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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치료기법
    • ▶ 치료 목표 : 다세대를 통해 퍼져있는 만성불안에서 벗어나기
      • 가족원의 불안 경감
      • 자기 분화 촉진
      • 탈삼각화
    • 1) 탈 삼각화와 치료적 삼각관계
      • 삼각관계 해결을 위해 가족의 삼각관계와 다른 종류의 삼각관계 형성 ⇒ 치료적 삼각관계
        • 상담자의 불안을 견디는 힘, 객관적 자세 필요 : 가족이 불안해져 상담자를 비난하기도 함
    • 2) 가계도
      • 상담 초기 확대가족을 포함한 가족의 정보를 얻기 위해 가계도를 사용하여 3세대 이상에 걸친 가족 성원에 관한 정보와 그들 간의 관계를 도표로 기록하는 작성방법
        • 여러 세대에 걸친 가족의 정서체계를 도식화
      • 가계도의 특징
        • 가족을 구성하는 개인/가족 속에 반복되어 나타나는 유형, 사건의 파악 가능
        • 가족관계/기능 유형의 도식화로 원가족과의 삼각관계 형성 여부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가능
        • 첫 면담시 가계도 작성 후, 새로운 정보가 추가적으로 드러날 때마다 수정
      • 가계도 작성법
        • 가족구조를 도식화하여 생물학적, 법적 관련사항 묘사
        • 가족구성원의 정보(연령, 출생 및 사망시기, 직업교육 수준), 가족의 역할, 중요한 가족사건 등에 대한 정보 추가
        • 가족 보고/상담자의 직접적 관찰에 근거, 가족 성원의 관계 도식화
      • 가계도의 표준 기호
    • 3) 코칭
      • 내담자 스스로 가족의 정서과정/개인의 역할을 이해하도록 조언
      • 코칭의 목적 : 자기 이해, 가족원에 대한 진정한 애착
      • 코칭시 주의 과정 : 삼각관계에 끌려들어가지 않도록 할 것
        • 중립, 객관적 조언 필요 → 개인의 분화 조력
      • 코칭과정 : 개인이 자기 입장을 분명하게 갖고 분화되도록 함
        • 체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면 코치하는 횟수↓
        • 원가족의 부모/조부모/친척 등을 만나 잘 지내는 방법을 배우도록 조력
      • 코칭 방법 : 자아분화 척도 탐색, 내담자 자신의 생각, 감정 탐색, 선택/책임지는 것의 중요성 탐색, 대인 관계에서 자신의 감정/욕구 요청하도록 코칭
    • 4) 과정질문
      • 내담자의 감정을 가라앉히고 정서적 반응에 의해 유발된 불안을 낮추고 사고를 촉진하는 질문기법
        • 자신/상대의 내면과 관계에 어떤 일이 생기고 있는지, 자신이 어떤 방식으로 관계 유형에 관여되어 있는지 질문
        • 자신이 관계 속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자각하게 함
        • 스스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통찰력을 갖도록 격려 ⇒ 마법의 탄환!!
          • Q) 남편의 말에 비난, 방어, 경멸, 담쌓기 중 어떤 것을 택하셨나요?
          • Q) 배우자가 어떻게 해주기를 바라세요?
          • Q) 언제부터 그런 기분이 들었나요?
          • Q) 그 때 기분이 어땠나요?
          • Q) 무엇이 그렇게 힘들게 합니까?
          • Q) 그것이 어떻게 나타나는가요?
          • Q) 남편이 그렇게 된 것에 대해 당신이 기여한 부분은 뭔가요?
          • Q) 남편이 당신에게 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었나요?
    • 5) ‘나의 입장’(I-position) 기법
      • 상대방의 행동을 비난하거나 지적하기보다 자신의 감정에 초점을 맞추어 표현하도록 하는 방법
        • 상담과정에서 정서적 충동에 의해 반응하는 것을 막는 방법
          • 상담자) “당신은 왜 이렇게 게을러?”를 듣고 상대는 어떤 기분이 들까요? 그런 기분이 들었을 때 당신이 원하는 바를 들어주려 할까요? 정말로 이루고자 하는 바가 뭔가요? 그걸 한 번 말씀해보시면 어떤 일이 일어날 거 같으세요? 지금 이야기해보실래요?
          • 내담자) “당신은 왜 이렇게 게을러?” → “당신이 나를 도와주었으면 좋겠어”
  • 2. 임상 연습을 위한 과제
    • 1) 나의 가계도
      • 나의 가족관계를 돌아보고 가계도를 그려보고 나의 다세대 전수 상태를 파악하기
        • 나의 가계도에서 세대 전수되어 내려져 온 것은 무엇인가요?
        • 나와 정서적으로 단절된 사람이 나의 가계도 상에서 있나요? 삼각관계가 있다면 누구와 누구사이인가요? 그 정서적 단절과 삼각관계에 대한 나의 마음상태를 체크해 봅시다.
    • 2) 나의 불안
      • 한 인간으로서의 불안과 치료사로서의 나의 불안, 그리고 내담자의 불안에 대한 나의 태도 알아보기
        • 개인적으로 내가 가지고 있는 불안은 무엇인가요?
        • 어떤 치료이든 항상 불안을 수반하게 되는데, 치료사로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불안은 무엇인가요?
        • 치료시 치료사 자신의 불안과 내담자의 불안을 어느 정도까지 떨어뜨려야 된다고 생각하나요?
        • 치료사가 자신의 불안을 경감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3) 가족 전체를 다룰 것인가? 개개인을 다룰 것인가?
      • 가족 전체를 동시에 다루는 것과 개개인을 따로 다루는 것을 적절하게 통합하여 사용하기
        • 한 세션 내에서 가족 전체를 동시에 다뤄보기
        • 한 세션 내에서 가족 내의 한 사람씩만 다뤄보기
        • 가족 전체를 동시에 다뤄 서로 이야기하게 하는 것과 치료사가 한 사람, 한 사람과 따로 이야기할 때의 이득과 손실은 무엇인가?
참고 영상

https://youtu.be/qUH3094Ds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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