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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각본 모형(매트릭스)
    • 부모의 P, A, C 세 가지 자아상태에서 자녀에게 각본 메시지가 전달되며 자녀는 부모의 각본 메시지들을 받아 자신의 세 가지 자아상태에 정리함
  • 금지 명령과 결정
    • 금지명령과 허용은 어린이에게 주로 비언어적을 전달됨
    • 부정적인 초기 결정의 주요 주제로서 12가지 금지명령이 대표적
  • 12가지 금지 명령
    • 1. 존재하지 마라
      • 비애감이나 절망감이 높고 자신이 타인의 삶에게 방해가 된다고 여기기 때문에 우울한 경우가 많고 자살, 살인 혹은 사고사의 위험이 높은 금지령
      • (예시) 너만 없었더라면( 내가 이고생을 안할 텐데), 너를 낳다가 죽을 뻔했다
      • (부모의 C 자아 상태) 자녀의 출생으로 박탈감이나 위협을 느낄 때
      • (자녀 문제) 자살 등 죽음 관련 사고, 복합 결정 (~하는 한 나는 살아남을 수 있어)
    • 2. 네가 아니었으면…
      • 네가 남자(여자)였더라면” 등 부모가 바라지 않는 성(性)으로 태어난 아이에게 주어지는 내용
      • (예시) 네가 아들(딸)이었다면, 너는 못된 00를 닮았어, 00를 봐, 참 잘하잖아.
      • (부모의 C 자아 상태) 원하는 이상적인 아이의 이미지 동경
      • (자녀 문제) 나는 부족한 존재야, 어째서 남자(여자)에게는 이길 수 없는 것인가, 나는 남자(여자) 처럼 살겠다, 성적 정체성 부정, 혼란의 인생으로 연결
    • 3. 아이처럼 굴지 마라
      • 성격이 너무 성실해서 인생을 즐기지 못하는 사람이나 소년 ·소녀 가장에게 자주 보여지는 금지령
      • (예시) 다 큰 아이는 울지 않아. 00는 애들이나 하는 거야.
      • (부모의 태도) 자녀의 출현에 위협을 느낄 때, 쾌락(즐거움)은 모두 나태하고 나쁘다고 간주하는 자수성가한 부모, 식사예절·생활사 등에서 지나치게 엄격한 부모, 일 중독 부모의 언동
      • (자녀 문제) 나는 즐기면 안돼, 나는 늘 신중히 처신하겠고 어린애 같은 짓은 하지 않겠다, 나는 다른 사람을 돌보겠다. 그러나 나 자신은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겠다.
    • 4. 자라지 마라
      • 부모가 자녀와 계속 같이 지내고 싶을 때 겉으로는 ‘독립해서 네 힘으로 살아라’ 하지만 ‘자라지 마라’ 는 비언어적 메시지를 보낼 수 있음. 부모의 과잉보호, 밀착관계, 공생과 연관이 높음
      • (예) 이렇게 이쁜 것, 더 자라지 마라, 이 약한 것을 어떻게 내보내나?
      • (부모의 C 자아 상태) 아이가 슬하에서 벗어나는 것을 원하지 않음
      • (자녀 문제) 떠나지 마라, 섹시하지 마라, 영원히 아이로 머물 거야 등 메시지 받음
    • 5. 성공하지 마라
      • 인생의 중요한 사건마다 커다란 실패를 반복한다든지 어떤 일이 중간에 비건설적인 상황으로 끝나버리는 결과를 보게 되는 사람의 배후에서 작용하고 있는 금지령
      • (예시) 열심히 공부하다가 시험보는 날 몸이 아프거나 큰 실수 발생 등
      • (부모의 태도) 자신은 누리지 못한 것을 자녀가 누리는 것을 보고 질투가 날 때, ‘너가 할 수 있겠니?’ 등 실패만 각인시키며 비난, 비판하는 부모에게서 양육되어질 때 발신
      • (자녀 문제) 나는 잘 할 수 있는 일이 없어, 그냥 적당히 하고 살꺼야
    • 6. (아무것도) 하지 마라
      • 뭔가 실천하려고 하면 강력한 내적인 브레이크가 걸리는 사람에게 작용하는 금지령
      • (예시) 위험하니까 그거 하지 마. 엄마가 해 줄게.
