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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주요용어, 치료기법
    • 1) 주요용어
      • 대상
        • 유아의 외부현실에 존재하는 사람, 실체
        • 어머니의 젖가슴을 통해 어머니를 좋고 나쁜 경험으로 연상 → 어머니는 부분 대상으로 존재 → 발달하며 전체로서 일관된 형식으로 지각 → 한 대상인 어머니 안에 좋음과 나쁨이 공존할 수 있음을 인식하게 됨.
      • 환상
        • 유아는 태어날 때부터 환상을 가지고 있고 이 환상을 통해 자신의 세계를 탐험하고 어머니와 소통하게 된다(By 클라인)
          • 환상은 유아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함
        • 환상을 가지므로, 좋음/나쁨의 2가지 감정을 내면에 동시에 존재할 수 없게 함.
          • 성장하면서 어머니가 자신의 욕구를 모두 충족할 수 없다라는 것을 알게 되면 위기를 맞음
          • 모의 자상한 보살핌이 결여될 시 환상유지를 위해 분열, 투사적 동일시 등을 사용하게 됨
      • 내적 대상
        • 어린 시절 자신을 돌보아준 사람에 의해 형성된 자기 자신이나 타인에 대한 정신적 이미지나 환상들
      • 중간 대상
        • 유아가 갖게 되는 최초의 소유물
        • 유아가 모로부터 분리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불안감소를 위해 모의 따뜻함과 돌봄을 대신하는 대체물 (by 위니캇)
          • 예) 부드러운 담요, 곰인형, 장난감, 베개 등 → 현실에서 엄마는 통제 X, But 중간대상은 통제가능
      • 내적 투사(내사)
        • 다른 사람의 태도, 가치, 혹은 행동을 마치 자기 자신의 것처럼 동화시키는 무의식적 과정
        •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자아에 의해 사용되는 방어기제 → 타인의 말, 행동을 자신에 대한 것으로 개인화하는 경향
          • 예) 유아에게 모가 웃음 – 모의 따뜻한 마음이 내사 → ‘좋은 자기’의 이미지 형성, 자존감 높아짐
            • 유아에게 모가 화냄 – 두려움, 불안, 무서움 내사 → ‘나쁜 자기’의 이미지 형성, 자존감 낮아짐, 자아비판
    • 2) 치료기법
      • 신뢰 형성
        • 안전한 환경의 제공 → 보호, 정서적 안정, 자기노출 가능한 신뢰 구축
        • 내면세계를 통찰할 기회 제공
        • 존중/수용의 제공
        • Holding/Containing 경험하게 하기
        • 가족간 상호역동발생시 중립 지키기, 투사, 전이 관찰하기
          • 해석, 돌봄, 중립적 태도, 경청, Holding, 존중, 수용
          •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관계를 경험하게 함
      • 경청, 공감과 Containing
        • 공감적 표정, 공감적 언어, 공감적 행동, 내면 감정과 생각의 이해
          • 내담자의 불안, 두려움에 대한 공감
          • 그 감정의 과정을 함께 버텨줌
        • 내담자의 말과 행동을 주시하며 내담자의 마음과 신체적 반응 양식에 조율, 함께 반응하는 것
          • 적합한 개입시점을 찾는 것이 중요
          • 미리 개입할 경우, 가족원이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탐색 하는 데에 오히려 방해가 됨
      • 감정전이와 해석
        • 감정전이 : 원가족에서 경험한 과거의 억압된 가족관계의 심상을 현재의 가족성원이나 치료자와의 상호작용에서 드러내는 것
          • 내면적 대상에 대한 감정이 상담자에게 투사되어 전달되는 부분이 무엇인지 인식, 해석할 수 있어야
          • 가족원이 내면화한 것이 무엇인지, 자신의 어떤 부분, 어떤 모습을 투사, 거부하고 있는 지 해석, 투사를 인식시킴
        • 해석 : 내담자의 이해를 돕고 문제원인을 알게 함
          • 자신에 대한 새로운 성찰, 분리/통합이 가능해짐
  • 2. 임상 연습을 위한 과제
    • 1) 중립 유지하기
      • 중립을 유지하면서도 분석적 태도를 취한다라는 것이 얼마나 어렵고 힘든 일인지 알아보기
        • 친구 또는 가족이 자신의 문제나 어떤 것에 대해 이야기를 할 때 되도록 질문을 적게 하고, 의견 제시를 줄이며 이야기를 듣는 데에 집중해봅시다.
        • 이야기를 듣는 동안, 내 주의가 산만해지고 집중하지 못하도록 나를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요?
    • 2) 저항에 대해 받아들이기
      • 저항이 단지 나에 대한 반항이나 상담에 있어서의 골치덩어리가 아니라 선물이기도 함을 알아보기
        • 상대가 보이는 저항을 통해 그 것이 그가 드러내는 현재의 취약한 부분과 과거의 불행했던 경험과 연관되어 있음을 자각하도록 하는 중요한 실마리가 되었던 경험이 있나요?
        • 내가 상대의 이야기에 대해 저항했던 경험을 떠올리고 그 것이 나의 현재의 어떤 취약한 부분, 과거의 불행한 경험과 연관되어 있는지 찾아보기
    • 3) 대상과의 경험이 나에게 미치는 영향 느끼기
      • 어린 시절의 대상관계 뿐 아니라, 현재의 대상관계 역시 나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경험하기
        • 일주일 동안 생활하면서 내가 관계하는 이들(가족, 친구 등) 과의 대상관계에서 긍정적인 대상관계 경험을 기록하기
        • 긍정적인 대상관계 경험의 질이 나의 삶의 질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고 나의 기분을 얼마나 변화시키는 지 자각하기
참고 영상

https://youtu.be/mQ-ZiN-Lql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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