낸 시험 문제를 참고하여 출제해도 됨
      • 학생들이 집중하여 문제를 만들어 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음
    • 중학교의 경우, 반별로 균형을 맞춰 문제 출제 비율을 정함
    • 문제를 낼 수 있는 범위는 넓지 않아야 함
    • 처음에는 부담을 적게 주고, 점차 문제 수를 늘려 감
    • 형성평가로 활용할 수도 있음
  • 문제 만들기 2
    • 오지 선다형 두 문제, 단답형 한 문제 → 문제 형식을 설명하고 명확하게 제시해야 함
    • 문제 출제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직접 만들도록 안내함
      • 학생들이 직접 만들어야 의미가 있음
    • 수업 시간에 일정 시간을 제시하고 문제를 만들어보게 해도 됨
      • 정답이 바로 나오는 단순한 문제를 냄 → 점점 차원 높은 문제를 만들어 가게 됨
      • 점차 내용을 보고, 무엇이 중요한지 생각함
  • 짝과 문제 다듬기
    • 짝과 토론을 통해 문제를 풀어보고 다듬어 더 좋은 문제로 만듦
      • 한 사람이 먼저 만들어 온 문제를 내놓고 상대방이 문제를 풀어봄
      • 문제를 낸 사람에게 질문을 하여 문제를 낸 의도를 이해함
      • 문제의 난이도, 범위, 내용, 학생 수준, 보완점 등을 토론을 통해 협의함
      • 입장을 바꾸어 또 다른 친구의 문제를 가지고 서로 토론함
      • 모둠에 제출한 문제를 정해진 개수만큼 선정하고 수정하여 확정함
  • 모둠 문제 다듬기
    • 모둠끼리 문제를 검토하여 다시 다듬음
      • 문제 다듬기
        • 4명 또는 6명으로 구성된 모둠끼리 문제를 기반으로 자유롭게 토론함
        • 돌아가면서 한 문제씩 제시함
        • 출제 의도를 밝힘
        • 더 좋은 문제로 다듬기 위해 서로 조언함
        • 문제에 오류가 없는지 진지하게 검토함
      • 문제 선정하기
        • 토론을 통해 좋은 문제를 골라냄
      • 검토 및 발표 준비
  • 문제 발표
    • 모둠 별로 뽑은 문제를 한 사람이 발표함
      • 빔이나 TV로 컴퓨터 화면을 띄워 놓고, 문제를 직접 입력하여 보면서 발표함
      • 학생 - 다른 모둠에서 선정한 문제들을 보고, 풀어봄
      • 교사 - 어떤 생각으로 문제를 출제했는지, 학생들이 놓친 영역은 무엇인지 등을 체크하면서 들음
  • 쉬우르
    • 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발표한 문제를 놓고 토론함
      • 문제에 대한 장점과 보완점 등을 질문과 토론을 통해 검토함
    • 교사는 좋은 점과 보완할 점을 학생들이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브루타를 진행
    • 교사가 최고의 문제를 뽑고, 문제를 뽑은 구체적인 근거를 들어 모둠이나 개인을 시상함
  • 릴레이 하브루타
    • 아이들이 골고루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하는 좋은 방법
    • 3~5분씩 짧은 주기로 짝을 바꾸어가면서 하브루타를 하는 방식의 수업
    • 짝 하브루타
      • 짝을 바꾸는 적절한 시기는 언제일까 등의 걱정이 듦
      • 항상 친한 친구하고만 짝을 할 수는 없음
      • 다양한 짝과의 소통 과정에서 서로 부족한 점을 채우는 연습이 필요함
  • 아이의 특성?
    • 생각도 하기 전에 말부터 나오는 아이
    • 경청이 몸에 배인 아이
    • 말을 하긴 전 2~3초 뜸을 들이는 아이
    • 목소리가 작은 아이
    • 표정에 생기가 없는 아이
    • 아이컨택을 힘들어 하는 아이
    • 말을 끝까지 듣지 않고 자기 말을 하는 아이
    • 허리를 구부정하게 하는 아이
    • 특히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것을 힘들어 하는 아이의 경우에는?
  • 릴레이 하브루타
    • 표현을 못하는 친구에게 하브루타 기회가 생기면?
    • 친구 관계에도 문제가 생기지 않고 수업을 원만하게 하는 방법은?
      • 각자 만들어 온 하브루타 질문지 꺼내기
      • 하브루타 짝 중에서 누가 옆으로 이동할 것인지 결정하기
      • 몇 분씩 하브루타를 할 것인지 시간 정하기(3분, 5분, 10분)
      • 약속된 하브루타 시간이 되면 짝 바꾸어 하브루타 하기
      • 수업 끝나기 전 10분을 남기고 <하브루타 과정 돌아보기> 진행하기
  • 릴레이 하브루타 유의사항
    • 짝을 바꾸기로 약속한 시간이 되었으면 그 시간을 지켜 짝을 바꿈
      • 교사가 과감히 짝을 바꿔줘야 함
        • 짝 바꾸기가 늦어지면 다른 모둠이 산만해지기 때문
        • 짝 타이머, 모래시계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 몇 가지 금기어를 정함
      • 새로운 짝을 만날 때 하이파이브나 서로 보듬기를 함
        • 새로운 하브루타 짝을 만날 때 아이들의 기분이 망가지지 않아야 함
        • 사소한 한 마디로 정서에 상처를 입으면 수업이 제대로 운영되지 않음
  • 릴레이 하브루타 장·단점
    • 릴레이 하브루타의 장점
      • 친구들의 성격과 성향을 서로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됨
      • 하브루타를 힘들어하는 친구들을 여러 명의 다른 친구가 도울 수 있음
    • 릴레이 하브루타의 단점
      • 이동이 잦아서 수업이 산만해질 수 있음
      • 짝과 깊이 있게 대화하는 데 한계가 있음
참고 영상

https://youtu.be/h76Y-JR1o8k

 

본 강의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수경 교수님을 통해 사사한 내용입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