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독서 하브루타란?
- 창의적인 사고 작용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발전시킨 독서교육 방법
-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하고 토론하고 논쟁하는 하브루타
- 책을 읽고 내용을 파악한 후 질문하고 토론하는 독서교육
- 질문하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얻어진 새로운 생각들로 다양하고 창의적인 표현을 함
- 창의적인 사고 작용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발전시킨 독서교육 방법
- 쉽게 다가 갈 수 있는 독서 하브루타
- 하브루타를 통해서 새롭게 생각하여 다양하게 표현하는 과정이 쉬워짐
- 하브루타의 핵심 - 질문, 토론
- 더 새롭게 생각하는 지능 개발
- 아이들이 사고의 지평을 펼칠 기회를 제공함
- 다른 사람의 생각으로 인해 또 다른 생각을 할 수 있게 만듦
- 생각 + 생각 = 더 나은 생각, 더 좋은 생각, 더 창의적인 생각
- 독서 토론(생각 나누기) 과정
- 생각 열기 - 질문을 통해 문제 의식 갖기
- 읽고 내용 파악하기 - 이야기 자료 읽기, 서로 가르치기, 이야기 내용 파악하기
- 질문 만들기 - 개별 질문 만들기, 좋은 질문 선정하기
- 생각 나누기 - 대표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 써보기, 짝이나 모둠 구성원 간 생각 나누기
- 생각 정리 - 생각 나누기 결과 발표하기, 느낀 점 발표하기
- 생각 열기
- 생각 표현하기 - 창작 이야기 쓰기를 위한 이야기 개요 짜기
- 4명으로 구성된 모둠에서 하나의 창작 이야기 쓰기
- 소통을 통한 창의적 협업능력을 길러주기 위함
- 학생 개인의 강점을 살린 다양한 활동
- 그림으로 표현하기
- 글로 표현하기
- 신체활동으로 표현하기
- 음악적으로 표현하기
- 조형물로 표현하기
- 모둠에서 합동작으로 표현하기
- 이야기 개요 짜기
- 생각 표현하기 - 창작 이야기 쓰기를 위한 이야기 개요 짜기
-
- 생각 나누기에서 생성한 아이디어를 이야기를 엮어내기
- 이야기 구성요소인 인물, 사건, 배경과 교훈을 정함
- 사건을 발단, 전개, 절정, 결말로 구분하여 이야기를 상상하게 함
- 4명의 모둠 구성원들이 한 부분씩 맡아서 이야기를 쓰게 됨
- 의견 충돌로 언성이 높어져 교실이 시끄러울 수 있음
- 시간 안에 마무리를 짓지 못하는 모둠이 생길 수 있음
- 생각 나누기에서 생성한 아이디어를 이야기를 엮어내기
- 책 읽기 - 짝 가르치기
- 전체 이야기를 두 부분으로 나누어 각자 맡은 부분을 읽고 서로 가르치기
- 주어진 이야기 자료를 보지 않고 가르쳐 보기 → 글을 대충 읽거나 자료를 보고 그대로 가르쳐 주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
- 말문이 막힐 때만 살짝 자료를 보고 이야기 할 수 있음 → 자료를 보지 않고는 말할 수 없는 학생에게 심리적 부담을 덜어줄 수 있음
- 전체 이야기를 두 부분으로 나누어 각자 맡은 부분을 읽고 서로 가르치기
- 내용 파악하기
- 교사가 질문하고 학생이 답하는 형식으로 진행함
- 교사는 사실을 확인하는 질문을 함
- 서로 가르치기에서 부족했던 내용 파악을 보완하는 데 도움이 됨
- 질문 만들기
- 파악한 이야기 내용을 바탕으로 정답이 없고 다양한 생각 나누기를 할 수 있는 질문을 만들게 함
- 질문 만들기를 어려워 하는 학생들을 위해 질문의 유형을 설명함
- 비교하는 질문
- 느낌을 묻는 질문
- 가정하는 질문
- 유추하는 질문
- 적용하는 질문
- 종합적인 질문
- 질문 선정하기
- 선택하기 + 합치기 + 보완하기
- 질문 선정하기를 할 때 주의 사항
- 좋은 질문을 판단할 줄 아는 판단력의 중요성을 말해줄 필요가 있음
- 궁극적으로 생각 나누기를 하여 창작 이야기를 써야 함을 강조해야 가능한 많은 상상, 다양한 생각을 끌어낼 수 있는 질문을 선정할 수 있음
- 생각나누기
- 서로의 생각을 존중하고 소통하는 가운데 '생각 너머 생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자신의 생각을 키움 → 생각 너머 생각을 하게 됨
- 다른 모둠은 어떠한 질문으로 어떠한 생각을 하였는지 공유함
- 서로 격려하는 분위기를 조성함
- 각자의 생각을 확장해 나가는 계기가 됨
- 독서 하브루타 과정
- 준비
- 아이디어 생성
- 창작물 산출
- 평가
- 준비단계
- 독서 환경 조성
- 가정 및 학교에서 책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물리적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임
- 교실 학급 문고 정비, 거실의 도서실화
- 도서 선정
- 추천 도서 목록을 만들어 제시하면 책 선택 및 체계적인 독서 교육 진행에 도움이 됨
- 이달의 추천도서 목록, 올해의 추천도서 목록
- 학교에서 모둠 프로젝트로 독서 하브루타를 진행할 경우
- 도서 선정부터 모둠 구성원들이 합의하여 정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함!
