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친구 가르치기 하브루타 효과 1
    • 상대를 가르치는 하브루타는 짝을 가르쳐야 한다는 의무감을 갖게 만듦
      • 책을 읽거나, 조사를 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물어 스스로 공부를 해야 함
    • 주제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려는 강한 동기가 생김
    • 서로 최상의 아이디어와 생각을 교환하고 끌어냄
    • 스스로 공부하는 능력이 저절로 길러짐
  • 친구 가르치기 하브루타 효과 2
    • 친구와 공부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더 잘 알게 됨
      • 가르치고 배울 범위를 정한 다음에 미리 철저하게 공부해옴
      • 짝의 수준은 비슷한 것이 좋음
        • 실력이 비슷하면 손해나는 느낌이 없어 치열하게 공부할 수 있음
      • 설명을 듣는 학생은 내용을 들으면서 질문이 생기면 수시로 질문함
  • 친구 가르치기 하브루타 수업 과정
    • 내용 공부하기
    • 친구 가르치기
    • 배우면서 질문하기
    • 입장 바꾸기
    • 이해 못한 내용 질문하기
    • 쉬우르
  • 내용 공부하기
    • 배울 내용을 친구와 분담하여 둘로 나눔
    • 가르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공부함
  • 친구 가르치기
    • 서로 공부해온 내용을 번갈아가면서 가르치고 배움
    • 공부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질문을 통해 가르침
    • 눈높이를 맞춰 가르치기 때문에 이해가 빠르고 질문하기도 쉬움
  • 배우면서 질문하기
    • 배우는 입장의 학생은 배우면서 열심히 질문하는 것이 주요 역할임
    • 질문이 살아야 가르치는 입장의 친구가 많이 공부하게 되며, 서로 모르는 것을 보완할 수 있음
  • 입장 바꾸기
    • 가르쳤던 친구는 배우는 입장이 되고, 배우는 입장이었던 친구는 가르치는 입장이 됨
    • 다시 한 번 공부할 내용을 서로 반씩 분담하여 가르침
  • 이해 못한 내용 질문하기
    • 스스로 공부하면서 해결하지 못하거나 이해하지 못한 내용 → 질문으로 만들어 교사에게 물어봄
      • 친구 가르치기의 한계를 보완함
      •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교사가 파악할 수 있음
  • 쉬우르
    • 교사가 전체 학생과 짝을 이뤄 질문과 토론을 나눔
    • 학생들의 부족한 부분을 중심으로 질문을 통해 풀어감
  • 친구 가르치기 하브루타 예시
    • 탈무드의 해석을 놓고 토론하고 논쟁하여 의미와 교훈을 해석하는 하브루타
    • 미드라쉬나 예시바에서는 혼자 연구하지 않음
    • "너 스스로 교사가 되라, 그리고 함께 연구할 친구를 얻어라" - 여호수아 벤 페라야
    • "스승으로부터 배우는 것보다 친구에게, 그리고 학생에게 배우는 것이 더 많다."
  • 혼자 하는 공부의 단점
    • 인내하고 견뎌내야 하는 공부는 평생하기 어려움
      • 서로 소통하고 대화할 시간이 없음
      • 친구를 이겨야 할 대상으로 봄
      • 다른 사람과 소통할 줄 모름
    • 공동체 사회
      • 남들과 의견을 나누고 협상하며 소통해야 함
      • 공부를 소통과 토론, 대화로 하지 않으면 사회성 있는, 인간 관계가 좋은 사람으로 성장하기 어려움
  • 협력하는 공부의 중요성 1
    • 한국 중고생들의 '학습효율화지수'
      • PISA 점수를 학습시간으로 나눈 수치
      • OECD 30개 회원국 중 24위
      • 학습효율화지수가 낮을수록 책상 앞에 앉아 있는 시간에 비해 성적이 낮은 것을 의미함
    • 우리나라 주당 학습시간 - 49.43 시간
    • OECD 평균 학습시간 - 33.92시간
    • A 발표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최상위권인 한국 → 책상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나온 결과
      • 한국 학생들이 세계에서 가장 미련하게 공부했다는 것을 보여줌
  • 협력하는 공부의 중요성 2
    • 티처보이 - 교사 없이는 스스로 전혀 공부하지 못하는 학생을 말함
    • 일방적으로 '떠먹여 주는 교육'
      • 학생 스스로 생각해서 지식을 흡수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은 점점 떨어지게 됨
    • 지식 경쟁률 - 청소년들의 머리속에 있는 지식의 총량보다 '학습효율화지수'가 더 중요함
    • 적은 시간을 들여 많은 지적 활동을 수행할 수 있어야 '경쟁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 함께 하는 공부의 장점 1
    • 실질적 학습
      • 현실사회의 문제를 다루는 상황 및 학생과 관련된 프로젝트에서 탐구하고 토론하며 개념과 관계를 의미 있게 구성하게 하는 교육
      • 팀워크나 공동작업, 기술, 과정과 해결책들의 전문적인 발표 등 현실 사회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방법을 학습에 활용
    • 학생들의 동기를 증진시킴
      • 배우는 과정이 역동적이고 의미가 있으며 자신의 삶과 연관이 되어 있어야 함
    • 학생들의 능동적 참여를 독려함
    • 모두가 원하는 의미 있는 결과물을 내놓게 됨
    • 고차원의 반성적 사고와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끌어냄
  • 함께하는 공부의 장점 2
    • 학생들이 사고방식을 개발하고 다듬는 중요한 방법
      • 강의 보다 토론에서 더 많이 배우고 기억하게 됨
    • 실질적 학습
      • 내향적이거나 혼자 공부하는 성격의 학생들이 협동심을 배울 수 있음
      • 비판적 사고력을 길러줌
      • 반대, 도전, 동의하는 방법을 연습하는 기회가 됨
        • 장기적으로 성공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됨
    • 함께 푸는 문제
      • 함께 문제를 풀며 줄거움을 느낌
      • 모르는 것을 서로 가르쳐줌
      • 짧은 공부시간에 많은 것을 알게 됨

 

참고 영상

https://youtu.be/NomxdWP622o

 

본 강의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수경 교수님을 통해 사사한 내용입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