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유대인 학교교육 1
- 한국
- 소리 높여 구구단을 외우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음
- 19단, 20단을 암기함
- 암기가 될 때까지 반복해서 외우고 씀
- 유대인
- 절대 구구단을 외우지 않음
- 구구단의 원리를 2년이고 3년이고 반복하여 학습함
- 한국
- 유대인 학교 교육 2
- 풀이 방법을 발표함 → 앞 친구와 다른 풀이 방법
- 문제를 각자 풂 → 한 사람씩 해결 방법을 발표함 → 다른 해결 방법은 없는지, 각 방법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토론함
- 남과 다른 나만의 방법으로 스스로 해답을 구함
- 유대인 교육의 핵심이자, 그들의 성공 핵심 비결임!
- 유대인 학교 교육 3
- 가정의 하브루타 → 학교의 하브루타로 연결됨
- 오전 - 모두 탈무드 논쟁에 참여함
- 오후 - 일반적인 교과들을 배움
-
-
- 모든 과정에서 랍비들은 무엇을 가르치려하지 않는다. 질문과 토론으로 방향을 잡아줄 뿐이다. 랍비는 날카로운 질문을 위해 지식 전달 수업보다 더 많은 준비를 한다. 학교는 질문과 토론으로 더 수준 높은 지식과 지혜를 배우는 곳이다.
-
- 유대인 학교교육 4
- 교사가 주도하는 일방적인 강의 X
- 학생들끼리 공부하는 시간(하브루타를 통한 공부) > 선생님 강의 시간(쉬우르)
- 협력학습 방식 - 학생 파트너끼리 공부하는 하브루타를 의미함!
- 학생(질문, 답변) ↔ 교사(답변, 질문)
- 유대인 학교교육의 목적
- 교육이란?
- 사고력 계발 → 문제 해결력 상승 → 다른 문제에 적용 → 문제 해결
- 동일한 문제에 대해 다양한 시각과 관점으로 바라보고 창의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배움
- 장기적으로 볼 때 스스로 해답을 찾아가는 교육 방법의 효과를 무시할 수 없음
- 영화나 책을 읽고 '왜, 어떻게, 만약'으로 구성된 질문지를 나눠줌
- 교육이란?
-
-
- 왜 해리는 마법 빗자루를 타기로 결심했을까?
- 해리는 어떻게 자기가 마법사라는 것을 알게 되었을까?
- 만약 해리가 빗자루 타기에 실패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 영화나 책의 내용을 인용하여 이야기 함
- 자신의 상상으로 이야기 함
- But - 정답과 오답은 중요하지 않음!
- 생각하는 방법을 습득함
- 논리를 전개하는 방법을 습득함
- 다른 사람을 설득시키는 방법을 습득함
-
- 예시바의 토론과 논쟁 1
- 유대인의 전통 학습기관
- 토라와 탈무드 학습
- 유대인의 가치를 연구
- 어떤 주제든 토론 없이 결론을 이끌어 내지 않음
- 우리나라 도서관처럼 침묵을 지키고 칸막이 안에서 홀로 공부하지 않음
- 모든 사람들이 맞은 편에 앉은 친구와 열띤 토론으로 쌍방향 학습을 함
- 서로 마주 앉아 목소리를 높이고 자신의 의견을 피력함
- 유대인의 전통 학습기관
- 예시바의 토론과 논쟁 2
- Q. 예시바는 시장처럼 시끄러운 곳?
- 마주 앉아 목소리를 높여 의견을 이해시키기 위해 논리적으로 반박하고 주장함
- 누구도 혼자 공부하지 않음!
- 질문, 대화, 토론, 논쟁
- 상대방의 이야기와 그 생각에 집중함 → 자신이 논리를 정리함 →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이야기함
- Q. 예시바는 시장처럼 시끄러운 곳?
- 예시바의 토론과 논쟁 3
- Q. 혼자 공부하는 것이 집중도 잘 되고 효과도 높지 않을까?
- 탈무드
- 외워야 할 대상이 아님
- 방대한 탈무드를 모두 외워는 것은 어렵고 무의미함
- 텍스트는 토론을 하는 매개체
- 외우고 공부해야하는 진리가 아님
- 학자의 견해나 판결에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논쟁함
- 주장이 강해지면 말소리 톤이 높아지고 얼굴이 붉어짐
- 이 과정을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주장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논리력을 키움
- 탈무드
- Q. 혼자 공부하는 것이 집중도 잘 되고 효과도 높지 않을까?
