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수업에 하브루타 도입하기
    • 하브루타를 최상의 공부로 분명하게 이해하고 인식해야 함
    • 일상에서 하브루타를 지속적으로 실천해야 함
      • 학교 수업에 자연스럽게 적용할 수 있음
      • 자녀들과의 하브루타가 익숙해지게 됨
    • 하브루타 방법
      • 독서 또는 영화 감상 후의 정기적인 토론
      • 한 가지 주제에 대한 토론
      • 더 나은 수업 방안에 대한 토론
  • 하브루타 수업시 주의 사항
    • 학생에게 하브루타를 확실하게 인식시킴
      • 일방적으로 하브루타를 수업에 적용하면 학생들이 우왕좌왕할 수 있음
      • 지금까지의 수업방식과 다르기 때문에 낯설게 느낄 수 있음
      • 반발심 발생 가능
  • 강의식 수업의 한계
    • 강의하고 설명하는 것으로 끝나는 수업은 학생이 공부하는 효과가 낮음
      • 교사는 90% 학생은 5%의 학습률을 보임
      • 학생의 주의를 집중시키기위해 '조용히 해', '집중해'등의 다른 말을 하게 됨
      • 듣기만 하는 수업은 지루하기 때문에 졸게 되고 다른 생각을 하게 됨
  • 강의식 수업에 하브루타 도입
    • 30분 동안은 강의 방식으로 가르침
    • 남은 시간에 둘 씩 짝지어 서로 설명하고 가르치게 함
      • 시간을 반으로 나눠 번갈아가며 가르치게 함
      • 수업시간마다 차례를 바꿔 가며 가르치게 함
      • 설명을 듣는 순서일 경우 중간마다 질문하는 것은 필수
  • 하브루타 수업의 장점
    • 1. 특별한 준비 없이도 하브루타 수업이 가능함
      • 교수활동을 압축해서 줄이기만 하면 됨
      • 수업 내용을 친구에게 다시 한 번 설명해주기만 하면 됨
    • 2. 교사의 수업에 집중하게 되는 학생들
      • 가르치기 위해서는 수업 내용을 이해해야 함
      • 수업에 집중하지 않음 → 친구를 가르칠 수 없게 돼 피해를 주게 됨
      • 친구 때문이라도 수업에 집중함!!!
    • 3. 배운 내용을 설명함으로써 복습되고 요약되면서 메타인지로 발전함
      • 단순히 듣는 강의는 얼마 지나지 않아 잊혀지기 마련!
      • 하브루타 수업 방법으로 망각률을 최소화시킬 수 있음
      • 배운 내용을 요약할 수도 있음
      • 자신이 분명하게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을 파악할 수도 있음
      •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  
    • 4. 90%가 남는 공부 효과
      • 시간을 반으로 나눠 번갈아가면 가르치게 함
    • 5. 질문을 통해 모르는 부분을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음
      • 질문하는 친구는 모르는 것을 알게 됨
      • 질문을 받음으로써 자신이 놓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음.
    • 6. 즐겁고 능동적인 학습효과
      • 설명해주면서 떠들게 되기 때문에 공부가 흥미로움
      • 알고 싶은 욕구를 자극하여 동기 유발함
      • 자기주도학습
      • 상생의 공부
    • 7. 친구 관계가 좋아짐
      • 친밀감 형성
      • 서로 도움을 주는 사이가 됨
    • 8. 학생들이 설명하는 시간 동안 교사는 여유를 가지고 수업에 임할 수 있음
      • 학생들이 설명하는 동안 교실을 돌아다니면서 질문을 받거나 학생들을 도와줌
      • 학생들은 치열하게 공부하는 시간
      • 교사는 더 많은 학생들과 소통 할 수 있는 시간
      • 역동적인 교실이 되고, 학생들이 수업에 집중하게 됨
  • 수업 하브루타 도입방법
    • 하브루타 수업 시작 시 → 놀이나 게임, 퀴즈 등의 도입 하브루타를 통해 아이들의 뇌를 깨움!
    • 두 낱말로 이야기 만들기 : 하브루타 + 토론
      • 상상력을 동원하여 최대한 자연스러운 이야기를 만들어 냄 → 칭찬으로 피드백
