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학습 피라미드의 개념
    • 학습 피라미드 - 24시간 후에 남아있는 비율을 공부 방법에 따라 나누어 놓은 것
    • 미국 MIT 대학 행동과학 연구소에서 발표한 학습 피라미드
      • 외부 정보가 우리 두뇌에 기억되는 비율을 학습활동별로 정리한 것
    • 다양한 방법으로 공부를 함 → 24시간 후에 남아 있는 기억의 비율을 피라미드로 나타냄
  • 학습 피라미드 1

  • 학습 피라미드 2
    • 유대인들이나 핀란드교육이 우리보다 공부를 덜하고도 성공하는 이유는? → 공부의 효율성 때문!!
    • 한국 - 강의와 설명을 듣고 읽으면서 외우는 수업
    • 유대인 / 핀란드 - 친구와 토론하며 서로 직접 가르치는 수업
  • 학습 피라미드 3
    • 교사 - 24시간 후 학습 내용의 90%를 기억
      • 다른 사람 가르치기, 설명하기
      • 학습 내용의 중요점을 알게 됨
      • 내용의 체계와 논리를 잡음
    • 학생 - 24시간 후 학습 내용의 5%를 기억
      • 참고서, 필기 노트, 추가 공부 등으로 다시 공부를 해야함
  • 서로 가르치는 공부법 1
    •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것이 효율성이 높은 이유?
      • 다른 사람을 가르치려면 어떤 개념을 설명하거나 이해시키기 위해 자신이 먼저 완전히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
      • 말을 할 때 뇌의 여러 부분이 동시 다발 적으로 사용 됨 → 뇌의 공감각 학습이 자극되어 오래 기억함
      • 자신이 깨닫지 못했던 질문과 의문이 떠올라 문제 해결을 위해 뇌에서 치열한 사고과정이 일어남
    • 지식 → 논리화 → 체계화 → 질문을 통해 다른 지식과의 연결 → 새로운 지식 생성
    • 자긍심과 나눔의 기쁨을 느낌
  • 서로 가르치는 공부법 2
    • 혼자하는 공부
      • 흥미가 떨어지고 오래 기억에 남지 않음
    • 함께하는 공부
      • 공부가 재미있고 오래 기억에 남게 됨
        • 말을 통해 생각함 → 다른 생각과 연결 됨
  • 서로 가르치는 공부법 3
    • 말하는 공부가 효율적인 것의 가장 큰 핵심은?
    • 메타인지
      • 스스로에게 질문함 → 자신의 의미를 구성해가는 것을 도움
    • 설명을 하면서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명확히 구분 할 수 있다
      •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들과 인관관계가 되면서 잘 이해하게 됨
  • 플립 러닝 1
    • 조나단 버그만과 아론 샘즈
      • 플립 러닝 집에서 공부하고 학교에서 활동과 토론을 통해 공부하는 방법을 말함
    • 강의식 수업을 동영상으로 만들어 학생들이 집에서 미리 예습해 오도록 함
    • 교실에서는 아이들이 예습해온 지식을 바탕으로 대화식, 토론 발표 개인별 질의 응답 방식으로 수업
      • 지식을 심화 확장 시키는 방법
  • 플립 러닝 2
    • 전통적인 교육
      • 교실 - 교사가 지식을 가르침을 통해 아이들에게 전달 함
      • 학생 -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집에서 복습함
      • 학생은 배우고 선생은 가르친다
    • 플립러닝
      • 학생 - 집에서 동영상을 통해 학교에서 공부해야 할 내용을 사전에 예습함
      • 교실 - 질문과 토론 발표 수업을 통해 지식을 확장시켜 상호작용적이고 참여적 형태의 수업을 함
      • 학생은 듣는 공부보다는 말하고 행하며 공부를 한다.
    • 가르치는 시간을 줄이고 아이들이 서로 토론하고 협동하여 배워가는 시간을 보장하는 것
  • 플립 러닝 3
    • 교사
      • 활동지를 통해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학습하게 함
      • 학생들의 질문을 받고 어려워하는 학생을 도움
      •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발문을 함 → 촉진자 역할을 하게 됨
    • 학생
      • 수업을 재미있게 참여함
      • 친구관계가 좋아짐
      • 학생들이 이해하는 정보의 양이 늘어남
      • 수업 시간에 인지 작용이 효과적으로 일어남
      • 적극성과 자신감을 촉진 시킴 → 학습 효과가 커짐
  • 플립 러닝의 핵심
    • 수업 전에 미리 공부해오고, 수업 시간에는 활동과 토론을 통해 학습함
    • 수업 시간에 설명할 내용은 동영상으로 만듦
    • 동영상 길이는 10분 이내로 함
