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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치료과정, 치료기법
    • 1) 치료과정
      • ① 치료구조
        • 2명의 치료사가 한 팀으로 구성
        • 일방경을 사용하여 가족을 관찰
        • 가족의 증상 유지 패턴에 대한 가설 설정 → 가족에 대한 평가 → 치료계획을 함께 세움
      • ② 미누친의 가족치료과정 3단계
        • ㄱ) 치료자의 합류(Joining) : 기존 가족구조 패턴에 합류
        • ㄴ) 가족의 역기능적 구조 평가/사정
        • ㄷ) 가족구조 변화를 위한 환경 조성/재구성
      • ③ 가족치료 전략
    • 2) 치료기법
      • ① 합류(Joining)
        • 치료자가 가족의 현실상황에 들어가 함께 경험하는 과정
        • 가족의 구조 관찰, 있는 그대로 존중, 역기능적이어도 먼저 수용
          • 치료자가 가족과 좋은 관계를 이루도록 노력해야 함.
        • 초기에는 도전보다는 편안함/공감/지지/이해/수용이 필요
          • 좋은 관계가 형성되어야 대안적, 발전적 구조를 위해 신뢰가능
        • 중립화(neutralitat) : 가족 중 희생양/소외된 이의 고통 공감필요
        • 가족성원들과 함께 문제탐색과정에 참여하여야 함.
        • 가족들의 의사소통의 속도, 언어스타일, 행동방식을 알고 따라야 함.
      • ② 재구조화
        • 역기능적인 가족구조에서 기능적이고 바람직한 가족의 구조를 형성하도록 변화를 시도하는 것
          • 가족들 간의 역기능적인 기존의 상호교류를 다르게 재창조하므로 가족의 구조를 재구조화하는 데에 초점을 둠
        • 치료전략
          • ㄱ) 치료자가 가족에 합류하기
          • ㄴ) 가족의 역기능적인 상호작용, 대처방식 탐색하기, 사정과 평가
          • ㄷ) 역기능적인 상호작용을 다루면서 치료자가 강하게 개입/직면
          • ㄹ) 부모-자녀체계 경계선 확립하기
          • ㅁ) 가족의 힘, 균형, 위계질서 무너뜨리기
          • ㅂ) 가족의 신념이나 가치에 도전/직면하기
          • ㅅ) 가족의 새로운 재구조화 형성, 지지하기
          • ※ 실연화, 과제수행, 경계선 작업, 긴장고조, 증상 활용 등 사용
            • a) 실연하기
              • 치료 면담 중, 가족에게 가족구성원 간의 상호작용 유형을 실제로 재현시키는 것
                • 치료자 앞에서 문제/갈등상황을 직접 행동으로 표출
              • 역기능적 가족 패턴의 활성화 → 대안적 방안을 경험하게 함
                • 예) 자녀 3명을 키우느라 힘들어하는 아내, 남편을 비난
                  • 자녀들이 떠들 때 어떻게 하는지 실연해 보이게 함
                  • 아버지는 어떻게 돕는지 실연하게 함.
                  • 자연스럽게 대안 제시
              • 치료자가 바로 가족에게 개입할 수 있는 구체적 기회 제공
            • b) 과제 수행
              • 가족 간의 어떤 특정한 새로운 구조창조를 위해 과제를 주는 것
              • 매 회기마다 치료목표에 관계하는 정보 수집, 가족 간 관계 개선을 위한 과제 제시 가능
                • 명확하게 과제를 제시하고 필요성과 효과성에 대해 알려주는 것이 필요
                  • 예) 부부싸움을 자주 하는 부부
                    • 레스토랑에서 자녀교육에 대해 30분 동안 대화를 나누고 결과를 적어 가져오도록 함
                  • 예) 자녀와 갈등관계에 있는 엄마
                    • 자녀의 숙제 지도를 아버지가 하도록 함
                    • 아버지와 더 접촉, 모와는 정서적 갈등 감소
            • c) 긴장 고조
              • 가족의 구조를 변화시키기 위해 가족체계의 경계선, 연합, 권력에 직접 개입하는 것
                • 기능적인 가족구조를 위해 가족들의 긴장을 고조시키기
              • 방법) ⅰ) 가족간의 상호작용 유형 차단시키기
                • 예) 가족간 밀착된 특정인과의 의사소통 제한하기
                  • 한 가족원 소외시키기 ⇒ 새로운 행동이 생겨나거나 관심을 가지게 됨
              • ⅱ) 가족간 상이한 의견차이 강조하기
                • 문제에 대한 의견 질문, 의견 다른 것 질문하기
              • ⅲ) 가족의 은폐하려는 갈등 표면화시키기
                • 진짜 숨어있는 갈등을 드러내도록 하기
                  • 갈등이 표출되지 않는 부부는 해결하기 어려움
                  • 솔직하게 원하는 것을 놓게 하여 진짜갈등 해결하기
              • ⅳ) 가족구조 내의 연합에 합류하기
