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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이론적 배경, 주요인물, 치료목표
- 1) 이론적 배경
- ① 전략적 가족상담의 성장 배경
- ㄱ) 전략적 가족상담의 입장
- 반복적 역기능적 행동에 직접 개입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고안하는 것에 중점!
- 베이트슨의 의사소통이 기반
- 원인보다는 행동변화를 위한 해결방법 시도
- 반복적 역기능적 행동에 직접 개입
- ㄴ) 전략적 가족상담의 특징
- 간결한 기법
- 단기적이며 효율적인 개입
- ㄱ) 전략적 가족상담의 입장
- ① 전략적 가족상담의 성장 배경
- 2) 주요인물
- ① MRI 상호작용모델 : 잭슨, 헤일리, 베이트슨
- 핵심개념 : 의사소통
- “사람들은 항상 의사소통을 하고 있다
- 의사소통의 ‘내용’이 문제가 아니라 잘못된 의사소통 ‘과정’이 문제라고 봄
- 순환적 인식론에 근거, 상호작용을 변화시키는 모델
- “사람들은 항상 의사소통을 하고 있다
- 역설적 접근 : 의사소통 패턴이 어떻게 증상과 문제를 유지시키는가, 상호작용하는 것은 무엇인가
- 지시적, 적극적 개입 : 증상경감이 목적
- 상담기법 : 역설적 개입, 증상처방
- 문제를 유지시키는 피드백 고리 확인 후, 역기능적 상호작용을 유지하는 가족규칙을 파악, 변화전략 찾음
- 핵심개념 : 의사소통
- ② 전략적 구조주의 모델
- 헤일리 : 의사소통과 권력에 큰 관심
- 의사소통과 권력에 큰 관심
- 밀턴 에릭슨의 최면술에 많은 영향을 받음
- 저항처리법, 지시와 은유적 언어사용, 역설적 개입 등
- 예) 시련처방기법(Ordeals)
- 예) 불면증 환자에게 매일 밤 자명종 소리에 맞춰 일어나 몇 시간 동안 부엌 바닥을 닦도록 시킴
- 역설적인 기법 등의 많은 기법이 생겨남
- 예) 12살 된 아들을 통제할 수 없어서 사관학교로 보내기로 결정한 어머니에게 사관학교 입학을 미리 준비시킴
- 헤일리 : 의사소통과 권력에 큰 관심
- ③ 밀란모델(역기능적 가족게임)
- 셀비니 파라졸리 : 이탈리아의 저명한 정신분석가, 밀라노의 가족연구센터 설립
- 중립적 위치에서 가족게임의 규칙 파악, 순환질문
- 가족원들이 본인의 인식론을 검토하여 새로운 신념체계를 도입하도록 유도
- 예) 남동생이 태어나면서 신경질적이 되고 떼를 쓰는 4살 영희
- MRI : 의사소통 과정에 개입, 혼내지 않고도 떼를 부리지 않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양육방법 체크, 가족사 파악
- 헤일리 : 순환적 원인론 중시 - 부, 남동생의 관계에 관심, 모와 영희가 언제 싸우며, 부는 모의 엄격한 태도로부터 영희를 언제 보호하는 지 관찰, 가족원들이 본인의 인식론을 검토하여 새로운 신념체계를 도입하도록 유도
- 밀란모델 : 가족의 현재, 과거의 다양한 관계에 대해 관심, 영희 가족의 가족게임 및 연합관계를 깨기 위해 시도, 영희가 부를 보호하거나 주도권을 갖게 하기 위해 증상이 생기고 부는 그 것을 이용하고 있다고 추론. 가족 내 초점이 된 영희에 의해 싸움을 피할 수 있으므로, 영희가 성장 후에도 부부갈등이 생길 경우 영희에게 의존할 가능성이 큼
- 셀비니 파라졸리 : 이탈리아의 저명한 정신분석가, 밀라노의 가족연구센터 설립
- ① MRI 상호작용모델 : 잭슨, 헤일리, 베이트슨
- 3) 치료목표
- ① 전략적 가족상담의 치료목표
- 제시된 현재 문제의 해결
- 구체적 변화목표 설정
- MRI, 헤일리, 밀란모델이 각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식이 다름
- MRI – 가족이 언급한 문제에 대해 개입하는 것이 필요, 요청하지 않는 한 문제삼지 않음 → 가족이 성취 가능한 목표설정, 불안감 감소
- 헤일리 – 가족의 구조적 재조직, 전략에 관심 둠 → 문제를 만들어낸 구조가 변화될 때까지 치료해야
- 밀란 – 가족의 게임을 중단시키는 것이 목표
- 현재 드러난 증상에는 초점을 덜 맞춤, 가족의 인식/개념 변화가 주된 관심사
- 증상이 한쪽 부모를 위해 다른 한쪽을 물리치려는 시도로 이용된다
- 제시된 현재 문제의 해결
- ① 전략적 가족상담의 치료목표
- 1) 이론적 배경
- 2. 주요개념, 치료기법
- 1) 주요개념
- ① 의사소통(MRI)
- 모든 행동은 어떤 것이든 의사소통이며 침묵도 의사소통이다.
