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1. 이론적 배경, 치료목표
    • 1) 이론적 배경
      • ① 인지행동 가족상담의 성장 배경
        • ㄱ) 행동이 강화와 처벌, 소거의 결과에 따라 변화
          • 인지주의 : 사람들의 행동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의 준거한 틀에 의해 반응방식이 달라진다는 것
      • ② 이론적 배경
        • ㄱ) 학습이론을 바탕으로 함 – 행동문제에 효과
        • ㄴ) 행동교정, 의사소통 훈련
          • 행동은 결과에 의해 유지된다라는 견해
          • 의사소통기술이 좋은 관계의 가장 중요한 속성이라고 봄
    • 2) 치료 목표
      • ① 인지행동 가족상담의 치료목표
        • 문제행동의 소거 → 부지불식 간에 습득한 문제행동이 강화되어 학습
        • 증상 자체에 집중, 문제행동을 강화하는 환경반응을 찾음
          • 훈계는 오히려 강화하는 효과 :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오히려 사회적 강화물이 됨
          • 무시하기로 한 후에도 결심을 지키지 못함
          • 간헐적 강화가 문제행동을 유지, 강화시킴
            • 예) 중독된 도박 단절이 어려움
        • 비효과적인 처벌에 의해 유지되는 문제 행동
          • 부모들이 자녀를 위협하는 것이 끝까지 지속 X
          • 자녀가 행동과 부모의 처벌을 연관 짓지 않는데 처벌지속
          • 부모의 처벌이 너무 약해 효과 X
          • 부모의 처벌이 너무 가혹해 공포와 불안
          • 예) 백화점에서 떼쓰는 아이 ⇒ 계속 떼쓰면 선물 사줌 ⇒ 문제행동의 강화(처벌이 아니며 오히려 강화하게 됨)
        • 관계를 힘들게 만드는 준거 틀은 어린 시절에 가족에게 학습
          • 가족상호작용과 가족역할에 대해 왜곡되어 인지 → 초감정
  • 2. 주요개념, 치료기법
    • 1) 주요개념
      • ① 인지적 왜곡
        • ㄱ) 자의적 추론(통제착각)
          • 뒷받침하는 증거없이 사건으로부터 추론해내는 것
          • 자신이 상대방의 감정, 욕구, 행복을 통제하고 있다거나 통제당한다고 착각, 관계에 대한 책임이 모두 나에게 있다고 생각하는 것
            • 상대방의 변화까지도 자신에게 책임이 있다고 생각, 상대가 변화하지 않을 때 무력감에 의해 자신과 상대 비난
        • ㄴ) 선택적 절취(책임전가)
          • 다른 중요한 정보는 무시된 채 사소한 항목만 부각하는 것
            • 상대방의 잘못으로 인해 자신이 고통스럽다라고 생각
            • 나에게 상처를 준 사람이 책임이 있다
            • 잘못한 이에게 보복
            • 예) 십대 소녀 : 부모가 자신에게 야단친 것만 기억, 부모가 잘해준 것은 기억 X
            • 십대 소녀의 부모 : 자녀가 반항한 것만 기억, 부모가 행복하게 해준 것은 기억X
        • ㄷ) 과잉 일반화
          • 고립되었던 사건을 일반적 패턴으로 받아들이는 것
          • 예) 한 달 동안 남편이 영화를 보자고 제안한 후, 아내가 두 번 거절하자 남편은 더 이상 아내가 자신과 영화 보는 것에 관심 없다라고 결론을 내림
        • ㄹ) 과장과 축소
          • 사건의 중요성을 비현실적으로 확대/축소하는 것
          • 예) 남편은 한 달에 두 번씩 마트에 가서 함께 장보고 들어주고 옮겨주고 하는 것을 가사노동의무를 다한다 라고 생각, 반면, 아내는 “그는 절대로 아무것도 안해”라고 생각.
          • 끔찍한, 엉망진창인, 믿을 수 없는, 항상, 절대로, 늘, 언제나, 매일, 모두가, 아무도, 꼭
          • 예) 당신은 왜 항상 맨날 늦는 거야? 매일 왜 이렇게 급하게 해?
            • 당신은 언제나 이 모양이야, 매일매일 왜 똑같아?
            • 당신은 항상 믿을 수 없는 사람이야, 절대로 내 말을 듣지 않지.
