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논쟁중심 하브루타 수업 과정
    • 논쟁중심 하브루타 : 논쟁할 주제, 즉 이슈를 정한 다음에 그 논제를 중심으로 짝 토론과 모둠 토론을 진행하는 방법을 말함
      • 수업이 논쟁과 이슈가 중심일 때 활용하면 좋은 수업 모형임
    • 가위 바위 보나 의논을 통해 논제에 대해 짝끼리 찬성과 반대 입장을 각각 정함
    • 미리 집에서 조사하거나 부모에게 물어 각 입장에 대한 근거자료를 조사함
    • 각각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짝과 일대일 토론을 한 다음 둘이서 논쟁함
    • 합당한 입장을 내어 놓고 모둠끼리 토론을 하고 모둠의 입장을 정해 근거를 정리함
    • 논제에 대한 입장과 근거를 정리한 다음 그 내용을 발표하여 교사가 정리해 줌
  • 논쟁중심 하브루타
    • 論(논의할 논)
      • 사리를 밝히다
      • 헤어리다
      • 사물의 이치를 헤아리다
    • 토론
      • 어떤 문제에 대해 여러 사람이 각각 의견을 말하며 논의하는 것
      • 어떤 문제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내어 토의 하는 것을 의미함
    • 논쟁
      •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이 각자 자기의 주장을 말이나 글로 논하여 다툼
      • But 토론이나 논쟁은 말다툼과 다름
    • 각자의 의견을 내어 다양하게 의견을 나누는 것이 토론이고, 쟁점에 대해 의견을 내어 다투는 것이 논쟁임!
  • 논쟁중심 하브루타 프로세스
    • 논제 조사하기
    • 짝 논쟁
    • 모둠 논쟁
    • 발표
    • 쉬우르
  • 논제 조사하기
    • 논제 - 찬반이 명확하게 갈라질 수 있는 쟁점
    • 미리 짝 사이에 입장을 정함 - 논제에 대해 먼저 철저하게 조사함
      • 여러 자료를 통해 자기 입장에 대한 근거를 명확하게 정리해 옴
      •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의 경우 주장의 근거에 대해 인용을 표시하게 함
    • 각 입장에 대한 근거를 포스트잇에 적어와서 판에 붙이며 진행함
    • 논제는 찬성과 반대의 쟁점이 분명해야 하고 학생수준에 맞아야 함
  • 짝 논쟁
    • 조사해 온 자료와 근거를 바탕으로 둘씩 짝을 지음
    • 주장, 질문, 대답, 반박을 주고 받으며 하브루타를 함
    • 조사해 온 자료를 바탕으로 방어를 하며 논리적으로 체계를 세워 나감
    • 본제에 대해 찬성, 반대 등으로 명찰을 만들어 진행하는 것도 좋음
    • 논쟁이 어느 정도 마무리 되면 찬성과 반대 중에서 짝과 의논하여 팀의 입장을 정함
  • 모둠 논쟁
    • 짝 논쟁을 통해 정리한 입장을 바탕으로 모둠끼리 자유롭게 논쟁함
      • 각 주장에 대한 근거들을 검토하며 논쟁을 벌임
      • 각 어느 근거가 더 타당한지 질문, 반박, 논쟁을 통해 정리함
      • 필요한 경우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검색해도 됨
    • 어느 정도 논쟁이 진행되면 모둠의 입장을 정함
      • 입장에 따라 근거를 모아 보충함
      • 모둠의 주장을 정하고, 주장을 뒷받침하는 내용을 하나하나 정리함
    • 모둠의 입장과 논쟁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 정리하여 발표를 준비함
  • 발표
    • 모둠별 입장을 발표하고 근거가 되는 논쟁 내용들을 요약하여 제시함
    • 학생
      • 발표자
      • 반대 의견 발표자
      • 기타 : 각 주장에 대해 보완할 것이 있을 때 발표
    • 교사
      • 학생들이 이런 생각을 하는 군!
      • 미흡한 부분과 보충해야 할 부분 생각!
  • 쉬우르
    • 평가, 설명을 해서는 안 된다
    • 질문을 통해 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함!
    • 학생들이 논쟁한 내용, 학생들이 해결하지 못한것 → 다시 질문하여 학생들이 자유롭게 생각한 것을 이야기하도록 이끎
    • 학생들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에 대해 질문을 통해 학생들의 생각을 이끌어 냄!
  • 논쟁 하브루타와 토론
    • 같은 점
      • 두 입장이 대립함
    • 다른 점
      • 입장을 바꿔 다시 토론함
      • 일정한 규칙이 없음
      • 언제든지 질문할 수 있음
  • 논쟁중심 하브루타 수업 예시
    • 메밀꽃 필 무렵
      • 학습목표
        • '허생원은 동이 어머니를 찾아가야 한다'는 논제로 적절한 근거를 들어가면 논쟁 중심 하브루타를 할 수 있다
      • 수업모형
        • 논쟁 중심 하브루타, 디베이트 토론
    • 도입 → 토론/논쟁 준비하기 → 토론/논쟁하기 → 발표, 정리
    • 디베이트가 하브루타와 가장 큰 차이점은 디베이트는 상대를 이기려고 한다는 점이고, 하브루타는 서로에게 도움이 되고 상생하고 소통하기 위해 한다.
  • 논쟁 하브루타 수업 흐름
    • 도입 : 논제를 제시하고 학습 활동을 안내함
    • 토론/논쟁 준비하기 : 토론/논쟁을 준비하고 토론/논쟁시 유의사항을 알아봄
    • 논쟁하기 : 절차에 따라 실시함
    • 정리 : 학습활동을 정리하고 내면화함
    • 참고> 디베이트
  • 논제의 예시
    • 우리나라 경제를 위해 국산품을 사용해야 한다.
    • 대북 식량 지원을 해야 한다.
    • 전체 학생에게 무상급식을 해야 한다.
    • 학생들은 교복을 입어야 한다.
    • 학교에서 체벌은 허용되어야 한다.
    • 학교에서 시험은 없어져야 한다.
    • 교실 청소는 학생들이 해야 한다.
    • 교실에서 남녀학생이 함께 공부해야 한다.
    • 토요일 수업은 없어져야 한다.
    • 모든 학교에 영재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 0-2세 무상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 학원 운영 시간은 제한해야 한다.
    • 모든 학생이 한자 교육을 받아야 한다.
    • 학생의 게임 시간은 통제해야 한다.
    • 폭력적이거나 왕따 시키는 학생은 학교에 다니지 못하게 해야 한다.
    • 폭력적인 게임에 학생들의 접근을 차단해야 한다.

 

참고 영상

https://youtu.be/oheXCDcX438

본 강의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수경 교수님을 통해 사사한 내용입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