- 예시바의 토론과 논쟁 4
- 같은 내용이라도 일어선 상태에서 논쟁하면 학습에 더 효과적임
- 질문하고 답하는 토론으로 수업이 진행됨
- 지루한 과목도 흥미를 유지시킬 수 있음
- 즉각적인 피드백 → 지속적인 관심 → 집중력 향상
- 우리나라 교육 1
- 내용 습득 능력은 뒤쳐지지 않음
- But - 공부를 텍스트 암기와 이해하는 것으로 생각함
- 우리 조상들은 텍스트를 통째로 외우고 공부하며 진리를 찾음
- 수능과 장학퀴즈로 이어져 오고 있음
- 정답을 외우고 있는가?
- 얼마나 많은 내용을 아는가?
- 토론 수업을 할 때 100% 토론으로 학습하지 않음
- 알려주어야 할 학습 내용이 따로 있음
- 학습 내용 전달을 위해 토론의 형식을 빌려옴
- 우리나라 교육 2
-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교과서란?
- 절대적임
- 외워야할 대상임
- 이해해야 할 내용임
- But - 토론과 논쟁을 위해 내용 자체에 이의를 제기해야 함
- 내용에 이의를 제기함
- 내용을 반박함
- 텍스트의 내용에 대해 저자와 다른 주장을 펼쳐야 함 → 논쟁이 가능함!
-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교과서란?
- 유대인의 공부 1
- 학교에서도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 유대인은 내성적이고 자신의 의견을 감추는 것을 이해하지 못함
-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볼까 하는 수치심이나 부끄러움도 없음
- 다른 의견을 구함 → 경청함 → 의견을 전달함
- 관점의 다양화
- 시각의 다양화
- 누구나 생각이 다를 수 있다는 개성과 창의성을 존중함
- 학교에서도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 유대인의 공부 2
- 교사의 설명이나 강의를 듣고 철저하게 복습함
- 복습을 하다 질문이 생기면 교사에게 개인적으로 가서 질문함
- 좋은 평가를 받음!!!
- 질문을 잘 할수록
- 질문이 날카로울수록
- 다른 학생들이 생각하지 못한 것일수록
- 독특하고 수준이 높을수록
- 지식을 더욱 깊고 풍부하게
- 앎의 차원을 넘어 산발적으로 흩어진 단편적 지식들을 하나로 묶음
- 미리 연구하고 경험한 사람에게 질문하고, 답을 찾기 위한 자료를 뒤적이는 과정에서 더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음
- 교과에 하브루타 적용하기
- 수업 목표가 도달점이 되어야 함 - 본문은 목표를 도달하는 수단
- 마침표로 되어 있는 문장을 물음표로 바꾸어서 생각하기
- 교과서 내용으로 충분히 생각을 끄집어 낼 수 있음
- 학생들 사이에서 관계도 좋아지고 인성지도가 자연스럽게 됨
- 의사소통이 중요
- 질문하는 방법을 배우지 않더라도 질문을 자기들이 선별하는 능력이 생김
- 학생들의 지적 수준, 성취 정도를 스스로 분별하고 성취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음
- 최상의 공부법
- 친구와 함께 공부하기
- 친구와 토론하고 논쟁하는 과정이 뇌를 움직이게 하고 생각하게 하여 스스로 공부하게 함
- 소리 내어 공부하기
- 양쪽 뇌를 자극하고 기억력, 집중력, 흡수력이 더 좋아짐
- 기쁜 마음으로 움직이면서 공부하기
- 기분이 좋지 않을 때는 활력과 기쁨이 찬 상태로 몸을 움직이기 어려움
- 기분이 좋으면 사고력에 긍정적인 영향이 미침
- 몸의 상태가 좋지 않으면 에너지 및 사고력이 감소함
- 친구와 함께 공부하기
참고 영상
본 강의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수경 교수님을 통해 사사한 내용입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LIST
'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 > 하브루타독서코칭지도사 입문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25강 하브루타 공부법 2 (0) | 2022.12.26 |
---|---|
23강 하브루타 독서법 (0) | 2022.12.26 |
22강 문제만들기 하브루타, 릴레이 하브루타 (0) | 2022.12.26 |
21강 친구 가르치기 하브루타 (0) | 2022.12.17 |
20강 비교중심 하브루타 (0) | 2022.12.17 |
반응형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심리상담사
- 독서심리상담사
- 글쓰기
- 영상 편집
- 학습진로상담사
- 입문 강의
- 하브루타 지도사
- 독서 지도사
- 새벽독서
- 친절한 승민쌤
- 심리분석사
- 자격대비
- itq
- 미술심리상담사
- 문학심리상담사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 제작
- 아래 한글
- 기본 강의
- 한글 엑셀
- 가족심리상담사
- KWLC
- 분노조절상담사
- 도형심리상담사
- 파워포인트
- MBTI
- Base Camp
- 기본 과정
- 새깨독 1기
- 입문 과정
- 기출문제 풀이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