        • ㅁ) 개인화(터널비전)
          • 사건을 자기 자신의 경험과 관련, 독단적으로 해석하는 것
          • 상대방의 행동/관계의 긍정적인 의도는 잊어버리고, 자신이 상처받은 부분과 단점을 확대하여 초점을 맞춤
          • 예) “결혼 생활 내내 남편은 의지가 되어주지 않았어요, 언제나 나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도움을 받았어요”라고 말하는 아내 ⇒ 실제로는 아기를 출산할 때마다 남편이 옆에 있었고 친정모 사망시 남편이 의지가 되었던 것을 잊어버림
        • ㅂ) 이분법적 사고(흑백논리)
          • 경험에 대해 ‘모두 좋거나 모두 나쁘다’ 또는 ‘모두 옳다, 그르다’라고 해석하는 것
          • 예) 영희와 철수는 가끔 사이가 좋고 가끔은 사이가 나쁜데, 철수는 항상 좋았던 시간만 기억하고 영희는 항상 나빴던 시간만 기억하고 있다.
        • ㅅ) 부정적 이름 붙이기(분류)
          • 행동을 바람직하지 않은 인격적 특성의 탓으로 돌리는 것
          • 예) 그 사람은 거짓말쟁이야, 사기꾼, 미치광이, 또라이 등 그르다’라고 해석하는 것
        • ㅇ) 생각읽기(독심술, 상대방의 의도 넘겨짚기)
          • 타인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안다라고 가정, 상대의 감정/동기를 마음대로 생각하려는 경향 → 직접 알아보지 X, 부정적으로 상대의 동기 추측
          • 예) 호감느끼는 여자에게 데이트 신청하지 않는 철수 ⇒ “데이트 신청해도 거절할거야”
          • 남편이 갑자기 어제 설거지한 것은 괜히 찔리는 데가 있어서야
    • 2) 치료기법
      • ▶ 행동치료의 기본 전제 - 강화 유관이 변화하면 행동도 변화한다
      • ▶ 치료방식 : 행동목표 확인 → 목표 성취를 위한 학습을 위해 이론과 기법 사용 → 이 과정을 위한 사회적 강화물 사용 → 목표로 삼은 구체적 가족목표의 변화
      • ㄱ) 행동주의적 접근법 - 조작적 조건형성 상담 기법
        • A) 조형(shaping) - 원하는 목표에 점차 접근하도록 작은 단계마다 변화강화
        • B) 토큰 강화법(Token Economies) - 점수나 별표 제도를 사용해 잘한 행동에 대해 보상하는 것
        • C) 유관 계약 - 긍정적 변화를 보인 후, 다음 변화들이 계속 이루어지도록 계약하는 것 ⇒ 양쪽이 모두 동의하는 변화하기 바라는 행동 리스트 열거
          • 일시 : 남편서명 :
          • 이번 주 동안 나는 다음에 동의합니다.
            • 1) 직장에서 오후 6시까지는 집으로 돌아온다.
            • 2) 저녁식사 후 30분 동안 아이들과 놀아준다.
          • 일시 : 아내서명 :
          • 위와 같은 변화가 일어나면 나는 다음과 같이 하기로 동의합니다.
            • 1) 일주일에 한 번은 남편과 함께 볼링을 치기
            • 2) 식사 후 남은 음식으로 저녁식사를 차리지 않는다.
        • D) 유관관리 - 자녀들의 행동에 근거해, 보상과 처벌을 주기도 하고 가져 가기도 하는 것 ⇒ 긍정적 강화를 사용하거나, 부모들이 적용한 강화물의 빈도/범위를 증가시킬 수 있음
        • E) 타임아웃 - 어떤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구석에 앉아있거나 방으로 보내는 것. 예) 5분부터 10분까지 ⇒ 계속 거부하면 특권(tv, 컴퓨터 등)을 뺏음
        • F) 프리맥 원리
          • 행동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 행동(특히 즐거운 행동) 을 가능성이 적은 행동 대신 강화물로 선택하는 것
          • 예) 5세 아이에게 방 정리에 대한 것을 훈육 : 사탕/돈/장난감보상 강화시도 효과 없었음
            • 아이의 행동관찰
            • tv시청, 자전거타기, 모래놀이 등을 좋아하는 것 발견
            • 방 정리를 할 경우의 강화물로 제시
            • 방 정리 습득
      • ㄴ) 인지행동주의적 접근법
        • 합리적 정서치료(엘리스) : 비논리적 신념과 왜곡이 정서적 고통의 원인
          • A-B-C-B 이론
            • A : 가족구성원들이 문제를 ‘특정 촉발사건’때문이라고 봄
            • B : 그 밑에 깔린 비합리적 신념을 찾아 가르쳐 줌
            • C : 결과를 보여 줌
            • D : 논박하여 합리적인 근거에 의한 신념을 갖게 함.