    • 동영상을 수업 시간 중에 볼 경우 모둠 별로 시청함
    • 교사는 해결할 문제나, 토론할 주제 등 활동할 거리를 학생에게 제시함
    • 학생들은 서로 협력하면서 스스로 문제나 과제를 해결하고 토론함
    • 교사는 학생들의 질문을 받고 학생들이 배움을 돕는 촉진자가 됨
    • 교사는 학생과 개별 접촉을 최대한 늘리는 것이 중요함
  • 동영상으로 공부해야 하는 이유
    • 현대의 학생들이 책이나 글보다는 동영상에 반응하기 때문!
    •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동영상에 익숙한 학생들
    • 동영상의 강의는 15분을 넘기지 않도록 해야 함
      • 학생들의 집중 시간이 짧고, 흥미를 지속하면서 보기 어렵기 때문
    • 동영상을 한 주제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 함
  • 스마트 교육 & 플립 러닝
    • 스마트 교육
      • 교실 수업에 IT를 들여오는 방식
        • 전자 칠판
        • 인터넷 망
        • 디지털 교과서
        • 멀티 기기의 보급
      • 교육 환경의 개선이 중심
    • 플립 러닝
      • 수업 내용을 학생들이 미리 볼 수 있는 수단으로 IT를 사용
        • 교사의 창의적인 수업 방식 기획
        •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활동으로 구성
      • 학생 활동 위주의 수업을 함
        •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 함 → 수업 향상에 효과적임
  • 플립 러닝과 하브루타의 관계 1
    • 하브루타
      • 2000년이 넘은 유대인 전통 학습 방법
      • 학생끼리 대화, 토론, 협력, 소통을 전제로 함
    • 플립러닝
      • 최근에 등장한 학습방법
      • 학생 참여를 능동적으로 하게 됨
      • 대화, 토론, 협력, 소통을 하게 됨
    • 또래 학습 → 메타인지
      • 모든 학생들에게 효율적인 학습법이 됨
      • 자신의 지식을 명료화 하고 객관화시킬 기회를 주기 때문
      • 자신이 가진 지식을 정리, 요약, 복습할 수 있음
      • 모르는 것을 스스로 찾아서 공부하여 완전히 아는 수준까지 도달
  • 플립 러닝과 하브루타의 관계 2
    • 모둠활동
      • 학생들끼리 짝을 지어 미리보고 온 영상에 대해 질문, 토의를 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방법
      • 반 전체 학생들과 답변을 공유하기 위해 다른 학생들의 의견을 말하는 방법을 사용 함
    • 하브루타 - 짝토론, 모둠토론, 전체토론의 구조로 되어 있음
  • 플립 러닝과 하브루타의 관계 3
    • 친구들과 떠들며 하는 공부를 즐김
      • 친구를 사귀는 통로가 됨
    • 우리가 우리를 가르쳐요의 의미 - 친구 가르치기
      • 하브루타의 전형적인 형태
    • 플립러닝에서 가장 좋은 점
      • 동영상 21%
      • 자기주도학습 17%
      • 친구들과의 학습 24%
        • 하브루타의 핵심
  • 최고의 공부법
    • 교육의 본질이나 학생에게 좋은 교육을 고민하다 보면 하브루타를 만나게 된다!
      • 교육의 본질은 학생들의 실질적인 배움에 있고,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데 있기 때문
    • 학생을 행복하게 하고 도움이 되는 교육을 고민
    • 학생들의 자기 동기에 의한 자기주도 학습과 연결 됨
    • 학생끼리 협력과, 소통 대화와 토론으로 연결 됨
    • 교육의 주체가 교사에게서 학생으로 옮겨짐
    • 학생들은 학교가 배움을 위해 존재하는 것을 깨닫게 됨
    • 학생들은 학습이 자신의 책임이라는 것을 깨닫게 됨
      • 스스로 공부하게 됨
  • 최고의 공부법
    • 하브루타
      • 친구와 토론하기
      • 직접 체험하기
      • 서로 가르치기
  • 최고의 공부법
    • 좋은 교사란 - 학생과 잘 소통하고 교류하는 교사
    • 좋은 수업이란 - 학생과 교사, 학생과 학생끼리 소통이 잘 되는 수업
    • 하브루타 - 학생과 교사를 살아나게 하는 수업!
      • 질문
      • 대화
      • 토론
      • 논쟁
참고 영상

https://youtu.be/yIiRYBzaIN0

 

본 강의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수경 교수님을 통해 사사한 내용입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