      • 예) 장님 + 등불
        • 장님이 집 안에서 등불을 켰어요. 그러자 다른 사람들이 장님에게 왜 눈이 보이지 않는데 집 안에 등불을 켜냐고 물었어요. 사람들의 물음에 장님은 '등불을 켜면 내 마음이 밝아진다오'라고 대답했어요.
        • 등불이 여행을 떠났어요. 세상의 모든 집에 불이 켜져 있었어요. 그런데 한 집에만 등불이 켜져 있지 않았어요. 그래서 등불은 그 집 안으로 들어갔어요. 그 집은 바로 장님의 집이었어요.
    • 스무고개
      • 교사 :학생들의 질문에 답변함
      • 학생 : 교사가 생각한 낱말을 맞추기 위해 질문함
      • 학년이 높은 경우, 추상명사를 활용해 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하는 것도 좋다.
    • 낱말빙고게임
      • 중요한 키워드를 찾아내는 능력 및 경청 능력이 향상됨
      • 게임 방법
        • 4~5명씩 모둠별로 앉음
        • 학년에 따라 3X3=9칸이나 4X4=16칸의 빙고 판을 그리게 함
        • 본문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낱말들을 빙고칸에 적게 함
        • 한 사람씩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낱말을 말하며 해당되는 낱말을 지움
        • 가장 먼저 완성한 사람이 승리!
    • 끝말잇기
      • 하브루타 ↔ 토론
      • 글자 수에 제한을 둠
      • 모둠 수업으로 활용함
  • 하브루타 질문만들기
    • 하브루타를 잘 하는 방법 → 질문을 잘 만들어야 함
      • 한 문장으로 최대한 많은 질문을 만들어내야 함
      • 좋은 질문을 만드는 것이 핵심!
    • 질문하는 연습이 익숙하지 않은 우리나라 교육의 현실
    • 한 문장으로 질문만들기
      • 어느 날 왕이 한 사람에게 전령을 보내어 즉시 대령할 것을 명령했다.
        • 이 문장을 읽고 당신은 왕이 지금 어떤 감정상태일 것으로 생각하는가?
        • 전령은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인가?
        • 왕이 왜 전령을 보냈을까?
        • 한 사람은 남자일까? 여자일까? 왜 성별을 구별하지 않은 걸까?
        • 왜 즉시 대령하라고 명령했을까?
    • 옛날에 가난뱅이였던 벼락부자가 있었다.
      • 다방면으로 생각하는 훈련에 익숙해져야 함
      •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지 않음
        • 뒤집어 보고, 엎어보고, 들여다 보고, 꿰뚫어 보는 연습
        • 의심하고 반대로 생각해보는 연습
        • 다양한 가정을 통해 시나리오를 만들어 보는 연습
    • 심도 있는 하브루타
      • 다양한 질문들을 한 문장에서 뽑아낼 줄 알아야 함
      • 주입식 교육에 익숙한 우리나라 학생들 → 질문 만드는 것을 힘들어하고, 질문이 대단히 어렵다는 것을 실감하게 됨
      • 모든 사고의 원천 → 다양한 각도에서 보고 의심해 보는 것
      • 질문이 잘 만들어져야 하브루타가 성공함
  • 하브루타 질문 분류하기
    • 옛날에 가난뱅이였던 벼락부자가 있었다.
      • 메타 - 빈부와 행복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 적용 - 당신은 가난과 부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 심화 - 노력으로 얻지 않은 재물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떠한가?
      • 내용 - 가난뱅이는 무슨 뜻인가?
참고 영상

https://youtu.be/-oeimpHUe9c

 

본 강의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수경 교수님을 통해 사사한 내용입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