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1. 치료과정, 치료기법
- 1) 치료과정
- ① 치료구조
- 2명의 치료사가 한 팀으로 구성
- 일방경을 사용하여 가족을 관찰
- 가족의 증상 유지 패턴에 대한 가설 설정 → 가족에 대한 평가 → 치료계획을 함께 세움
- ② 미누친의 가족치료과정 3단계
- ㄱ) 치료자의 합류(Joining) : 기존 가족구조 패턴에 합류
- ㄴ) 가족의 역기능적 구조 평가/사정
- ㄷ) 가족구조 변화를 위한 환경 조성/재구성
- ③ 가족치료 전략
- ① 치료구조
- 2) 치료기법
- ① 합류(Joining)
- 치료자가 가족의 현실상황에 들어가 함께 경험하는 과정
- 가족의 구조 관찰, 있는 그대로 존중, 역기능적이어도 먼저 수용
- 치료자가 가족과 좋은 관계를 이루도록 노력해야 함.
- 초기에는 도전보다는 편안함/공감/지지/이해/수용이 필요
- 좋은 관계가 형성되어야 대안적, 발전적 구조를 위해 신뢰가능
- 중립화(neutralitat) : 가족 중 희생양/소외된 이의 고통 공감필요
- 가족성원들과 함께 문제탐색과정에 참여하여야 함.
- 가족들의 의사소통의 속도, 언어스타일, 행동방식을 알고 따라야 함.
- ② 재구조화
- 역기능적인 가족구조에서 기능적이고 바람직한 가족의 구조를 형성하도록 변화를 시도하는 것
- 가족들 간의 역기능적인 기존의 상호교류를 다르게 재창조하므로 가족의 구조를 재구조화하는 데에 초점을 둠
- 치료전략
- ㄱ) 치료자가 가족에 합류하기
- ㄴ) 가족의 역기능적인 상호작용, 대처방식 탐색하기, 사정과 평가
- ㄷ) 역기능적인 상호작용을 다루면서 치료자가 강하게 개입/직면
- ㄹ) 부모-자녀체계 경계선 확립하기
- ㅁ) 가족의 힘, 균형, 위계질서 무너뜨리기
- ㅂ) 가족의 신념이나 가치에 도전/직면하기
- ㅅ) 가족의 새로운 재구조화 형성, 지지하기
- ※ 실연화, 과제수행, 경계선 작업, 긴장고조, 증상 활용 등 사용
- a) 실연하기
- 치료 면담 중, 가족에게 가족구성원 간의 상호작용 유형을 실제로 재현시키는 것
- 치료자 앞에서 문제/갈등상황을 직접 행동으로 표출
- 역기능적 가족 패턴의 활성화 → 대안적 방안을 경험하게 함
- 예) 자녀 3명을 키우느라 힘들어하는 아내, 남편을 비난
- 자녀들이 떠들 때 어떻게 하는지 실연해 보이게 함
- 아버지는 어떻게 돕는지 실연하게 함.
