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교류
    • 교류란 교류적 자극과 교류적 반응을 주고받는 것으로 사회적 담론의 기본 단위
    • 한 사람의 자아상태에서 보내지는 자극에 대해 다른 사람의 자아상태에서 반응이 되돌아오는 것
    • 교류분석이란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 자극과 반응의 관계를 통해 인간관계에서의 문제, 문제 해결 방안 등을 찾아볼 수 있도록 분석하는 것
    • 효과적인 교류(대화)는 상대방의 인격과 권리를 존중하면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적절한 방식으로 전달하는 것으로 원만한 인간관계 유지에 필요함
    • 타인과의 의사소통(교류) 유형
      • 상보교류
      • 교차교류
      • 이면교류
  • 상보 교류
    • 지금 - 여기에서의 정보를 주고받는 것
    • 상대방에게 기대했던 반응이 오는 대화
    • 자극과 반응의 교류가 평행, 평행 교류

  • 상보 교류 효과
    • 편안하고 생산적인 대화 오고 감
    • 신뢰감 및 친밀감 생성
    • 상보교류 촉진 방법
      • 상대방을 받아들이고 의견 존중
      • 부정적인 자아상태 사용하지 않기

  • 교차 교류
    • 어떤 반응을 기대하고 시작한 발신자의 교류가 저지되고 수신자로부터 예상 밖의 반응이 돌아오는 교류
    • 대화가 단절되거나 싸움이 유발
    • 4개의 자아상태가 관여하며 두 대화 방향이 교차됨
    • 교차교류가 될 때 대화를 새롭게 하기 위해 누군가 자아상태를 바꾸어야 함
    • A → A 대 P → C 교류 : 질문 시 설교, 의견 무시 등
    • P → C 대 P → C 교류 : 의견 대립, 인격 무시, 비난 등

 

  • 이면 교류
    • 두 가지 종류의 메시지가 동시에 전달되는 교류로 표현된 사회적 메시지 뒤로 숨겨진 의도를 지닌 심리적 메시지를 담고 있음
    • 두 개 이상 자아상태를 동시에 포함
    • 행동적 결과는 심리적 수준에서 결정되며 인간관계에서 갈등 유발의 원인을 제공
    • 말로 전달하는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가 서로 모순됨
    • 이중 이면교류
      • 표현된 사회적 메시지(상보교류)는 평범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숨겨진 의도를 지닌 교류
      • 예시) A - A 간의 사회적 수준의 메시지 속에 P와 C(C - C 또는 P - P) 간의 심리적 수준의 메시지가 있음
      • 예시) 아내 : 새로 산 내 가방 봤어요? 남편 : 당신 옷장에 넣어놨어요.
      • <이면교류>
        • 아내 : 왜 자꾸 내 물건을 자기 맘대로 치워 놓는 거야?
        • 남편 : 항상 아무데나 물건을 정리 안 하잖아.

  •  
    • 각진 이면교류
      • 상대방에게 A - A로 가는 사회적 수준의 메시지를 보내는 동시에 상대방이 C에서 반응하길 기대하며 C로 가는 비밀 메시지를 보냄
      • 예시) 점원 : 고객님. 이 옷은 다 팔리고 딱 한벌 남았습니다. 요새 제일 잘 나가요. 고객 : 그래요? 그 옷 포장해 주세요.

  •  
    • 이면 교류 효과
      • 찜찜하고 기분이 불쾌함
      • 그 자리에서 혹은 후에 다른 본심이 있음을 알게 됨
      • 대립 및 불신 관계 형성
    • 이면 교류를 중지하는 방법
      • 자신감을 가지고 솔직하게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습관 들이기
      • A자아상태를 통해 가장 적절하고 안전한 방법 찾아보기
  • 교류의 선택
    • 예측 가능한 원만한 교류는 평행 교류
    • 대인관계에서 교류는 선택 가능
    • 성격처럼 반복되는 행동 패턴이 있고 누군가와 불편한 관계가 지속되는 경우 교류 방식 점검 및 새로운 교류 방식 선택
    • 타인과 늘 해오던 불편한 교류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자신 또는 상대방, 혹은 두 사람 다 자아상태를 바꾼 교류 방식 선택 필요
    • 상대방의 본심과 이면의 메시지를 알아차리고 상대방이 본마음을 드러낼 수 있도록 관대하게 받아들이기
  • 교류 변화 조건
    • 한 사람 또는 두 사람 모두 자아상태를 바꾸어야 함
    • 교차 교류하기
    • 대화 주제 바꾸기
    • 앞의 주제 잊기
    • (예시) 상사 : 왜 매번 보고가 이렇게 늦습니까? 직원: 죄송합니다. → 상사 : 왜 매번 보고가 이렇게 늦습니까? 직원 : 앞으로 정해진 시간에 보고서를 준비해 놓겠습니다.

참고 영상

https://youtu.be/NShHzipduc4

 

728x90
반응형
LIST

'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 > 교류분석심리상담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7강 시간 구조화  (1) 2023.04.20
4강 구조적 병리  (0) 2023.04.20
6강 스트로크  (0) 2023.04.20
3강 자아상태의 구조 모델  (0) 2023.03.17
2강 자아상태 모델과 기능 분석  (0) 2023.03.17