      • (부모의 태도) 자녀를 자기 치마폭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두면 위험에 처할까 봐 두려울 때, 조금이라도 위험이 수반되는 행동을 금지시키는 언행
      • (자녀 문제) 스스로 판단해서 할 수 없다고 느낌, 삶의 중요한 국면에서 결단이나 실천을 못하고 다른 사람에게 의존
    • 7. 중요한 인물이 되지 마라
      • 리더나 중요한 역할을 맡으면 두렵고 떨리며 할 수 없을 것 같은 사람에게 주로 나타나는 금지령
      • (예시) 너는 아이니까 잔말 말고 있어
      • (부모의 태도) 자녀에 대한 배척 충동(C자아), 니가 뭘 하겠니? 등 책임있는 일을 맡기지 않는 부모 언어와 행동, 언제나 억압되어 자기 주장이 허용되지 않는 가정에서 자랄 때
      • (자녀 문제) 다른 사람은 모두 나보다는 낫다, 나는 중요하지 않은 사람이다. 타인 뒷바라지, 열등감, 중요한 역할 회피 등
    • 8. 소속되지 마라
      • 어디에서도 적극적으로 활동하지 않고 주로 고립과 폐쇄를 특징으로 하는 사람의 금지령
      • (예시) 우리 애는 다른 애들하고 너무 달라, 애가 까탈스러워, 너는 친구가 없잖아
      • (부모의 태도) 사회적 관계에서 불편감을 느낄 때(C자아), 소외감 등이 있어 고립된 생활방식을 보내는 부모, 부모에게 특권 의식이나 엘리트 의식이 강해 집단이나 모임 등을 무시하는 경우
      • (자녀 문제) 집단 내 소외감을 느끼거나 외톨이, 비사교적, 나는 언제나 아웃사이더, 폐쇄적 시간 구조화
    • 9. 가까이 오지 마라
      • 주변 사람을 경계하고 따듯하게 대하는 사람이 있어도 그 사람이 배척하거나 거부하는 흔적을 찾으려 애씀. 상대가 포기할 때까지 시험하며 그럴 줄 알았지 라고 하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금지령
      • (예시) 서로 표현을 거의 하지 않고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는 집안 분위기
      • (부모의 C 자아 상태) 가까워지려는 경험을 할 때 배척을 당한 고통으로 거리를 두는 경우
      • (자녀 문제) 믿지 말자, 나를 보호하기 위해 타인과 거리를 두자, 사랑은 결국 깨어지기 마련이므로 애당초 하지 말자. 타인에 대한 의심 및 배척, 그럴 줄 알았지
    • 10. 건강하지 마라(제정신으로 살지 마라)
      • 끊임없이 잔병을 치르며 병과 인연이 많은 사람, 건강관리에 무관심해서 언젠가 병에 걸리는 사람, 의사로부터 주의 받은 것을 지키지 못하는 사람에게서 볼 수 있는 금지령
      • (예시) 바빠서 자녀에게 관심을 두지 않던 부모가 자녀가 아프자 관심을 기울임, 미친 듯 행동할 때 관심을 가질 때
      • (부모의 C 자아 상태) 바빠서 자녀에게 관심을 못 둘 때
      • (자녀 문제) 나는 아파야 돼, 관계 등에서 문제 생기면 아파 드러눕는 각본 전략 사용
    • 11. 생각하지 마라
      • 문제가 생기면 문제 해결할 생각을 하기보다는 당황해하거나 기분 나쁜 감정에만 몰두
      • (예시) 자녀의 생각을 얕잡아 볼 때
      • (변형 형태) 중요한 문제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마라, 네가 생각하는 것을 생각하지 말고 내가 생각하는 것을 생각하라
      • (부모의 태도) 아이들의 자연스런 호기심이 무시되거나 특정한 화제에 대해서는 말도 못 꺼내게 하는 부모
      • (자녀 문제) 문제 해결 능력 부족, 나는 제대로 생각할 수 없다.
    • 12. 감정을 느끼지 마라
      • 유아초기 배가 고파도 내색하는 것을 금지당한 어린이는 향후 섭식장애 걸릴 수 있음, 감정 억제 및 정신장애 등 문제
      • (예시) 남자는 울어서는 안돼, 나는 배고픈데 너는 뭐 먹고 싶니?, 춥다 가서 옷 입어.
      • (부모의 태도) 네가 느끼는 대로 느끼지 말고 내가 느끼는 대로 느껴(C자아), 자기감정을 드러내는 것을 금지하는 가정 분위기, 자기감정을 억압하는 부모의 본
      • (자녀 문제) 나의 느낌보다 부모가 느끼고 있는 것처럼 느껴야 한다, “감정은 말로 표현하면 안된다” , 감정 억제 및 정신장애 등
  • 에피스크립트
    • 악성 각본 메시지
      • 이런 일이 네게 일어나길 바란다. 그렇지 않으면 내게 일어날 것이다
      • 때로 가족 과업이나 가족 저주의 형태로 세대로 전달됨
  • 금지 명령과 결정
    • 금지명령을 받고 여기에 따를 것인가 말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은 어린이 자신
      • 금지명령 수용 및 거부, 내용 수정하여 받아들임
      • 반각본 : 자신이 받은 각본 메시지 중 하나를 정반대로 바꾸는 것으로 보통 십대에서 많이 나타남, 각본과 대항각본을 충분히 가지고 있을 때 반항적 어린이가 결정
      • 복합 결정 : 어린이가 C 자아상태에서 ‘어린 교수’로 부모의 메시지를 받아들이면서도 자기 욕구를 충족시켜야겠다는 서로 다른 각본 메시지 결합시키는 것
      • (예시) 열심히 하면 살아남을 수 있어, 생각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있어.
참고 영상

https://youtu.be/MBDSp2DeaU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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