- 독서 환경 조성
- 아이디어 생성단계
- 책 읽기
- 혼자 읽기
- 교사, 학부모, 친구와 함께 한 문장 또는 한 쪽씩 읽기
- 일정 분량을 반으로 나눠 읽고 서로 가르치기
- 내용 파악하기
- 읽은 내용에 대한 주요 사건, 장면에 대한 질문하기
- 서로에게 줄거리 이야기해주기
- 좋은 질문 만들기는 아주 중요한 역할
- 질문 만들기는 호기심에서 스스로 시작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함
- 질문하는 습관이 되어 있지 않으면 질문의 방법 조차 모르기도 함
- 질문 만들기 연습이 필요함
- 아이들이 처음부터 잘하지 않음
- 교사가 좋은 질문을 안내해야 함
- 단계적 질문 만들기 연습
- 그림, 단어로 질문 만들기
- 한 문장으로 질문 만들기
- 이야기로 질문 만들기
- 책 읽기
- 토론하기
- 질문에 따라
- 찬반 토론 - 가치판단을 해야 하는 질문
- 원탁 토론, 자유 토론 - 다양한 상상, 삶의 지혜를 요구하는 질문
- 토론 방법에 따라
- 짝 토론 - 두 사람이 짝을 이루어 하는 토론
- 모둠 토론보다 많은 생각을 나눌 기회가 있음
- 모둠 토론 - 모둠에서 토론을 위한 대표 질문을 선정하여 그 질문으로 하는 모둠별 자유토론
- 융통성, 유창성을 발휘하여 많은 해답을 만들 수 있음
- 짝 토론 - 두 사람이 짝을 이루어 하는 토론
- 질문에 따라
- 모둠 토론 시 유의사항
- 서로가 한 팀이라는 것을 강조해야 함
- 경쟁 X
- 서로의 생각을 더 좋은 생각으로
- 웃는 얼굴로 밝은 표정을 지어야 함
- 웃는 얼굴 → 편안한 마음 → 좋은 생각
- 토론 과정에서 모두 높임말을 써야 함
- 말을 가려서 하게 됨
- 상대를 존중하는 태도가 생김
- 자신의 주장에 대한 근거를 말해야 함
- 주장에 대한 근거가 탄탄할 때 말의 논리가 생김
- 상대의 말을 경청해야 함
- 상대의 말에 집중 → 상대의 생각 파악 → 나의 생각 발전
- 서로가 한 팀이라는 것을 강조해야 함
- 창작물 산출 단계
- 독후 활동 계획 및 진행
- <독서 프로젝트 계획서>
- 도서명
- 저자
- 독후활동 기간
- 독후활동 방법과 이유
- 활용한 지능
- <독서 프로젝트 계획서>
- 산출물 생성
- 독후활동으로 이어 가고 싶은 질문을 선택하여 그 질문을 해결해 내는 방법을 표현하는 것
- 독서 하브루타의 모든 과정이 가치 있음
- 그러나 모든 과정은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인 산출물을 생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독후활동으로 이어 가고 싶은 질문을 선택하여 그 질문을 해결해 내는 방법을 표현하는 것
- 창작물 산출을 할 때
- 다양한 표현을 장려하기 위하여 다중 지능의 8가지 지능 영역을 고려하면 바람직함 → 잠재 능력 파악, 강점 지능 계발
- 독후 활동 계획 및 진행
- 평가 단계
- 프로젝트 결과물 발표, 평가
- 동료 평가, 교사 평가, 자기 평가, 학부모 평가
- 긍정적인 면을 북돋아 주어 아이들의 성취감, 자존감 향상을 도와주면 좋다.
- 프로젝트 결과물 발표, 평가
참고 영상
본 강의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수경 교수님을 통해 사사한 내용입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LIST
'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 > 하브루타독서코칭지도사 입문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25강 하브루타 공부법 2 (0) | 2022.12.26 |
---|---|
24강 하브루타 공부법 1 (0) | 2022.12.26 |
22강 문제만들기 하브루타, 릴레이 하브루타 (0) | 2022.12.26 |
21강 친구 가르치기 하브루타 (0) | 2022.12.17 |
20강 비교중심 하브루타 (0) | 2022.12.17 |
반응형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심리상담사
- 새벽독서
- 영상 편집
- 독서심리상담사
- 한글 엑셀
- MBTI
- 아래 한글
- 도형심리상담사
- Base Camp
- 자격대비
- 가족심리상담사
- KWLC
- 분노조절상담사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 제작
- 기본 강의
- 문학심리상담사
- 친절한 승민쌤
- 독서 지도사
- 학습진로상담사
- 심리분석사
- 하브루타 지도사
- 파워포인트
- 새깨독 1기
- 입문 강의
- 미술심리상담사
- 기본 과정
- 기출문제 풀이
- 글쓰기
- itq
- 입문 과정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