- 모든 의사소통은 내용면/관계 면을 가진다.
- 모든 의사소통은 정보 제공/관계에 대한 진술 2면을 가진다.
-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관계는 대칭적/보완적 관계이다.
- 마침표 역시 의사소통의 중요한 측면이다.
- 의사소통에 대한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 상위 의사소통
- ② 이중구속(역기능적 의사소통)
- 주요한 타인으로부터 추상화 수준이 다른 상호 모순적인 메시지를 받고, 이를 피하거나 의견을 제시할 수도 없을 때 일어나는 갈등
- 권력을 가진 자가 의사전달을 할 때, 의사소통의 수준이 일치되지 않는 모순된 메시지를 보내는 역기능적 의사소통 형태
- ③ 피드백 고리
- 가족간에 피드백을 통해 정보를 교환하면서 서로의 행동을 통제하거나 확장하는 것
- 부적 피드백 고리 : 변화에 저항해 가족을 원해 평형상태로 돌아오게 하는 것 ⇒ 변화를 원하지X, 체념
- 예) 부부싸움하는 것을 포기함.
- 정적 피드백 고리 : 현재 상태를 벗어나 변화를 시도하는 것 ⇒ 변화 지향적, 관계를 살리려고 체계를 흔듬
- 예) 비난, 부부갈등
- 부적 피드백 고리 : 변화에 저항해 가족을 원해 평형상태로 돌아오게 하는 것 ⇒ 변화를 원하지X, 체념
- 역기능 가족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것을 시도 (정적 피드백 고리형성)
- But, 문제가 확대되는 것을 보고 당황, 원래의 문제로 회귀(부적 피드백 고리형성)
- 정적과 부적이라는 단어는 긍정/부정과 무관하며, 피드백의 결과에 체계가 어떻게 반응하는가의 개념
- 가족간에 피드백을 통해 정보를 교환하면서 서로의 행동을 통제하거나 확장하는 것
- ④ 가족항상성
- 가족체계는 계속 변화하는 가족 내외의 환경에 적응, 일관성을 유지하려 함→ 병리적 가족일수록 엄격한 연쇄과정 유지
- ⑤ 가족규칙
- 가족항상성 유지를 위해 가족의 행동을 통제하는 규칙
- 명시적 규칙, 암묵적 규칙으로 구분
- 상위규칙 : 규칙을 총괄하는 규칙의 유지/변화에 대한 규칙
- ⑥ 권력/위계
- 가족원이 자신의 위치에 맞는 권력/통제를 가질 때 위계질서 유지
- 윗세대가 상위 위계에서 더 많은 권력, 통제, 규칙집행이 가능해야
- 명확한 경계, 구조적 질서 유지 필요
- ⑦ 가족게임
- 가족의 의사소통 규칙과 관계규칙을 유지하기 위한 복잡한 가족 상호작용
- 역기능적 가족에서는 가족원 모두 게임의 규칙에 합의X, 서로 힘을 얻기 위한 끝없는 게임
- ⑧ 지목된 환자(Identified Patient)
- 가족들이 환자로 지목한 증상의 소유자 또는 공식적인 환자
- ① 의사소통(MRI)
- 2) 치료기법
- ① 역설적 개입
- ‘변화하라’는 메시지와 ‘변화하지 말라’는 모순된 2가지 메시지
- 치료적 이중구속
- 증상을 통제하거나 증상을 포기하게 됨
- 예) 담배를 끊고 싶어하는 내담자에게 하루 중 일정 시간 마음껏 담배피게 함 → 치료자에게 반감을 갖게 되어 스스로 줄임
- 부부싸움이 심한 부부에게 매일 2시간씩 주기적으로 싸우도록 지시 → 지시에 따르면 증상통제, 지시에 따르지 않으면 증상포기
- ② 고된 체험기법
- 증상이 나타날 때마다 내담자가 괴로워하는 일을 수행하도록 지시. 증상을 유지하는 것이 포기하는 것보다 괴로우므로 증상을 포기하게 됨
- ③ 위장기법
- 내담자가 증상을 가진 ‘척”하고 가족은 도와주는 ‘척’하는 기법 → 통제, 반항의 사이클을 깨도록 돕는 방법
- 예) 분노발작을 하는 아들에게 시간을 정해 모 앞에서 헐크놀이, 모는 아이를 도와주도록 함
- ④ 은유기법
- 가족이 문제에 대해 수치스러워하거나 토론하기 꺼려할 때 비유나 이야기를 통해 변화를 유도하는 방법