          • A) 합리적 정서상담 엘리스(Ellis)의 REBT 이론 - 논박과정/탐지, 반박, 변별에 관해 강조
            • ① 탐지 : 자신의 비합리적 신념을 탐지
            • ② 반박 : 강력하게 논쟁하는 방법, 논리적/경험적으로 질문하는 방법을 배워 자신의 역기능적 신념 논박
          • B) 인지삼제 - 인간은 모든 일에 최상의 것을 원하고 주장하는 성향이 있음
            •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할 때 자신/타인/세상을 비난
            • 위 3가지 영역에 대한 비합리적 당위적 사고
              • ① 자신에 대한 당위성 : “나는 실수해선 안돼”, “훌륭해야 돼”, “실직당해서는 안 돼”, “적절하게 행동해야 돼”
              • ② 타인에 대한 당위성 : “부모니까 나를 사랑해야 돼”, “자식이니까 부모 말을 들어야 돼”, “애인이면 관심을 가져야지”
              • ③ 조건에 대한 당위성 : “내 가정은 항상 사랑이 넘쳐야 돼”, “우리집은 항상 깨끗해야 해”, “우리애들은 공부를 잘해야돼”
          • C) 엘리스의 비합리적 신념 11가지의 대표적인 예
            • ① 나는 주위 모든 사람들에게 인정/사랑 받아야 돼
            • ②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은 끔찍한 일이야
            • ③ 나는 모든 영역에서 완벽하고 성공해야 가치가 있어
            • ④ 인간의 문제에는 완벽한 해결책이 있고 찾지 못하면 파국이야
            • ⑤ 악한 사람은 꼭 처벌받아야 돼
            • ⑥ 인간의 불행은 외적인 사건에서 비롯되었고, 사람들은 자기 슬픔과 장애를 통제 불가능하다
            • ⑦ 위험/두려운 일이 있으면 계속 걱정해야 한다.
            • ⑧ 인생의 어려움이나 책임을 직면하는 것보다 피하는 게 쉽다.
            • ⑨ 사람은 다른 이에게 의지해야 하고 강한 누군가가 있어야 한다.
            • ⑩ 과거사가 현재 행동의 주요 결정요인이며, 중요하게 일어난 일이 앞으로도 유사하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 ⑪ 주위 사람에게 어려움이 닥치면, 내 자신도 당황할 수 밖에 없다
            • ※ 기본 도식, 핵심신념의 인지적 왜곡, 자동적/부정적 사고를 확인해, 내재된 논리를 합리적으로 수정하는 것
        • D) 인지, 행동주의 상담의 전제
          • ① 인지상담 : 인지적 사고력 중시, 행동의 인지적 영역(정보, 사고, 가치관….)에 중심을 둠
          • ② 행동상담 : 인간행동이 학습된 것이라고 볼 때 학습과정을 통해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라고 봄. → 인간행동의 동기, 욕구, 충동 등을 거부하고 겉으로 드러난 행동을 중요시
        • E) 상담자 역할
          • 적극적/지시적/긍정적
  • 3. 임상 연습을 위한 과제
    • 1) 강화 경험 쌓기 - 1
      • 인지행동치료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강화”의 원리와 효과에 실제 경험 쌓기
        • 한 대상을 골라, 일정 시간 동안 내가 격려하고 싶은 방향으로 그 사람의 어떤 행동을 긍정적으로 강화시켜보세요
        • 그 강화과정과 방식을 적고, 변화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기록하세요
        • 잘한 점은 무엇인지, 다음 번에 더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생각해보세요
    • 2) 강화 경험 쌓기 - 2
      • 인지행동치료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강화”의 원리와 효과에 실제 경험 쌓기
        • 한 대상을 골라, 일정 시간 동안 내가 격려하고 싶지 않은 방향으로 그 사람의 어떤 행동을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강화시켜보세요
        • 그 강화과정과 방식을 적고, 변화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기록하세요
        • 잘한 점은 무엇인지, 다음 번에 더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생각해보세요
참고 영상

https://youtu.be/4-_Ysf_qwLI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