- 자연스럽게 대안 제시
- 예) 자녀 3명을 키우느라 힘들어하는 아내, 남편을 비난
- 치료자가 바로 가족에게 개입할 수 있는 구체적 기회 제공
- 치료 면담 중, 가족에게 가족구성원 간의 상호작용 유형을 실제로 재현시키는 것
- b) 과제 수행
- 가족 간의 어떤 특정한 새로운 구조창조를 위해 과제를 주는 것
- 매 회기마다 치료목표에 관계하는 정보 수집, 가족 간 관계 개선을 위한 과제 제시 가능
- 명확하게 과제를 제시하고 필요성과 효과성에 대해 알려주는 것이 필요
- 예) 부부싸움을 자주 하는 부부
- 레스토랑에서 자녀교육에 대해 30분 동안 대화를 나누고 결과를 적어 가져오도록 함
- 예) 자녀와 갈등관계에 있는 엄마
- 자녀의 숙제 지도를 아버지가 하도록 함
- 아버지와 더 접촉, 모와는 정서적 갈등 감소
- 예) 부부싸움을 자주 하는 부부
- 명확하게 과제를 제시하고 필요성과 효과성에 대해 알려주는 것이 필요
- c) 긴장 고조
- 가족의 구조를 변화시키기 위해 가족체계의 경계선, 연합, 권력에 직접 개입하는 것
- 기능적인 가족구조를 위해 가족들의 긴장을 고조시키기
- 방법) ⅰ) 가족간의 상호작용 유형 차단시키기
- 예) 가족간 밀착된 특정인과의 의사소통 제한하기
- 한 가족원 소외시키기 ⇒ 새로운 행동이 생겨나거나 관심을 가지게 됨
- 예) 가족간 밀착된 특정인과의 의사소통 제한하기
- ⅱ) 가족간 상이한 의견차이 강조하기
- 문제에 대한 의견 질문, 의견 다른 것 질문하기
- ⅲ) 가족의 은폐하려는 갈등 표면화시키기
- 진짜 숨어있는 갈등을 드러내도록 하기
- 갈등이 표출되지 않는 부부는 해결하기 어려움
- 솔직하게 원하는 것을 놓게 하여 진짜갈등 해결하기
- 진짜 숨어있는 갈등을 드러내도록 하기
- ⅳ) 가족구조 내의 연합에 합류하기
- 가족성원과 연합하기 : 가족 내의 위계적 질서 변화를 위해 특정 가족 성원과 연합하기
- 연합의 교체 : 비행청소년 부모에게 합류하거나, 청소년 자녀 편에서 서서 조언하거나 주장하기
- 가족의 구조를 변화시키기 위해 가족체계의 경계선, 연합, 권력에 직접 개입하는 것
- d) 증상 활용
- 개인의 증상/문제는 역기능적인 가족구조 내에서의 선택임
- 역기능적인 가족을 가장 빨리 변화시키는 것은 현재 환자의 증상을 다루는 동시에 가족의 구조변화를 시도하는 것
- 증상을 활용하는 방법
- ⅰ) 증상강화하기 : 증상을 통해 이득을 얻는 것이 있음 ⇒ 이차적 이득을 차단하도록 증상을 더욱 강화시키기
- ⅱ) 증상을 의도적으로 등한시하기 : 증상중심으로 이뤄진 가족의 교류유형을 변화시키려는 것
- ⅲ) 증상에 새로운 명칭 붙이기 : 증상에 대한 긍정적 의미부여
- 개인의 증상/문제는 역기능적인 가족구조 내에서의 선택임
- e) 경계선 작업하기
- 가족의 재구조화를 위해서는 분명한 경계 설정이 매우 중요
- 미누친의 개입 방식 : 소아과를 방문한 모가 10살 짜리 아들을 두 팔로 안고 함께 의자에 앉아서 아들의 얼굴을 자기 손으로 가리고 말함 “우리 아들이 지금 문제가 있어요, 다른 아이들과 전혀 어울리지 못해요”
- 앉은 모습, 모의 행동방식, 의사소통방식이 모두 밀착을 드러냄
- 서로 말없이 의자에 다시 앉아 보라고 권유
- 그 자리에서의 느낌을 느끼게 함
- 앉아 있는 자리의 재배치 : 분명한 경계 설정을 하도록 함
- 개인적인 시간/공간을 확보하도록 조력
- 소외된 이에게는 의도적으로 함께 레크리에이션/공동작업을 만들어 서로의 시간을 갖도록 지지/과제 실행
- f) 교육적인 개입하기
- 부부간의 올바른 의사소통방식, 상호존중 태도 교육 → 교육적으로 모범적인 자세 제시
- 예) I – 메시지를 통해 상대의 입장 존중
- 자녀를 민주적으로 다루는 방식, 반응하는 태도 등 지도
- 훈육/비디오를 통한 교육
- 다양한 대안에 대한 제시
- 예) I – 메시지를 통해 상대의 입장 존중
- 부부간의 올바른 의사소통방식, 상호존중 태도 교육 → 교육적으로 모범적인 자세 제시
- g) 가족 신념에 도전하기
- 현재의 부부간, 가족간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을 직면시키기
- 현 체계의 상태를 깨기 위해 자녀 편에서 지지, 코치하기
