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1. K-HTP의 이해
- ◎ K-HTP(Kinetic-House-Tree-Person : 동적 집-나무-사람) 검사는 한 장의 용지 위에 집, 나무, 사람을 함께 그리는 것으로 내담자의 성격과 내면세계를 역동적이고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1) 준비물 : A4용지, 연필, 지우개
- 2) 검사방법
- ◎ 내담자에게 용지를 가로로 제시한다.
- ◎ 지시사항에 따라 그림을 그리도록 한다.
- "이 종이위에 집, 나무 그리고 어떤 행동을 하는 사람의 전체 모습을 그리세요. 그릴 때 만화나 혹은 막대기와 같은 사람이 아닌 사람의 전체 모습을 그리세요."
- ◎ 내담자가 그림을 완성하였으면 몇 가지 질문을 한다.
- 느낌은 어떤지, 누가 사는지, 살고 싶은 집인지, 나무는 살아있는지,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사람은 누구인지, 기분은, 나중에 어떻게 되는지...
- 3) K-HTP의 해석
- ◎ 상호간의 거리, 밀착의 정도 : 갈등, 소원한 관계, 공생
- ◎ 구분 : 고립, 감정의 철회, 소통의 어려움
- ◎ 가장자리 : 상호작용의 부재, 수동적, 저항이나 방어
- ◎ 포위 : 위협적인 것을 고립, 제거의 필요
- ◎ 상부의 그림 : 힘이나 우월, 갈망, 이상, 환상의 세계
- 4) K-HTP에 나타나는 상징
- ◎ 꽃 : 사랑과 의존의 욕구
- ◎ 풍선 : 주도권의 상징, 탈출의 욕망
- ◎ 자전거 : 아동의 남성적인 노력, 주도성
- ◎ 새 : 자유 탈출, 둥지는 안정감을 찾는 퇴행적 심리
- ◎ 나비 : 실현되기 어려운 미와 사랑 추구
- ◎ 빗자루 : 청결을 강조, 강박적인 사람
- ◎ 위험한 물체 : 망치, 칼, 등은 분노를 상징
- ◎ 쓰레기통 : 원하지 않는 것에 대한 감정처리(동생 탄생 시)
- ◎ 열기(태양, 불, 전구, 등대) : 온정과 사랑에의 욕구나 집착
- ◎ 비, 눈, 물 : 우울과 스트레스와 관련
- ◎ 구름 : 근심거리나 우울을 상징
- 2. KFD의 이해
- ◎ KFD(Kinetic Family Drowing : 동적가족화)는 번즈와 카프먼(Burns & Kaufman, 1970)에 의해 개발
- ◎ 가족화에 움직임을 첨가한 투사검사로 가족구성원들의 일상 생활을 통하여 심리적, 정서적 관계의 역동을 파악할 수 있다.
- ◎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가족관계나 미처 알지 못하는 가족내의 갈등을 저항이나 방어를 최소화 하면서 파악할 수 있다.
- 1) 준비물 : A4용지, 4B연필, 지우개
- 2) 소요시간 : 30~40분(보통 15분)
- 3) 실시방법
- ◎ 내담자에게 용지를 가로로 제시하며
- "당신을 포함해서 당신의 가족모두에 대해서 무엇인가를 하고 있는 그림을 그려보세요. 만화나 막대기 같은 사람이 아니고 완전한 사람을 그려 주세요. 무엇이든지 어떠한 행위를 하고 있는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당신 자신도 반드시 포함해서 그리세요"라고 지시한다.
- ◎ 그림을 완성한 후 그림속의 인물상의 그린 순서, 각각의 인물상이 누구인가, 연령, 무엇을 하고 있는가(행위종류), 가족 중 생략된 사람이 있는가, 첨가된 사람을 확인한다.
- ◎ 내담자에게 용지를 가로로 제시하며
- 4) KFD의 해석 : 5개의 진단 영역 - 인물상의 행위, 양식, 역동성, 특징, 상징
- ◎ 인물상의 행위 - 상호작용의 여부
- ◎ 그림의 양식 - 구분, 종이접기, 위치, 인물상하선
- ◎ 역동성 - 인물상의 순서, 위치, 크기, 거리, 방향, 인물의 생략, 타인 등장
- ◎ 인물상의 특징 - 음영(불안, 갈등), 윤곽선형태(집착, 강박), 신체부위과장(집착, 불편), 생략(거부, 집착, 불안), 얼굴표정, 의복, 인물의 자세(가족인식, 거절, 불안정)
- ◎ 상징
- 공격성 & 경쟁심 : 공, 던지는 물체, 빗자루, 먼지떨이
- 애정, 온화, 희망 : 태양, 전등, 난로
- 분노, 거부, 적개심 : 칼, 총, 날카로운 물체, 폭발물
- 우울, 억울, 스트레스 : 비, 바다, 호수, 강, 웅덩이
- 3. KSD의 이해
- 동적 학교생활화(KSD : Kinetic School Drowing)는 크노프와 프루트에 의해 KFD를 보충하기 위해 개발됨
- 학교의 친구와 선생님을 포함해서 그림을 그리게 하여 내담자의 학교에 대한 심리, 정서적 상태를 파악하기 위함
- 학교환경 내에서의 상호관계 및 역동성(심리적 거리나 우월감, 관계의 갈등)을 파악하는 데 유용함
- 지시 : "학교 그림을 그려주세요. 당신과 당신의 선생님, 학생 2명을 포함해서 뭔가를 하고 있는 장면을 그려주세요"
- 해석은 KFD의 해석기준에 따름(5개 영역)
참고 영상
728x90
반응형
LIST
'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 > 미술심리상담사 입문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9강 가족체계 진단법의 이해 (0) | 2023.03.20 |
---|---|
8강 LMT-풍경구성법의 이해 (0) | 2023.03.20 |
6강 HTP 검사의 이해 (0) | 2023.03.16 |
5강 그림 진단기법의 이해 (0) | 2023.03.16 |
4강 색채심리의 이해 (0) | 2023.03.16 |
반응형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심리분석사
- 아래 한글
- KWLC
- 독서 지도사
- 기본 과정
- 독서심리상담사
- 새깨독 1기
- Base Camp
- 하브루타 지도사
- 기출문제 풀이
- 한글 엑셀
- 가족심리상담사
- 파워포인트
- 미술심리상담사
- itq
- 글쓰기
- 친절한 승민쌤
- 영상 편집
- 심리상담사
- 자격대비
- 문학심리상담사
- 입문 과정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 제작
- 도형심리상담사
- 분노조절상담사
- 새벽독서
- MBTI
- 입문 강의
- 학습진로상담사
- 기본 강의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