- ⑤ 증상처방
- 그 가족 내에게 문제시된 행동을 과장하여 계속하는 것
- 예) 아침에 늦게 일어나는 아이 → 몇 시에 자더라도 10시 이전에 일어나서는 안된다 라고 지시
- ⑥ 순환질문
- 가족 각자가 가족의 상호작용/가족관계에 대해 대화하도록 함
- ⑦ 의식
- 일정 의식을 만들어 게임하게 하여 가족게임을 과장되게 인식 하게하는 기법
- 얼마나 어리석은 게임을 지속하고 있는지 깨닫게 하여 게임을 중단하도록 유도
- 예) 우울증자녀, 과보호 모, 모 비난 부에게 가족게임을 지속하도록 처방, 1주일에 1일은 온 가족이 서로 모여 서로의 가족 게임을 더 극렬히 하도록 지시. 자신이 얼마나 어리석은 게임을 지속하는지를 깨닫도록 하여 게임을 중단하도록 함
- ⑧ 긍정적 의미부여
- 문제를 지속시키는 가족의 역기능적 행동을 재구성하는 방법
- 증상은 가족체계의 균형을 유지하고 가족의 응집성을 촉진하므로 긍정적인 것이라는 의미부여로 가족게임을 무력화함
- 문제 자녀만 변하고 자신은 변화의도를 갖지 않는 가족에게 증상이 자발적인 것이며, 좋은 의도로 생각할 수 있음을 알려줌
- 가족의 변화동기 강화, 치료적 변화에 대한 저항 감소
- 예) 우울증인 자녀 : 자녀의 우울증이 가족을 보호하는 기능을 갖고 있음을 설명, 우울증으로 모가 가족을 과보호, 부는 모를 비난하면서 가족체계를 유지
- ⑨ 불변의 처방
- 역기능적 가족의 게임에는 유사성이 있음
- 이러한 ‘더러운 게임’에 대항 방식을 형성, 게임을 중단하게 함
- 부모의 동맹을 강화, 다른 가족연합 해체로 경직된 상호작용에서 벗어나도록 유도함
- 자녀와의 동맹이 깨지고, 부모 동맹을 강화시켜 부모를 자녀에게서 분리하는 것
- 가족을 재결합시키는 것이 목적
- 예) 자녀에게 비밀로 하고 부부끼리 외출하도록 시킴.
- ① 역설적 개입
- 1) 주요개념
- 3. 임상 연습을 위한 과제
- 1) 내 자신에게 전략적 기법 적용하기
- 내가 가지고 있는 습관이나 행동 중 바꾸고 싶은 것에 전략적 기법을 적용해보기
- 내가 가지고 있는 습관, 행동 중 정말 바꾸고 싶은 것을 한 가지만 골라보세요
- 그 습관과 행동이 생겨난 이유와 계속 지속되고 있고 강화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일지 생각해보세요
- 그 습관과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적용할 수 있는 고된 체험 기법을 고안, 적용해보세요
- 내가 가지고 있는 습관이나 행동 중 바꾸고 싶은 것에 전략적 기법을 적용해보기
- 2) 피드백 고리 찾기
- 나 자신의 가족 또는 내담자 1가족을 정해 피드백 고리 분석하기
- 나 또는 내담자의 가족 내에 형성되어 있는 상호작용 패턴과 문제가 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보세요
- 그 문제를 유지시키는 긍정적 피드백 고리가 무엇인지 생각해보세요
-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해왔던 부정적 피드백 고리가 어떤 것이 있었는지 생각해보세요
- 그 부정적 피드백의 영향으로 가족 내에 어떤 일이 생겼나요?
- 그 동안의 해결방법과 반대로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나요?
- 나 자신의 가족 또는 내담자 1가족을 정해 피드백 고리 분석하기
- 1) 내 자신에게 전략적 기법 적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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