- 부모 편에서 힘 실어주기
- 예) 아버지에게 “자녀를 위해 충분히 아버지로서 역할을 하고 있지 않으시군요” 직면시키기
- 어머니에게 “의도적으로 아들과 아버지의 관계를 소외시키고 있지는 않나요?” 직면시키기
- 가족간 상호관계성에 대한 인식을 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
- 적극적 개입/다양한 방법
- 예) 아버지에게 “자녀를 위해 충분히 아버지로서 역할을 하고 있지 않으시군요” 직면시키기
- a) 실연하기
- 역기능적인 가족구조에서 기능적이고 바람직한 가족의 구조를 형성하도록 변화를 시도하는 것
- ① 합류(Joining)
- 1) 치료과정
- 2. 임상 연습을 위한 과제
- 1) 내 가족의 가족구조
- 내 가족의 가족구조를 그려보기
- 내 가족의 가족구조가 다른 가족과 다른 특징이 있나요?
- 다르다면 어떻게 다르고 왜 다르다라고 생각하나요?
- 현재 잘 되고 있는 부분과 개선해야 할 부분을 찾아보세요
- 내 가족의 가족구조를 그려보기
- 2) 나와 내 부모의 양육태도 점검하기
- 나와 내 부모의 양육태도와 그 것이 가족 내의 부부관계에 미치는 영향 이해하기
- 내가 어릴 때 부모님은 어떤 양육태도를 보였나요?
- 나는 현재 나의 자녀에게 어떤 양육태도를 보이나요?
- 내 부모님의 양육태도와 나의 양육태도간의 닮은 점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 자녀에 대한 양육태도가 부모님의 부부관계와 나의 부부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가족 구조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요?
- 나와 내 부모의 양육태도와 그 것이 가족 내의 부부관계에 미치는 영향 이해하기
- 3) 경계선 긋기
- 나의 경계선을 생각해보고 더 건강하게 경계선을 그을 수 있는 방법 모색해보기
- 나와 나의 자녀들, 배우자, 부모와 나의 경계선의 상태는 어떤가요?
- 내 가족 구성원 간의 경계선이 그렇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 보다 건강한 경계선을 긋기 위한 방안을 고민해 보세요
- 실제로 그 방안을 적용해보고, 잘 되지 않았다면 그 이유를, 잘 되었다면 무엇 덕분인지 알아차려보세요
- 나의 경계선을 생각해보고 더 건강하게 경계선을 그을 수 있는 방법 모색해보기
- 1) 내 가족의 가족구조
참고 영상
728x90
반응형
LIST
'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 > 가족심리상담사 입문 강의(목요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17강 인지행동 가족상담 (0) | 2023.04.18 |
---|---|
16강 전략적 가족상담 (0) | 2023.04.18 |
14강 구조적 가족상담 1 (0) | 2023.04.14 |
13강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상담 2 (0) | 2023.04.13 |
12강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상담 1 (0) | 2023.04.13 |
반응형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파워포인트
- MBTI
- 친절한 승민쌤
- 새벽독서
- 기본 강의
- itq
- 입문 강의
- 새깨독 1기
- 분노조절상담사
- 한글 엑셀
- 미술심리상담사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 제작
- 심리상담사
- 영상 편집
- 독서심리상담사
- KWLC
- 독서 지도사
- 학습진로상담사
- 자격대비
- 글쓰기
- 기본 과정
- 기출문제 풀이
- 입문 과정
- 문학심리상담사
- 심리분석사
- 하브루타 지도사
- 아래 한글
- 가족심리상담사
- Base Camp
- 도형심리상담사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