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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각본 메시지
    • 각본은 자신과 주위 사람 및 세상에 대한 각본 메시지에 대한 반응으로서의 결정들로 구성됨
    • 유아의 ‘지각’에 따라 각본 결정됨
    •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가 있음
  • 언어적 각본 메시지
    • 언어를 이해하는 2세경부터 영향을 줌
    • 부모 명령
      • “~해!” 혹은 “~하지 마” 등 직접적 명령
      • (예) 울지 마, 귀찮게 굴지 마, 빨리 해라, 그럴 거면 차라리 집 나가.
      • 반복성, 지속성, 동반하는 비언어적 메시지 등에 따라 영향력 달라짐
      • 금지명령과 상반되는 대항금지명령을 따르기 위해 내린 일단의 결정을 ‘대항각본’ 이라 함
      • 부모 명령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는 다섯 가지 명령을 ‘드라이버(메시지)’로 부름
    • 5가지 드라이버
      • C자아상태에서 충동적으로 따르려고 하기 때문에 드라이버라고 부름
      • 드라이버 행동 관찰을 통해 각본의 특징 추정 가능
    • 속성
      • ‘~해라’가 아니라 ‘어떻다’라고 기술하는 메시지
      • (예시) 우리 예쁜 똥강아지, 제대로 하는 게 하나도 없네, 그림을 잘 그렸어. 바보처럼 구는구나
      • 타인에게 얘기하며 간접적으로 전달하기도 함
      • (예시) 우리 00는 수줍음이 많아 걱정이에요. 00는 자신감이 없어요. 얘는 동생이랑 안 싸우고 정말 착해요.
      • 메시지가 발신될 때 수반되는 비언어적 메시지에 따라 영향력 달라짐
      • 어떤 집안은 속성들이 심리적 수준의 메시지로 대를 이어 전달됨
    • 프로그램
      • 일상에서 일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 메시지로 ‘~하는 법’이라는 표현으로 제시됨
      • 부모 명령 중 삶의 지침에 해당하는 것은 프로그램으로 간주됨 (예시)꼼꼼하게 해라, 감정을 드러내지 마라, 지지 마라, 여자(남자)답게 행동해라.
      • 형식적으로는 명령식 표현이지만 내용은 일상 생활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을 담고 있음
      • 대부분 생산적으로 긍정적으로 사용되나 부정적 메시지들은 부모의 오염된 A 자아상태에서 나와 자녀의 A 자아상태를 오염시킴
      • (예시) 열심히 하다가 일찍 죽을 것이다, 감정을 드러내지 않고 살다가 암에 걸려 죽을 것이다.
      • 오염된 프로그램 메시지들은 적절성 검토 후 재결단 통해 수정 필요함
  • 비언어적 각본 메시지
    • 허용
      • 언어를 배우기 이전 부모를 통해 주어지는 것으로 출생 이후부터 6~8세까지 지속됨
      • 정서나 신체적 감각으로 느끼고 행동에 반영됨
      • 허용은 부모가 자녀의 존재를 허가하고 가까이 다가오는 것을 허가하는 것
      • (허용 예시) 엄마가 아기를 따뜻하게 안아주며 미소를 지을 때 아기는 따뜻한 체온 속에서 편안함을 느껴며 ‘엄마는 나를 좋아하고 나와 함께 하고 싶어한다‘, 존재해도 된다, 허용 제공
    • 금지명령
      • 허용과 마찬가지로 언어를 배우기 이전 초기 아동기에 부모를 통해 주어지는 것으로 부모의 해결되지 않는 갈등이 부모의 C에서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자녀의 C에 전달되는 부정적인 메시지(죽어버려, 내 옆에 오지마 등)
      • 정서나 신체적 감각으로 느끼고 행동에 반영됨
      • 인간존재에 대한 강력한 부정적 메시지를 의미하며 엄마의 자궁에서부터 시작된 것일 수 있음
      • (금지명령 예시) 엄마가 아기를 낳은 것에 대한 후회와 분노, 두려움을 가지고 있을 경우 → 아기는 비언어적 단서를 통해 ‘엄마는 나를 원하지 않고 내가 사라져 버리기를 원한다’, 존재하지 마라, 가까이 오지 마라 금지명령을 받음
      • 금지명령을 어기면 신체적 긴장이나 불편을 느낌
    • 모델링
      • 어린이는 사람들의 상호작용을 예리하게 관찰하여 따라 함
      • 특히, 부모 간 상호작용을 지켜보며 ‘어떻게 해야 내가 원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는지’ 해결책을 모색
      • (예시) 아버지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면 술을 먹고 엄마에게 화를 내서 푸는 것을 봄, 엄마가 아빠 비위를 맞추며 더 잘 해줌 아이도 커서 같은 방법 시도
    • 정신적 외상 사건
      • 심각한 정신적 외상 경험
      • (예시) 어린 시절 성적 학대, 성폭력 등 → 남자에 대한 불신, 공포 등
    • 반복
      • 어린이가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각본 메시지에 대한 반응으로서 상당한 시일에 걸쳐 각본 결정이 이루어짐
      • (예시) 아이가 다가갈 때마다 피하는 엄마 → 엄마는 나를 원하지 않는다
  • 각본 모형(매트릭스)
    • 부모의 P, A, C 세 가지 자아상태에서 자녀에게 각본 메시지가 전달되며 자녀는 부모의 각본 메시지들을 받아 자신의 세 가지 자아상태에 정리함
  • 각본 모형의 이해
    • 어머니와 아버지의 C는 금지명령 또는 부정적 메시지를 자녀의 C에 제공하며, 초기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종종 불일치하고 모순되는)에 기반을 두고 있는 아동의 C는 어떤 삶을 사는 것이 바람직한지 결정하게 됨
    • 대체로 아동의 동성부모의 C는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방법이 여기에 있다’라는 식의 메시지를 아동에게 제공하고 아동은 이를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음
    • 인간은 부모나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특정 유형의 스트로크가 발달하게 되며, 어떤 것은 지지적 이고 또 어떤 것은 공격적이고 파괴적일 수 있음
    • 아동은 특정 스트로크 유형으로부터 한 인간으로서 OK이냐, OK가 아니냐에 대한 자신의 존재를 결정하며 타인이 어떤 존재인지에 대한 견해도 발전시킴. 타인이 OK이고 신뢰할 수 있는가, OK가 아닌가도 결정함
    • 자신과 타인에 대한 결정과정은 개인의 기본 신념체계에 해당
참고 영상

https://youtu.be/VJ7H4vNZT4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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