                • 가족성원과 연합하기 : 가족 내의 위계적 질서 변화를 위해 특정 가족 성원과 연합하기
                • 연합의 교체 : 비행청소년 부모에게 합류하거나, 청소년 자녀 편에서 서서 조언하거나 주장하기
            • d) 증상 활용
              • 개인의 증상/문제는 역기능적인 가족구조 내에서의 선택임
                • 역기능적인 가족을 가장 빨리 변화시키는 것은 현재 환자의 증상을 다루는 동시에 가족의 구조변화를 시도하는 것
              • 증상을 활용하는 방법
                • ⅰ) 증상강화하기 : 증상을 통해 이득을 얻는 것이 있음 ⇒ 이차적 이득을 차단하도록 증상을 더욱 강화시키기
                • ⅱ) 증상을 의도적으로 등한시하기 : 증상중심으로 이뤄진 가족의 교류유형을 변화시키려는 것
                • ⅲ) 증상에 새로운 명칭 붙이기 : 증상에 대한 긍정적 의미부여
            • e) 경계선 작업하기
              • 가족의 재구조화를 위해서는 분명한 경계 설정이 매우 중요
              • 미누친의 개입 방식 : 소아과를 방문한 모가 10살 짜리 아들을 두 팔로 안고 함께 의자에 앉아서 아들의 얼굴을 자기 손으로 가리고 말함 “우리 아들이 지금 문제가 있어요, 다른 아이들과 전혀 어울리지 못해요”
                • 앉은 모습, 모의 행동방식, 의사소통방식이 모두 밀착을 드러냄
                • 서로 말없이 의자에 다시 앉아 보라고 권유
                • 그 자리에서의 느낌을 느끼게 함
                • 앉아 있는 자리의 재배치 : 분명한 경계 설정을 하도록 함
                • 개인적인 시간/공간을 확보하도록 조력
                • 소외된 이에게는 의도적으로 함께 레크리에이션/공동작업을 만들어 서로의 시간을 갖도록 지지/과제 실행
            • f) 교육적인 개입하기
              • 부부간의 올바른 의사소통방식, 상호존중 태도 교육 → 교육적으로 모범적인 자세 제시
                • 예) I – 메시지를 통해 상대의 입장 존중
                  • 자녀를 민주적으로 다루는 방식, 반응하는 태도 등 지도
                  • 훈육/비디오를 통한 교육
                  • 다양한 대안에 대한 제시
            • g) 가족 신념에 도전하기
              • 현재의 부부간, 가족간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을 직면시키기
              • 현 체계의 상태를 깨기 위해 자녀 편에서 지지, 코치하기
              • 부모 편에서 힘 실어주기
                • 예) 아버지에게 “자녀를 위해 충분히 아버지로서 역할을 하고 있지 않으시군요” 직면시키기
                  • 어머니에게 “의도적으로 아들과 아버지의 관계를 소외시키고 있지는 않나요?” 직면시키기
                  • 가족간 상호관계성에 대한 인식을 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
                  • 적극적 개입/다양한 방법
  • 2. 임상 연습을 위한 과제
    • 1) 내 가족의 가족구조
      • 내 가족의 가족구조를 그려보기
        • 내 가족의 가족구조가 다른 가족과 다른 특징이 있나요?
        • 다르다면 어떻게 다르고 왜 다르다라고 생각하나요?
        • 현재 잘 되고 있는 부분과 개선해야 할 부분을 찾아보세요
    • 2) 나와 내 부모의 양육태도 점검하기
      • 나와 내 부모의 양육태도와 그 것이 가족 내의 부부관계에 미치는 영향 이해하기
        • 내가 어릴 때 부모님은 어떤 양육태도를 보였나요?
        • 나는 현재 나의 자녀에게 어떤 양육태도를 보이나요?
        • 내 부모님의 양육태도와 나의 양육태도간의 닮은 점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 자녀에 대한 양육태도가 부모님의 부부관계와 나의 부부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가족 구조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요?
    • 3) 경계선 긋기
      • 나의 경계선을 생각해보고 더 건강하게 경계선을 그을 수 있는 방법 모색해보기
        • 나와 나의 자녀들, 배우자, 부모와 나의 경계선의 상태는 어떤가요?
        • 내 가족 구성원 간의 경계선이 그렇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 보다 건강한 경계선을 긋기 위한 방안을 고민해 보세요
        • 실제로 그 방안을 적용해보고, 잘 되지 않았다면 그 이유를, 잘 되었다면 무엇 덕분인지 알아차려보세요
참고 영상

https://youtu.be/GQi-TEEho9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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